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득이 하게...
본가에 와버려서.. 술까지 마시고...

구린 컴으로 영상 찍기가 좀 그랬는데..
낮에 올리겠다는 말을 해버렸기 때문에 

최하 옵으로 낮추고 겨우겨우 접속해서 스킬 스샷만 찍고 공략글 올립니다.
 
poe(솔로모드) 하다가 넘어온 사람이라 빌드 깎는걸 좋아해서
대충 어디서 본 거 내 마음대로 이리저리 깎다보니 이런 글까지 쓰네요..

회칼이 넘사라 입에 안맞아 뱉을 수도 있지만,
마음에 안드시면 '아 그냥 지 좋아서 올리는 글이구나' 하고 가벼이 넘어가주세요 


제가 이것저것 해본 것도 해본 것이지만..
약간은 가이드 방식으로 써볼까 하니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고쳐나가겠습니다.

1. 스킬 트리

기본적으로 연타도적은 '내면의 시야'와 궁합이 아주 나쁘기 때문에 
'연계 점수'를 활용합니다.
이 빌드는 궁극기도 쓰지 않는 빌드이기 때문에 '전투 준비'도 논외입니다.

연타의 3연계점수 스킬데미지 계수는 142% 정도 됩니다.
이 142%를 4타로 나뉘어 데미지를 줍니다.

회칼은 이동속도를 연계점수 버프로 얻지만
연타는 공격속도를 얻습니다.

3점 소모 기준 공격속도 45%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3구멍 뚫기 - 연타 콤보 속도가 첫 3점 소모 이후부터 공격속도가 빨라집니다.

기본적으로 연계점수를 쌓아야 하는 행위가 필요하다 보니 공격속도가 필수입니다.
그럼으로 인해 단검사용을 권장합니다.

(번외로 탄막과 연발은 화살 수 증가, 꿰뚫은 행운 적중률 증가
개인 적으로 풀파밍 되면 행운 적중 꿰뚫는 화살 예능 빌드도 짜보고 싶긴 합니다.)


1-1. 구멍뚫기 와 연타



구멍 뚫기(1) - 강화된 구멍 뚫기 - 근본적인 구멍 뚫기
기본 스킬 5개 중 취약 뭍히기 쉬운 스킬인 구멍뚫기를 선택합니다.


연타(5) - 강화된 연타 - 향상된 연타

연타는 5레벨 풀로 줍니다. 장갑옵션에서 연타 스킬 + # 를 획득하면 확실히 딜 체감이 많이 됩니다.
(2레벨만 올려도 막타 데미지 30% 가까이 차이 남.)

향상된 연타를 써서 구멍뚫기로 취약 뭍히고 연타로 퍼트립니다.

패시브   튼튼함(3), 흡수의 일격(3)

근접으로 붙다 보니 안 맞아도 되는 스킬 맞기 일 수 입니다. 데미지 감소를 챙겨줍니다.
흡수의 일격이 극대화 시 3% 피 회복 패시브입니다.
아래에 서술한 맹독 덫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1-2. 그림자 걸음or질주


그림자 걸음 - 강화된 그림자 걸음 - 체계적 그림자 걸음(기절)

패시브  다부짐(3or2), 충격(3), 무기 숙련 (3or0)

연타 도적은  근접 스킬이다 보니
도망가는 원거리 몹은 무시 할 수도 있지만, 정예몹이면 이야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잡아놓고 때리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엔 그림자 걸음에 붙어있는 기절로 붙잡아 때릴 생각으로 채택 했으며,
저지불가 스킬이라 이동불가, 기절, 빙결 등 군중제어 때 탈출기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대신 근처에 찍고 이동할 몹이 있어야 합니다.

'유린자' 전설 위상이 있으면 그림자 걸음이 2회 충전이라 좀 더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패시브 중 '충격'이 중요한데 맹독 덫 에서 서술 하겠습니다.

기본적 패시브는 충격은 고정으로 하고 나머지는 유동적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무기 숙련은 단검 사용시 건강 상태가 80% 미만이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잘 안쓰는데 
약간이라도 딜을 늘리겠다고 생각하시면 찍어도 됩니다.

다부짐과 무기숙련을 3씩 다 주기를 원한다면
독주입에서 포인트를 빼고 주면 되겠습니다

1-3 은신 및 맹독 덫



은신(1)- 강화된 은폐 - 역습하는 은폐

은신은 1레벨 20초라는 괴랄한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대신 장점도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은신 스킬을 쓰면 몹들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인식하지 못해서
날아 오는 투사체를 제외 하곤 얼타게 됩니다.
은신을 푸는 방법은 4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사용 했을 때 풀립니다.

'역습하는 은폐'는 은신이 풀리는 스킬의 극대화를 100%로 맞춰줍니다.

