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한섭에서 
발데시온 아스날. 즉, 발데시온 무기고를 업데이트 한다하여 비슷한 질문이나 같은 질문들이 자주 들어오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번거롭지 않게 한번에 QnA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Q. 발데시온 무기고(이하 아스날)가 무엇인가요?

 A. 에우레카 휴다토스 안에 존재하는 최대 56인 하드코어 레이드로서, 요시다 공인 운과 실력을 시험하는 하드코어 컨텐츠입니다. 
그렇기에 도전 시에 어느정도 준비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아스날에서는 클리어 목적과 트라이 목적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데다가 통상적인 부활이 절대로 안되니 타 선택적 하드코어 컨텐츠보다 공략을 더욱 더 숙지하고 임하시는 것이 본인과 파티원들의 정신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Q. 아스날에서 에우레카 무기는 필수 인가요?

 A. 절대 아닙니다. 
어디선가 필수라는 이야기가 도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절대로 아닙니다. 에우레카 무기가 좋다- 라는 것은 엘리멘탈 보정치를 유일하게 붙일 수 있는 무기이자 장비의 옵션이 250대 가량으로 조절되는 에우레카 안에서 에우레카 커스텀 무기가 가장 좋기에 좋다고 하는 것이지 필수는 아닙니다.
그런 무기는 처음 아스날을 트라이하는 초행들은 절대로 만들 수 없습니다.
대략 아스날 안에서 데미지가 좋은 무기를 좌측 순서대로 나열해보자면,
에우레카 커스텀무기 > 퓨로스 잡옵 무기 > 비스 따진 300제 무기 > 그 이상의 비스 따진조율무기
인데요 여기서 초행들이 최대로 만들수 있는게 에우레카 잡옵 무기말곤 없습니다.
옵션 가챠 안한 깡통퓨로스 무기를 업글해서 커스텀무기화 한건 어떠냐는 질문도 있었는데요. 글섭도 아니고 아직 휴다토스까지 시간적 여유가 남아 있는 한섭에서는 글쎄요...


에우레카 커스텀 무기 :휴다토스 무기에 아스날에서 내에서 떨어지는 에우레카 파편 100개 발라서 만듬
퓨로스 잡옵무기 : 하단의 이미지 처럼 부가옵션이 여러개로 200 내외로 붙어져 있는 무기를 의미




Q. 발데시온 무기고의 입장 티켓인 지맥 안정기가 무엇인가요?

 A. 휴다토스 내에서 발데시온 무기고 안에 사람이 없을 경우 약 30분마다 리스폰 되는 오브니 돌발을 금장으로 토벌하면 진입 준비라는 버프가 토벌 당시 EL60인 사람에게 붙게 되고, 그 버프가 붙은 뒤 약 3분 뒤에 파란색의 불안정 노드가 필드에 하단 이미지의 위치에 각각 총 48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에 빠른 아스날 내 자리 선점을 위하여 지맥 안정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입장이 가능하며, 안정기는 일회성 아이템입니다. 


이 불안정 노드는 팝업되고나서 3분 뒤에 사라지면서
동시에 빨간색의 안정화 노드가 생성되게 됩니다.
안정화 노드로 변하였을 경우에는 안정기가 없어도 입장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불안정 노드에서 안정화 노드로 변환되는 방식이 저 정해진 위치 범위들 안에서 안정기가 꼽힌 갯수 만큼 빠지고 다시 리스폰되는 형식이라
그렇기에 본인이 대기하고 있던 위치의 포탈이 안정화 되면서 사라지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 인스 꼭 클리어 가능할거 같다 또는 나는 꼭 여기를 들어가야만 해! 하시는 경우에는 안정기를 꼭 사용하고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사용하지 않아 생기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작성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Q. 엘리멘탈 장비는 필수인가요?

 A. 아닙니다. 다만, 아스날 내 생존을 위해서 본인이 아스날을 트라이하면서 얻는 에우레카 파편으로 방어구쪽을 업글을 할수는 있지만 쌩 초행의 경우는 아스날을 한번도 방문한적이 없으니
절대로 초반부터 엘리멘탈 장비를 만들수 없습니다

그러하오니 쌩 초행분들은 300제 장비를 갖고 가시면 됩니다.
하단의 이미지같은 아스날 장비 셋팅은 아스날만 주구장창한 
아스날 고인물기준의 장비셋팅이므로 뒤쳐진다는 생각을 안하셔도 됩니다.


