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2부작으로 준비하던 글이었고 앞글이 따봉을 많이 받아서
얼른 마무리 해야지해야지가 1달이 넘음ㅎㅎ
화장실에서 보기 좋은 글 2탄


<목차>
[1] 이거 모르는 뉴비는 두번째 접속때 접는다.
[2] 후회하지 않을 설정들
[3] 퀘스트의 종류
[4] 직업 구분
[5] 시너지
[6] 파밍 루트
[7] 자주 묻는 질문 (탈것, 펫, 룩템, 환상약)

==== 2023.03.19 기준 ====

[1] 이거 모르는 뉴비는 두번째 접속 때 접는다.
파판 처음하는 유저라면 무조건 겪고 항상 물어본다.
"이거 피씨방에서 할 때마다 스킬이랑 UI 설정 해야해요?"
이 게임은 똥겜인지 갓겜인지.. 당신의 캐릭터 정보와 UI가 서버가 아닌 컴퓨터에 저장된다.
그래서 컴퓨터를 바꾸면 UI가 날아가는 것.

캐릭터 선택창에 보이는 저 톱니바퀴 두 개를 누르면

이런 창이 뜬다.
위에꺼는 시스템 설정이고, 아래는 캐릭터 UI 설정이지만 그냥 둘다 하면 된다.
게임을 끄기 전 내가 뭔가 하나라도 편하게 설정을 바꿨다면 "업로드"를 항상 해두자.
그럼 피씨방에 가서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이 업로드는 24시간에 1번 할 수 있으니 이거저거 바꾸면서 하기보다는 자기 전에 하는 게 좋다.


[2] 후회하지 않을 설정들
1) 캐릭터 설정 - 조작설정 - 일반 : "이동 조작 방식 설정"
캐릭터 고정 : 캐릭터가 항상 앞을 바라보도록 합니다.
이건 와우, 아이온 같이 다른 RPG를 하다 온 사람들이 편하다. 마우스 좌클릭으로 화면을 돌리고 돌려진 곳으로 바로 W눌러서 가는 게 익숙하다면 이게 편하다. A,D를 누르면 캐릭터가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며 화면이 돌아가고, S를 누르면 천천히 뒷걸음질을 친다.
카메라 고정 : 카메라 시점을 기준으로 캐릭터를 이동합니다.
이건 3D 멀미가 있거나 플스 게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고려해 볼 만 하다. A,D를 누르면 캐릭터가 그 방향으로 무조건 움직이면서 화면이 천천히 따라가고, S를 누르면 고개를 홱하고 돌려서 뒤를 본다. (화면은 그대로)

2) 캐릭터 설정 - 조작설정 - 일반 : "카메라 상하 위치 설정(틸트카메라)"

이걸 설정하면 화면을 보고 있는 카메라의 각도가 오르락 내리락 한다. (45~55 권장)
이걸 설정하면 외곽에서 오는 기믹이나 장판 등이 한눈에 들어오고 시야가 굉장히 넓어진다.
특히 본인이 라라펠 종족이라면 높이는 게 좋다.

이게 현재 55로 설정된 화면이다.

3) 캐릭터 설정 - 조작설정 - 일반 : "이벤트 카메라 설정"
3D멀미가 심한 사람들은 이걸 체크해제해라.
이 게임은 사람에게 말걸 때, 채집을 할때 화면이 휙휙 돌아간다. 토할 거 같으면 끄자.

4) 캐릭터 설정 - 조작설정 - 캐릭터 : "전투 효과 설정"
보여지는 이펙트를 조정해준다.

모두 표시 : 중요한 스킬 (스샷상으로는 야전치유진) 및 모든 스킬의 이펙트가 보인다

간략표시 : 중요한 스킬 (야전치유진) 만 보이고, 그 외 이펙트들은 안보인다.

표시안함 : 둘 다 안 보인다. (위의 세 스샷 모두 동일한 스킬들을 사용 중인거다.)

파티원의 이펙트가 눈이 아파서 간략화로 쓰는 사람도 있고, 몹 잡는 맛이 안산다고 다 켜는 사람도 있다.
뭐가 됐든 "기타 플레이어 - 표시안함"은 적극 권장한다.

5) 캐릭터 설정 - 아이템설정 - 일반 : "장비 입수 시 장비함에 넣기"
체크해제 권장한다. 저렙던전을 돌아서 먹는 장비들이 쓸데없는데 일일이 칸마다 찾아야 해서 귀찮고.. 내가 낀 장비 팔까봐 걱정이 된다면, 이걸 체크해제하면 새로 입수한 장비가 인벤토리로 들어간다.
한번에 팔 수도, 필요한 거만 골라서 장비함으로 옮길 수도, 엿바꿔먹을 수도 있다.

