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번역입니다.

해당 링크 : https://www.fflogs.com/help/rdps


개념 설명


rDPS : 레이드에 본인이 실제로 기여한 DPS입니다. 레이드에 실제로 얼마만큼 기여 했느냐를 측정합니다.

공식 : rDPS = DPS - (외부 버프로 얻은 증가량) +(너의 버프로 인한 다른 사람들의 증가량)

*몽크라면 rDPS는 닌자의 속공이나 음유의 전장의 노래로 인해 얻은 데미지는 빠지지만 도원결의로 얻은 데미지는 추가됩니다.


nDPS : 중립적인(?) DPS입니다. 외부 버프로 인해 얻은 증가분만 제외한 데미지입니다.

(적혀져 있진 않지만 당연히 시너지 스킬로 얻은 증가량도 더하지 않습니다 - 역)


공식 : nDPS = DPS - (외부 버프로 얻은 증가량)

*몽크라면 nDPS는 닌자의 속공이나 음유의 전장의 노래로 인해 얻은 데미지는 빠지지만 도원결의로 얻은 데미지는 추가 되지 않습니다.


aDPS : 조절된 DPS입니다. 단일 개인 버프로 인해 얻은 증가량 만을 제외한 데미지로서 광역 버프인 대부분의 시너지 스킬은 여전히 포함되어 빠지지 않습니다.

aDPS = DPS - (단일 개인 버프로 인해 얻은 증가량)

*여기에 해당 되는 단일 개인 버프로는 공세의 탱고, 정석 마무리, 점성 카드 그리고 용의 눈이 있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종류가 있는가?

 

1. rDPS는 레이드에 딜을 얼마만큼 기여했는가를 보여주는데 있어 좋은 선택지입니다. 버프를 잘 사용해야 하는 무희나 닌자처럼  레이드에 기여한 딜의 일부분을 자신이 조절 할 수 없을 경우 좋은 지표 입니다.


2. nDPS는 당신이 로테이션을 얼만큼 잘 굴렸는지를 보여주는데 있어 좋은 선택지 입니다. 예를 들어 무희나 닌자의 경우 파트너가 잘 못했더라도 자신이 어느 정도 잘 했는가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3. aDPS는 단일 개인 버프는 제외하지만 광역 시너지 버프는 여전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외부 버프에 얼만큼 기여했는가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외부 광역 버프에 버스트 스킬을 얼만큼 잘 정렬 했는가를 보여 주는 지표 입니다.


이 아래는 그냥 수학이므로 궁금한 사람은 검색하거나 개인적으로 물어보면 답해드립니다


3줄 요약

1. 여전히 순위는 rDPS순 정렬입니다. 여기에 논쟁할 여지 없습니다.

2. nDPS는 자신의 버프를 빨아주는 파트너의 역량과 관계없이 자신의 딜 만을 보여주는 지표이므로 시너지 딜러들을 위한 지표d입니다. 퓨딜들은 이 지표가 의미 없으며 실제 표에서도 rDPS와 nDPS가 완벽하게 동일하게 출력 됩니다. 

nDPS가 로테이션을 얼만큼 잘 굴렸는지 보여주는 지표라고 문자 그대로 이상하게 이해하는 분들이 있는데 nDPS에서는 플레이어가 로테이션을 얼만큼 잘 굴렸냐가 포인트가 아니고 파트너 역량에 따른 편차를 없애준다가 주요 포인트입니다 당연히 로테이션을 잘 굴리면 rDPS 든 nDPS든 aDPS든 DPS 자체가 올라가므로 다 높게 나옵니다. 반대도 마찬가지 이구요.

3. aDPS 메다기에서 단일 개인 버프만 제외한 딜입니다. aDPS는 시너지를 몰빵 하면 잘 나온다고 잘못 이해하신 분들이 있는데 몰빵할 수 있는 시너지 스킬들은 aDPS에서 마저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by

Vindictor@모그리

Vindictor Vance@Garuda

blackstory#5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