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5 패치로 추가된 카드 탈것 이걸 얻으려면 파판의 대부분의 컨텐츠에 손을 대야 한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그 말은 역으로 생각해보면 파판에서 어떤 컨텐츠를 하더라도 카드를 우연히 얻거나 하는 일이 있기 마련이고 카드 수집을 각잡고 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모이곤 하겠죠.
그런 사람이 카드 수집을 시작했을 때, 본인이 어떤 컨텐츠를 하면서 이미 카드를 모았고 어떤 컨텐츠를 해야 더 모을 수 있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 또는 빠른 기간 내에 끝낼 수 있는 컨텐츠를 돌면서 오래 걸리는 컨텐츠를 천천히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상세한 카드 획득 방법은 더 자세하게 공략해주신 분들이 많으니 아~ 이런 컨텐츠들을 해야하는구나~ 보는 용도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기본 해금
- 트리플 트라이어드 기능을 골드 소서에서 해방하면 기본으로 지급해주는 카드입니다.

1. NPC와 대결
- 가장 기본적인 카드 획득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결해서 카드를 얻을 수 있는 NPC는 머리 위에 금색 카드 모양 아이콘이 떠 있고 말을 걸어서 대결할 수 있습니다. 한 번도 승리하지 않았던 NPC는 느낌표가 그려져 있고 도감에 등록하지 못한 카드를 드랍하는 NPC는 별표가 그려져 있습니다(간혹 카드를 얻었는데 등록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별표가 떠있으니 등록하지 못한 카드는 바로바로 카드를 사용하여 등록해야 편하다.). 대결에서 이겼을 경우에만 카드를 확률적으로 드랍하고, 카드의 레어도(별)이 높을수록 확률이 낮습니다. NPC 중에선 특수 조건을 만족해야만 대결이 해금되는 경우가 꽤 있는데 이건 특정 다른 컨텐츠를 해야 해금됩니다.

2. 특정 일반 퀘스트를 클리어
- 대결 NPC인데 머리 위에 카드 표시도 없고 말을 걸어서 카드대결을 하자고 했는데도 바쁘다고 안해주는 놈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 NPC와 관련된 퀘스트를 전부 클리어해야 대결이 해금됩니다. 간단한 일반 퀘스트 라인이라 금방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야만족 퀘스트
- 노력해도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없는 컨텐츠입니다. 하루 12장 주는 수주권으로 한 야만족당 하루 3번 밖에 못하는 일퀘를 2개월에 가까운 시간을 들여서 천천히 올려서 우호도 8을 찍어야 NPC가 대결에 응해줍니다. 필수로 해야하는 야만족은 모그리, 드워프 뿐입니다. 이크살, 바누바누, 그나스도 우호도 8로 NPC가 해금되긴 하지만 카드를 얻는 다른 방법도 마련되어 있기에 필수는 아닙니다.

4. 단골 손님
- 홍옥해에 있는 달달이 이소베가 쿠레나이 단골 손님 해금인가 우호도 만렙이어야 해금된다는데 정확한 정보 있으신분 제보 부탁드립니다. 전 만렙 찍고 수집 시작해서 모르겠네요. 엘 투의 우호도가 만렙이어야 해금되는 특수구매 목록도 있습니다.

5. 딥 던전
- 대결 NPC 중에서 천궁탑 30층을 깨야 대결이 해금되는 NPC가 있습니다. 한 번만 깨면 되므로 스토리만 보고 옵시다. 천궁탑 뺑이를 돌아서 얻는 파묻힌 보물에서도 카드가 나오곤 하지만 NPC 대결이 더 쉽습니다.

6. 창천거리 부흥
- 창천거리 진흥권으로 구매해야하는 품목이 있습니다. 두 장 뿐인데 하나는 단골손님도 해야 해금됩니다.

7. 금단의 땅 에우레카
- 재량에 따라 야만퀘만큼 오래 걸릴 수도 있고 금방 끝낼 수도 있는 컨텐츠입니다. 엘리멘탈 레벨 50을 달성하고 아네모스, 파고스, 피로스의 퀘스트를 모두 깨고 히다토스 입성을 해내면 대결 NPC는 전부 해금됩니다. 각 섬의 우두머리급 몬스터 돌발이나 행운토끼 돌발을 돌아서 카드를 얻을 수도 있지만 돌발을 하지 않아도 NPC 대결로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쪽도 뺑이보단 대결이 더 쉽습니다.