6) 캐릭터 설정 - 사용자 인터페이스설정 -  HUD : "대상 - 대상정보 : 내가 건 약화 효과만 표시"
보스에게 사람들이 디버프나 도트를 너무 많이 발라서 내꺼가 안보인다면, 이걸 체크하자
단점 : 아군이 거는 시너지 스킬도 안보이게 된다.
이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작성자는 "주시대상"을 항상 보스로 해놓는다.
그렇게 되면, 주시대상에서는 아군이 건 시너지 스킬과 디버프들을 최우선적으로 보여준다.

이렇게 주시대상에 다른 사람이 건 것도 보인다. 즉, 내 도트 유지에는 대상만 보면 되고,
주시대상에서 시너지를 확인하면 된다.


[3] 퀘스트의 종류
<메인퀘스트>

이렇게 생긴 퀘스트는 다 해야한다! 메인스토리 퀘스트이다. 이게 진행이 안되면 컨텐츠도, 지역이동도 안된다.

<컨텐츠 퀘스트>
이 파란 퀘스트는 컨텐츠를 개방시켜준다. 새로운 던전, 직업부터, 장비외형변경, 염색, 미용사 등등.
해서 나쁠거 전혀 없는 퀘스트.

<일반 퀘스트>

타겜에서는 잡퀘스트(잡다한 퀘스트) 라고 하지만 파판에서 잡퀘스트(JOB 퀘스트)를 지칭하는게 있으니
그냥 일반퀘스트 라고 하는 게 마음에 대화가 잘 맞는다.
일반퀘스트는 컨텐츠 해금보다는 자잘한 스토리와 보상이 있고, 일부 "무언가를 하려면" 해야하는 것들이 뜨는데.. 이건 광범위 하니 나중에 필요하다면 구글에 "파판14 (퀘스트 이름)" 이렇게 치면 다 나온다.

<잡 퀘스트>

직업 퀘스트 이다. 저렇게 생긴 칸이 뜰텐데 아래에 표시되어있다. 이걸 해야지 스킬 등이 열린다.
스킬이 안 열린 채로 던전가면 "님 잡퀘 안해옴?" 소리 듣게 된다.
Q: (어~ 저건 잡퀘가 아니라 초코보 퀘인데요)
A: (넘어가. 부캐인데 이거 하겠다고 하기 귀찮아.)


[4] 직업구분

1) 투사
1-1) 수호자 : 전사, 나이트, 암흑기사, 건브레이커
1-2) 학살자 : 용기사, 리퍼
1-3) 타격대 : 몽크, 사무라이
1-4) 정찰대 : 닌자
1-5) 유격대 : 음유시인, 기공사, 무도가 (닌자는 장신구를 유격대로 쓴다)

2) 마법사
2-1) 마술사 : 소환사, 적마도사, 흑마도사
2-2) 치유사 : 백마도사, 학자, 점성술사, 현자

위의 직업들은 이 묶음으로 서로 장비를 공유한다.


[5] 시너지
Q : 아까부터 시너지 시너지, 어딜가도 시너지 직업 얘기하는데 이게 뭔데!
A : 너가 남한테 주는 버프 / 적한테 거는 디버프
나는 100 데미지 밖에 못넣는데, 파티원이 데미지 10% 증가 버프를 걸어주면 110의 데미지를 넣는다! 아주 단순하다.

<구성된 시너지>
용기사 : 용의 시선 (120초), 전투기도 (120초)
몽크 : 도원결의 (120초)
리퍼 : 신비의 원 (120초)
닌자 : 약탈 (120초)
음유시인 : 전장의 노래 (120초), 빛신의 종곡 (110초)
무도가 : 정석 무도 (30초) 기교 무도 (120초), 공세의 탱고 (120초)
소환사 : 타오르는 빛 (120초)
적마도사 : 성원 (120초)
학자 : 연환계 (120초)
점성술사 : 카드 점지 (30초), 점복 (120초)

딱 봐도 사이즈 나온다. 레이드에서는 이 시너지는 120초 단위로 사용하게 된다.
직업들의 딜사이클을 제대로 굴리게 된다면 이 시너지 타이밍에 버스트를 낼 수 있도록 온갖 자원을 모아서 다 한번에 털어내게 되어있다.
그럼 시너지 있는 직업들만 있는 게 좋냐,라는 질문에는 꼭 그렇지도 않다.
이 직업들의 시너지를 쭈와압 빨아먹고 원기옥을 날려주는 딜러도 있는 게 좋다.
이러나 저러나 시너지 없다고 클 못하거나 퓨어딜러 없다고 클 못하는 거 아니고 직업에는 밑천도 없으니 하고 싶은 거를 하면 된다.

