영상부터 보고 가시죠!
빌드의 가장 기본적인 인증 50단 클리어 영상입니다.


https://youtu.be/RpExxvzgm2g



먼저 이 빌드의 핵심은 '돈은 더럽게 많이 드는데 성능은 평타정도' 입니다.
따라서 홍대병 빌드나 예능 빌드정도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해당 빌드 소개는 드루이드 스킬 개념의 '가이드' 역할로 봐주세요.



먼저 해당 빌드는 다수의 몹 교전과 특화 되어있습니다.
물론 단일 교전이 약한것은 아니나 세팅 자체가 (몹 <-> 몹) 의 연계성 공격이 강하기 때문에
무조건 3이상의 무리와 교전하시는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먼저 스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타 카테고리]





바람 칼날 하나 찍어줬습니다.
어차피 카이팅 하면서 원거리로 전투할거고 마나가 끊기는게 가끔 발생하기에 마나 수급용으로 찍어줍니다.


[핵심 카테고리]



핵심스킬 카테고리 입니다. 영력은 중요하나 평타는 치지 않기 때문에 패시브를 적절하게 나눴습니다.



핵심 딜링기인 번개폭풍 입니다.
공격당 영력을 최대한 낮춰서 조금이라도 더 시전하는게 목표입니다.

속성의 경우 정신 집중 후 6초간 유지라는게 [스킬 사용 시전 취소 후 6초간 해당 스택 유지] 라는 얘깁니다.

번개 폭풍을 사용하다 3스택에서 스킬을 피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대쉬를 쓰거나 움직이고 나서 6초 이내에 스킬을 재시전 하면 3스택부터 시작합니다.

서브트리는 번개 폭풍이 5개에서 6개로 늘어나는 트리를 사용했습니다.



스킬 한 발이라도 더 치기 위해 찍어줍니다.



피해를.. 올리기 위해.. 어차피 3개 다 찍어도 소모 영력 1밖에 차이 안 납니다.


[방어 카테고리]



웬만하면 인간폼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았는데.. 현실 앞에 타협했습니다..
대지 방벽을 사용하면 되는거 아니냐고 하실텐데.. 이게...




영력 생성 (스킬 두 번) + 최대 생명력의 26.8% 회복 (생존기) + 피해감소 15% 6초 + 1킬당 1초 감소

너무 완벽한 방어스킬 입니다. 유지력이 너무나도 부족한 상황에서 잡몹 킬 능력은 1티어라서 효율이 엄청나게 좋습니다.

사실 연구하면서 [궁극기] 연구하느라 재사용 대기시감을 풀로 땡겼기 때문에 9초인거라 조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로는 15초 이며 6킬정도의 차이를 갖고있습니다.



효율이 가장 쓰레기라고 평가받고 있는 비운의 패시브 입니다.
15% 증가 효율로 비물리 데미지를 1.5% ~ 2.75% 사이로 감소시켜 줍니다.
이 수치는 평균 50~400 정도의 피해감소를 부여했습니다.

사실 모이면 꽤 유의미하고 가미카제 몹 에게서 극적으로 살아날 수 있기 때문에 완전 저급한 효율은 아닙니다.

해당 스킬포인트 2개를 빼고 다른 스킬을 찍으셔도 무관합니다.



피의 울부짖음과 세트입니다.
안 찍을 수가 없어요.

다들 7.3% 짜리 피해감소 맥옵 풀강화 박아봤자 10.9% 라는걸 고려해봤을때 이건 너무 좋습니다.


[동료 카테고리]



여기선 진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많은 테스트를 해봤고.. 결과적으로 [맹독 덩쿨] 과 [큰까마귀] 스킬은 꽤 연구 가치가 높아보였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아이템이 준비되는 대로 해보고 공략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댕댕이 이건 좀 쓰레기임.



우리 댕댕이 스킬입니다.
일단 귀여워요.

성능적으론 탱킹 즉 어그로 관리가 핵심입니다. 위상때문에 사용하는 이유도 있지만 결국 비어있는 시간이 거의 없이 어그로 관리를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참고로 이거 오늘 패치됐는데 개쓰레기입니다. 10% -> 40% 됐거든요?
적용이 안된건지 보강 차는거 구경도 못 합니다. 절대 찍지 마세요.



우리 동료 스킬을 사용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사실상 핵심 스킬과 다름 없는데 [핵심] 태그 붙혀줬으면 좋겠ㄷ..

이 친구는 [군중제어] 와 함께 [독 상태] 를 묻혀 데미지와 사용 가능한 옵션을 대폭 늘려주는 착한 친구입니다.
이 중독 피해도 생각보다 많이 들어갑니다.

이전 테스트에서 모든 동료 기술을 5단계를 찍고 성능 테스트를 해봤었는데 맹독 덩굴은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아주 핵심적인 스킬이나 중요한건 '군중제어' 와 '독' 효과입니다. 따라서 스킬포인트는 서브트리를 포함해 3개만 투자해줍니다.



저희는 개얍삽하게 댕댕이들 몸빵으로 세우고 뒤에서 번개나 떨구는 메타이기 때문에 해당 패시브는 아주 좋은 패시브입니다. 맹독덩굴의 끝 범위가 [근거리] 판정의 끝 범위와 같기 때문에 맹독덩굴 사용해주시고 대쉬 후 패주시면 원거리 판정입니다.



진짜 이거 낭만 지립니다.. 너무 멋있음.
가끔 화면에 까마귀가 대각선으로 날아들면서 적 공격하고 튀는데 드루이드 생긴것만 늘씬하게 잘생겼으면 평생 이 스킬 찍고 돌아다녔을 거 같음.