여담이지만 클리어에 엘리멘탈 장비가 필수는 아니지만, 각 넴드의 살인적인 억소리나는 광역 데미지에 혼자 죽는다라던가 오즈마 1%전멸기 같은 걸 보고 나면 트라이하면서 쌓인 에우레카 파편으로 스스로 장비를 만들게 되긴 합니다(...)



Q. 아스날 공략을 알고 싶습니다.




Q. 아스날을 임할때에 각 직업군마다 로고스 액션은 무엇을 사용해야 하는 것인가요?



Q. 아스날의 난이도는 어떤가요?

 A. 전체적으로 각 네임드의 기믹들은 본인이 다른 하드코어 컨텐츠를 하셨던 분이라면 그렇게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른 파티원들도 본인과 똑같이 하드코어 컨텐츠를 하여 크게 어렵게 느끼지 않을 사람이라는 생각을 일말도 절대로 NEVER 하지 마십시오.



Q. 무공략 헤딩하는 감각이 좋아서 그런데 아스날 공략을 꼭 보고 가야하나요?

 A. 그 질문은 날 버스 태워줘 라는 말과 거의 동일합니다.

부탁이니 제발 아스날에서는 무공략으로 가거나 하지 마십시오.

아스날에서는 부활하는 방법이 로고스 새크리파이스(희생)와 힐러의 3단 LB밖에 없습니다.
더구나 새크리파이스를 쓰더라도 힐러가 영걸의 가호의 자동 부활 확률 70%가 안터지면 부활받은 대상이 딜러일 경우 그 힐러는 그냥 죽게 됩니다.
힐러의 사망은 곧 파티의 안정도 하락이 되어 오즈마 클리어 확률의 저하를 의미하니 알아서 판단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힐러분들은 아스날 내에서 1,2넴드에서 죽은 사람의 경우는 가감없이 버리도록 하십시오. 기믹이 쉬운 편에 속하는 1넴과 2넴에서 죽을 정도면 그 이후에도 대상자는 죽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로고스 새크리파이스는 되도록이면 3네임드 이후에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Q. 최근 아스날 플레이 영상 https://www.twitch.tv/videos/436214739을 보니 중기병 로고스 액션을 아예 사용하지 않으시던데 그 이유는 뭔가요?

 A. 제가 힐러 직군은 무기제외 아스날 풀세팅이라 무자비한 보스들의 광역에 어느정도 버틸만한데다가 최근 글섭 아스날 공팟물이 워낙 좋지 아니하기에 딜부족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클리어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서 처음부터 딜 스탠스를 키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아스날 장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초행분들은 중기병 끄면 광역 한방에 차가운 아스날 바닥에 누울수 있으므로 적어도 1~2넴드에서는 중기병을 켜주시길 바랍니다.

 

Q. 영상을 보니 솔힐을 하시던데 할만 한가요?
 A. 아스날 풀세팅인데도 힘듭니다... 특히 오즈마때 죽고 싶었습니다.


Q. 가속도 폭탄 + 메테오징이 본인한테 걸렸으면 어떻게 처리해야하나요?
 A. 가속도 폭탄 판정이 메테오징 판정 이후에 카운트 들어가니 메테오징 버리는 위치로 달려간 뒤에 가만히 있어서 가속도 폭탄을 처리하시면 됩니다.


Q. 프로토 오즈마에서 보스기믹 홀리 + 분신이 사각형 모양 + 본체 사각형 모양일때는 어떻게 피해야 하나요?

 A. 기본적으로 프로토 오즈마 기믹의 진행 순서는 본체기믹 → 분신 변형 기믹 → 본체 변형 기믹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경우에는 

상기의 이미지처럼 중력 내성 가동 장치의 아랫쪽에 대기하였다가 홀리넉백이 된 이후 분신이 다이나모 기믹(도넛 기믹)을 시전한 것을 확인하고 바로 보스에게 붙으면 됩니다.
홀리가 아닌 슈팅스타(시그마 1층의 넉백 기믹과 비슷한 장판 사용)일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Q. 메테오 + 슈팅 스타 기믹일 경우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A. 일반적으로 메테오가 먼저 터집니다. 메테오 기믹 터지는거 보고 슈팅스타를 처리합니다. 보통 메테오가 먼저 터지니 메테오 징을 우선 처리합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한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중력 내성 가동장치 북쪽에서 대기하는 것으로 처리합니다. 슈팅스타 기믹 처리시에 중력 내성 가동장치 위에서 대기하다가 잘못하면 맵 밑으로 떨어지니 주의하길 바랍니다.
참고로 마하의 오즈마처럼 낙사가 가능합니다. 


