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벙클 서버의 토코나스 입니다.

얼마 전에 자게에 글을 썼던 대로 닌자에 대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한 걸 느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닌자를 하면서 터득한 것들, 그리고 글섭 정보를 뒤져가면서 알아낸 정보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닌자의 기술, 즉 스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관점도 들어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숨어있던 호카게님들도 은밀한 정보를 같이 나눠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닌자에 대한 간단한 설명~스킬편】

목차


①능력 (NGCD)
②무기기술 (GCD)

닌자의 꽃 유틸기


  

능력 (NGCD) // 잔영, 은신술, 마무리 일격, 약탈, 목 따기, 빙둔술 제외

 


「풍둔술」

자신의 공격속도를 15% 상승 지속시간:70초

닌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풍둔이 끊어지면 닌자의 생명줄도 끊어지기 때문에 항상 유지하는 게 포인트!

적을 때릴 수 없는 상태가 된다면 갑각파황격으로 리필하지 말고 인술로 리필해줍시다.


「수둔술」

대상에게 수속성 마법공격 위력:180
추가효과:자신에게「수둔술」을 부여
지속시간:10초


풍둔 다음으로 중요한 스킬입니다.
위력은 비교적 낮지만 수둔술을 쓰면 은신 상태가 아니더라도 은신 상태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임수 공격」

대상에게 물리공격
후방공격 시 위력:400
후방공격 시 추가 효과:대상이 받는 피해량 10% 상승
지속시간:10초
발동조건:「은신술」적용 중

Recast:60.00s


「수둔술」을 사용해서 10초 안에 사용하면 됩니다.
인술은 20초마다 사용할 수 있고 속임수 공격의 쿨타임은 60초라서

수둔술(속임수 공격)>인술>인술>수둔술(속임수 공격)

↑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풍마의 수리검」

대상에게 원거리 물리공격 위력:240

위력만으로 보면 낮은 편에 속하지만 뱀, 벌독의 효과를 받으며 춤칼의 효과까지 받습니다.
결국 30% 추가 데미지를 받게 돼서 위력은 312가 됩니다.

인을 1개만 맺어서 쓰는데 생각보다 강력한 스킬이죠.
하지만 인술렉 패치로 인해서 뇌둔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생사여탈」

인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다음 번에 사용하는 인술은 반드시 극대화
지속시간:15초

Recast:120.00s


속임수 공격에 맞춰서 쓴다면 딜량은 미쳐 날뛸 것 입니다.
쿨타임이 120초 이기 때문에 속임수 공격을 2번 쓸 때 생사여탈을 1번 쓸 수 있습니다.


※오프닝이 아니므로 혼동하지 마세요.



수둔술(속임수 공격생사여탈)생사 적용 뇌둔뇌둔뇌둔수둔술(속임수 공격)뇌둔뇌둔


「뇌둔술」

대상에게 원거리 번개속성 마법공격 위력:360

인술렉 패치를 하고 나서 글쿨 사이에 넣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예전 같은 경우는 수리검이 좀 더 높은 효율을 보여줬을 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무조건 뇌둔입니다.

「화둔술」(3.3 상향)

대상과 그 주위의 적들에게 화속성 마법공격 위력:250 (3.2 기준 180)

3.3 때 위력이 무려 70이나 올라갑니다. 닌자 강해져욧
현재는 3마리 이상일 때 화둔술이 더 좋은 효율을 뽑지만 패치되면 2마리 부터 화둔을 쓰시면 됩니다.


「토둔술」(3.3 상향)

자신을 중심으로 땅속성 지속 데미지를 주는 장판을 설치

위력:40 지속시간:24초 (3.2 기준 30 // 24초)


모든 틱이 다 들어간다면 화둔술보다 높은 효율을 뽑지만

3.2 기준 21초 동안 살아있어도 화둔술보다 높을 효율을 뽑습니다.
(광역기 인술만 비교)
하지만 다수의 몹이 21초 동안 살아있는 경우를 보기 힘듭니다.

