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지난 내용의 게시물입니다.

업데이트 된 버전의 가이드는 다음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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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14 - 스킬명 한글로 수정
2016.05.27 -  [콤보 스킬 사용법 정리] 내용 추가 & 일부 스킬 설명 내용 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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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파이 없이 핸드폰으로 오신분들


소중한 데이터가 마르기 전에 당장 뒤로가시오!







...PC로 오셨나요?
본 게시글은 "Chrome" 으로 브라우저 바꾸셔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에도 있습니다
(움짤 만드느라 힘들었는데 좀 봐주시죠!?)






안녕하세요! 사보텐더 서버 가드교수 라고 합니다




 

이번에 확장팩 창천의 이슈가르드가 6 14일 오픈으로 발표 난 기념으로


암흑기사에 대한 가이드를 써보고자 합니다




제가 저번 2월쯤에 호기심을 못 견뎌서 


글섭 계정 하나 파고 메인스토리, 캐릭터 육성 사서 또 고생해보고


그렇게 결국 한달 쪼금 넘게 다크나이트를 해보았습니다 



비록 플레이 한 기간은 짧지만


제 나름 이해력도 괜찮고 탱커도 계속 파왔으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거라 예상하고 적어 나가겠습니다!



 

재밌게 보시고 댓글도 달아주세요!







목차


 

암흑기사간략 소개 및 해금 방법

 

스킬소개

1. 대표 스킬

2. 공격 기술

2-1. 적개심 콤보

2-2. 데미지 콤보

2-3. 그 외 스킬

3. 생존기

4. 유틸기

 

스킬활용 및 소소한 팁





 암흑기사 간략 소개 및 해금 방법



암흑기사는 확실히 어려운 축에 속하는 직업입니다.


나이트나 전사로 통해 배운 파판14의 탱킹 방법과 노하우가 없으면


시작이 다소 더딜 수 있는 직업입니다.

 


암흑기사는 특히 MP관리가 필요한 탱커입니다.


자기 피보고 보스몹 공격패턴도 보면서 생존기 알맞게 쓰는 것도 바쁜 와중에


가지수도 많은 직업스킬을 글쿨 사이에도 넣고 다른 스킬과 서로 잘 짜맞춰서 써야 되기도 하고


여러모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대신 탱커로써는 준수한 데미지와 탱킹능력과 멋을 챙길 수 있고


분명 시작하면 끝까지 애착이 갈 탱커라고 생각됩니다.


한번 도전해보십시오!





 

-      찾아오시는 길:

 

맵에 보시는대로 해당 위치로 가시면 npc하나가 있을 겁니다 (스샷에는 이미 없지만)


이슈가르드 상층입니다


첫날은 사람 바글바글할 테니 아 내가 제대로 왔구나 여기시면 되겠습니다


(이슈가르드 진입 하기 위해서2.5 메인 퀘스트까지 모두 완료해서 희망의 등불업적이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암흑기사 뿐만 아니라 신규 직업 3종은 별도의 1차직업 없이


이슈가르드 진입을 한 진행도의 캐릭터라면 (최소 레벨 50 + 메인퀘스트)


30레벨 부터 육성을 시작하는 직업입니다.



참고로 50 이후 모든 직업 퀘스트는 기존 직업들도 마찬가지로


짝수 레벨때마다 직업퀘스트 수행이 가능합니다



아 그리고 직업 퀘스트의 스토리 자체도 재미있으니 


꼭 천천히 보시면서 진행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스킬 소개  



우선 스킬의 특징을 바로 알아보기 쉽게 분류를 해뒀습니다

앞으로 읽어 가시면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명칭 설명:


[스탠스] : 스킬 한번 발동하면 다시 끌때까지 효과가 유지되는 스킬 (= stance)

[무기스킬] : 일반적으로 콤보로 이어지고 글로벌 쿨다운(= 글쿨)이 적용되는 일반 스킬들

[직업스킬] : 글쿨이 발생되지 않고 일반적으로 긴 재사용 시간이 적용되는 스킬들

[파생스킬] : 해당 스킬사용 후 이어갈 수 있는 콤보 스킬

[적개심발생] : 탱커의역할인 적의 이목을 끄는 스킬 (= 어그로 스킬)

[원거리발동] : 대상과거리를 둔 채로도 발동 시킬 수 있는 스킬

[상태이상] : 대상에게 상태이상 및 디버프를 거는 스킬

[지속피해] : 대상에게 지속피해 (= 도트 데미지) 를 입히는 스킬

[마나소모] : 사용 시 마나 소모되는 스킬

[마나회복] : 자체적으로 소진한 마나를 회복 할 수 있는 스킬

[범위공격] : 일정 범위로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공격

[강화가능] : (“대표스킬” 항목 어둠의 기교 설명 참고)

 

(본 게시글 ctrl+F누르시면 알고 싶은 특징의 스킬을 빠르게 검색 가능합니다)







[ 1. 대표 스킬 ]



일단은 암흑기사를 다룰 때 가장 중요시 되는 대표적인 스킬들을 몇가지 먼저 소개드리고


구체적인 스킬들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불굴의 투지



 


[스탠스], [마나소모]



툴팁 설명: 주는 피해 20% 감소되는 대신 받는 피해 20% 감소 및 적개심 증가

 


탱커 직업이라면 다 있는 기본적인 스킬 버프 (충방, 수태처럼). 마찬가지로 껐다 켤 수 있고


키는 순간 글로벌 쿨도 발생합니다. 주의사항은 한번 틀때마다 MP를 크게 소모시키므로


탱커 교대 혹은 딜링 구간이 발생되는 레이드일수록 불굴의 투지를 킬수 있는 마나를 남겨놔야합니다.


 

요약 : 탱커 태세를 유지시키는 버프 스킬.

 

 

 

   암흑



 

[스탠스], [마나소모]



툴팁 설명: 적용시 주는 피해15% 증가, MP는 점차 줄어들며 MP 채우는 외부 스킬 적용불가.