해당 스킬은 다음 테스트때 주력 범위기로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지금은 딜링보단 멀리 있는 적 어그로 끌기 및 [활성화된 동료] 4마리를 획득하기 위해 찍어줍니다. 


소소한 극대화 확률도 좋구요.


[진노 카테고리]



사실상 패시브 카테고리죠?
번개딜과 유틸을 풀로 땡겨줄겁니다.



취약이 메인인데 우리 메인 스킬엔 취약 효과가 없기 때문에 이걸로 땡겨올겁니다.
정복자로 끌어온 취약은 20초의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보스몹이나 정예몹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찍어야 합니다.



노드 오픈용 분위기 메이킹 스킬 하나 찍어줍니다.
지나가면서 번개 떨어지는거 가오 진짜 뒤짐 ㅋㅋ



행운의 적중은 30% 확률이면 매우 높은 확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10% 정도로 발동하며 낮으면 5% 높으면 20% 정도로 발동합니다.



CC 연계입니다. 해당 확률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맹독 덩굴의 사용 이유이기도 합니다. 데미지 자체가 틀려집니다.



맹독덩굴 사용시 감속 관련한 옵션을 적용시킬 수 있는 즉 군중제어 관련한 모든 옵션을 유효로 만들어주는 혜자 패시브 입니다.



목걸이에 독살 +2 만 붙어있어도 가격 확 뛰는 현 상황을 보신다면 굉장히 좋은 패시브인 걸 알 수 있습니다.
맹독덩굴과 함께 사용 합니다.


[궁극기 카테고리]



이건 패시브를 활용했습니다.



다음 노드를 위해 찍어줬습니다.
방어 카테고리의 [비물리 피해 감소] 2포인트를 빼시고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저희가 맹독덩굴을 이용하는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합니다.
대지는 사용하지 않지만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올려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 노드의 다른 스킬들은 찍지 않았습니다. 대지 기술도 사용하지 않을 뿐더러 번개폭풍은 공격속도가 고정인 점을 고려하여 효율을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스킬을 쭉 보시면 [행운의 적중] 을 많이 사용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원래 해당 스킬셋은 단 하나의 스킬만 보고 진행했었으나..



해당 스킬의 행운의 적중 확률 극한으로 땡기면 95% 까지도 땡겨집니다.

하.지.만

행운의 적중은 'n초 유지 스킬은 스킬 시전시 발동되는 피해 1회' 만 적용됩니다.

즉 대격변을 눌렀을 때 행운의 적중 95% 가 발동되어 5%, 10%, 15%, 20% 짜리 확률이 추가로 또 발동되어야 발동하는 메커니즘 입니다.

이게 8초동안 번개 내리고, 폭풍 치고 하는게 행운의 적중이 발동이 안 됩니다.
딱 눌렀을 때 한 번 발동됩니다. 같은 개념으로 [큰 까마귀, 싹쓸바람]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바위] 스킬 처럼 n초가 아닌 타격 판정인 경우 타격 틱 마다 행운의 적중이 발동됩니다. 그래서 행운의 적중 확률이 낮은거구요.

따라서 틱 당 행운의 적중이 가장 높은 [번개 폭풍] 을 사용하여 행운의 적중을 극한으로 땡겨올겁니다.
왜냐하면..



이놈을 사용해야 하거든요. 여기서도 맹독 덩굴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혼은총]



마지막으로 영혼은총 입니다. 사진 제한이 30개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1번 라인은 고정 입니다.

2번 라인은 솔직히 생명력을 넣고 싶은데.. 딜이 곧 생명력이니 낭만을 챙겨줬습니다.
저기 새의 격노가 [x] 표기가 되어있지만 [+] 연산이라고들 하시더라구요. 취향에 맞게 바꿔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공격 속도는 사실상 주력기가 공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빼주시고 극대화 확률은 핵심 지속 효과의 [행운의 적중 5%] 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꼭 찍어줍시다.

3번 라인은 무리의 지도자 고정입니다. 행운의 적중으로 맹독 덩굴을 계속 사용해야 딜로스가 적고 생존하기도 편하기 때문입니다. 절대 고정입니다.

4번 라인은 늑뚜껑을 착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번개폭풍' 이 [변신] 태그를 갖고있지 않아서 찍지 않았습니다.
행운의 적중으로 딜을 훨씬 높게 올려줄 겁니다.



다음편에 아이템과 위상을 보며 해당 빌드의 메커니즘을 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스킬까지의 메커니즘을 보면 '영력 관련을 최대한 강하게 가져와서 번개 폭풍을 무제한으로 사용하여 행운의 적중을 발동시키는' 빌드 입니다.



맹독덩굴이란 강력한 스킬 때문에 동료와 함께 어그로 핑퐁을 하는 느낌인데 여기서 이런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Q. 늑대인간이 방어 관련해서 효율도 더 좋고 스킬 폭도 훨씬 넓으며 데미지 관련 증가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데 굳이 동료를 넣으신 이유가 뭔가요?

A. 낭만 때문이긴 하지만 [동료 관련 위상] 을 이용하여 데미지를 극대화 시켜볼 생각이었습니다. 또 한 늑대인간 관련하여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유' 아이템이 필수로 들어가지만 해당 빌드에선 고유 아이템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Q. 근데 서론에서 '돈은 더럽게 많이 드는' 이라고 언급하셨잖아요.

A. ....

알빠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