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 즐겁고 안전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룰로써 정하고 있던 ‘파이널 판타지 XIV 금지 사항’ 및관련된 ‘계정 제재 정책’을 금번에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개정 후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 파이널 판타지 XIV 금지 사항은 “이곳”에서,
  • 계정 제재 정책은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번에는 개정하지 않았습니다만, 이번 기회에 ‘스퀘어 에닉스 계정 약관’과 ‘파이널 판타지 XIV 이용약관’, ‘파이널 판타지 XIV 저작물 이용 조건’ 등도 다시 확인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각종 이용 약관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정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XIV 금지사항

현금 거래 업자 대책으로써 파티 모집 게시판에 관한 금지 행위 2종추가


갱신 내용

현금 거래 업자라고 불리는 존재가 파티 모집 게시판에 부정한 모집 정보를 반복하여 올리는 행위에 대한대책으로써 파티 모집에 관한 아래의 두 가지 행위를 금지 행위로 지정하였습니다.


갱신 이유

지금까지는 현금 거래 업자가 파티 모집 게시판에 부정한 모집 글을 게재한 것을 확인했을 경우 현금 거래에 관련된조사를 진행하면서 제재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부정한 모집 글이 많음에도 외부 사이트 등으로 접속하도록 유도하고 있기에현금 거래 행위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부정한 모집 행위가 일상적으로게재되는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고 말았습니다.


또한 현금 거래 업자들은 통상 게임 플레이가 아니라 현금 거래 활동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파티 모집 게시판을열었을 때 가장 눈에 띄는 ‘컨텐츠 룰렛’ 카테고리로 부정한 모집글을 대량으로 게재하는 등의 행위를 하므로 일반적인 게임플레이 환경을 크게 저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각종 수단을 검토하고 있습니다만 조사에 시간이 걸리는 일 없이 신속한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현금 거래 업자가 파티 모집 게시판에서 일상적으로 행하고 있는 ‘현금 거래 서비스 광고’ 및 ‘목적 외 카테고리게재’ 자체를 금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번에 금지 행위로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전보다 파티 모집 게시판 이용에 다소의 제약이 걸리게 되어 정말로 송구스럽습니다만, 이해해 주신다면 정말로감사하겠습니다.


추가되는 금지 행위에 대한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티 모집 게시판에 타인의 컨텐츠 클리어 및 아이템 입수 등의 지원을목적으로 한 활동을 광고하는 행위


파티 모집 게시판에서 레이드 컨텐츠의 클리어, 아이템 획득 등의 지원 (파티에 넣고 클리어 혹은 아이템을 얻게 해주는 행위)에 관한 광고 행위를 금지하며 당사에서 금지 행위에 해당하는 내용을 확인하였을 경우에 제재한다.


이 항목은 지원을 해주겠다고 광고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며 지원을 받는 플레이어가 자신이 도움을 받기 위해 파티모집 게시판을 이용하는 행위는 금지 행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예로서 이하의 금지 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예시처럼 자신이 도움을 요청하거나, 요청할 때 보수를 제시하는 등의 행위는금지 행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만 금지 행위에 해당하는 예시에서는 지원을 해 주는 사람이 자신의 활동을 광고하였기 때문에금지 행위에 해당됩니다.


금지 행위에 해당하는 예)
 ・(컨텐츠) 100만길 받고 클리어시켜 드립니다.
 ・(컨텐츠) 클리어나 아이템 획득 서비스 제공중. 상세한 내용은 다른 파티에서 설명해 드립니다.

금지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예)
 ・뉴비인데 (컨텐츠) 클리어 도와주실 수 있나요?
 ・(컨텐츠) 클리어 도와주세요! 100만길 드리겠습니다!
 ・(컨텐츠) 에서 나오는 아이템이 갖고 싶습니다. 얻으면 100만길 드리겠습니다.


또한 신고를 받지 않은 경우라도 당사의 판단에 따라 조사가 이루어진 후 제재를 가하는 경우가있습니다.


파티 모집 게시판의 목적과 거리가 먼 모집 게시글을 올리는행위


파티 모집 게시판은 컨텐츠에 참가할 멤버 모집이 주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지정된 컨텐츠와 관계가 없는 모집 게시글을올리는 등의 목적과 거리가 먼 모집 게시글을 올리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카테고리는 파티 모집 게시판의 카테고리에 없는 컨텐츠 멤버 모집을 하기 위한 카테고리입니다만, 예외로서아래와 같은 커뮤니티 형성, 플레이어 간의 교류를 행하기 위한 멤버 모집과 광고는 '그 외' 카테고리 이용을 허용하고있습니다.

 ・ 플레이어 이벤트 광고
 ・ 하우징 광고
 ・ 아이템 판매와 관련된 광고
 ・ 링크셸, FC 등의 커뮤니티 그룹 멤버 모집
 등.


