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스킬을 추가한 1.1 버전을 재업로드하였습니다. 기존에 받으셨던 분들은 재다운로드를 부탁드립니다.

인간 제조기:스페스페 공대 생존기 타이머 소개

안녕하세요. 파판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익명의 유저입니다.파판을 배워가며 놀란 것 중 하나는 공식적인 애드온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UI 덕분에 쉽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었지만 가끔씩은 애드온을 통해 여러 부가 기능을 추가할 수 없음을 그리워했습니다. 특히 고난이도 컨텐츠에서 파티원의 생존기 보유 상태 및 쿨타임을 확인 할 수 없는 점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타 게임에서 공대장, 힐대장으로 레이드에 참여하여 아군의 생존기 및 시너지의 조율과 현황을 확인 하는 습관이 들어 이것만큼은 어떻게든 파판에서 구현을 해보자 노력을 하였고, 작은 결실을 얻어내어 다른 분들과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인간 제조기:스페스페 공대 생존기 타이머는 인스턴스 내에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들의 스킬 중 공생기 및 외생기의 역할을 하는 스킬의 쿨타임 및 지속 시간을 표여주는 트리거들의 패널 모음입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의 잔여 시간은 붉은색으로, 효과가 끝난 스킬의 잔여 시간은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인간 제조기 소개
인간 제조기는 전투 중 실시간으로 대화 로그를 읽어들여 데미지 감소 스킬들의 사용 상황, 지속시간 및 남은 시간을 즉각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즉각적 소통이 가능한 유저들과 함께 공략 시 보다 직관적으로 생존기의 분배 및 조율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설치 준비물





HAERUBOT 기준 설치 및 사용 가이드


  1. HAERUBOT을 실행합니다.

  2. 플러그인 → 트리거 확장 → [Hojoring] Special Spell Timer (한국)을 설치합니다.

  3. 실행 → 한국 ACT 실행을 합니다.

  4. 다운받으신 압축파일을 해제하여, 3개의 .xml파일의 경로를 기억해둡니다.

  5. Plugins → SPESPE → Triggers를 클릭하고, 우상단의 SPESPE의 버튼이 활성화(주황색)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6. 좌측의 모든 스펠(마법봉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패널 목록을 로드한 후, 우클릭을 하여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7. 2에서 압축을 푼 .xml을 하나씩 불러옵니다.

  8. 불러온 패널 이름 왼쪽의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로드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스패너 아이콘을 클릭하여 강제로 모든 타이머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9. 게임 내 옵션에서 캐릭터 설정 → 대화창 설정 → 일반 → 로그 필터 설정 중 사용하지 않는 로그 필터를 선택합니다. 로그 필터는 최대 4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설치 가이드에서는 전투 탭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0. 전투 탭의 주체 → 파티의 모든 항목을 체크한 후 적용을 눌러 파티원의 스킬 사용이 대화 로그에 뜨는지 확인합니다.

패널의 위치 변경하고자 할 때는 패널을 클릭 후 우측의 General → 위치의 잠금을 해제하여 드래그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순서의 변경 및 타이머의 외형 변경은 파이널 판타지14 인벤의 ACT 전용 게시판을 참고해주세요.





패널과 스킬 목록
각 패널과 스킬은 이름 좌측에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이를 켜고 끔으로서 자신에게 필요한 스킬만 볼 수 있습니다. 

  1. TANK (암건전나 순)
    탱커 직군이 사용하는 스킬 중, 광역 대미지 감소에 도움이 되거나 타인에게 시전할 수 있는 대미지 감소 및 회복 스킬을 모아두었습니다.
    앙갚음
    광역 스킬(결연한 수호자, 신성한 보호막, 뿌리치기, 어둠의 포교자, 빛의 심장)
    타인을 지정하여 시전 할 수 있는 스킬(중재, 감싸기, 원초의 분노, 흑야, 돌의 심장)

  2. IMMUNE_DPS (용몽닌사음기무흑솬적 순)
    탱커들의 무적기와 백마도사의 거룩한 축복, 딜러들의 스탯 감소 기술 및 대미지 감소 스킬을 모아두었습니다.
    무적기(천하무적, 일대일 결투, 산송장, 폭발 유성)
    거룩한 축복
    스탯 감소(견제, 정신 교란)광역 스킬(방랑하는 음악가, 책략가, 수세의 삼바)

  3. HEAL (백점학 순)
    힐러들의 스킬 중 비교적 긴 쿨타임을 갖는 유틸기 및 부활 가능한 캐스터 직군의 신속한 마법을 모아두었습니다.
    백마도사(절제, 성소, 대사면, 실바람)
    점성술사(운명의 수레바퀴, 하루별읽기, 별점운, 천궁의 반목, 궁합)
    학자(야전치유진, 빛의 속삭임, 요정의 광휘, 세라핌 소환, 에테르 순환)
    신속한 마법(백점학솬적)

각 패널에 속한 스킬은 자유롭게 다른 패널로 옮길 수 있습니다. 옮기고자 하는 스킬을 우클릭하여 다른 패널로 옮기시면 됩니다.





