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24일 회복 역할 게시판에 「각영 학자 갱신 팁」글을 작성한 이후
지속적으로 내용을 추가하면서 글의 분량이 2배이상 늘어났고,
좀 더 접근성이 좋도록 하기위해
더 이상 수정할만한 내용이 없다 느낀 시점에서 팁게시판으로 옮겨왔습니다

지나치게 세부적인 전투내용이나 어려운 부분은 제외했으며
이와 관련해선 프프로그 전투기록들을 참고해주세요

질문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상세하게 답변해드립니다

==============================================





부란다@초코보


프프로그

요약 / 학자 / 백마 / 힐러통합피해






본 각영 학자 갱신 팁은 현재 갱신팟을 돌고 계시는 학자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합니다






1층


1. 비책 사용 후 비책버프가 꺼지기 직전에 멘탱에게 심모를 넣어준 후
10초후에 초읽기를 [20초] 시작


전투 시작 전 비책쿨을 45초가량 굴려두면
쫄페 이전의 차원전환 전이나 후에 비책불불 사용이 가능합니다
쫄페때 사용되는 코스트힐은 무의미하기에 이 비책불불을 유의미하게 사용하는 틱입니다.

전투 시작후 쿨이 돈 비책은 바로 섭탱 나이트에게 꽂아주되,
나이트에게 꽂은 심모가 낙원의 빛을 맞고 바로 터지지 않도록
피가 절반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필요가 있습니다

탱버처리전 놀고있는 멘탱 암기의 흑야를 나이트에게 씌워주는 방식으로 심모가 유지되게끔 진행하고
이 심모는 탱커징 독데미지를 커버하는데에 사용합니다




2. 처음 멘탱은 보스주차를 중심이 아닌 대각선 방향쪽

완전한 빛의 유도조건은 보스에게서 가장 먼 위치입니다

대각선 네방향중 한곳에게 멘탱이 주차를 하면, 그 위치를 보고 탱커독뎀징이 들어오는 순간부터 완전한 빛을 처리하러 이동하기 까지 요정의 결합이 끊기지 않는 곳에 주차 후 꼽아줍니다



3. 운석타이밍에 위치를 잡고 파진법 사용, 1캐스트 3히트

유도처리하러 가기 전까지 파진법은 최대 5번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유도전까지 운석이 터지지 않도록 조율하세요


4. 힐러독뎀징은 섭탱이 나이트일 경우 2개 전부 몰아주고 천무처리

후반 델타어택 직후 힐러 두명은 오른쪽으로 빠져서 서로 뭉쳐있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징을 인계하여 징을 인계받지 못하는 디버프를 만들고,
디버프가 형성되면 나이트가 뭉쳐있는 힐러위치로 가서 징 2개를 전부 인계받습니다

힐러독뎀징에 방어력 디버프까지 있기에 이 방식으로 처리할경우 
탱커가 보스의 평타를 맞아선 안되기에
독뎀징이 터지자마자 천무를 켜야하며 탱버 2타 모두 나이트에게 들어가는 판정 직후에 탱교가 이루어져야합니다.
힐코스트를 아껴갈 수 있기에 좋지만 천무 on과 탱교가 칼타이밍에 이루어져야 하기에 상당히 까다로운 부분



5. 시너지 타임 023 재팝업 이후 약 4:30 , 6:30   풀시너지 6:30

갱신팟의 킬타임은 6분 후반대에 납니다.
재팝업 이후에 3분쿨기, 환혹약을 모두 쏟아붓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렇게 되면 3분쿨기를 1회 날리게 되어 해당 직군들은 손해가 더 큽니다

3분전까지의 시너지는 쿨마다 털어내는데 그렇게되면 쫄페때 전장기도가호를 사용하게 되고
버프를 거의다 사용할 때 쯤 쫄이 잡히게 되는편

재팝업 이후의 타임은 파티마다 다르지만 4:20~4:30 사이일테니
다음 2분쿨기의 6:20~6:30에 환혹약을 포함한 모든 시너지를 정렬합니다.

파티 RDPS가 높아지면 동일하게 시간을 모두 앞당길 필요가 있습니다.



