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blog.naver.com/ps5960a/222298112432

디스코드: https://discord.gg/nCcbQtTmmG

image.png

Q.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부터 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했었던 레모입니다.

영원회귀 블랙 서바이벌 게임은 작년 10월쯤에 시작했고요. 오픈베타 때부터 열심히 하다가 랭크 게임이 나오고는 쉬엄쉬엄했는데

친구가 플래티넘 랭크를 찍으니깐 갑자기 ‘어? 나도 해볼까?’라는 마음에 열심히 랭크 게임을 돌렸더니 ‘데미갓4’를 찍게 되었습니다.


Q.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는 무엇인가요?

- 재키와 키아라를 주로 사용합니다.

Q. 본인이 사용하는 캐릭터만의 특징과 장점은?

- 우선 재키는 4개의 무기를 쓸 수 있는 캐릭터인데요.

블랙 서바이벌에서 가장 많은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라서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단검을 사용하는 재키로 생존력을 높이거나 킬 스틸을 노려볼 수 있거나, 쌍검으로 추노력과 도주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맞다이를 강하게 가져가거나, 양손검으로 초반에는 약하지만 후반에 강한 성장력으로 게임을 운영하거나, 도끼로 초반의 강함으로 트럭을 몰거나, 무기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키아라는 흔히 말하는 궁극기 원툴 캐릭터입니다. 궁극기가 있으면 상당히 강하지만 궁이 없으면 그만큼 상당히 약합니다.

키아라는 도주기가 없지만 Q스킬의 슬로우와 E스킬의 추노력이 뛰어난 캐릭터입니다.

키아라도 평타와 스증이 동시에 가능한 하이브리드 캐릭터입니다.

딱히 뭐가 더 좋다는 없고 취향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스증(스킬 증가)으로 스킬을 자주 굴려 싸우는 방법과 치명타로 평타 위주로 싸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Q. 게임 내에 시스템 적으로 루트라는 게 있던데 루트라는 것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요?

- 이 게임에 외울게 너무 많아서 아이템들이 어디에 뭐가 뜨는지 기억하기 힘들어요.

저도 아이템 위치를 외우는 게 많이 힘들었거든요. 그래서 루트가 시키는 대로만 아이템 파밍을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게임에 익숙해지고 나니 어느 정도 아이템 위치도 외워지니깐 ‘여기서 못 먹으면 다른 데에서 먹어야지’라고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아이템 하나 못 먹어서 뺑뺑 도는 경우가 없어지게 되는 거죠.

그러니 루트에 너무 고집 안 하셔도 돼요. 루트는 내가 갈 방향만 제시해 주는 거니깐요.

Q. 그렇다면 사용하는 루트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image.png

image.png


Q. 본인만의 전략이 있다면?

- 키아라는 사실 초반에 킬을 못 먹으면 상당히 힘든 캐릭터라 저도 플래티넘쯤에서는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랭크 게임이 들어오기 전에 자주 썼던 재키로 티어를 올리기 시작했는데요.

이 게임이 순위만 높아도 점수를 주는 게임이기 때문에 순방만 해서 조금씩 올라가는 생각으로 게임을 했어요.

쌍검 재키는 후반에 강력한 딜을 뽑아낼 수 있어서 굳이 싸우러 다니지 않고, 야생 동물만 열심히 잡다가 싸우는 느낌표가 보이면 쓱 갔다가 킬을 노려보거나 야생 동물을 잡다가 만나는 적을 위주로 킬을 따주셔도 티어를 순방하게 올릴 수 있어요.

파밍을 하시면서도 무기가 나온 시점부터는 계속해서 야생동물을 잡아주시는 게 아이템 파밍 시간을 절약을 할 수도 있고 문스톤으로 자웅 일대검을 만들어 아이템 강화를 할 수 있어서 좋아요. 혹시 마지막 금지 구역이 골목길이나 항구, 절, 모래사장, 고급 주택가, 연못이라면 곰이 있으면 곰을 잡고 싸우시는 게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재키의 패시브가 곰을 잡으면 3레벨 기준으로 공격력을 40%나 올려주거든요. 그러면 1:1은 거의 안져요.