다면 여기서 중요한 것. "현역 컨텐츠를 모집하는 파티에서는 직겹을 대부분 허용하지 않는다."
일단 직겹이 되면, 무기먹는 싸움도 귀찮지만, 리미트 브레이크가 안 차게 된다.
또한, 8인 파티일때 파판에는 파티시너지가 있다.
탱커1, 힐러1, 근딜1, 원딜1, 캐스터1
이렇게 1명 씩 최소한 있어야 5%의 데미지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있다.
간혹 가다가 토벌전파티에 탱커가 드럽게 안 들어온다면 딜러 조합이 근딜 없이 2원딜 2캐스터일 확률이 높다.


[6] 파밍 루트

Ctrl + C를 누르면

이게 뜬다. PVE 컨텐츠만 한다면 위에 3개만 도면 된다. 맨 위에서 부터
1) "알라그 석판 : 시학"
입수처 : 50, 60, 70, 80레벨의 던전 뺑뺑이, 무작위, 혹은 파티에 50~80렙 컨텐츠를 처음 온 일행이 있을 경우
사용처 : 50갈론드, 60이딜샤이어, 70스카이와, 80지하매복자 장비세트 구매에 이용.
특이사항 : 항상 쌓이게 되는 석판으로, 부클용으로 장비 많이 사기도 한다. 혹은 고대무기 제타 / 아니마의 재료구매에 소모를 많이 하게 된다.

2) "알라그 석판 : 천문"
입수처 : 81~만렙 컨텐츠 *신규석판이 나오게 되면 밀리게 된다. (아래 보이는 입수불가 가 해당사항)
사용처 : 확장팩 최초의 장비 구매, 제작 재료 구매
특이사항 : 무자본 유저가 장비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정말정말 돌다리도 하나씩 두드리면서 탬 맞춰가는 스타일이 아니라면 제작재료를 구매해서 시장에 파는 것으로 돈을 벌 수 있다.

3) "알라그 석판 : 인과"
입수처 : 만렙 컨텐츠.
사용처 : 최신 장비 구매
특이사항 : 1주일에 450개만 얻을 수 있다. 초기화는 매주 화요일 오후 5시에 진행된다.


<저레벨 파밍루트>
기본적으로 던전과 퀘스트로 나오는 장비들로 "어느 정도" 장비에 막힘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당연히 좋은 장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누가 싫어함!?
1) 공식홈페이지 초보자 장비 지원
http://www.ff14.co.kr/events/pub/Beginner

2) 시학 석판 장비 구매
아래에 소개해줄 시학장비들은 해당 레벨의 최고장비이다. 다음 시학장비를 구매할때까지 입어도 무방하다.
실질적으로 성능은 ~6렙까지 동일하다
(60레벨 시학장비 = 66레벨 까지 입을 수 있고, 67렙던전 드랍템보다는 스텟이 낮다)

<50레벨 보강된 갈론드>

모르도나의 엘리나가 무기를, 오리아나가 장비를 판매한다.
+ 신생 주요 메인퀘스트를 밀면, 3대 대도시 (림사로민사, 그리다니아, 울다하) 에테라이트 광장에 있는 로웨나 상인이 판매하기도 한다.

<60레벨 보강된 이딜샤이어>

이딜샤이어의 베르타나가 무기를, 히스메나가 장비를 판매한다.
*반드시 보강 이딜샤이어로 사자.
+ 창천 주요 메인퀘스트를 밀면, 이슈가르드 에테라이트 광장에 있는 로웨나 상인이 판매하기도 한다.

<70레벨 보강된 스카이와>

랄거의손길에서 에쉬나가 무기를, 엔나가 장비를 판매한다.

<80레벨 보강된 지하매복자>

율모어의 파사드가 무기를, 아이마크가 장비를 판매한다.


<만렙 파밍루트 1>
- 모아둔 천문석판 및 던전 템, 효월 24인 연합레이드 "찬란한 신역 아글라이아"로 장비를 맞춘다.
- 연옥 일반 레이드에 참여하여 파츠를 모아서 장비들을 교환한다.
- 이를 하는 동안 모이는 인과석판으로 장비를 맞춘다.

<만렙 파밍루트 2>
- 제작 장비를 구매한다.
- 만렙 컨텐츠들을 하는 동안 모이는 인과석판으로 장비를 맞춘다.

여기까지가 하드 컨텐츠를 가지 않고 장비를 맞출 수 있는 범위이다.
하드컨텐츠인, 현역 극 난이도 토벌전, 8인 영웅 레이드(영식)에서는 위의 파밍템보다 한단계 더 높은 템들을 준다.
하지만 하드컨텐츠는 최종 장비 파밍이라는 목적이 있는 만큼 난이도가 있다. 각자의 역할이 필요하다보니 확실한 준비와 공략공부를 요구한다. 뉴비/새싹이라는 타이틀도 하드컨텐츠에서는 통하지 않으니 멋모르고 그냥 들어갔다가는 세상의 모든 욕을 받을 수 있다.
하드 컨텐츠를 가기전
- 마테리아 작업
- 완벽한 스킬 이해도 및 딜사이클 숙지
- 공략 숙지 (헤딩팟이라면 상관없다)
혹시 내가 가도 되나 싶다면, 주변에 있는 고인물- 특히 하드컨텐츠를 자주 가거나 몇 번 같이 게임 했을 때 "고렙유저" 가 아니라 "고수유저"라는 이미지를 주는 사람이 있다면, 까놓고 팩트를 물어보자.