 


쿨타임도 지속시간도 없이 무려 켜놓는 데미지 증가 버프스킬


게다가 위의 불굴의 투지와 동시 적용 가능!!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MP에 목말라지는 당신을 보게 됩니다. 누르는 순간에 소량의 MP가 소모되고 점차 줄어듭니다


주의점은 스킬 적용시 음유시인이나 기공사의 마나를 채워주는 외부 스킬들의 효과를 일체 받지 못합니다. 


반드시 본인의 스킬사용으로 MP를 자체적으로 채워나가며 이 스킬의 패널티를 상쇄시키는 식으로 플레이를 해야됩니다


특정 기술들은 암흑이 켜져있어야 발동 시킬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숙련된 암흑기사가 되기 위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암흑으로 인해 MP 0이되어 꺼지지 않도록 목표를 둡시다.


때로는 레이드 및 토벌전 중 '몹이 사라졌다 재등장'하는 구간이 길면 암흑을 꺼두는 지혜도 발휘합시다. 


 

요약 : 딜링을 올리는 효자 버프 스킬! 하지만 상황에 따라 역적이 되기도

 

 



  어둠의 기교



 

[마나소모], [강화가능스킬]: 

7 - 대참격, 어둠의 춤, 흡혼검, 어둠의 여행자, 어둠의 감정, 심연의 갈증, 난도질

 


툴팁설명 : 특정 스킬들의 위력을 상승시킵니다암흑 상태일때만 사용 가능.

지속 시간 : 10 / 쿨타임: 5

 


이 스킬이야 말로 암흑기사 숙련도를 판가름할 기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둠의 기교를 발동해 놓으면 버프창에 지속시간 10초가 표시됩니다


10초안에 위에 적힌 7종스킬 중 강화하고 싶은 스킬을 누르면 버프는 사라지며 스킬을 강화시킵니다


또 스킬마다 강화되는 효과가 다릅니다. 어글기면 적개심, 공격기술이면 데미지, 생존기면 생존력을 올립니다.


주의점은 MP MP 게이지 1/4을 잡아 먹어버리는 어마어마한 녀석… 


만렙 기준 무려 1768을 날려버립니다! 그래서 쿨타임 고작 5초라고 남용은 절대 금지


알맞은 상황에 MP를 적정량 유지하는 선에서 필요한 스킬을 강화해야만 진정한 암흑기사가 됩니다



강화 가능한 스킬들은 [강화가능]이 기입되어 있으니 읽으시며 참고 바랍니다.


 

요약: 특정 스킬을 강화시키는 스킬!상황에 맞게 써야 진정한 암흑기사! MP 소모량 ㅎㄷㄷ







[ 2. 공격 기술 ]



공격 기술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설명드립니다


-      적개심 콤보: 주로 레이드 시작 중 적이 나를 바라보게 하는 글쿨기 콤보

-      데미지 콤보: 초반 적개심을 쌓은 다음 공략 중 데미지를 맡고 플레이의 주를 이루게 될 글쿨기 콤보

-      그 외 스킬: 콤보효과에 구애받지 않는 독립적인 무기&직업 스킬들

 




 

2-1. 적개심 콤보


 

    강렬한 참격



 

 [무기스킬], [파생기술]: 회전 참격, 흡수의 일격

 


툴팁 설명: 150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말해 어떠한 콤보로 시작하건 이 스킬을 먼저 씁니다.


[2-2 데미지 콤보] 항목에 적힌 콤보를 시작할 때 역시 필요한 스킬이고 거기서도 굳이 반복 설명 안하겠습니다.

 


요약: 모든 콤보의 시작!

 




   회전 참격



 

 [무기스킬], [적개심발생], [파생스킬]: 대참격

 


툴팁 설명: 100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콤보 시 위력: 220 / 콤보 조건: 강렬한 참격 / 추가 효과: 적개심 상승


 

적개심 콤보 두번째 스킬로써 단일대상 적개심을 본격적으로 쌓게 해줍니다.


나이트로 치면 야성의 검격, 전사로 치면 두개골 절단 쯤 되겠습니다.


체감 적개심 상승량도 역시 비슷.


 

요약: 적개심 콤보 두번째 스킬, 체감 적개심 상승량 中





 

    대참격



 

 [무기스킬], [적개심발생], [강화가능]


 

툴팁 설명: 100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콤보 시 위력: 300 / 콤보 조건회전 참격 / 추가 효과: 적개심 상승

어둠의 기교 강화 효과: 적개심대폭 상승

 


이 공략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어둠의 기교 강화 가능 스킬


어둠의 기교 버프 켜진 상태에서 사용시 적개심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레이드 시 시작을 강화된 대참격을 가하고 이후는 공격 콤보로 계속 돌려도 


어글이 웬만해선 뺏기는 일 없습니다


탱커 교대 혹은 새로운 적 등장 시 꼭 적개심 콤보를 돌리시기 바랍니다.

 


요약: 적개심 콤보의 마무리! 그냥써도 체감 적개심 상승량 大, 강화 상태라면 特大


 



 

 

2-2 데미지 콤보

 




  흡수의 일격



 

[무기스킬], [마나회복], [파생스킬]: 흡혼검, 열광검

 

툴팁 설명: 10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콤보 시 위력: 250 / 콤보 조건강렬한 참격 / 추가 효과: MP회복


 

처음으로 소개해드리는 자체 MP회복 기술강렬한 참격에 이어서 쓰시게 됩니다.


마나에 허덕이는 상황에서 이 스킬의 콤보 활성화를 애타게 기다리시게 될 겁니다


체감 MP 회복량은 전체의 약 1/8로써 일정량의 마나를 회복 및 유지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다른 마나 회복기를 배제하고 흡수의 일격만 사용한다면 


체감상 암흑의 마나 패널티를 상쇄시키고도 조금씩 더 채워주는 느낌이 드실겁니다.