그리고 재키는 붙어야 강한 캐릭터인데 원거리 캐릭터들은 붙어서 싸워주질 않으니 웬만하면 원거리 캐릭터들과는 교전을 피하시는 게 좋아요.

얘네한테 싸움을 걸었다가 점수가 떨어진 게 한두 번이 아니거든요.

Q. 초심자에게 캐릭터를 추천한다면? 추천한 캐릭터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 초보자에게 추천할 만한 캐릭터라면 피오라, 재키, 현우, 매그너스가 되겠네요.

원거리 캐릭터도 쉬운 캐릭터들이 있지만 보통 그런 캐릭터들은 카이팅이 필요한 캐릭터니까요.

피오라는 기본 공격과 w 스킬로 5 스택을 쌓아서 Q와 E로 스택을 터뜨려서 이동 속도를 감속시키거나 더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스택을 터뜨리면 w 스킬의 쿨타임이 감소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폭딜이 가능한 캐릭터에요. 그리고 R 스킬은 On/Off 스킬인데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스테미너가 달지만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캐릭터에요.

재키는 Q에 딜 자체도 괜찮지만 고정 딜인 출혈이 있어서 딸피로 놓친 적을 잡을 수 있고. w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고 출혈이 걸린 적에게 흡혈을 하여 지속적인 싸움을 가능하게 해주고 E로 도주와 맞춘 적에게 이동 속도 감소가 있어서 추노와 도주를 이 스킬로 다 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R 스킬은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기본 공격에 출혈을 입힐 수 있게 되는데요. 일정 시간이 지나면 크게 원 모양으로 전기톱을 휘두릅니다.

패시브는 야생 동물이나 사람을 잡으면 공격력이 증가하는 패시브인데 곰과 사람은 같은 계수로 올려주고 나머지 야생 동물은 살짝 적게 올려줘요.

현우는 E의 돌진으로 벽쿵을 시키고 Q로 이동 속도를 감속시키고 w로 방어력과 이동 방해 효과를 무시하고 R로 차지한 시간에 따라 범위와 공격력이 올라가서 한방 쾌감을 느낄 수 있는 캐릭터에요.

현우는 기본 스태미너통이 적은 캐릭터라 스태미너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반에 스태미너 물약을 확보하시는 게 플레이하기에 편해요.

이 캐릭터도 도주와 추노력이 상당히 좋은 캐릭터라 존버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이 자주 플레이하는 캐릭터에요.

스증으로 스킬 딜로 상대방이 반응도 하기 전에 죽일 수도 있고 평타로 패시브를 이용해서 버티면서 싸우는 플레이도 할 수 있어서 상당히 재미있는 캐릭터에요.

매그너스는 체젠 매그, 스증 매그, 평타 매그가 존재하는데 체젠으로 버티면서 상대방을 말려 죽이고 스증 매그로 궁의 뽕맛을 느끼거나 평타 매그로 타격감을 느끼며 할 수있는 캐릭터에요. Q로 슬로우를 묻혀 E로 벽쿵을 시킨 다음 스증이라면 w로 딜을 하고 궁으로 마무리하고 체젠이나 평타라면 열심히 평타를 때려서 궁으로 마무리를 하는, 상대방이 도망을 쳐도 궁으로 따라가고 상대방이 쫓아와도 궁으로 도망을 가는 개꿀잼 매그너스 여러분도 하세요!

