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공략은 숙지 상태로 간주함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한 팁입니다.

영갓+ㅁ


1. 인셉션

크리스탈 구슬 빼기 :

반드시 X자로 뺀다.

구슬이 자신의 자리 위에 없더라도 11시 or 1시에서 미리 빼고 내려가도록 한다.



9시, 3시 대상자더라도 구슬을 11시, 1시에서 드리블한 다음 구슬이 지나간 후 내려간다

구슬을 위쪽으로 드리블하는 이유 : 6시쪽 크리스탈을 까는 장판 대상자들이 안정적이게 자리를 잡을 수 있게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구슬을 드리블 안하면, 장판 대상자들이 구슬을 피하기 위해 움직였다가 구슬이 지나간 후에 빠르게 자리를 잡아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위치가 틀어져 골든진심이 만들어지지 않을때가 자주 발생함

+) 추가로, 11시, 1시에서 구슬을 맞는 대상자들은 빨간콩 위가 아니라, 빨간콩보다 1라라펠 정도 알렉에 가깝게 서면 구슬장판이 겹칠 확률이 줄어든다.

크리스탈 장판 빼기 :

① 샤노아 쪽에 장판을 깔 경우



6시 방향 빨콩을 1/3정도 덮게끔.

외곽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보고, 빨간콩으로부터 1.3톱니바퀴정도




톱니바퀴와 톱니바퀴 사이에 4개의 작은 점이 있는데 그 중에 빨콩쪽으로부터 2번째의 작은점에 서면 딱 맞음


② 알렉 방향으로 장판을 깔 경우



화면을 위로 쭉 올린 후 (맵을 평면처럼 보기 위해서)

샤노아 쪽에 장판을 까는 사람에게서 수직으로 내려오게끔, 원 장판이 겹치지 않게 깐다.

샤노아 쪽에 장판을 까는 사람과의 간격은 넓든 좁든 상관없으나

좌우에 있는 사람과는 확실하게 일정한 간격을 두어야 한다

구슬·장판을 깔고 난 뒤에는 12시 방향을 거쳐 본진으로 이동 (딜, 힐일 경우엔 크리스탈 장판의 거리감쇄에 의해 사망할 확률 높음, 전질 추천)

화염방사는 장외사 하기 직전처럼 아슬아슬하게 서준다.

골든 진심은 인셉션 버스트를 위한 자원 유지를 위해 때려준다. (ex. 용혈, 사풍진풍, 소환수스택 등등...)

십자 성례 피하기 ~ 멀어져라, 인원수징 ~ 알파검 유도 :


인원수징이었던 용기사가 중재를 받고도 피가 2만 쯤 남은 모습


딜러중 2인에게 떨어지는 번개징, 딜러중 한명에게 떨어지는 인원수징 중 인원수징(탱커 쪽)은 특히나 아프다.

십자성례 산개 전 모든 딜러에게 반드시 풀피,보호막 필요

(풀피여도 보호막 없으면 캐스터 운안좋으면 죽음, 탱커가 인원수징 딜러에게 흑야.돌심.중재.원초 등의 뎀감기 주면 좋음)

알파검 유도자들 (힐러 2인, 멀어져라 딜러)를 제외하고

동쪽 2번 징으로 이동하는 인원들은 전질을 안 켜도 쉐어or인원수 맞자마자 바로 뛰어가면 서쪽 끝에서 출발해도 시간이 충분하다.

전질 안켜도 된다. 하지만 반드시 직선거리, 최단거리로 가야 함 (바로출발했으면 순추배밑 지나도됨)

알파검 유도~알렉 등장 사이 힐러는 메인탱커에게 리제네 or 단일힐 한번이라도 주면 좋다.

대부분의 메인탱커가 탱버 1+3타 중 1타를 생존기로 버티고, 3타부터 무적기로 버티기 때문에 탱버 전 피가 충분해야 탱버전 평타 2대도 버티고 무적기 시간도 널널함. (보통 리제네 받음.)


광힐로 같이 힐받으면 되지 않느냐? 싶지만 보통 이때 힐러들은 성소+심판으로만 광힐하고 알렉 팝업 후엔 인셉션 시너지에 맞춰 광명 치기 때문에 팝업 전 미리 리제네로 받아두면 글쿨도 아끼고 더 나은듯.


2. 웜홀



파멸 계시 (아포칼립틱 레이) 범위가 주황색 정도이므로 초록색 범위만 이용해서 움직이도록 주의

너무 앞으로 나가면 파멸 계시에 맞을 확률이 높아지므로, 참회의 방 처리도 해당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원 끝에 붙어 처리하는것이 안전

심판자가 슈퍼점프를 뛰는 대상자 = 심판자로부터 가장 먼 대상자

심판자가 계시를 쏘는 방향 = 심판자로부터 가장 먼 대상자를 향해 쏨

웜홀 시작시 12시 (A징)을 보고 있다가, 심판자가 왼쪽에 떴을 경우 1,4 유도 / 오른쪽에 떴을 경우 2,3 유도


※ 요주의할 점 ①

5,7의 경우 가끔 까다로운 경우가 생긴다

참회의 방이 먼 곳에서 생겨서 알파검 유도가 늦는 경우.