Q. 프로토 오즈마 기믹을 알려주세요.
 
 A. 오즈마는 기본적으로 크게 변형기믹과 자체기믹 그리고 분신 소환 기믹을 사용합니다.


삼각형 변형시에 평타에 고통도 같이오니 에우레카 포션도 같이 먹어주면서 플레이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 오즈마 쫄 풀링은 어떻게 하나요?

 A. MT가 본진 쪽 풀링을 담당하고 ST가 다른쪽 풀링을 담당합니다. 늦으면 쫄이 다른 파티로 찾아가서 다른 파티가 힘들어 질 수 있으므로 잘 풀링하도록 합시다.



Q. 아스날 클리어 칭호가 존재하나요?

 A. 업적 탈것인 데미 오즈마와 업적 점수 말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Q. 아스날 브금이 하나 뿐인가요?

 A. 네 통상 BGM이랑 보스 전투 BGM 각각 한종류뿐입니다. 하지만 오즈마는 따로 브금이 존재합니다. 프로토 오즈마 BGM은 FF11 Trumoil라는 이름의 곡입니다.


Q. 그렇다면 오즈마 탈것의 브금도 Trumoil 인가요?

 A. 정말 아쉽게도 아닙니다. 창천 날탈 BGM과 동일합니다.


Q. 아스날 진행하면서 쫄이 엄청 많은 것 같습니다.

 A. 네, 그래서 힐러의 로고스 리프레쉬라고 마기아 보드 에테르를 빠르게 회복시켜줄수 있는 로고스 액션이 필수입니다.


Q. 영상을 보면 커서만 대도 마기아 보드가 휙휙 바뀌던데 어떻게 하는 건가요?

 A. /magiaauto
4.55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여러번 클리어 하면 뭐가 좋나요?

 A. 업적작 하는 사람이 이 업적을 좋아합니다


Q. 힐러 아스날 할만 합니까?

 A. 차라리 딜러하십시오. 제가 힐러를 하는 이유는 공팟 힐러를 믿지 못해서 하는 것이지 할만하고 좋아서 하는게 아닙니다.


Q. 오즈마 탈것 보여주세요
A. 



Q.미리 파티를 짜고 들어가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냥 각자 들어가는 경우도 생길거 같은데 이렇게 될 경우 파티내에 탱이 하나도 없거냐 힐이 하나도 없거나 하는등의 불상사가 생길 수 있나요?

 A. 네, 입장에 딱히 직업제한이 없기에 그런 일이 일어 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아스날 엘리멘탈 풀셋팅인 소환사가 있다면, 아스날에서 타이탄 에기를 소환하여 엔미티(공격에 어그로 획득이 됨)와 중기병을 사용함으로서 임시방편으로 탱커를 할수도 있습니다. 딱히 소환사가 아니더라도 풀 방어속성 마기아보드 셋팅에 풀 엘리멘탈 보정 장비 세트를 갖고 있다면 딜러던 힐러던 엔미티에 중기병을 사용하면 6속성 방의 쫄탱이 가능합니다.


Q. 그렇다면 파티일 경우 파티는 이미지에 그려져있는 그룹으로 묶이는건가요?
 A. 이론 상으로는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워낙 초반에는 경쟁이 심하여 실질적으로 파티하여도 낙오되는 유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낙오된 사람은 추방한 뒤 다른 공팟 유저를 영입하고 빠졌던 파티 유저는 3네임드 지원 돌발을 노리는 식이 됩니다.


Q. 방어구 스탯이 정말 안좋아도 +2장비 5부위 다 끼는게 더 좋나요?
 A. 엘리멘탈 보정이라는 수치가 워낙 깡패에 가깝습니다. 풀로 엘리멘탈 보정 아이템을 장착시에 대략 마정석 2개를 공격과 방어에 박는 것과 동일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갖게 됩니다.

 
상기한 미터기의 수치는 풀 엘리멘탈 보정으로 퓨로스 조율 돌발을 쳤을때의 미터기입니다. 더불어 아스날 안의 몹들의 엘리멘탈 수치가 높은 편에 속하여 똑같이 공격 속성으로 보정한다고 하여도 엘리멘탈 장비를 풀로 장착한 것과 안한 것의 차이가 나는 편입니다.



발데시온 아스날은 언제나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