Q. 초반의 운영 팁과 후반의 운영 팁을 알려주세요.

- 초반의 운영은 개인적으로는 음식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어떤 루트를 쓰든 간에 내가 거기서 무슨 음식을 만들어 가야 하는지도 알아두시면 초반 운영에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싸우다가 스태미너가 부족하다던가 체력 아이템이 없어서 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리고 내가 이길 수 있는 캐릭터와 못 이길 캐릭터를 잘 알아야 해요. 이 게임은 캐릭터 간의 상성 차이가 심해서 아이템 차이가 많이 나도 캐릭터 상성 때문에 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다른 지역을 갈 때에는 항상 CCTV를 키는 습관을 기르시는 게 좋아요. 파밍을 하다가 갑자기 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후반에는 위치 선정이 정말 중요해요. 사람들 사이에 끼여있게 되면 타겟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특히 킬을 많이 한 상황이라 하면요. 그래서 CCTV와 망원 카메라로 상대방의 위치를 파악해둬야 해요.

그리고 후반에는 무리한 싸움을 하지 않는 게 좋아요. 맵이 좁기 때문에 언제 다른 적이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이죠.

Q. 파밍이 느려요! 빠르게 파밍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파밍은 어쩔 수 없이 경험인 것 같아요. 캐릭터가 생성되는 위치도 판마다 달라서 내가 여기에서 생성되었으니깐 어디로 가야 많이 털겠다는 것은 게임을 오래 해야 알 수 있는 부분 같아요.

Q. 선호하는 음식 아이템은 무엇인가요?

- 가장 많이 만드는 건 구운 감자인 것 같아요. 감자를 구할 수 없을 때는 구운 붕어도 자주 먹고요.

제가 쓰는 재키 루트에서는 항구에서 라면을 만든 다음 절에서 마늘 라면을 만들기도 해요.

Q. 덫과 와드의 사용 팁을 알려주세요.

- 사실 근접 캐릭터들은 덫을 잘 만들지 않아요. 덫의 조합법이 생각보다 복잡해서 상자에서 스마트폰이 나오면 스마트 폭탄 정도는 만들겠지만 아이솔이 아닌 이상은 덫을 만드시는 분은 잘 못 본 거 같아요.

덫을 만드는 시간에 야생 동물을 잡는 게 더 강하거든요. 그리고 덫은 근거리한테는 치명적이지만 원거리들은 잘 맞아주지 않아서 저도 잘 만들지 않아요. 그래서 마지막 금지 구역을 노리시는 원거리 분들이라면 더블 기요틴이나 리모트 마인 등을 만들어서 일 대 다수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와드는 CCTV가 밝혀주지 못하는 곳이나 지역에 들어오고 나가는 곳에 깔아두면 좋아요.

Q. 적을 만났어요! 적과의 대치 상황에서는?

- 싸우기 전에 잠시 탭을 눌러서 상대방의 아이템을 확인하는 게 좋아요. 아이템이 잘 안 나왔는데 가끔 싸움을 거는 분도 있거든요.

이게 은근히 중요한데 잘 안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리고 위에서도 말했지만 이 게임은 캐릭터 간 상성이 매우 심한 게임이에요.

자기가 아이템이 훨씬 좋아도 상성으로 질 수도 있어요. 그래서 자기가 이길 수 있는 캐릭터와 없는 캐릭터를 잘 구분을 해서 싸움을 하는 것이 높은 랭크를 위한 방법입니다.

Q. 듀오나 스쿼드를 할 때에 달라지는 점이 있는지? 달라진다면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 하는가요?

- 듀오나 스쿼드는 솔로와는 게임 방식이 많이 다르죠. 루트도 무기가 최대한 빨리 나오는 루트로 짠 뒤 합류해서 사람을 잡으러 다니는 플레이를 해야 하고. 혼자서 파밍을 하다가는 이미 합류한 팀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해야 하거든요. 다들 필요한 아이템들이 다르니 다른 사람이 필요한 아이템들을 챙겨서 2 루트나 3 루트쯤에 모여서 각자 모아온 아이템들을 나눠서 아이템을 만드는 운영도 있어요. 그래도 확실히 솔로는 죽으면 바로 죽지만 듀오나 스쿼드는 나머지 사람들이 구해줄 수 있기 때문에 솔로가 부담되시는 분들은 듀오나 스쿼드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