(마나 채우는 수단은 밑에 유틸기 항목에 더 있습니다) 


콤보 중 두 번째 스킬로써도 준수한 데미지를 자랑하고,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두 가지 파생 스킬로 이어집니다.

 


요약: 공격콤보 두번째 스킬! 두가지 스킬로 파생 가능. 일정량의 마나를 유지시켜주는 효자 스킬.

 

 




    흡혼검




 [무기스킬], [강화가능]

 

툴팁 설명: 10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콤보 시 위력: 260 / 콤보 조건흡수의 일격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위력:240

어둠의 기교 + 콤보 적용 시 위력: 400

콤보 및 불굴의 투지 추가 효과: 준 피해의 100% 만큼 HP 회복

 


두가지 파생기 중 첫번째, 강화 시키면 데미지 급 상승! HP 회복은 덤!


하지만 쿨감 없고 오로지 콤보로 계속 쓸 수 있는 기술로써 어둠의 기교를 남용하기 딱 좋은 스킬이기도 하니 


쓰실 때 마나게이지 한번 확인 필수. 딜컷이 높은 레이드일수록 아쉽게도 이 스킬 보다는 


위력 20이 더 높은 다음으로 소개 할 열광검을 주로 쓰게 될 것이고


마나가 충분하다고 생각될 때만 어둠의 기교 + 흡혼검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소개 될 마나 회복 유틸기 피의 칼날 습득시 오프 탱으로 어둠의 기교 + 흡혼검 난사가 가능!



요약: 공격 콤보 세번째 파생 스킬어둠의 기교 적용시 데미지 높고 HP회복도 가능!

 

 



  열광검




[무기 기술], [상태이상]


툴팁 설명: 10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콤보 시 위력: 280 / 콤보 조건흡수의 일격 / 추가효과: 20초간 대상의 지능 10% 감소

쌍룡각과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두 가지 파생기 중 두 번째, 디버프를 넣는 스킬이지만 어쩌다 보니 데미지 주력기이기도 한 열광검입니다


어둠의 기교 없는 흡혼검 보다 위력이 20 높은 이유로 


지능 감소 디버프가 아직 있어도 계속 열광검을 쓰게 될 경우가 많을 겁니다


, 마나량이 충분하고 어둠의 기교 사용해도 이후 상황에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마나량이면 


주저말고 어둠의 기교 + 흡혼검으로 대체하여 딜효율을 살리시기 바랍니다.


 

요약: 디버프 기술이지만 어쩌다보니 데미지 주력기! 하지만 마나 많을 땐 어둠의 기교 + 흡혼검 사용!






[ 콤보 기술 사용법 정리 ]

 


1) 적개심 쌓아야 할때:


 강렬한 참격 -  회전 참격 - (  어둠의 기교 강화 여부 선택)  대참격



2) 평상시 공격 콤보:


 강렬한 참격 -  흡수의 일격 -  열광검



3) 마나가 충분할 때:


 강렬한 참격 - (  어둠의 기교 활성화)  흡수의 일격 -  흡혼검 (어둠의 기교 소모)




비고 :


1) 어둠의 기교를 흡혼검 직전이 아닌 2번째 스킬 흡수의 일격 전에 켜두는 경우는 MP로스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MP게이지가 꽉차있으면 (혹은 거의 차 있으면) 흡수의 일격 써봤자 채우는 MP는 얼마 안되니

   미리 어둠의 기교 사용함으로써 흡수의 일격으로 마나 채울 공간을 더 만들어서 마나관리 효율을 더 올리는겁니다.

   이런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어둠의 기교를 그냥 흡혼검 쓰기 직전에 켜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2) 현재까지 봐온 유저들의 플레이면에서는 평소 열광검으로 마무리하는 콤보로 진행하다가

   마나 여유가 생길때만 어둠의 기교 + 흡혼검으로 콤보를 마무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간혹 힐러가 힐하기 힘든 상황이면 어둠의 기교 못 쓰더라도 흡혼검 콤보를 반복하여

   힐러의 힐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여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2-3. 그 외 스킬

 



여기부터는 콤보 효과에 구애를 받지 않는 스킬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콤보들과 글쿨 공유하는 무기스킬, 글쿨기 사이에 넣을 수 있는 직업스킬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재앙



 

[무기스킬], [지속피해]


툴팁 설명: 10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추가 효과: 18초간 위력 40의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특성 습득 시 30초간)


 

32레벨부터 30초짜리 도트 데미지 기술로 변하는 재앙입니다


지속 피해 기술이므로 3초당 40의 틱 데미지를 적용하면 총 500 위력을 발휘 할 수 있으니 


오래 잡는 적 상대로 꼭 리필 (지속시간 때쯤 스킬을 재사용하여 효과시간 갱신시키는 행동)을 하여 딜효율 올립시다


콤보스킬 도중에 쓰면 콤보 효과가 끊기니 주의

 


요약: 스킬 콤보 끝나면 지속피해 유지 시간 확인하며 리필 준비하자!


 




 

    비열한 기습


 

[직업스킬], [상태이상]

 

툴팁 설명: 10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추가효과: 5초간 기절 (pvp 3)

추가효과: 받아넘기기 발동시 30%확률로 재사용시간 초기화 (36레벨 특성)


 

잘만 쓰면 깨알 같은 딜효율을 보여주는 스턴기술. 받아넘기기 터질때마다 확률적으로 스킬을 다시 쓸 수 있게 됩니다


자칫 확률이 발동돼서 재사용시간 돌아온 줄도 모르고 방치하기 십상.



처음으로 소개되는 '직업스킬' 이기도 합니다


글로벌 쿨 발생되는 무기스킬들 사이에 넣어서 잘 써봅시다.


 

요약: 깨알 딜을 원한다면 이 스킬슬롯에 있는 재사용시간을 주목하라!