5. 초반 8산개빔 유도장판 근탱유도

루인라 사용 횟수를 줄입시다. 파티조율 해주세요!






2층


전체적으로 보스가 탱커에게 평타를 길게 때리는 구간에 결합
그리고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고 다음 광역이 들어오기 까지의 유예시간과
광역마다의 데미지를 체감상으로 기억해놓고 매 순간마다 계산합니다

고정팟으로 플레이 하지 않고있기에 공팟마다 경우의 수가 달라서 잘 정리가 안되다보니
어떻게 보면 매번 최적힐 뇌지컬게임하고있는게 2층이네요

8산개 장판처리와 살육이 연달아 와도 데미지가 그렇게 높지않아 비교적 여유롭게 살 수 있기에
그대로 냅두고 도트힐 뿌려서 천천히 회복시키는 그림처럼

전체적으로 광역텀이 긴 구간이 많으니 전체적인 타임라인을 살펴보세요

고정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게임시작 다음 다크홀리와 동시에 백마의 성소 -> 다크파이가 처리 이후 딜힐러 피가 약 1만대
요정 재소환시 속삭임+블레싱으로 힐커버

8산개장판 처리 다음 지연술 다크파이가가 적용됐을 때 세라핌 위안
다크파이가 처리 후 위안, 논글쿨이 비어있는 타이밍에 쉐어시간초를 확인하고 비책 미리ON
+ 백마의 대사면 황홀로 풀피 가깝게 커버 [백마힐이 없을 경우 선 비책불불 or 야전 고려]
쉐어 직후 비책불불

다크파이가 처리시의 데미지를 위안비책불불로 커버하고
쉐어데미지 이후의 엔트로피 이전 힐을 백마가 담당하는 틱도 사용해봤지만
백마와의 조율이 필요합니다

위 틱에 써져있진 않지만 기믹처리 하기까지 2~3번 날아오는 심판도 힐플랜에 포함.


아무튼 전투가 끊기지 않고 무빙캐스팅 기믹처리가 어렵지 않은 2층은
어떤의미로 최적힐 및 힐조율 실력을 테스트받는 기분이네요

아 한가지 더 써두자면

학자가 1시가서 손해볼 것 없으니 흑마가 5시가고싶어하면 바꿔줍시다

한때 논란이 된 것 같은데 상하대칭 필드에서 도대체 어디에 손해볼 게 있을까요?

노주노노와 같은 조율과 다르게 다른 위치에 간다해서 손해볼것도 이점도 단 1도 없으니 흑마가 부탁하면 1시가세요




3층 



1. 처음 세라핌은 쓸일이 없으니 그냥 위안까지 감고 전투 시작


2. 처음 해일 직후 대각장판을 피하고서, 맨 윗쪽 그 자리에 가만히 있고
거기서 맹렬한 파동, 개인징 장판을 처리



물독장판이 남지않는 처음 개인장판은 아무곳에서나 처리해도 무방하며 리바가 사라지기 전까지 사염법이 끊기지 않습니다

물론 대각장판을 1~2회의 무빙캐스팅으로만 딜로스없이 처리할 수 있는건 전제조건으로,

대각장판을 피한 곳에서 고독법 갱신과 동시에 맹렬한 파동 장판을 빼고 중심으로 이동합니다.
그 중심에서 대각장판을 무빙캐스팅으로 이동해주시면 단 한번도 루인라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계속 근접평타 때릴 수 있는건 아주 근소한 덤

흑마와 백마님도 윗필드에 함께 있다면 서로 위치를 비켜주고,
3명 모두가 위로오면 조금 고민입니다만 한명은 처음부터 아랫쪽으로 가고
아래에 자리잡은 힐 or 캐스터가 체력이 부족하다면 재소환된 요정의 힐을 둘러놓는걸 고려해봅시다





3. 1대해일 오른쪽 8인처리 필수

시너지를 바로 올릴 수 있는것도 있지만 힐코스트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비책불불 심판, 속삭임OR성소 만으로 복구후 광역기의 데미지 처리전의 힐커버가 되는데
44로 나누면 처음 쉐어징 이후 광역에 비책불불 블레싱으로도 부족할 겁니다