흡수의 일격 패시브와 시너지가 잘 맞으며 4타를 때리는 연타는 아주 큰 생존기 스킬이 됩니다.
무지성으로 급할 때 은신-연타만 해도 피가 빠르게 안정화 됩니다.


맹독 덫(1) - 강화된 맹독 덫 - 역습하는 맹독 덫

1-2에 설명한 '충격' 패시브가 맹독 덫을 만나 빛을 봅니다.

강화된 맹독 덫은 맹독 덫이 발동 되면 적을 1.5초 동안 '넘어뜨립니다'.
충격은 적을 밀쳐내거나 '넘어뜨리면 그 후 3초간 극대화 12% 증가가 됩니다.

궁극기 스킬 쪽 패시브인 덫 숙련과도 연관이 됩니다.
덫 숙련은 맹독 덫이나 죽음 덫이 발동 되면 4초간 극대화 12% 증가입니다.

두 극대화 패시브 모두 합연산 이기 때문에 
맹독 덫 발동 만으로
3~4초간 24% 극대화가 오르게 됩니다.(보스를 제외한 모든 대상)
이 또한 흡수의 일격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맹독 덫은 지속 데미지 이며, 상태이상을 직접 걸지 않기 때문에
중독 데미지 옵션은 영향이 없는 듯합니다.
아무리 해봐도 증가되는 데미지가 없었습니다.

대신 독 데미지, 덫 데미지 에는 영향을 받습니다.


패시브 착취(3), 악의(3)

1-4 독 주입



독 주입 - 강화된 독 주입 - 혼합 독 주입
독 주입은 기본적으로 중독 누적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독 주입 2회 공격으로 세게 때리면 세게 때릴 수록 중독데미지가 누적되어
초당 중독데미지가 증가합니다


혼합 독 주입은 극대화 시 중독 데미지 75% 증가입니다.

맹독 덫으로 극대화를 24% 올렸으니 극대화 확률이 쏠쏠합니다.
그리고 은신 시 스킬을 쓰면 100% 극대화도 있습니다.

극대화와 시너지가 좋은 혼합 독 주입을 선택합니다.


패시브 - 정밀 주입(3), 치명적인 맹독(1), 쇠약의 독소(3)

정밀 주입으로 독 주입 때 극대화 9% 추가로 챙겨 줍니다.
맹독 덫 - 독 주입으로 총 33% 극대화율을 챙겨 줍니다.

치명적인 맹독이 만약 3/6/9 가 아니라 5/10/15 였다면 고려 대상입니다만
6% 중독데미지 올리려고 2포인트는 낭비라 쇠약의 독소를 위해 1만 줍니다.

독 주입의 중독은 총 6초에 걸쳐 데미지가 들어가며
그 동안 쇠약의 독소로 인해 중독 대상이 주는 데미지가 감소 됩니다.

1-5 그 외



패시브 덫 숙련(3), 아드레날린 촉진(1),신속(3)

덫 숙련은 위에 언급한 바 맹독 덫으로 인해 극대화를 끌어올립니다.

보스전 말뚝 딜 하다보면 기력이 모자르는 타이밍이 생깁니다.
그사이에 구멍뚫기를 최대한 우겨넣기 위해 '신속'을 찍습니다.

희생 위상 때문에 현재는 희생이 찍혀 있는데
희생 위상이 없으신 분들은 '기세' 혹은 '노출' 도 나쁘지 않습니다.
스펙이 낮다면 기세가 우선적으로 좋고
스피드런 할 정도의 스펙이라면 노출이 베스트입니다.




2. 전설 위상
(이미지 업로드 제한으로 스샷 설명이 없어요 ㅠ)

공격 필수 위상
짜여진 스킬 트리가 제대로 굴러가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필수 위상.

빙빙 도는 칼날
 - 무조건 1픽이며 활에 추천. 이 위상이 없으면 연타 스킬에 딜레이가 생기게 됨.
터져 나가는 맹독 
 - 독 주입 초기화가 주된 옵션. 
   독 웅덩이 데미지는 아무리 활, 목걸이에 넣어도 드라마틱한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려움.
가속(목걸이 추천)
 - 극대화와 잘 어울리고 공속이 필요한 '연계 점수' 빌드와 찰떡궁합.
침투자
 - 스킬 트리에서 언급한 은폐를 쓰기 위해선 필수 위상. 숫자가 낮은게 좋음.
재빠른
 - 연계 점수를 최대한 빨리 쌓기 위한 위상. 없으면 연계점수 버프가 없을 때 아주 답답해짐.



추가 설명
'침투자' 위상은
은신 상태 일 때 맞아도 은신이 풀리지 않게 해주고
은신 상태 일 때 맹독 덫을 깔아도 은신이 풀리지 않게 해주고
은신 상태 일 때 쓰는 맹독 덫의 쿨까지 줄여줍니다.