 



 

     살의



 

[무기스킬], [적개심발생], [원거리발동], [마나소모]

 

툴팁 설명: 15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추가효과: 적개심 상승

추가효과: 30% 확률로 촉발을 MP감소 없이 사용 가능 (레벨40 특성)


 

원거리에서 대상의 어글을 끌어오는, 어느 레이드건 공략의 시작을 알리는 기술


적개심 쌓을 수 있어 시작 기술로 쓰입니다. 나이트의 방패던지기, 전사의 도끼던지기와 같은 역할입니다


마나 소모량은 적지만 던전에서 여러 몹을 끌어오게 되면 자칫 마나 허덕이게 될 수 있으니 주의


 

요약: 전투의 시작을 알리는 기술!적개심발생, 원거리 스킬. 체감 적개심 상승량小

 



 

  촉발

 


 

[무기스킬], [적개심발생], [마나소모], [범위공격]

 


툴팁 설명: 주변 적들에게 100위력의공격을 가합니다

추가효과: 적개심 상승


 

다수의 적 상대로 어글을 끌기 위한 스킬. 어느 탱커건 하나 있죠


대신 범위는 나이트의 플래시인데 데미지도 가하고, 심지어 플래시랑 똑같이 콤보 중에 써도 콤보가 안끊깁니다


역시 마나를 소모하므로 남용은 금물.


대신 특성 배운 이후라면 살의 사용 후 확률적으로 마나 소모 없이 사용 가능

 


요약: 주변 다수의 적 상대로 어글 끌어오는 스킬. 마나 소모 있음, 콤보 안끊김. 체감적개심 상승량 小


 

 

  어둠의 여행자

 



[직업스킬], [강화가능], [마나소모], [범위공격]

 

툴팁 설명: 직선상의 다수 적들에게 15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암흑 상태에서만 발동 가능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위력: 250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추가효과: 15초간 암흑

재사용시간: 30초


 

직선상의 다수를 공격할 수 있는 스킬. 특이하게도 암흑가 켜져 있어야만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적은 양의 마나소모는 있음. 몰이 사냥 시 어둠의 기교를 적용시켜서 


데미지와 회피로 인한 생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단일 대상으로는 어둠의 기교 강화는 비추천, 그 마나로 흡혼검 강화시켜 사용하는게 위력 40은 더 이득입니다.


딜효율을 살리고 싶으면 30초마다 돌려서 깨알 딜을 챙깁시다.


 

요약: 단일대상 깨알 딜링기, 몰이사냥시 다수 적에게 데미지와 암흑 디버프 가능한 다재다능한 스킬! 마나 소모에 유의

 




 

   심연의 갈증




[무기스킬], [적개심발생], [원거리발동], [마나소모], [범위공격], [강화가능]


 

툴팁 설명: 대상과 그 주변에게 12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추가효과: 적개심 상승

어둠의 기교 적용시 추가효과준 피해의 100%만큼 HP 회복


 

이건 무슨 촉발의 상위호환 스킬


위력도 20정도 더 높고 원거리에서 대상을 지목하여 그 주변을 공격하고 


심지어 어둠의 기교 로 강화하여 체력 흡수도 가능


사용시 마나도 소모하지만 촉발의 소모량하고 별반 다를 것 없는 차이


다만 어둠의 기교 + 심연의 갈증은 순간적으로 소모되는 마나량이 크고 


콤보스킬 중에 사용하면 콤보효과가 끊기니 사용에는 유의해야 합니다


몰이 사냥 시 개체 수에 비례하여 생존력 상승.



 

요약촉발의 상위호환. 몰이사냥 시 어둠의 기교로 강화하면 피 회복되는 꿀 같은 스킬

 

 




   돌진

 


 

[직업스킬], [원거리발동]

 

툴팁 설명: 대상에게 도약하여 20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공중에 떠 있는 상태로 사용 불가

재사용시간: 30

 


아니 탱커가 돌진기라니! 우리 파판이 달라졌어요


직업스킬로써 30초의 쿨타임이 발생합니다


비록 직업스킬이라 글쿨 발생하는 무기스킬들 사이에 넣을 수 있어도 


후 동작 딜레이가 긴 편이어서 자칫 무기스킬 사용이 늦어질수는 있습니다.


재앙의 지속피해 지속 시간과 돌진의 쿨타임을 같이 쓰면 두개 스킬을 관리하기 쉬워집니다.


단, 특정 레이드는 밀치기 효과로 빠르게 돌진으로 보스 위치로 복귀해야 되는 경우도 있으니 사용에 유의합시다.


 

요약: 탱커 최초의 돌진기! 첫 돌진 이후 깨알딜을 위해 30초마다쓰자!

 




 

  감염 지대

 



[직업스킬], [원거리발동], [범위공격], [지속피해]

 

툴팁 설명: 위치를 지정하여 영역을 생성시켜 안에 있는 적들에게 75위력의 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 21 / 재사용시간: 45


 

21초 동안 꽤 넓은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3초당 75위력의 틱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을 탱커에게 줬습니다신기하죠


만약 21초동안 지정 영역 안에 계속 있으면 총 525위력의 피해를 다수의 적에게 입힐 수 있는 스킬


마나 소모도 없고 재사용시간도 45초로 꽤 짧은 편


단, 레이드 중에 다수의 적이 등장하는 구간이 있으면 사용과 쿨타임에 유의합시다.

 


요약: 다수의 적에게 지속피해를 입히는건 이제 탱커도 가능!




 

 

 

   난도질

 



[직업스킬], [강화가능], [존멋!]

 

툴팁 설명: 10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어둠의 기교 미사용시 MP도 회복합니다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위력:450

재사용시간: 60


 

만렙 되어야만 배우는 존멋 스킬어둠의 기교 사용시 무려 한번에 450의 위력을 자랑하는 데미지


(하지만 탱커 딜이 어디 가겠냐만..) 