체감이 매우 크니 꼭 조율하세요

만약 넉백 대상자가 7명 넉백을 앞 이 아닌 오른쪽위 대각선 방향으로 밀어준다면
여기에서도 루인라 사용횟수를 1회 줄일 수 있게됩니다




4. 2대격동 이후에 풍랑기믹 대비 미리 11시쪽 대기

무의미한 루인라 사용을 줄입시다



5. 6분시너지는 풍랑이후에 정렬

갱신팟 기준 킬이 8분 후반대에 나기에 6분대 풀시너지는 풍랑의 무빙이 끝나고 나서 정렬합니다


6. 2대해일이 오기 전의 맹렬한파동 이후 개인장판은 살짝 아래쪽에 설치



먼곳에 버리는 처리법이 널리 쓰이고 있는데
2대해일 이후 첫 넉백 직전 물독장판이 사라집니다
그냥 여덟명 전부 모여있을 공간만 있다면 가운데에 장판 8개 옹기종기 깔려있어도 무방할 정도.

학자와 백마는 맹렬한 파동 장판 바로 아래에 좌우로 서서 물독장판을 처리하는것으로
모이는 파티원들의 힐을 빠르게 봐주고 딜로스도 줄입시다



7. 보스킬은 블랙스모커 기믹처리에 힐사용으로 인한 딜로스가 발생하기 전

블랙스모커 길게 안보는건 다른분들도 좋아할거에요






4층 


1. 노주노노

주황징 바이크시 루인라 거리 안닿는 것으로 인한 글쿨밀림 방지는 중요하며

동선 최소화는 확실히 편하고 2넉백의 캐논 or 바이크 기믹처리중 자리를 루인라 1회 내에 잡아줘야
루인라 1회를 사염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초반 1넉백시 고독법리필 - 3사염법 - 루인라 틱을 사용시
GCD에 따라선 노주노노가 아니면 루인라 1회를 더 추가해야 할 수 있습니다


노주노노로 가져갈 수 있는 이득은 상당히 크니 꼭 꼭 조율해주세요




2. 감옥 1Y 학자위  2일자아래

첫감옥 대각선처리 학자가 위로 가줍시다
루인라 2회 추가사용으로 인한 딜계수 손실은 160 발생하지만
백마를 위로보내기엔 백마의 딜로스가 더 심해요



3. 1,2리프트 윗필드 한칸 위

이건 탱커 칼끝딜을 위해 윗필드 한칸 위로.

학자와는 관계없지만 학자 본인이 파티를 개설한다면 조율사항으로 붙여주세요.



4. 시너지정렬 10:40

현 7주차 킬타임은 10분대까지도 바라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전에 제시한 11:00 정렬이 아닌 10:40 정렬에 맞춰서 환혹약을 사용하기 위해선
힐러 1감옥 이후의 시너지 정렬때보다 더 앞당겨 환혹약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티원 전원 풀파밍에 일반적인 갱신팟 기준에서의 정렬 타임을 10:40으로 보고있는 만큼
파티의 딜량을 체크하고 정렬 시간을 조정해주세요




5. 전투시작직후 노란징 처리 후 주황징을 맞기 전에

구석에서서 사염법 2회 후 루인라 야전 속삭임을 사용합니다 [요정이 딱 맞게 재소환]

근데 요즘보면 백마님의 성소, 심판 타이밍에 따라 이 야전을 빼버려도 아무문제 없는 경우가 종종 보이네요

[수정] 최근에는 고독법 갱신 전 글쿨에 루인라로 속삭임을 뿌려 첫 폼의 색징데미지도 커버하는 식으로 하고있습니다.
처음 노란징의 데미지를 비책불불, 백마의 황홀 성소, 나이트의 신보
이후 주황징을 맞자마자 심판, 외침에 나이트의 날개 펴접을 하면
위에 제시한 속삭임 타이밍 전엔 야전을 포함한 아무런 힐스킬을 쓰지않아도 됩니다