8. 세이브 더 퀸
- 남부 보즈야 전선과 군힐드 사원 그리고 자트놀 고원에서 세이브 더 퀸 퀘스트 관련 임무를 한 번씩 해서 스토리를 봐야합니다. 클리어 완료시 대결 NPC와 보즈야 클러스터 구매목록에 카드 구매가 해금됩니다. 클러스터 가격은 비싼 편은 아니지만 돌발만 돌았다면 부족할 수도 있어서 클러작을 약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9. 청마도사 잡퀘/가면무투회
- 청마도사 60렙, 70렙 잡퀘 클리어를 해야 동맹 휘장으로 교환할 수 있는 카드가 구매 목록에 해금됩니다. 잡퀘 진행을 위해 필수 스킬도 체득해야하고 가면무투회 필수 코스도 클리어해야합니다.

10. 돌발임무/돌발임무 달성도
- 일반 필드 돌발임무에서 드랍하는 카드는 두 장 뿐이고 야만족 우호도로 해금하는 NPC와의 대결로도 얻을 수 있어서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특정 단계를 달성해야만 두 빛깔 보석 교환원의 교환 목록에 뜨는 카드가 있습니다. 콜루시아 3단계가 시간과 노력이 가장 많이 듭니다. 두 빛깔 보석 갯수는 달성도를 올리면서 자연스럽게 모입니다.

11. 던전
- 던전을 끝까지 돌아 클리어할경우 드랍되는 카드를 얻습니다. 던전에서만 드랍되는 카드가 꽤 많으므로 시간이 꽤 걸리지만 각잡고 하면 금방 끝낼 수 있습니다.

12. 일반/극 토벌전
- 기본적으로 토벌전 뺑이를 통해 카드를 얻는 컨텐츠입니다. 웰리트 군사 작전의 경우 퀘스트 라인을 진행해야 대결 NPC가 해금됩니다. 일반 난이도로도 드랍이 다 되지만 극 난이도를 필수로 돌아야 하는 카드도 있는데, 극 난이도 밖에 없는 극 보즈야 추억전이나 카드 교환에 필요한 재료가 세 토벌전의 클리어 토큰인 우상 1개씩인 웰리트 군사 작전 토벌전들이 있습니다.

13. 일반 레이드
- 이것도 뺑이가 기본이긴 하지만 대결 해금으로 이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토벌전과 다르게 어려운 난이도인 영식을 강제하거나 하진 않습니다. 에덴의 아침 카드가 드랍률이 낮기도 유명합니다.

14. 24인 레이드
- 이쪽도 레이드를 돌아서 카드를 얻거나 퀘스트를 진행하면 해금되는 대결 NPC를 통해 카드를 얻는 방식이지만 한 번 클리어하면 3장 나오는 카드를 24명이서 입찰해야해서 운빨이 필요합니다. 이미 얻은 사람이 선입찰 못누르게 되어 있는 것도 아니어서 한 명이 여러장을 먹는 경우도 있어 주사위 실력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15. MGP로 구매
- 골드 소서 카운터에 계신 카드 판매원에게서 카드 또는 카드팩을 사는 방법입니다. 카드 구매는 꽤 많은 양의 MGP를 요구하는 카드도 있지만 공략수첩, 돌발게임, 트리플 트라이어드 대회, NPC 대결 등으로 착실하게 MGP를 번다면 언젠가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카드팩의 경우 운빨이라 MGP가 상당히 갈릴 수 있긴 하지만 탈것에 필요한 카드만 챙기고 Ex 카드에 너무 목매지 않으면 MGP를 좀 더 아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극악한 확률 때문에 오늘도 꽝카드만 뽑고 분노하는 빛전에게 따귀를 맞는 판매원에게 x를 눌러 조의를 표합니다.

16. 트리플 트라이어드 공식 토너먼트
- 2시간에 한 번씩 골드 소서에서 열리는 공식 토너먼트에 참가해 1등을 해야 얻을 수 있는 카드가 있습니다. 한 장 뿐이니 한 번 하면 다시 안해도 됩니다.

17. 메인 퀘스트 클리어
- 5.55 메인 퀘스트를 클리어해야 카드 판매원의 구매 목록에 추가되는 카드가 있습니다. 메인퀘는 열심히 빠르게 밀도록 합시다.

18. 업적 달성
- 카드 수집을 계속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지만 업적 보상을 수령해야 카드를 얻으므로 가끔 확인해줍시다.

이상이 쨈빵 탈것을 얻기 위해 해야하는 파판의 컨텐츠였습니다. 써놓고 보니까 진짜 별의별걸 다 시키네요. 그래도 특정 컨텐츠의 극에 달해야만 하는 것도 아니고 어느정도만 해도 조건이 달성되므로 너무 부담 갖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컨텐츠를 해야하는만큼 빠른 기간 내에 얻으려고 하면 더욱 힘들어지므로 천천히 조금씩 카드를 수집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즐거운 모험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