[7] 자주 묻는 질문 (탈것, 펫, 룩템, 환상약)
1) 탈것
- 모든 탈 것은 날 수 있다.
- 모든 탈 것의 나는 속도는 같다.
- SDS펜리르(캐쉬템)이 해당지역 일정 메인퀘를 하기 전까지는 지상 이속이 조금 더 빠르다.
- 날탈 속도가 지상보다 빠르다.
이전 글에 얘기한 대로, 메인퀘스트 레벨 20이 되면, 총사령부 라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총사령부는 그저 본인이 이동하기 편한 곳 혹은 룩이 마음에 드는 곳 대충 고르면 된다. 총사령부에 가게 되면 "드디어 내 초코보를" 이라는 퀘스트를 주는데, 이 퀘스트를 완료할 때까지는 캐쉬샵에서 탈 것을 사도 탈 수 없다.
시작 퀘스트 : https://m.ff14.co.kr/guide/start/detail.asp?no=11

날탈을 하는 데에는 조건이 필요하다. 신생지역은 메인퀘스트 레벨 50 이상이면 자동으로 날 수 있다.
하지만, 창천, 홍련, 칠흑, 효월 지역은 "풍맥"이라는 걸 해야한다.

풍맥은 해당지역의 메인퀘스트 및 주변에 뜨는 "컨텐츠 퀘스트"를 완료해야하며, 맵 곳곳에 숨어있는 미세먼지 구름 같은 소용돌이를 수집해야한다. 퀘스트는 메인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지나가게 되지만, 미세먼지 구름 수집할 때는 고인물들이 2인 탈 것으로 날아다니면서 택시를 태워주기도 한다.
풍맥 공식가이드 : https://guide.ff14.co.kr/map

2) 펫 - 꼬마친구
아이템 자동 수집 해주나요? : 아니요
받는 경험치가 더 늘어나나요? : 아니요
골드 획득량이 더 늘어나나요? : 아니요
능력치에 영향이 있나요? : 아니요
없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 아니요
왜 있나요? : 그냥요.
꼬마친구는 그냥 있다. 그냥 수집 취미이다. 여러 번 말했듯이 이 게임은 뭘 수집 안 하거나 컨텐츠 안해서 생기는 불이익 요소는 전혀 없다.

3) 룩템
해당 템을 입을 수 있는 직업이면 그 옷을 장비를 투영할 수 있다. 레벨링 템도 투영 가능하다. 크샵템은 성별에만 제한이 있을 뿐 레벨 제한도 없다. 장터게시판에서 1레벨로 장비들을 검색하면, 각종 룩템들이 존재한다.
RPG 게임은 룩 때문에 하는 거다. 꼭 장비투영 가이드를 봐라
장비 투영 공식가이드 : https://guide.ff14.co.kr/lodestone/playguide/view/34

4) 환상약
헤어스타일, 헤어 색상, 눈썹, 입술색, 수염, 문신 등, 현실에서 시술이 필요한 건 인게임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미용사 퀘스트 공식가이드 : https://guide.ff14.co.kr/lodestone/playguide/view/10
아주 간단한 퀘스트이니 걱정 ㄴㄴ

하지만 눈색깔, 종족, 피부색 등 수술이 필요한 건 캐쉬템이다. 크리스탈샵에서 "환상약" 구매 후에 우편으로 받고 난 뒤, 장비를 다 벗고 로그아웃 하면 캐릭터 선택창에서 변경할 수 있다.
- 무료로 1회, 50레벨 메인퀘스트를 하면 준다.




<< 여기까지 전부 읽은 당신을 위한 작성자의 팁 >>
"저에요.. 지금 당장 모래의 집으로 와주세요"
심심하면 불러댄다. 가는 길도 멀다. 뉴비들은 보통 걷거나 "저녁별만 전송망 이용권"을 사용하는데,
부족함 없이 주지만.. 혹~~~시 없다면
[림사로민사 - 비술사 길드] 에테라이트 타고 가면 바로 옆에 "저녁별 만"으로 가는 배 타는 곳이 있다.
80길이면 모래의 집으로 데려다 준다.


=====
일단 이 정도면 될 듯하다..
또 언젠가 할 게 없으면 나타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