자세한건 프프로그에 기록된 백마 '달소' 님과의 여러 전투기록들을 참고해주세요



요정 중앙주차후 사염법치다가 
고독법 갱신 직후 에순 견고마 ON,
사염법 3회 후 루인라 세라핌 위안을 켜면서 색깔징 / 캐논 OR 바이크에 자리잡기
위치잡고서 사염법 루인라 후 캐논OR 바이크 기믹처리를 하면서 위안사용

이후 사용중인 틱은 TMI라 여기까지만 하고
위에 적은대로 고독법 사염3회 루인라 세라핌 사용을 했을 때
세라핌 쿨이 돌자마자 재소환하면
캐논 / 바이크 기믹을 대상으로 위안활용이 가능하며
세라핌 지속시간이 끝난 직후에 에테르전환을 사용하고
바위폭탄 OR 진도5.0의 기믹처리를 하면서 모든 에테르스택을 털어낼 수 있습니다


세라핌 유지시간이 끝나기 직전에 위안을 누르면 무효화 후 기존의 요정이 소환되는 특성 상
세라핌 재소환, 퇴장직후 에테르전환 틱을 사용해보시면 굉장히 타이트하게 굴러가는걸 느낄 수 있을겁니다

거의 0.5초 미만의 판정 타임 조절로 위안힐판정과 세라핌의 퇴장과 에테르전환이 딱딱 들어맞는 흐름인 만큼
어떻게보면 4층 학자의 묘미라 볼 수 있겠네요

[수정] 두번째 세라핌의 경우도 최근들어 사용하지 않고있습니다
고정 페어 짝힐백마님과의 힐조율로 되려 오버힐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인데
공팟에서는 어떨지 좀 미묘한 감이 있네요

자세한건 위와 동일하게
백마 '달소' 님과 페어를 이룬 프프로그 전투기록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넉백때 견고마를 썼을 때 파란징이 본진에 터진다면 아낌없이 비책불불을 탱커와 함께 씌워줍니다

탱버+탱쉐어에 그다지 힐터치가 없이도 여유롭게 넘어가는 판도 있긴 한데
상당히 유동적이니 탱커가 아파하기만 해도 비책불불을 털어주세요

탱커가 여유롭다면 비책불불을 아껴가고 파란징맞은 대상자한테 결합을 꽂아서 넘기기도 합니다

파란징 대상자한테 내단피갈잔영마배 등을 부탁해보세요




구루구루 때는 웬만하면 요정이 그대로 있는 편이 좋다고 보네요
킬타임이 2구루 중간에 난다고 보니 1감옥 파괴이후 약 6:30쯤의 풀시너지때 바로 에테르전환을 사용하고,
조산운동 전 약 9:30쯤 쿨이 돌면 바로 사용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에테르전환을 빠르게 사용했다면 1구루 색징이 터지기 전 여유롭게 속삭임 / 위안을 감을 수 있을겁니다

1구루 색징 이후
위안, 견고마이후 파징대상자 결합, 파징이 터지기 직전 보스기준 야전세트

이후 격진 중에 광휘와 블레싱을 올리면서 날아오는 백마의 심판을 피해 불불을 올려주시면 힐량엔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2구루가 오기 전 쿨도는 야전 세트

주차가 지나면 블레싱을 뺄 여지가 존재해보이네요



6. 캐논스타트


아무리 생각해도 바이크스타트의 경우 외침 직후 암반낙하가 오다보니 힐페어의 코스트힐 사용으로 인한
딜로스가 생깁니다

그리고 갱신팟을 순회하면서 대부분의 분들이 캐논스타트를 선호하시더라구요

본인의 틱 숙련도가 더이상 늘지 않는 한계에 다다랐다면 바이크스타트시 리트 갱신팟을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스타트폼보다 극직이 더 갱신에 영향이 큰건 사실이지만

캐논스타트를 하면 두번째 바이크폼 진도 5.0때 비책불불을 올릴 수 있으니 일석이조


물론 아직 익혀가는 중이라면 트라이 횟수를 쌓아 경험을 늘리는게 좋으므로

스타트폼 구분없이 갱신을 이어나가 주세요







프프로그 및 전투 시스템에 대해서



공격한 대상의 피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주었을 경우 오버된 데미지는 무효처리 되는 오버킬 개념은
극직떠봐야 사염법 3만대인 학자한텐 의미없기에 스루



보스가 사라질 때 스킬을 눌러 쿨이돌고 공격 애니메이션이 나와도
데미지 숫자가 뜨지않으면 무효처리 됩니다.