게다가 인도 3개나 맺어서 글쿨이 밀리기 때문에 화둔보다 피의 비를 1회 적게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다수의 몹이 21초 동안 살아있는 경우를 보기 힘드니 그냥 화둔 쓰세요.


「일쌍」

지속시간 중 사용하는 무기기술을 2회 사용
하지만 극대화는 발생하지 않는다.

지속시간:10초
Recast:90.00s


기술 위력이 높을 수록 일쌍의 위력도 비약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반드시 칼날 선풍에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갑각파황격에 사용할 때도 있는데, 필각이나 속임수 공격으로 위력을 올린 상태에서 곧 풍둔이 끊어지거나
칼날 선풍이 들어갈 타이밍에 버프가 끊긴다면 갑각파황격에 일쌍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은 효율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자주 없기 때문에 칼날 선풍에만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필사의 각오」
일정시간 동안 주는 피해량이 10% 증가, 받는 피해량이 25% 증가

지속시간:20초
Recast 80.00s


쿨타임이 생각보다 빨리 돌아오기 때문에 속임수 공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
오프닝 때 필각을 최대한 빨리 써주면 2번 째 속임수 공격에 필각이 돌아옵니다.

꼭 필각을 사용하고 속임수 공격을 박아주세요.


「발경」
일정시간 동안 자신의 극대화 발동률이 10% 증가

지속시간:15초
Recast 60.00s


보통 무기기술을 사용하고 발경을 사용하면 15초 안에 7번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살짝 꼼수를 부려 글쿨이 돌아오기 직전에 사용하되 밀리지 않게 사용하면 15초 안에 8번 적용시킬 수 있다는 말씀

하지만 발경 적용 중에 논글쿨을 2개 이상 써버리면 글쿨이 살짝 밀려버리기 때문에
발경 적용 중일 때는 반드시 1개의 능력만 사용해주세요.

※(속임수 공격 + 생사여탈, 수둔술, 풍둔술 등)


 

 

무기기술 (GCD) // 칼날 던지기, 피의 비 제외





「춤추는 칼날」

대상에게 물리공격


콤보조건:돌풍 베기 콤보 시 위력:260
콤보 보너스:대상의 베기 저항력을 10% 감소
콤보 보너스 2:대상이 받는 회복량을 20% 감소, 단 PVP에선 효과 없음


지속시간:20초

260의 위력으로 낮은 딜링기지만 콤보 보너스가 사기인 스킬입니다.

베기 저항 10%가 내려간다는 말은 곧 닌자의 딜이 10% 상승한다는 말과 똑같은 거니까요.

게다가 탱커들도 베기공격이니 얼마나 좋아용 오홍홍


풍둔과 더불어 끊어지면 안 되는 스킬입니다.

만약 측후를 잡지 못 했다면 춤추는 칼날을 사용하세요.


전사도 춤추는 칼날과 같은 효과인 '폭풍의 눈'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전사가 써주는 게 닌자의 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만


그렇다고 무조건 전사가 폭풍의 눈을 써야되느냐? 그건 아닙니다.


전사가 탱커 기믹을 처리하고 있을 때는 폭눈을 쓰지 못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쓴다고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미리 조율을 하는 게 올바른 행동이며

무작정 전사에게 폭눈을 강요하는 것을 옳지 못 한 행동입니다.



「갑각파황격」

대상에게 물리공격
콤보조건:돌풍 베기
측면공격 시 위력:280
콤보 보너스:「풍둔술」의 지속시간을 30초 연장시키며 최대 70초까지 연장이 가능


280의 위력으로 춤칼보다 높은 위력을 가지고 있으며 풍둔까지 리필시켜주는 꿀 of 꿀 스킬입니다.
인술로 풍둔을 사용하지 않고 리필이 가능하기 때문에 풍둔 대신 뇌둔을 사용해서 더 높은 데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풍둔 시간과 춤추는 칼날의 시간이 6초 내외로 남았다면 갑각파황격으로 리필

(다음 글에서 설명)


풍둔은 최대 70초까지 리필 가능하니 그 이상 사용하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칼날 선풍」

대상에게 물리공격
콤보조건:돌풍 베기
콤보 및 후방공격 시 위력:320


위력 320으로 무기기술 중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후방에서 때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


갑각파황격이 생긴 이후로 칼날 선풍을 사용하는 빈도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지만

뇌둔을 더 쓸 수 있기 때문에 별 차이는 없습니다.


