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 대기시간, 흔히 글로벌 쿨타임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을 정해주는것이 기술(마법) 시전 속도인데,

아직은 이 수치의 초기값이나 정확한 산정방식에 대해선 따로 알고있진 않습니다.

레벨업시 특정 직업이나 등급게 맞게끔 조정되는 것 같습니다.

(타직업 1레벨일때 두자리의 수치를 가지고 있음.)


현재상태는 181의 기본수치에서 아이템에서 +3의 추가를 받아

... 0.01초 감소 효과를 받았습니다.

좀 미미한 결과인데요,




여기서 학자의 요정 스킬인 달빛을 적용시키면,

이와같이 시전시간과 더불어 재사용시간도 줄어듭니다.

0.21초가량 줄어들어서 쉽게 체감하기는 힘들지 몰라도, 결코 미미하지는 않습니다.

(햇빛 스킬(40에 습득)은 투사쪽 스킬이라, 나중엔 사실상 모든 기술에 적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실제 쿨타임이나 시전속도가 30% 줄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계산상으로만 따지고 그랬으면 2.5초에서 0.75초나 빨라졌을테니까요.



이와같이 문자 그대로 "마법 시전 속도" 라는 수치계수가 늘어나 환산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 옵션으로 추가된 시전속도 수치 (+3 포함)도 마찬가지로 30% 늘려주는거라,

꽤 고효율이라 볼 수 있습니다.



추후 이런 옵션을 가진 아이템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후반에 글쿨때문에 힘겨운 점은 줄어들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초반이라 심도있는 테스트를 하지 못했으니 양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