사라지는 순간에 루인라를 눌렀지만 로그에 올려보면 캐스트는 60이지만 히트는 59로 1회가 무효처리 된 것.

루인라같은 경우는 어쩔 수 없는 것이기에 어느정도 참작은 되지만
에테르 스택 코스트를 필요로하는 생명력흡수가 무효처리 되는건 상당히 뼈아픕니다

루인라 로스량이 많다면 글쿨을 0.01초 단축시키는건 어떨까요?


3층 대격동때 사염법루인라생흡을 눌렀을때, 이 생흡이 가장 씹히기 쉬운 구조였네요

생흡과 루인라의 데미지판정 시간은 거의 비슷한 듯 하니 보스퇴장 타이밍을 보고
생흡이 들어가지 않을 것 같다면 에테르를 그냥 가져가도록 합시다.



학자는 전사, 몽크와의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둘다 연환계 타이밍에 확정 극대기술을 사용하며
전사의 경우 확정극대기술을 빈번히 사용하여 연환계 회수RDPS가 매우 낮습니다

몽크의 회수량 자체는 아쉬운 편은 아니지만 사무라이와의 격차 체감이 크고
전사는 4층의 탱커버스터 첫 타를 버틸만한 체력을 회복시켜줘야 하기에 이 부분에서도 신경이 쓰이네요

다만 바이크리스타트 부분처럼 경험이 쌓여야 장기적인 갱신에 도움이 되므로
익혀가는 중엔 조합을 신경쓰지 않고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요정 테크닉


[초상화 - 희사라님]

귀여운 로스갈을 합시다 로스갈의 정신력, 활력은 최대치인 23이거든요 와 이거 완전 힐러하라는건데


에테르전환은 사용가능한 최대횟수를 꽉꽉채워씁시다 뇸뇸


요정한테 스킬을 연속으로 2개 걸어놓으면 두번째스킬은 약 4~5초후에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고독법 리필시에 딱히 쓸만한 논글쿨 스킬이 없고 조금 이후에 광역이 와서 5초후에 블레싱을 감고싶다면

고독법 + 속삭임 + 블레싱 or 고독법 + 광휘 + 블레싱 으로
4초후 날아온 광역을 맞자마자 블레싱을 둘러주는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루인라 생흡 속삭임 루인라 광휘 생흡 처럼 사용할 논글쿨 개수가 많을 땐
루인라 생흡 신속마 사염법 속삭임 생흡 처럼
신속마를 아낌없이 사용해줍니다

이런 방법으로 실질적인 루인라 사용횟수를 줄이는 것도 dps를 늘리는데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요정스킬을 걸어놓고서 위치를 조작하면 요정스킬이 무효화되기 무척 쉽습니다
쿨은 돌아가는데 속삭임이 둘러져있지 않았다면 이건 매우 큰 손실이 될거에요

요정위치는 미리 주차시켜두는게 좋고 적어도 요정스킬을 사용할 때엔 위치조작없이 그대로 놔둬주세요


속삭임과 블레싱을 연달아 사용할때엔
블레싱->속삭임이 아닌 속삭임-> 블레싱으로 사용하는게 블레싱 사용 시점에서 속삭임 1틱의 힐량이 더 높습니다
이 속삭임 1틱 힐량의 이점으로 광역을 버틸 계산을 할 실력이 된다면 이득을 볼 순간이 있을겁니다





오프너




통상적으로 사용중인 오프너입니다
현 환경에서 2.5글쿨 연환계가 매우 적합하다고 보네요
사용하다보면 무도가의 기교무도와 일치하게 들어가는 걸 자주 느낍니다

전개를 안쓸수도있고 세라핌을 먼저뽑을수도있고
본인이 원한다면 전환을 1글쿨 미뤄 속삭임을 먼저 둘러놓는 등 층마다 여러 선택지가 있습니다

[수정]

파티에 무도가가 있을 경우 연환계와 바로 전 논글쿨에 사용되는 생흡과 위치를 바꾸고 있습니다

위 오프너대로 사용하면 연화계와 기교무도가 동시에 들어가고,
제시한대로 순서를 바꿔 0.5글쿨 빠르게 연환계를 넣으면 기교무도가 연화계에 묻혀집니다.




