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프로눈팅러입니다눈팅만 하다 첫 글을 써보려니 설레는군요.

 

본 엑셀 시트를 만든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1. 최종 제작 아이템 목록을 설정하였을 때이를 만들기 위한 최하위 재료부터 중간 재료 등의 목록 및 개수 계산

2. 제작 아이템에 대해해당 아이템을 경매장에서 바로 구매할 때의 가격과 직접 제작할 때의 단가 비교

 

1번 목적의 경우찾아보니 이전에 포리에랜드도 있었고(사정은 잘 모릅니다만 접속이 안되더군요), ffxivcrafting.com도 있고요즘은 UI부분이 번역된 FFXIV Teamcraft라는 프로그램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a) 한글 아이템 명으로 작업할 수 있는 곳이 현재 없는 것 같음 (찾다가 포기)

b) 웹기반은 뭔가 페이지 로딩이 1~2분이 지나도 안 뜨고 너무 느림 (이건 저만 그런 것일지도)

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2번 목적의 경우에는 저런 고민을 저만 하는 것인지... 저런 용도의 프로그램은 외국산조차도 잘 찾아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냥 귀찮아져서 직접 만들었습니다.

 

만들고 나니 뭔가 만드는 데에 들어간 저의 노동력이 아까워서 다른 분들도 쓰시려나 싶어 공유해봅니다.


-----


사용 방법 설명 

[레모몬님 조언 감사합니다]


<제작재료 계산>

1. 검색 시트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검색합니다. (아이템명 혹은 필터 활용)

  ex. 나이트용 아이템레벨 350제 제작장비를 검색하는 경우

   > 최소 아이템레벨: 350

   > 착용직업: 나이트

   > 최소 제작레벨: 70 (이 부분은 쓰지 않아도 제작 장비가 제일 상위에 뜹니다)


2. 검색 시트에서 아이템이름을 클릭하면, 아이템DB 시트의 해당 아이템 제작희망수량 칸으로 자동이동됩니다. 여기에 제작희망 수량을 적습니다제작 희망 템이 더 있다면 검색 시트로 되돌아가 이 작업을 반복합니다.


3. 제작 희망 아이템 모두에 대해 개수입력이 완료되었다면, 저장(컨트롤+S)이나, 수식계산(F9)을 한번 눌러줍니다. 이는 엑셀에서 계산작업이 이루어지게끔 하기 위함입니다. 오른쪽 아래에 계산 중 표시의 퍼센티지가 100%가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일반적으로 수초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4. 계산기 시트에서 본인이 보유한 아이템 개수를 입력합니다. 반드시 상위티어의 것부터 입력해야 합니다. 상위가 바뀌면 하위가 자동 변경됩니다. (이 연산은 대체로 빠른 편이라 바로바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혹시 이 부분에서도 연산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아보이면 저장이나 수식계산을 눌러주세요)


5. 최종결과 시트에서 최종제작물 / 중간제작물 / 재료 목록을 확인하시고 제작하시면 됩니다! 만세!

 

<경매장가격 vs 제작단가>

0. 제작재료 계산을 통해 최종결과 시트가 뜬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1. 최종결과 시트에서 최종제작물이나 중간제작물의 이름을 클릭하면, 아이템DB 시트의 해당 아이템 경매장가격 칸으로 자동이동됩니다. 여기에 경매장가격을 적습니다.


2. 최종결과 시트에서 제작단가 칸을 보면, 무슨 재료아이템의 가격이 없어서 제작단가 계산이 이루어질 수 없는지 뜹니다. 그 문구가 떠있는 칸을 클릭하면, 가격정보가 없던 해당 아이템의 경매장가격 칸으로 자동이동됩니다. 마찬가지로 여기에 경매장 가격을 적습니다.


3. 모든 재료아이템 가격이 입력되면, 자동으로 제작단가가 계산됩니다.