그래서 은폐 와 맹독 덫 스킬을 사용하는 빌드라면 필수로 써야 합니다.

공속효과 고유 단검을 가지고 계시고 아이템으로 높은 공속을 확보하셨으면 재빠른은 빼셔도 됩니다.
규탄도 좋으나, 3점 생성이 랜덤이고 공속이 빨라 규탄을 제대로 쓰질 못하고, 낭비되는 연계점수가 많이 생깁니다.


방어 추천 위상

대부분 목걸이에 공격 위상을 넣어야 효율이 좋기 때문에 방어위상(투구, 가슴, 바지)은 3개만 쓸 수 있음.

위세 
 - 평타를 숨쉬 듯 쓰는 빌드라 위세는 패시브처럼 적용됨.
불복
 - 불복은 풀옵 기준 40 중첩 이상이어야 위세 보다 나아짐. 퍼센트가 낮다면 더 높은 중첩이 요구 됨.
   그럼에도 높은 방어도는 생존에 큰 영향을 줌.
보호자
 - 정예 첫 진입, 보스전에 안정감을 챙기기 위해서 쓰임.
보통은 위 3가지를 기본으로 씀.

피 회복 전용
희생
 - 피 회복은 좋으나 희생 패시브가 강제 됨. 하지만 행운 적중률을 챙겼다면 좋은 선택지가 됨.
군중 속 현자
 - 근접하여 파고 들어가 몹 사이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쫄구간에서 쏠쏠한 효율이 나옴.
   제약이 연타 도적에겐 없는 수준.
빼앗긴 원기
 - 기세 핵심 지속 효과 패시브가 강제됨.
   기세의 효과는 괜찮으나, 피 회복량이 크지 않음.

추가 설명
극대화율을 많이 높혀 놨다면(30% 이상) 피 회복 위상은 제외하고 불복, 위세, 보호자 3가지로 가면 됨.

만용이 있다면 피 회복 1개 쓰고 보호자는 빼도 됨.


그 외 있으면 편하거나 딜증가가 가능한 위상
타락
 - 취약은 어차피 상시 거는 디버프라 주입 시 딜증가는 아주 좋은 옵션
원기력
 - 보스 전 기력 부족을 메워주는 위상.
   오직 반지에만 가능.
유린자
 - 그림자 걸음 2회 충전효과만 보고 쓰는 위상.
   있다가 없으면 너무 그리워서 찾게 되는 위상.
내면의 고요(최대 옵션만)
 - 가만히 말뚝딜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의외로 효율이 괜찮은 위상.
   오히려 타락보다도 효율은 더 나옴.
천벌
 - 피 회복이 스킬사이클로만으로도 가능해 건강 상태 유지가 용이하고, 
   이로 인해 첫 진입 시 맹독 덫으로 넘어트리는 시간을 조금이나마 더 길게 유지가 가능.
   (최대 옵션 시 넘어뜨리는 시간은 1.5-> 2.1초까지 증가)
   부상 시 피해 증가는 덤이라고 보면 됨.






3. 스탯 및 옵션

3-1 생존 우선 스탯 순위
1. 민첩
2. 공속
3. 극대화 확률
4. 지능
5. 피해 감소, 근접피해 감소, 원거리 피해 감소, 최대 생명력
6. 연타 스킬 등급 + 
7. 행운 적중률
8. 취약 피해
9. 극대화 피해
10. 근접피해, 물리피해, 공격력
11. 독 피해, 중독 피해, 지속 피해
12. 군중제어 시 피해, 부상 시 피해

지능을 의아해 하실 분이 계실텐데, 지능은 10당 극대화 확률 0.2%, 모든 원소저항 0.5% 올려주는
도적에게 딜과 생존에 유의미한 스탯입니다.
특정 부위에서만 나오는 옵션도 아니라서 정 쓸모 없는 옵션이 있으면
지능으로 바꾸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독, 중독 은 어떻게 보면 최하위로 매겨 질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속피해이기도 하고, 연타의 데미지가 높아지면 자동적으로 중독 피해도 높아지기 때문에
연타의 데미지만 생각하고 옵션을 구하면 되겠습니다.

2. 딜 우선 스탯 순위
1. 연타 스킬 등급 +
2. 민첩
3. 공속
4. 극대화 확률
5. 극대화 피해
6 취약 피해
7. 행운 적중률
8. 근접피해, 물리피해, 공격력
9. 지능
10. 군중 제어 시 피해, 부상 시 피해
11. 독 피해, 중독 피해, 지속 피해
12. 피해 감소, 근접피해 감소, 원거리 피해 감소, 최대 생명력


순위는 개인의 스펙과 플레이어의 컨트롤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작성자가 빌드깎으며 느낀 바를 적은 주관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뭐가 틀려도 틀릴 수 있습니다.

전혀 쓸모 없는 옵션을 걸러내는 용도로 스탯순위를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1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