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주로 짓손 고릴라를 플레이하고, 생텀에게 원소 술사의 번개 피해 담금질을 제안한 유저입니다. 제가 번개 피해 담금질이 좋다고 생각한 과정을 말씀드리면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글을 작성했습니다.



 생텀이 처음에 올린 Gorilla Smash 빌드에서는 전설 노드 집중 대신 추진력을 사용하고 원정 문양도 사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처음에는 이 빌드를 사용했고 120단을 넘어가는 순간 집중 신단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평균 1분대에 들어오는 것이 꽤나 힘들었습니다.

 짓손 빌드의 장점은 스피드라 보았고, 고릴라로 나락 몇 층까지 스피드 파밍을 할 수 있는지가 관심사였습니다. 더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했고, 일단 보스전에서 무의미한 추진력 전설 노드(10미터를 이동한 후, 10초 동안 주는 피해가 3.0%[x] 증가합니다. 최대 10회까지 중첩 됩니다)를 바꾸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끈적이는 보호막, 쇠약, 드러내기 전설 노드를 제외한 나머지 중 집중 노드가 가장 수치가 높은데, 이 집중 노드 보너스를 다 받기 위해서는 급성 폭발의 문양의 번개피해 150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급성 폭발 문양은 15레벨, 46레벨 문양 보너스가 전부 번개 피해이고 짓손은 물리 피해이므로 집중 전설 노드는 활성화 시킬 수 있어도 문양 하나를 버리는 셈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번개 피해 150을 채울 방법이 있지 않을까 고민하다 원소 술사 담금질 레시피에 번개 피해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원소 술사로 반지와 장갑 두 부위에 번개 피해 담금질을 했고 급성 폭발 문양을 빼고 원정 문양을 채용하여 문양의 위치들을 재조정 했습니다.

 재규어 전당 데미지를 이해하는데 있어 아래 해외 유투버 OperatorOtter의 동영상 (PIT 150 GAURANTEED! - Spiritborn Shatter Quill Build Guide | Diablo 4 - Vessel of Hatred)
1:42초부터 나오는 Rules of primary hall jaguar echo를 참고했습니다. 이 유투버의 채널에는 혼령사 오렌지 빌드의 다양한 분석 영상들이 있으니 참고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VK7hHX13xU

https://youtu.be/tugZK0G33qk?si=eRatuRmcWOobVCGX
 위 영상은 130단을 집중 신단 없이 2분 4초에 푸쉬하는 영상이며 장비나 명품화 상태가 저보다 더 좋으신 분들은 충분히 1분대에 들어오시는게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맵핑 시에 스킬 특유의 딜레이 때문에 비상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피해저항 몬스터가 있는 특이한 상황이 아니라면 몹팩 한 무리를 정리하고 타고 갈 목적으로 이동할 루트에 있는 몬스터까지  와류로 당겨오지 않습니다. 맵핑하다가 길을 잘못 들어 돌아올 때에도 남겨놓은 몬스터를 타고 이동합니다. 

※ 저는 제가 생각하고 플레이한 것들이 최선이라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단지 이렇게 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일교차가 큰데 다들 감기 조심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