4. 이제 출력된 경매장가격과 제작단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보다 싼 방법으로 해당 아이템을 구하시거나, 혹은 제작 시 이윤이 크게 남는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하세요! 만세!


-----


20190228 업데이트 (Ver. 2.51)

[구아아님 제보 감사합니다]

- 죄송합니다 ㅠㅠ

- Ver. 2.5에서, 일부 품목에 대해 제작 계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원인은...

    1. DB를 업데이트하다보니 천종강 제작법이 대장/갑주로 두 종류였음.

    2. 그래서 갑주쪽 제작법 하나를 지웠음.

    3. DB에서는 한 줄을 지웠는데, 수식은 지우지 않아서 계산 줄이 한 줄씩 밀려 올라가버림...

    이었습니다.

- 마이너패치를 통해 해당 버그를 수정하였으니, 혹 Ver. 2.5를 받으신 분은 꼭 다시 받아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20190226 패치노트 (Ver. 2.5)

- 4.4 패치에 맞추어, 우선 공홈 패치노트를 참고하여 한글아이템명, 제작직업, 제작법만 업데이트 해두었습니다.

- 파판인벤 아이템, 제작 DB페이지가 업데이트되면, 이에 맞추어 영문아이템명이나 제작레벨, 획득방법 등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 최종결과 시트의 최종제작물 부분에서 구매/교환 열의 수식이 첫 번째 행에만 입력되어있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20190218 패치노트 (Ver. 2.4)

- 착용직을 입력 하였는데도 착용직업 정보가 없는 아이템이 함께 출력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제작티어 0의 기준을 제작으로 만들 수 없는 아이템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때문에, 이제는 구매나 교환으로 얻을 수 있더라도, 제작해서 만드는 것이라면 제작티어가 0이 되지 않습니다. [다헨님 조언 감사합니다]

- 최종결과 시트의 중간제작아이템, 최종아이템에 구매/교환 열을 추가했습니다. 구매나 교환으로 얻을 수 있다면 여기에 표시됩니다.

- 최종결과 시트에서 제작단가 계산 시 재료아이템의 가격이 없을 경우, 이제는 재료아이템을 사용자가 직접 찾지 않아도, 해당 제작단가 칸을 클릭하여 가격정보가 없는 재료아이템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연산 개선 관련

- 검색 시트, 계산기 시트 부분의 업데이트 속도를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 검색 시트, 계산기 시트, 최종결과 시트에서 가져올 데이터 행을 계산하는 파트를 따로 빼서 연산량을 줄였습니다.

 > 아이템 DB의 빈 줄 검색 열을 제거하여 연산량을 줄였습니다.


-----


이하는 상세한 내용... 귀찮으면 스킵하세요 8ㅅ8


0. 주요 정보

사용자가 고칠 수 있는 부분은 노란색과 연분홍색 셀뿐입니다.

노란색은 직접 입력하는 칸이며연분홍색은 드롭다운(화살표 눌러서 목록 중 선택)방식입니다.

계산식이 있는 부분이나 데이터베이스로서 기능하는 부분은 시트보호를 해 두었습니다암호설정은 해두지 않았으니필요하면 풀고 확인하시거나 수정하셔도 됩니다. (물론 이 경우 정상작동 여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1. 검색 시트입니다.

한글 아이템이름영문 아이템이름 (이름의 일부분으로도 가능)으로 검색 가능합니다.

검색된 항목에 대해필터를 이용하여 아이템레벨범위착용직업착용레벨제한범위제작직업제작레벨범위 등의 옵션을 줄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에서 아이템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 제작개수 및 경매장가격 설정 부분으로 자동으로 넘어가집니다. (아이템DB 시트)

검색 칸 미 입력 시필터 조건을 충족하는 모든 아이템이 출력됩니다. (최대 100)

레벨 관련 옵션의 경우하한만 입력해도 됩니다.

제작레벨의 경우별 개수는 조건으로 줄 수 없으며숫자만 입력 가능합니다.