Q&A

딜미터기와 다른 점은 뭔가요?


(인간 제조기는 파티원의 전투 로그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게임 내에서 위와 같은 대화 로그를 볼 수 없다면, 
9 ~ 10번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딜미터기와 스페스페는 ACT가 파판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통신에서 읽어들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이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16진수의 값들로 저장이 되며, 트리거의 매칭 키워드 역시 이를 기반으로 작성합니다.
인간 제조기는 내부적으로 정의된 스킬 ID의 값을 읽어오는 것이 아닌, 대화창에 출력되는 파티원의 스킬 사용 메세지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대화창 중 어느 한 곳에서는 반드시 파티원의 전투 관련 대화 로그가 출력이 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간 제조기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설치 및 사용법을 다시 확인해주세요.

(2020-01-11 추가 내용)

스킬의 사용은 전투 대화 로그에 반드시 기록이 됩니다. 적의 대사, 스킬 시전 로그를 조합하면 대략적으로 어떤 상황에 스킬을 사용했는지 유추가 가능합니다. 인간 제조기는 시전 기록에서 스킬명을 찾고, 스킬명이 존재한다면 타이머가 돌아가는 단순한 구조입니다. 마치 메모장에 시전 기록을 전부 복사하고, 그 곳에서 스킬명을 찾는것과 똑같은 방식입니다. 단지 프로그램이 보조해 줄 뿐입니다.

사람 제조기가 보여주는 대부분의 스킬들의 시전의 결과는 버프/디버프창에도 반드시 나타납니다. 사람 제조기를 사용 도중 누군가 적시에 스킬을 사용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했고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말씀하세요. '스킬을 사용하셨다고 하셨는데, 버프창/디버프 창에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사람 제조기는 뎀감기 제대로 못 돌리고 거짓말하시는 분들 잡아내는 용도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티에 겹직이 있습니다. 인간 제조기를 사용 할 수 있나요?

겹직이 있다면, 겹직인 플레이어들은 같은 스킬 타이머를 공유합니다. (적마도사1이 신속마를 사용한 후, 적마도사2가 신속마를 사용 시 신속마 타이머가 갱신됨.)
고난이도 전투 컨텐츠에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작성하여 겹직에 대해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SPESPE의 트리거 생성 방식 상 겹직에 대해 고려 시 작업량이 너무 많아져 포기하였습니다. (트리거 테스트 도중 낮별과 밤별 겹직을 만났으나,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라 판단되어 이 역시 제외하였습니다.)


글로벌 서버에서 작동하나요?
작동하지 않습니다. 글로벌 서버용 트리거는 작성 계획이 없습니다.


스킬 추가나 업데이트 계획은 있으신가요?(수정)

따로 건의 받지 않습니다. 다만 저 역시 사용자이므로 제가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이 있다면 이를 수정 할 때 주변의 사용 후기를 참고하여 수정 내용에 포함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빼먹은 스킬의 추가 및 표시되는 쿨타임의 수정 정도는 예정되어 있습니다.


딜시너지의 사람 제조기는 만드실 예정이 있으신가요?(추가)
특수한 상황(1주출, 절 트라이, 딜러가 사람이 아닐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시너지 1~2개가 사용되지 않는 것은 공략에 지장을 주지 않기에 따로 만들 계획은 없으나, 요구 문의가 많아진다면 추가를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자기 자신의 스킬 쿨타임은 보여주지 않나요?(추가)

자기 자신의 스킬 쿨은 스킬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타 문의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2021-01-11 인간 제조기 1.1 변경 사항

- 백마도사의 실바람을 추가했습니다.

- 학자의 에테르 순환을 추가했습니다.


끝으로, 매칭 키워드 가이드를 작성해주신 인벤 초코빙수님 및 귀찮았을 테스트 작업에 참여해주신 모든 부대원들에게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전투 컨텐츠 도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