마나 소모도 없고 60초마다 쿨타임 돌아오는 스킬이니 60초마다 어둠의 기교 쓸 마나를 쌓아둡시다


전략적으로 어둠의 기교 없이 그냥 마나 채우는 용도로 사용은 절대 비추천


회복되는 마나량이 고작 흡수의 일격 1회와 맞먹습니다


처음에는 이 기술을 쓸 준비로 켜둔 어둠의 기교를 실수로 다른 강화 가능한 스킬에 소비해버리고 


난도질은 위력100으로 마나만 채우는 꼴 안나도록 연습합시다


손 빠르면 글쿨 사이 약 2.5초내에 어둠의 기교 + 난도질 형태로도 사용 가능.


또 30초마다 돌아오는 어둠의 여행자 (마나소모 공격기) 도 난도질 직후에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난도질 아이콘의 쿨타임이 돌아오고 있다 싶으면 어둠의 기교 + 흡혼검 콤보도 자제하더라도


생각보다 많은 마나를 쌓아 둬야겠다고 염두해 두셔야 될겁니다. 


 

요약: 탱커지만 딜러포스를 강렬히 발산하는 존멋 스킬!  어둠의 기교 적용 시켜서 쿨타임마다 쓰자!

 

 



이로써 적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여러가지 스킬들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탱커의 본분을 보여주는 생존기들을 소개해드립니다.






3.    생존기


 

스킬이 하도 많아서 이제서야 탱커로써의 생존기들을 소개하게 됐습니다

생존기도 역시 알아보고 검색하기도 쉽게 분류해놓겠습니다

 


-      [물리] : 물리공격 상대로 가능한 생존기

-      [마법] : 마법공격 상대로 가능한 생존기

-      [모든피해]: 물리, 마법 모두 상대로 가능한 생존기

-      [특수] : 발동조건이 특수한 생존기

-      [강화가능]: 생존기 중에도 어둠의 기교 효과를 받기도 합니다

 

 





      그림자 비호

 



[모든피해]

 


툴팁 설명: 받는 피해 10% 감소 (14레벨 특성 습득 시 20% 감소)

효과 지속 시간: 20

재사용시간: 90

 


가장 기본적인 피해감소 생존기가 되겠습니다. 사실상 20%의 피해를 감소시키며 쿨타임도 준수한 90초 생존기.


다른 탱커직업으로 레이드 해왔던 유저라면 이미 익숙하겠지만 


가능하다면 단순히 강력한 하나의 공격을 막기 위해서 보다는


강력한 공격이 여러개가 연달아 붙어오는 구간에 맞춰서 20초 라는 상대적으로 긴 유지시간을 활용합시다.



그 외에도 밑에서 소개되는 대부분 생존기들이 20초의 유지시간을 갖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잘만 활용한다면 꽤 큰 양의 데미지를 덜어낼 수 있는 암흑기사이기도 합니다.


 

요약: 물리, 마법 모두피해를 덜어내는 생존기. 요긴하게 씁시다

 

 



   앙갚음




[모든피해], [상태이상], [특수]

 


툴팁 설명: 210 위력의 공격을 가합니다. 받아넘기기 직후에만 사용 가능

추가효과: 20초간 대상이 주는 피해를 10%감소 시킵니다.

재사용시간: 30



파티원들에게도 들어가는 피해를 덜어낼 수 있는 디버프형 생존기.

 

공격기이면서도 생존기가 되는 이 스킬은 특이하게도 받아넘기기가 발동되어야 10초동안 스킬 발동이 활성화됩니다


아무래도 이런 받아넘기기 조건 때문에 탱커중에 메인으로 자리매김이 되는듯합니다


원하는 순간에 사용하기 다소 까다로운 스킬. 특히 파티원을 노리는 보스의 전체 공격에 맞춰서 사용하고 싶어도


웬만해선 사용이 활성화 될때마다 그냥 딜사이클 돌리듯이 써버리기도 합니다.


뒤에 소개되는 어둠의 춤 (받아넘기기 증가) 쓰고 발동을 노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약: 원하는 상황에 쓰기 까다로울 수 있는 스킬. 공격기이자 생존기

 




 

    어둠의 춤

 



[물리], [특수], [강화가능]


 

툴팁 설명: 받아넘기기 발동률이30% 상승합니다암흑 상태여야만 발동 가능합니다.

효과 지속 시간: 20

어둠의 기교 적용 시 추가 효과: 회피 확률 20% 증가

재사용시간: 60



받아넘기기 발동률을 일시적으로 올리는 스킬. 암흑 적용 중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합시다.


어둠의 기교 + 어둠의 춤을 효과적으로 쓰는 일은 거의 던전 중 몰이사냥 외에는 별로 없을겁니다.


딜컷 때문에 고난이도 레이드에서 받아넘기기 수치를 많이 안챙기는 경우에는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생존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상황에 앙갚음 (받아넘기기 발동시 사용 활성화)을 넣기 위한 디딤돌 역할로 쓰시는 것도 좋은 방법.



여담이지만 이 스킬과 강화된 어둠의 여행자(블라인드 추가효과)로


암흑기사가 처음 소개될 때 회피형 탱커라고도 소개된 적 있다고 합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음…? 하셨을텐데공격기 중 비열한 기습이랑 바로 위에 소개한 


앙갚음은 받아넘기기가 발동 되어야 활성화 되는 스킬들이라 


뭔가 다소 스킬간의 시너지가 엇나간다는 평도받긴 했습니다



하지만 요시다PD님이 약속해주신 미래 언젠가 적용될 '받아넘기기' 성능 개편 이후에는


또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생존기이도 하니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 몰이사냥 중 강화하고 사용을 고려할만 함. 레이드에서는 웬만하면 그냥 씁시다암흑 상태에서만 사용가능

 

 




    어둠의 감정

 



[마법], [특수], [강화가능]

 

툴팁 설명: 받는 마법 피해 15%감소암흑 상태여야만 발동 가능합니다.