필각, 속임수 공격, 일쌍 같은 버프가 적용 중일 때는 반드시 칼날 선풍을 사용해서 최대 효율을 뽑아야 하지만

풍둔, 칼춤이 끊어지면 다 헛고생이니까 무작정 사용하는 건 금물입니다.



「그림자 송곳니」

대상에게 물리공격
콤보조건:쌍검 회전베기 콤보 시 위력:200
콤보 보너스:대상에게 지속 데미지를 부여
위력:40 지속시간:18초


지속 데미지를 부여하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위력을 소지하고 있는 도트기 입니다.

총 위력 440으로 가장 강력한 스킬이죠. 3단 콤보 2번 쓸 동안 적이 죽지 않을 것 같다면 송곳니를 써주세요.



「무쌍베기」

대상에게 물리공격 위력:60
추가효과:대상에게 지속 데미지를 부여
위력:30 지속시간:30초



총 위력 360의 도트기며 콤보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세트로 생각한다면 가장 강력한 스킬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낮은 위력과 지속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몹이 30초 이상 살아있을 것 같은 경우에만 사용해주세요.


던전에서 일반 몹에게 무쌍베기를 쓰는 건 딜 하락의 지름길입니다.


 

 

닌자의 꽃 유틸기


「질타」


파티원 1명의 TP를 지속적으로 회복


지속시간:30초

Recast 180.00s


「저...저를 꾸짖어 주세요..!」

가장 먼저 배우는 유틸기 입니다. 자기한테 쓸 수 있으면 사기 스킬이지만 아쉽게도 그럴 수는 없네요..
질타는 들어갈 때 부터 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2번 쓸 수 있는 걸 1번 밖에 못 쓰면 아깝잖아요. (이거 완전 리밋..읍읍!)


「축지법」


지정한 지점으로 신속히 이동

Recast 60.00s


「장군님 축지법 쓰신다!

지면 조준 방식으로 많이 불편한 이동기였지만, 이제는 매크로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축지법을 편하게 사용하자!

/아이콘 축지법

/매크로오류 끄기

/기술시전 축지법 <주시대상>

/기술시전 축지법


주시대상한테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주시대상이 없을 경우 지면 조준 모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아서 어려울 수도 있으나 주시대상 on/off 만 익숙해지면 편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겁니다.



「연막탄」


파티원 1명을 대상으로 적개심 상승을 억제


지속시간:20초

Recast 180.00s


보통 서브 탱커에게 연막탄을 던지거나 오프닝 딜이 강력한 딜러에게 던져줍니다.
연막탄을 사용할 경우 메인 탱커의 적개심 관리가 쉬워지기 때문에 꼭 던져줍시다.


「그림자 이동」


자신이 받는 적개심의 80%를 파티원 1명에게 전달

※그림자 이동을 사용한 후 자신이 받는 적개심의 80%를 전달


지속시간:15초

Recast 120.00s


닌자가 파티 필수 요소로 불리는 이유죠. 바로 그림자 이동 때문입니다.

닌자의 오프닝 딜은 상상 그 이상이기 때문에 그림자 이동과 연막탄을 던진다면 
서브 탱커가 미쳐서 어글콤만 때리지 않는 이상 뺏길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적개심 관리가 쉬워짐 > 스탠스 변환이 가능 > 파티딜 증가 > profit!


 


【스킬 우선도 & 핵심 요약】

「풍둔」
「춤추는 칼날」
「그림자 송곳니」
「무쌍베기」
풍둔의 지속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갑각파황격」
화력 집중 구간에는「칼날 선풍」
춤추는 칼날과 풍둔의 시간이 6초 내외로 차이가 난다면「갑각파황격」


이상으로 닌자의 스킬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 예고

닌자의 오프닝
②속임수 공격 최대 효율
수리검 Vs 뇌둔



Ps. 궁금한 점이 있거나 지적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