매크로



4층 바이크스타트시에 2넉백 짝힐을 구출하는 매크로입니다
하지만 보통 나이트님이 백마님에게 감싸기를 걸어주다보니 자주 쓸일은 없습니다





지정한 타겟에게 바로 야전을 깔아주는 매크로입니다
<t> 밑의 일반 명령어로 타겟이 없을때엔 직접 손으로 깔 수 있긴 하지만
대상을 해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에 손으로 까는건 다른 일반 키셋팅으로 직접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논글쿨에 야전을 완벽한 타이밍이 설치하는 것은 이론상 불가능하며
여기에서 아주 근소한 글쿨밀림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야전 설치을 설치하고자 하는 위치에 보스나 플레이어 대상이 있다면 꼭 이 매크로를 사용해서 설치하는 편입니다



가장 가까운 적을 타겟팅해주는 /적대상 에 /자동 공격을 붙여서
편하게 자동 공격 [평타]을 활서화 시켜주는 매크로입니다

의식적으로 자동공격을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서 평타를 활성화시켜 줬는데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의식적으로 누르지 않아도 책등으로 계속 보스를 때려줄거에요

평타딜이 약하긴 해도
4층 전체기준으로 사염법 1대에 살짝 못미치는 딜을 더 챙겨갈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여기에 신마 쿨타임과 부활대상자 두가지로
총 5개의 매크로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개전술



보스를 타겟팅 할 수 있는 순간에 전개전술은 절대로 사용해선 안될 스킬입니다.
논타겟 타임에만 사용해주세요

암반낙하나 구루구루 분노 등의 데미지를 미리 커버한다고 타겟타이밍에 전개전술을 쓰는 분들이 많은데
차라리 데미지 판정 직후 힐판정이 나게끔 사기고양책을 쓰는게 HPS면으로도, 논글쿨 1회 면으로도 훨씬 이득입니다

심지어 그 데미지도 사기고양책이 아니라 불요불굴책 등의 논글쿨 스킬을 올려서 커버하게끔 틱을 짤 수 있는데
전개전술을 사용하는건 발상 자체가 잘못된 것이니 다시한번 생각해보시는게 좋겠네요

보호막과 힐이 같이달린 고무, 사기, 위안을 쓸 땐
해당 스킬들의 기존 힐량까지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셔야 합니다.


유일한 예외로 파밍이 덜 된 딜러 힐러가 뎀감기가 부적절하게 들어간 2층 플레어를 맞았을 경우 죽을 수 있기에
2,3 플레어의 경우 풀피에 위안이나 사기고양책을 미리 감아두고 있긴 합니다만
이것도 파티 파밍이 완료된 8주차가 되면 공팟에서도 예외없이 아무런 실드를 감지 않을 것 같네요

사기 / 위안의 보호막량은 플레어의 뎀감기나 외생기 1개 수준에 훨씬 못미치기에
실드가 없는 상태에서 누군가 죽었다면
학자의 보호막 보단 뎀감 / 외생기 및 플레어 기믹처리 쪽을 우선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야전치유진




야전치유진은 서버틱 판정상 18초 가량의 뎀감시간과 6틱 총 600계수의 광역힐량을 가져서
에테르코스트 스킬중 가장 효율이 높은,
끔찍할 정도로 사기스킬로 가장 고려되는 코스트힐입니다.