효과 지속 시간: 10

어둠의 기교 적용 시 효과: 받는마법피해 감소 효과 30%로 상승

재사용 시간: 60

 


어둠의 감정도 암흑 상태에서 발동 시킬 수 있는 생존기


강화 시 마법피해를 대폭 줄일 수 있어서 상대가 쓰는 강력한 마법 공격에 대비하기 좋습니다.


쿨타임도 1분 밖에 안돼서 부담없이 쓸 수 있을 정도.


 

요약: 짧은 쿨감에 쓸 수 있는 마법피해 생존기. 위급할때 어둠의 기교 강화도 하자. 암흑 상태에서만 사용가능

 

 





   그림자 장벽

 



[모든피해]

 

툴팁 설명: 받는 피해 30% 감소

효과 지속시간: 10

재사용시간: 180

 


탱커라면 하나씩은 있는 강력한 생존 스킬


재사용시간은 무척 길고 지속시간도 짧지만 덜어내는 피해만큼은 확실한 생존기.


역시 레이드 시 큰 보스의 큰 공격을 막아내는데 쓰도록 합시다.


 

요약: 한번에 큰 피해 들어올 상황에 씁시다

 

 




   산송장



 

[모든피해], [특수]

 

툴팁 설명: 사용 시 10초간 산송장 상태가 됩니다

10초 내로 체력이 0 되는 순간 전투 불능 상태가 되지 않고 10초간 움직이는 시체 상태가 발동됩니다

움직이는 시체 10초간 지속되며 체력 1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10초내로 체력100% 회복 안될 시 사망하게 됩니다.

재사용시간: 300

 


자 설명이 좀 난해해서 부연설명이 길어질 암흑기사의 무적기술 산송장입니다.


 

산송장 상태 중에 체력이 0을 봐야 움직이는 시체 상태로 바뀌고, 0이 안될 시에는 그냥 원 상태로 돌아옵니다


움직이는 시체 상태를 본 순간 피가 1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무적 상태가 10초간 유지됩니다. 


단 조건부가 있는것이죠움직이는 시체 지속효과가 끝나면 즉사하게 되고 이 패널티를 '탈출'하려면 


체력이 100% 회복 되어야 생존이 보장됩니다. 여기서 혼동하지 말아야 할 것이 뭐냐면 


움직이는 시체 상태가 딱 0초가되는 순간에 만피 상태여야 된다! 가 아니고


움직이는 시체의 지속시간 10초 내로 만약 내 HP최대치가 2만이면 2HP 양 만큼의 힐을 받으면


움직이는 시체는 지속시간 상관없이 자동으로 풀리고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처음 읽어서 이해 안되실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읽어보세요

 

이 스킬에 대한 활용은 게시글 밑에 항목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요약산송장 - 피가 0되면 움직이는 시체로 전환, 안되면 도로 원 상태로 복귀.

      움직이는 시체 - 피가 1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무적 상태, HP게이지의 100% 만큼 힐 받아야 생존.

      원리를 이해하고 전략을 잘 짜면 효율을 발휘하는 무적기






3.    유틸기

 


사실 유틸기라고 하기는 범위가 넓고 간단하게


암흑기사의 자원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스킬들입니다.

 




   피의 대가

 



[마나회복]


툴팁 설명: 피격 될 때마다 소량의 MP를 회복합니다

효과 지속시간: 20

재사용시간: 60

 

20초 동안 맞는게 그리 기분 좋을 수 없습니다. 


피격 될때마다 MP가 조금씩 차는데 몰이 사냥 시 개체 수가 많으면 마나소모 스킬들을 난사하게끔 해주고 


보스몹 중에도 다단히트가 많은 공격기가 있으면 그걸 노려서 쓰시면 효율이 좋습니다


그 외에는 그냥 쿨타임 돌아오는 대로 계속 쓰시면 됩니다.


단, 위에 설명드린 암흑이나 회피력을 올리는 스킬과 같이 사용시 효율 바닥이니 스킬들을 잘 조합해서 씁시다.

 


요약: .. 기모ㄸ

 



 


    피의 칼날

 


[마나회복]



툴팁 설명: 기술 시전 속도 10%상승하며 준 피해만큼 MP가 차고 TP소모를 20% 감소시킵니다.

효과 지속시간: 15

재사용시간: 40

불굴의 투지 상태에서 발동 불가


 

얘는 또 불굴의 투지를 꺼야 발동합니다


, 오프탱 상태이실 때 불굴의 투지를 해제하고 딜러모드로 만드는 스킬이기도 하죠


그 동안 썼던 MP도 빠르게 채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높아진 기술시전속도로 마나를 급격히 채울 수 있어서 여러 기술을 강화하여 난사하기도 좋지만


자칫 오프탱에서 다시 메인으로 교대해야 될 때 불굴의 투지 켜는데 필요한 MP가 부족할 수 있으니 주의


불굴의 투지를 켜는 순간에 남아있는 지속 시간도 중단됩니다.


또 불굴의 투지를 끈 상태에서 탱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불굴의 투지 없는 탱 관련해서 밑 항목에서 다룹니다)

 


요약: 오프탱 시 딜을 올리고 마나도 채우는 완소스킬!

 


 

  최후의 생존자

 



[마나회복], [특수]


툴팁 설명: 대상을 또 다른 제물 상태로 만듭니다

또 다른 제물 지속되는 동안 대상이 행동불능 되면 암흑기사의 HP MP를 최대치의 20%만큼 회복합니다.

효과 지속시간: 15

재사용시간: 120

 


뭐 이런 스킬도 다 있네 하실 최후의 생존자 입니다


설명대로 지목하신 대상이 죽어야 내 피와 마나가 회복합니다


심지어 아군에게도 걸 수 있습니다 (!?). (제가 실수로 초반에 나왔던 잘못된 커뮤니티 정보를 적었네요.)


그냥 쫄몹이 등장하는 레이드 구간에서 요긴하게 써봅시다.


 

요약: 곧 죽는 쫄몹이 보이면 걸어둡시다!