   

 

2. 아이템DB 시트입니다.

각 아이템별로 제작희망수량과 경매장가격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제작티어란 해당 아이템을 만들기 위한 제작트리의 단계입니다.

티어0: 제작으로 만들 수 없는 아이템혹은 만들 수 있더라도 구매교환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티어1: 티어0인 재료만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

티어2: 티어이하의 재료만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

티어3: 티어이하의 재료만으로...

제작관련성이란 해당 아이템이 제작의 결과물 혹은 재료로 사용되는지의 여부를 적은 값입니다. 1이면 관련 있음 / 0이면 관련 없음.



3. 계산기 시트입니다.

중간제작이 요구되는 아이템들의 목록입니다.

각 제작티어별로 분류되며노란색 셀에 해당 아이템의 보유량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상위티어부터 입력하셔야 꼬이지 않습니다상위티어를 입력하시면 그에 맞추어 하위티어가 조정됩니다. (변해야 하는데 변하지 않는다면 값을 쓰고 저장을 해주세요)



4. 최종결과 시트입니다.

최종 아이템 / 중간제작 아이템 / 티어0인 재료 아이템 순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목록에서 아이템이름을 클릭하면 아이템DB 시트의 해당 칸으로 이동합니다.

필요하시다면 티어0인 재료 아이템 목록의 보유량 부분을 활용하세요.

- 제작으로 만들어지는 아이템에 대해경매장 가격과 제작단가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경매장 가격은 아이템DB 시트에 값을 직접 쓰셔야 불러와집니다쓰지 않았다면 0으로 뜹니다아이템이름을 클릭하셔서 해당 칸에 경매장 가격을 써주세요.

  > 제작단가는 해당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한 재료의 가격이 기재되어 있어야만 계산이 가능합니다만약 재료 중 가격이 없는 재료가 있다면“### 가격 없음” 이라고 뜹니다. 해당 재료는 반드시 최종결과 시트의 어딘가(중간제작 혹은 티어재료)에 있습니다클릭해서 아이템DB 시트로 이동하여 가격을 써주세요.

티어재료 중, NPC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은 구매 가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혹시 경매장가가 NPC 판매가격보다 쌀 경우를 고려하여직접 입력하였다면 둘 중 작은 값이 선택되게끔 했습니다.



-----
 
첫 글이라 그런가.. 별 것도 아닌걸 너무 장황하게 쓴 것 같기도 하네요.
이 엑셀 시트의 단점은 “무겁다”입니다.
i5 7세대 기준 나이트 iLv 350 장비 풀셋 계산 시 약 10~15초 걸리네요.
값을 썼는데 계산을 시작 안하는 기분이다 싶다면 저장(컨트롤+s)을 한 번 해 주세요.
구글 시트로도 올려봤는데.. 컴퓨터보다 더 느려서 때려 쳤습니다.
아예 GUI로 만들까 했지만 일이 너무 커질 것 같아 패스...
 
제 나름대로 제작법 및 아이템이름 등에 대해 몇 차례 교차검증을 수행하긴 했지만, 뭐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늘 그렇듯 버그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착한 지적과 개선 아이디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생이 허락하는 수준에서 업데이트 해볼게요...
(당장 4.4 나오면 DB 추가해야...)
 
추신) 사실 아이템DB에 4.4, 4.5 제작법이 영어로 써져 있습니다. 인벤에 세부정보가 없어서 한글로 번역이 안 된 상태입니다.
추신2) 버전은 1.0으로 하면 없어보여서 그냥 2.3부터 시작합니다.
추신3) 카벙클은 야철주괴의 제작단가가 경매장가격보다 비싸군요. 젱쟝.


참고문헌
파판14 인벤 아이템 페이지

gamer escape 위키

FFXIV Crafting Calculator 엑셀. 영어버전.
FFXIV Checklist 엑셀. 영어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