힐계수가 광역으로 600이라니 요시다 제정신입니까? 감사합니다


탱커 한명만 바라보고 써도 심모보다 좋으니 1~4층 전체적으로 잘 굴려보세요

중요한 4층 후반만 적어보자면 

조산운동 이전 색깔징 터지기 전에 야전

1구루 캐스팅 야전

세피장판 파란징 터지기 직전에 야전

2구루 캐스팅 야전

탱커쉐어 야전

마지막 페이즈 자기 힐코스트 , 쿨보고 비는타임에 야전





심모원려책


위와 연계하여 심모원려책은 오버힐이 나지 않게끔 회복되는 스마트힐임에도 불구하고
야전치유진이라는 압도적인 존재로 인해 매우 효율이 떨어지는, 성능이 안좋은 스킬로 구분됩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탱커 한명만 바라보고 사용해도 야전치유진이 더 효과적이며

때문에 현재 힐러페어가 전투중 글쿨힐 3층 통합 1회/ 1, 2,4층 0회를 사용하는 힐택틱에서도
심모원려책은 비책심모 오프닝 및 1층의 쿨이 돌아온 첫번째 비책심모 이외에는 전혀 사용되지 않습니다

세피 파란징 대상자를 커버하는 방식으로 심모를 넣는 경우가 많은데

마배잔영피갈내단 등의 대상자 자력힐
암기의 흑야나 백마의 논글쿨힐
학자 본인의 에테르코스트를 필요로하지 않는 요정힐 등으로
외침을 견딜 체력을 코스트없이 확보해주는건 상당히 쉽습니다

심모를 지속적으로 넣어주는것, 나아가 힐택틱에 에테르 소모 심모가 고정적으로 사용되고있다면
전개전술때 말했던것처럼 발상 자체가 잘못된 것이며 이해도를 좀 더 높이실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현재의 심모 위치는 생활과 함께 피 50%위아래로 누군가가 급사하려 할 때 살리는 용도
그 이상의 가치는 없습니다






키세팅




요청을 받아서 올려놓긴 했습니다만
저는 야전 컨트롤+시프트+2  견고마 컨트롤+시프트+4 같은 매우 비효율적인 셋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단축키 / 키셋을 찾아주세요

중요한건 부활, 요정소환, 자동공격, 에테르전환, 환혹약 등을 제외한 모든 스킬들은 
마우스클릭이 아닌 단축키로 사용하게끔 해주셔야 한다고 봅니다






템세팅

글섭에서 흔하게 퍼진 bis 세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글쿨 2.41의 일반 bis를 사용중이며 https://ffxiv.ariyala.com/1A8HV

6주차부턴 팔찌보강을 얻어 글쿨 2.40의 best dps 세트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https://ffxiv.ariyala.com/1A8HQ

단, 이 세트들이 정답이라 할 수 없다는건 명심하셔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능력치, 템세팅을 층마다 연구하시는것도 고려해주세요





짝힐에게 힐비중을 얹혀주는 갱신 [짝힐을 갈아마시는 것] 에 대해


완전히 완성된 힐택틱도 아니고, 덧붙여서 할 말도 많지만
먼저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백윗힐해도 좋은 기록은 충분히 세울 수 있습니다


고독법을 갱신하면서 속삭임을 사용하거나
비책을 사용함으로서 에테르스택 소모없이 불요불굴책을 올리는 것

또, 장거리의 필수적인 무빙이나 에테르순환, 생흡 사용을 통한 에테르스택 소모를 위해 루인라를 사용할 때에
사이사이에 비는 논글쿨칸에 힐스킬을 사용하는 경우엔
학자 본인의 DPS 저하가 전혀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말 자체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한데
자신의 로그를 분석해보면
속삭임과 성소, 심판 등 계수가 높은 힐들이 여러번 낭비되며 오버힐이 발생하는걸 찾을 수 있을겁니다

사용한 논코스트힐, 코스트힐을 알맞게 사용했다면
황홀한 마음이나 불요불굴책을 사용한 부분을 성소나 속삭임으로 대체 가능했을 것이고
메디카라나 사기고양책을 사용한 부분을 황홀한 마음이나 불요불굴책으로 대체 가능했을 것이며
이러한 최적힐 / 대체과정에서 찾을 수 있는 힐러의 DPS량은 매우 큽니다