※'그 외' 이외의 카테고리를 위와 같은 용도로 이용하는 경우는 금지 행위에 해당됩니다.


※당사가 특정 파티 모집에 관해 현금 거래 등의 금지 행위 혹은 그에 따른 광고 행위의 실체를 숨기고 활동하고있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파티 모집을 내림과 동시에 제재를 가합니다.

또한 신고를 받지 않은 경우라도 당사의 판단에 따라 조사가 이루어진 후 제재를 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금지 행위 항목에 관하여 알아보기 어려운 부분과 지금까지의 뉴스 등으로전달했던 내용을 추가・조정


갱신 내용
지금까지 뉴스 등으로 전달해 드렸던 '되팔이를 위한 하우징 토지 구입' 등 이미 금지하고 있던 내용에 대해 이번 개정과함께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스토킹 행위'와 '따라가기 행위'에 대한 정의의 차이와 플레이 방해의 일종으로 취급하고 있는 몇 가지 내용에대해서도 알기 쉽도록 세분화 및 조정하여 기재하였습니다.


금지 행위 내용에 관해 구체적인 예를 포함한 설명을 대량으로 추가


갱신 내용
주로 커뮤니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분쟁에 관한 금지 행위 항목에 관해 구체적인 예시를 포함한 설명을 최대한추가하였습니다.


갱신 이유

지금까지는 아슬아슬하게 선타기를 하는 행위와 룰 악용 방지를 위해 금지 행위 항목만을 기재하고 구체적인 내용은기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영향으로 위반이 아닌 내용에 대해 과민 반응을 일으키거나 룰을 지키려고 해도 내용을 알수 없어 곤란하다는 말씀도 전해 들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 안심하고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정하고 있는 룰이 여러분들의 불안 요소 중 하나가 되는 것을바랐던 것이 아니었기에 이번에 원활한 이해에 중점을 두고 갱신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표현들은 수많이 있으며 이번에 추가한 구체적인 예가 전부는 아니므로 금지 행위에 대한이해도를 높이고 싶거나 자신의 플레이, 발언을 할 때에 고민이 될 때에 하나의 참고 예시로 봐 주셨으면합니다.


그 외의 세세한 문구 조정


계정 제재 정책
제재 포인트에 관한 기술 추가


갱신 내용

제재 포인트에 관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갱신 이유

제재 포인트는 위반 항목 ('음란/외설적인 표현', '폭언/비방 중상/모욕/협박 등의 공격적인 표현'같은 단위)마다 위반 행위의 "경도"에 따라 세세하게 설정해둔 수치이며 제재 포인트 합계에 따라 가해지는 제재의 내용이 결정됩니다.제재 포인트는 제재 내용과 함께 기록되며 차후의 제재 판정에 사용됩니다.


내부 자료이므로 지금까지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만 후술한 '이전 제재에서 경과한 일수에 따른 제재 포인트 감쇠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함께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전과 운용법에서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이전 제재에서 경과한 일수에 따른 제재 포인트 감쇠 시스템도입


갱신 내용

마지막 제재에서 어느정도 일수가 지났을 경우 제재 포인트가 감쇠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갱신 이유

제재는 저지른 위반 행위의 반성을 촉구하며 위반 행위를 반복하지 않도록 설정하고 있는 것입니다만 이전 제재가영원히 지속되는 것으로 인해 반대로 재범이 발생하는 케이스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차피 안사라지니까'라며 반성하지 않고 위반 행위를 반복한다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성의 기미가 옅어지며 다시 저지르는 등의케이스입니다.


이러한 케이스에 대해 더욱 반성을 촉구하고 위반 행위를 반복하지 않도록 의식을 강하게 갖도록 하기위하여 감쇠하는 기간을 만들면 건전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이 시스템 도입을 결정하게되었습니다.

단기간에 제재가 풀리게 되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가장 가벼운 제재인 '주의'를 받더라도 최소 1년간은 제재 기간이감쇠하지 않고 '서비스 계정의 일시 이용 정지' 이상이 되면 최소 3년에서 6년간은 필요하게 됩니다. 이 기간동안 목표를갖고 건전한 플레이를 해 나가게 된다면 본 시스템에 따라 이전에 당했던 제재가 완전히 끝나더라도 장기간 이어왔던 건전한플레이 의식이 갑자기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마지막 제재에서 경과한 일수에서부터 판정되므로 감쇠하기 전에 다시 위반 행위를 저질러 제재당하였을 경우 그시기에서부터 다시 일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으로 영구 이용 정지가 해제되지는 않습니다.


제재 기간이 감쇠하기까지의 기간에 관해서는 계정 제재 정책에 어느 정도의 기준을 기재하였으므로 그것을 읽어보시기바랍니다.


그 외의 세세한 문구 조정



이후에도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 즐겁고 안전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룰이나 정책 갱신, 검토를 적절하게 진행해 나가도록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파이널 판타지 XIV를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