이상으로 기나긴 스킬 소개를 마칩니다!


스킬들을 조합해서 운용하려면 스킬들을 개별적으로 이해도가 쌓여야 하는데 


무엇보다 직접 연습해보시는게 제일 좋으니 지금은 머리로 구상만해두고


확팩 열리는 날에 마음껏 응용해봅시다!






스킬 활용 및 소소한 팁



일단 위 스킬들을 활용해서 한 대상을 상대로 레이드에서 유용하게 쓰일 오프닝과

스킬 운용에 유용할 몇가지 소소한 팁도 추가해보겠습니다

 





오프닝 사이클 한번 짤막하게 찍어봤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조금 혼란스러울 수도 있는데(특히 초반몇가지 짚어보겠습니다


 

안정적으로 초반 적개심을 대폭 쌓아두고 바로 딜을 시작하는 형태입니다


1)    오프닝: (불굴의 투지암흑 켠 상태어둠의 기교 발동 해놓기 – 감염 지대 지정 – 살의 - 돌진 – 강렬한 참격 (1번콤보스킬) – 난도질 (어둠의 기교 적용) – 회전 참격 (적개심 2번콤보)- 어둠의 기교 발동 – 대참격 (적개심 3번콤어둠의 기교 적용) – 어둠의 여행자 -  (지속피해) – 강렬한 참격 (콤보시작) – 흡수의 일격 – 열광검(지능 디버프) – 강렬한 참격 – 흡수의 일격 – 흡혼검 (어둠의 기교)

 

-      오프닝 중에는 모든 스킬이 가용한 상태라서 들어갈 스킬들이 많으니 

     어둠의 기교가 엉뚱한 스킬에 적용되지 않게 타이밍을 잘 잡으시면 됩니다.


-      본 영상은 공격하지 않는 대상이라 유틸기를 못썼으니 실제 레이드에서는 

      영상에서보다 마나수주가더 잘 될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소소한 팁 몇가지

 

-      적정량의 마나유지가 어느 수준인지는 개인별로, 혹은상황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만

     경험상 보편적으로 1/3~1/4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 

     마나를 잘 분배해서 쓰고 있다고 생각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는 유틸기를 못쓰니 마나가 많이 모자르긴 했습니다)

 

-      항상 어둠의 기교를 딜링기 난도질 1분마다 꼬박 써주시면 전체적인 딜효율이 오를겁니다

     근데 난도질은 보통 30초마다 돌아오는 

     어둠의 여행자 (직선광역기) 과 같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생각보다 많은 마나가 소비될 것이니 

     예상해두고 비축합시다 (어둠의 기교 어둠의 여행자 에도 쓰라는 얘기가아닙니다)

 

-      평소 딜하실때는 열광검 으로 끝나는 콤보로, 마나가 넉넉하고 직업스킬들이 아직 쿨 돌고 있다 싶으면

     그럴 때 어둠의 기교 – 흡혼검 콤보도 틈틈이 넣읍시다.


-  레이드/토벌전 중 보스몹이 "사라지고 재등장하기까지 공백 시간" 이 있는 경우

   암흑 (마나 갉아먹는 버프)를 꺼두면 마나를 채울 수 있지만

   만약 그 공백시간이 짧은 경우에는 큰 효과를 발휘 못합니다.

 

-      무적기 산송장에 대해

    이 스킬이 조건도 까다롭고 3가지 탱커 직업 중 정말 성능 똥 같다는의견도 과거에 많았는데

    사실 생각해보면 꽤 전략적인 무적기입니다

    예를들어 레이드 중 파티에 백마의 거룩한 축복이 있으면 

    암흑기사는 보스 몹의 강력한 기술들이 연달아 오는 구간 직전에 산송장을 발동해 놓는다고 생각합시다

    일단 피가 0 될때까지 몇초 버티고, 0이 되는 순간 움직이는 시체로 전환되어 

    본격적으로 무적 상태를 또 10초간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산송장으로 최대 7~8초 정도

    이후 움직이는 시체의 최대 9 (마지막 순간에 거축을뙇) 한다면 힐러들도 다른 파티원을 돌보거나 

    딜에 기여할 수 있는 시간을 16~19초 벌 수 있는 셈입니다

    다른 탱커들은 이정도 긴 시간을 벌 수는 없죠

    (물론 거축은 날아가지만 실제로도 기동편 영식때 힐러의 마나관리 및 파티 딜을 위해 썼던전략이기도 합니다)

 


3)    던전 중 몰이사냥 방법:



-      몰아가는 중에

     살의로 만나는 몹들에게 쏘며 가끔 발동되는 촉발 마나보너스로 모여있는 몹들에게 쓰면서 이동



-      몰이 위치 도착 시 두가지 방법:


하나는 가장 보편적으로 피의 대가 켜놓고 어둠의 기교 – 심연의 갈증으로 꾸준하게 어글, 데미지 및 피회복 챙기기,피격 되면서 마나 차면 반복


또 하나는 어둠의 기교 – 어둠의 여행자  어둠의 춤을 강화시켜서 회피탱


위 두 가지를 섞어쓰시면 효율 안좋습니다. 

 




4) 타직업 보조 스킬 추천


암흑기사는 검술사와 도끼술사 관련 스킬을 끌어 올 수 있습니다



도발 (검술사 lv.22):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재활 (검술사 lv.10): 들어오는 힐 상승, 암흑기사의 무적기 특성상 매우 유용한 생존기


경각심 (검술사 lv.34): 극대화 피해를 아예 면할 수 있다는 건 역시 탱커에게 큰 매리트

 or  or  (중 2개)
예지력 / 피의 갈증 / 최후의 일격 (각 도끼술사 lv 2, 8, 26): 
세가지 중 선호하는 두가지를 쓰시면 됩니다. 예지력은 생존기 추가 시키는 느낌이지만 쿨타임이 긴 편이어서
피의갈증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후의일격은 깨알 딜과 운과 실력으로 피회복의 기회를 노립시다. 