백윗힐이라 적어놓은 2층 기록에서 만약 백마님께 DPS 저하가 없는 힐사용 이외의 모든힐을 전적으로 부탁드렸다면
필요없는 루인라 사용횟수를 줄이고 에테르 코스트힐을 생흡으로 사용해도
위력 약 1000~1100  사염법 4회 정도에서 그치는 추가 딜량이 나왔을 것 같네요

때문에 본인의 숙련도가 높을 수록 짝힐에게 힐비중을 얹힘으로서 추가적으로 낼 수 있는 딜량은 그다지 크지 않으며
최대의 딜을 내기위한 최적힐에 주시하고 기믹에 대해서 무빙캐스팅을 쓰는 등
루인라 사용 최소화 동선을 찾아 더 많은 사염법을 당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위 로그들이 어느정도 뒷받침 해줄거라 생각하네요


극단적인 예시를 들은 만큼 주저리를 덧붙이자면
힐러 합 DPS를 위한 힐비중은 층마다 다릅니다


1층에서 차원전환 - 우주전환의 강한 데미지를 빠르게 복구시켜줄 수 있는 백마의 힐량이 더 높은 편으로 찍히고
학자의 논코스트 힐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2층은 학자의 힐량이 더 높게 찍히는 느낌처럼 말이죠

때문에 미터기 상에 찍히는 힐피량 숫자자체에 신경을 써서 비등비등하게 맞추려기보단
직접 모든 힐러직군을 다뤄보거나 짝힐분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힐조율을 해가는 쪽이 훨씬 도움이 될겁니다


상위권 유저들은 짝힐을 갈아마셔서 찍는다는 말도 자주 보이고
힐러 통합피해 로그를 통해 판단한다는 등 힐러의 실력지표는 HPS와 연관되어 이야기되어 지고있지만
힐러의 힐비중에 연관된 사항들은 로그의 숫자만으로는 판별할 수 없는
매우 복잡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위권 힐러유저의 프프로그의 최고기록이
공팟에서 만난 짝힐이 미숙해서 강힐을 계속 올려 약간의 딜계수를 더 벌어서
마치 짝힐을 갈아마신듯 하게 찍혀있다면 그런 오해를 살 수 있지만
그 유저의 다른 로그들도 살펴봤을 때 과연 그런 기록만 있을까요?

분명 존재할 가능성은 있겠지만 적어도 상위 로그로 기록된 분들중에
모든 로그들의 힐을 짝힐에게 넘겨버리는걸로 일관할 분은 한명도 없을겁니다

그정도의 딜주작이라면 논란이 먼저 일지 않았을까 싶네요

쓸데없는 말이 너무 길어졌습니다만
짝힐에게 힐을 얹혀서 벌어갈 수 있는 위력 계수는 얼마 되지 않는다는걸 다시 한번 명심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전 글에서 받은 의견 및 Q&A

회복역할 게시판에 글을 작성했을 때에 작성된 댓글 및 작성한 답글들입니다

매우 유익한 의견들도 많고 깊게 생각해볼 가치가 있는 내용들도 많기에

그대로 두기 아깝다고 생각해 전문을 옮겨왔네요

천천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초상화 - 요베베@모그리]



힐러 갱신을 하다보면 굉장히 고된기분을 느끼기도 합니다

딜러가 기믹처리에 실패해서 혼자 바위폭탄을 맞아버리면 이 힐커버에 딜로스가 생기고
부활이나 부적절한 외생기, 생존기 사용으로 인한 추가힐도 모든게 딜로스로 이어지게 되니깐요

4층은 빠른인스 느린인스 차이의 쿨기 꼬임, 타이탄의 첫 스타트 폼의 차이, 암반낙하 첫 대상,
1감옥 50% 운게임 등
전투를 시작하기 전부터 가장 좋은 dps환경을 3/16확률로 도박하게 되는 요소가 다분하지만

힐러이기에 비로소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요소들이 무척 많으니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학자유저분들, 더 나아가 모든 힐러 유저분들이 갱신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