이럴땐 참회의 방 처리 직전 반드시 전질을 켜고 출발한 뒤, 알파검이 외곽을 향해 유도되지 않았을 경우 1타를 맞고 빠르게 순추 뒤로 빠져나온다.




※ 위 움짤에서 요주의해야할 것 : 전질 타이밍, 돌진 방향을 예측하고 쓸리지 않을 곳으로 빠져나오기

(순추가 나타났다고 해서 움직이면 안되고 - 먼저움직이면 순추 고개 돌아감, 반드시 1타 맞고 움직여야 한다.)



대강 그림으로 보면 이렇다.


※ 요주의할 점 ②

슈퍼점프 유도자 (3 or 4)는 반드시 빨간콩 중앙에 심판자가 착지하도록 유도한다.




정상 위치에서 어긋날 경우, 위 그림의 경우 4번이 유도했지만 3번 or 2번이 반드시 죽는다. (대칭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심판자 유도는 반드시 빨간콩 중앙에서 하도록 한다.

관련글 http://www.inven.co.kr/board/ff14/4486/46760 (이루람님 답변 감사합니다)



※ 요주의할 점 ③


웜홀 8번 대상자는 맵 끝이 아니라 C징 위에서 돌진을 받으면 본진에 빨리 합류하여 힐업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다.


신보는 위험할 것 같으면 반드시 웜홀 시작이 아닌 쉐어에 올려달라고 요청하세요. 절렉은 조율이 생명. (꼭 적극적으로 말하세요)

신보 있으면 한명 죽어서 쉐어 7인이어도 살음.

(대신 그만큼 힐체크 때 빡세게 힐해야됨)

메가홀리 메인탱커는 알렉을 45도정도 돌려서 근딜이 케알가받으면서 측후 잡을수있게 배려



메가홀리 앙갚, 정교는 캐스팅바가 '메'에 닿는 순간 누르면 두번 다 안정적이게 들어간다.



3. 4페 ~베타

조준의 산개 / 쉐어는 약 반피씩 까이므로 반드시 맞을때마다 풀피 채워줘야 안정적임 (중앙자리 학자)

조준의 쉐어 대형은 기본적으로 12시 탱힐 / 6시 딜러 입니다. 한 조에서 두명 뜰 경우 한명만 이동

(풀피일경우 5/3이어도 버틸 수 있습니다)


4페 알파에서 가중형/쉐어 산개가 잘못되어 2/5가 되었을 경우 (정상적인 경우는 가중3/쉐어4)

나이트가 날개를 펼쳐줘서 모두가 아슬아슬하게 살아남는 걸 종종 본 적이 있습니다.




알파 끝나고 가중처벌 후 멘탱 처벌에는 반드시 힐업이 적어도 한번이라도 필요

죽지 않을수는 있으나... 생존기를 다 켜고 맞아도 처벌은 약 8만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옴.

안정적이게 하려면 보호막 + 힐업 필수

암기의 경우 가중처벌 ~ 처벌까지 다 커버치려면 철벽먼저 키고, 맞기 1글쿨 전에 장벽+어감, 처벌 캐스팅 올라가면 흑야

(너무빨리 올리면 처벌 생존기 커버 못침)




베타 쉐어 / 산개는 반피씩 까이므로 반드시 쉐어or슈퍼점프 처리 후 전원 풀피 채울수있도록 요주의

베타 원형성례 안전지대 찾아갈 때는 반드시 전질을 키세요. (선판정이라 이펙트 전에도 늦게가면 죽음)


베타 산개일경우 슈퍼점프 유도자들이 제자리에 가만히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산개하기 편하다.(섭힐 중앙)

같이 움직이면 더 거리 벌리기 어렵습니다.

대신 힐업을 받아야 하니, 있던 자리에서 좌우로 움직이지 말고, 중앙쪽으로만 살짝 들어오면 됩니다.





올마 장판이 나오는 도중에도 탱커는 계속 평타를 맞으므로 탱커피에 유의 (위 사진에도 멘탱에게 신축감겨있음)

1올마 이후로 멘탱 무적기 처리가 나오는데 암기일경우 탱버 맞기전 피 미리 채워주면 거축타임 벌수있음

올마에는 대각선 동선이 없습니다.

※ 4페 시너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음)

시작 (2, 3분쿨기 모두+탕약)

베타 시작쯤 (2분 쿨기, 3분 쿨기는 쿨 돌아도 아낌)

2올마 끝나고 (2, 3분쿨기 모두+탕약)




절렉 하는 힐러 친구 위해서 탱커 입장이지만 소소하게나마 팁글을 써봤는데 인벤에도 올려봅니다.

일단 안 터지게 하는게 주 목적인 팁들입니다. 틀린 내용 지적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