5) 불굴의 투지 (탱커 태세) 를 끄는 플레이에 대하여


이 팁은 플레이가 어느정도 완숙해지고 나서 보셔도 무방합니다.

요점은 탱킹 중에도 불굴의 투지를 끔으로써 딜효율도 살리고 죽지만 않는선에서 파티 딜에 기여하고 
딜컷이 있는 전투도 클리어가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굳이 영식이 아니더라도 딜을 하기 위해서 타 전투에서도 유용하게 쓰이실 겁니다. 죽지만 않는다면요
(근데 저도 암흑기사로는 레이드 경험 부족해서 완전히 다 알진 못하지만 아는 선까지는 얘기해봅시다)


불굴의 투지를 키거나 유지해야 하는 순간

- 레이드 시작
- 보스몹의 큰 기술 직전, 특히 연속으로 나오는 구간 
- 탱커 교대 (어글 쌓기 위함), 불굴의 투지 켜는 순간 빠지는 마나를 위해 미리 마나를 충분히 채워둡시다
- 딜러의 어글에 따라잡히려는 순간
  (닌자의 어글 전환 스킬 있으면 어글 부담을 훨씬 덜어낼 수 있습니다)
- 힐러의 마나가 바닥을 보이는 경우
- 마나가 적은데 데미지를 버텨야 하는 구간이 얼마 안있으면 재등장하고 수급할 수단 (피의 칼날/피의 대가)이 
  쿨타임 걸렸을때 불굴의 투지 끄는 것을 보류해야 하는 순간도 있습니다.
- 큰 공격이 들어오는 순간들이 애매하게 분포되어 있을 경우 불굴의 투지 를 껐다 켰다 반복함으로써
  발생하는 마나로스로 인해 난도질과 같은 큰 딜링기에 어둠의 기교를 못 입히거나
  더 심한 경우 어둠의 기교 한번을 잘못 써서 큰기술 직전에 불굴의 투지를 못 키거나
  겨우 켜도 마나가 0 돼서 암흑 꺼지고 특정 스킬 혹은 생존기를 못쓰게 되고 암흑 재적용 까지
  마나도 채워야하고 결국 딜효율 살리려다가 되려 딜, 생존 모두 꼬여버리고 하여튼 난리브루스

  그래서 불굴의 투지를 무작정 옳다구나 끄고 켜고를 남용하면 안되고 미리 계획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불굴의 투지를 꺼도 되는 순간

- 어글이 충분히 딜러와 벌어졌을때 (특히 파티에 닌자가 있을때)
- 보스몹의 큰 공격까지 시간 여유 있을때
- 생존기 쿨타임들이 돌아와 있을때
산송장 발동 시
  근데 힐러를 잘 만나야 합니다. 산송장으로 최대한 많은 큰 공격들을 무효화 시키면서 딜을 뽑기 때문에
  미숙한 힐러가 움직이는 시체 무적 효과를 조기 종료 시켜버리고 하필 보스의 연속 공격 구간이 끝나지 않았다면
  빈사상태/죽음을 당할 수 있습니다. 딜로 인해 소진한 마나 때문에 제때 불굴의 투지를 못 키는 경우도 있음
  더 최악의 경우는 움직이는 시체의 힐 요구치를 힐러가 채우다가 
  하필 체력이 낮은상태에서 요구치를 달성해버리는 경우

이 외에도 여러가지 상황들이 있겠지만 직접 경험해보면서 노하우를 터득하는게 제일이겠죠!

* 주의점 : 
불굴의 투지를 켜는 순간에 글로벌 쿨 발생, 기존 활성화 된 콤보스킬도 콤보효과 초기화. (추후 업데이트로 완화예정)
- 번거롭게도 불굴의 투지를 끄는 행동도 글쿨이 끝나야 가능. 끌때는 글쿨이 추가로 발생되지 않고 콤보효과도 유지됨.
- 고로, 콤보가 끊기지 않게 불굴의 투지를 콤보 끝과 시작 사이에 미리 켜야할지 여부를 잘 판단합시다.



여담이지만 사실 이 팁을 추가하는 것 자체가 다소 조심스럽게 생각 했던 이유가
제가 이런 부분까지는 아직 경험을 충분히 안한것도 있지만
연습중인 플레이어가 미숙한 상태에서 이런 부분까지 신경쓰려고하면 되려 힐러만 불필요하게 크게 고생하고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한 탱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불굴의 투지 끄는 플레이는 다른 플레이가 완숙해 지고 나서야 마지막에 연습하는게 순서상 맞다고 생각했고
이렇게 나오지도 않은 직업을 처음 소개하고 입문하는 목적의 공략글에도 어울리지 않고
영식에서 딜컷의 벽에 부딪혔을 때 필요에 의해서 터득하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런 필요에 의해서 플레이를 바꿔나가는 것이
많은 사람들이 고난이도 레이드에 부딪히는 시기랑 맞아 떨어져서
"탱커 태세를 끄는 탱커" 가 용납되는 풍습이 한섭에서도 잘 형성 될 거라 생각이 들었고
인벤에 어떤 게시글이 그랬다카더라 로 시기상조에 억지로 만들어지려하면 논란만 빚어질 것 같아서
이 팁 기입은 보류했습니다...만



뭐 댓글에도 요청이 있어서 그냥 엎질러 버렸네요 ;ㅅ;

어쨌든 이 부분은 그냥 넘기셔도 됩니다
어차피 불굴의 투지 꺼야 되는 순간이 오게되면 여러분은 이정도 팁들은 이미 알고 있을 숙련이 되어 있을테니 말이죠
 






마치며..! 



이상으로 생각보다 엄청 길어진 공략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확팩 때 부디 유용하게 정보 쓰이길 기원합니다!

 


이상 사보텐더 서버 가드교수 였습니다



 

사보서버 여러분 EG부대로 오세요~ (막간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