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란다@초코보




슝 슈슝 슝

PVP에서 정말 어처구니없는 경험을 선사해 주는 사무라이의 궁극기 참철검!

참철검에 대하여,
시전자인 사무라이와 상대하는 입장 양쪽의 시점으로 적어봅니다

간단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로 시작해
후반엔 입파판에 가까운 TMI로 이어지니 참고해 주세요!





필살검: 지천 버프가 적용되어 있는 사무라이에게 공격을 시전시
공격의 데미지 적용, 시전자의 반격 데미지 적용, 무너짐 디버프 부여 세 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사무라이는 무너짐 디버프가 적용되어 있는 적에게 참철검을 시전시 최대 체력 100%의 데미지를 줍니다

공격을 시전하는 기준은 즉발 공격은 스킬을 누른 시점,
캐스팅 공격은 캐스팅 완료 시점이 아닌 완료 0.5초 전 입니다

무너짐 대상 즉사 스킬이지만
피해를 경감시켜 주는 보호막을 포함해 계산하기에 보호막 량 만큼의 체력을 남기고 살 수 있네요





글은 궁을 든 사무라이를 이유 없이 치지 않는다로 시작하고 끝납니다
참철검을 꼭 성공시킨다, 참철검 만을 꼭 수비한다는 기준에선 그저 치지 않는 수비 쪽의 승리니깐요


한번 나아가 의도치 않게 공격하여 무너짐이 걸리거나 아군이 무너짐에 걸렸을 경우
보호막을 씌워 참철검을 카운터 칩니다

그치만 이러면 시시하니
보호막 스킬을 들고서 사무라이를 때려 참철검을 직접 낚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재밌기도 하지만 2분짜리 궁극기를 먹으면 맛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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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천을 쓴 사무라이를 낚을 때

(소환사 - 수호의 빛 보호막 세이브)

1. 선딜이 긴 공격 - 즉발 보호막 - 가드
2. 보호막 - 선딜이 짧은 공격 - 가드
3. 공격보호막 스킬 - 가드

즉발 공격 직후 즉발 보호막을 시전하면 애니메이션 락 0.6초 후에 시전되며
캐스팅 공격 직후 즉발 보호막을 시전하면 애니메이션 락 0.1초 후에 시전됩니다

선딜이 짧은 공격 (0.6초 이하)의 경우 보호막 사용 전까지 무너짐에 잠시 노출되어 참철검에 당할 수 있고
보호막을 먼저 사용하는 경우 가드 진입 전까지 외부 공격에 제거당할 수 있기에

기본적으로 1번을 베이스로 하며 선딜이 긴 공격이 없다면 2번을 베이스로 합니다


가드는 보호막이 제거되는 걸 방지하는 용도이지만
미숙한 사무라이면 대체로 방어 행동인 가드에
더욱 시선이 이끌려 참철검을 누르는 경우가 많다 보니 낚시 포인트가 되기도

참철 카운터 시도 시 체력이 살짝 낮아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보호막이 있지만 체력이 낮아 한번에 잡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 사무 유저들이 참철검을 쓸텐데
모션을 보자마자 데미지 적용 전 활기를 눌러 회복하는 방식으로 카운터할 수 있네요


때문에 사무라이
무너짐에 걸린 적에게 100% 즉사 참철검을 그을 수 있는지 버프 상태를 판단해야 하고

상대하는 입장에선
지천 사무라이를 치지 않거나 무너짐 참철검에 즉사 되지 않도록 스킬을 활용해 카운터치는 구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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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드 미사용 시의 보호막 제거

기본 스테이터스에 같이 정리하기 위해 먼저 설명합니다


(버프창 확인 후 참철검 사용 전 물의 장막 제거)


사무를 낚으려 하는 입장에선 가드까지 반드시 빠르게 켜주세요
궁극기를 소모시키려 시도하는 기회 비용으로 가드 정돈 투자해야 합니다


반대로 사무라이는 무너짐을 카운터 치려는 적이 보호막을 걸고 가드에 진입하지 않았다면
보호막을 제거하고 참철검을 긋습니다

고화력 딜러답게 데미지가 높은 점도 있지만



칼등치기가 기절 CC와 함께 현재 체력의 10%를 날려버려
추가 대응 이전에 바로 즉사 참철검을 날리기 편합니다

크컨, 전장 기준 대부분이 조천 + 칼등치기에 제거되며
지천의 반격 데미지, 무너짐의 25% 받피증 요소로
가장 보호막이 큰 흑마도사의 버스트 (16000) 보호막 마저도
반격 데미지 - 조천 - 칼등치기 - 조천 - 참철검에 즉사 될 정도

전장 기준으론 직군별, 투쟁 상태별로 계산해 패턴을 다르게 해야 하지만
칼등치기가 증감 적용이 없는 현재 체력 10% 트루 데미지고
무너짐이 길어 조천 칼등치기 오의파절까지 넣기 용이해 큰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칼등치기가 최대 체력이 아닌 현재 체력의 10%이며
강화된 보호막이거나 외부 케어가 들어올 수 있으니
확실히 제거된다 계산할 수 있는 게 아니라면
상태 창에서 보호막 버프가 완전히 사라진 걸 확인한 후의 참철검 시전을 권장합니다




※ 기본 스테이터스



직군별 사무라이 시점 공격법, 직군별 사무라이 상대 대응법
크컨과 전장 기준 메인 보호막 제거 패턴을 정리합니다

전장은 상호 0투쟁, 6.5패치 기준이며 적 투쟁이 높은 경우 더 강한 콤보 사용,
풀피가 아닐 경우 칼등치기 데미지가 낮아지므로 조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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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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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한 방벽 - 8000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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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랑크스 - 천하무적의 개인 무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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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자 - 아군이 받는 공격을 자신이 대신 받음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고백기도 - 신성한 방벽 - 가드
2. 방패 가격 - 신성한 방벽 - 가드    [정화 활성 OR 명경지수 버프가 없을 경우]
3. 팔랑크스    [신성한 방벽이 없을 때]
4. 수호자       [무너짐 아군 케어 / 신성한 방벽 카운터와 동시에 하지 말 것]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신성한 방벽


팔랑크스 - 천하무적


나이트에게 수호자를 받은 대상자 버프



신성한 방벽 제거 패턴

크컨


전장







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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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초의 혈기 - 원초의 혈류 최대 체력 10%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원초의 혈기 - 맹공격 - 가드
2. 원초의 혈기 - 원초적 분쇄 - 가드
3. 원초의 노호 (가드 해제로 사전 차단)
4. 희생양 (끌어당기기, CC 방해)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원초의 혈류


※ 주의 사항


원초의 혈기 사용시 혈류와 함께 부여되는
원초의 혈기 (피흡), 원초의 혼돈 (광역기) 아이콘과 구분할 것



원초의 혈류 제거 패턴

크컨, 전장


최대 체력의 10% 혈류와 현재 체력의 10% 칼등치기


+ 전사 추가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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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 원초의 노호의 추가 효과인 전투의 짜릿함으론 참철검 세이브를 시도하지 않습니다
궁극기를 쓰자마자 최대피통이 20% 증가하지만 체력 회복은 노호 적용과 동시이기에
참철검 시전 전 노호 사용 -> 전짜 포함 120% 체력의 참철검 즉사
참철검 시전 후 노호 사용 -> 전짜로 체력이 회복되기 전 100% 데미지에 즉사

풀 체력 무너짐 상태에서 참철 모션을 보자마자 노호를 쓰고 
그이기 전 찰나에 서버틱 2% 체력 회복이나 아군의 회복 케어가 들어온다면 살 수는 있겠네요   되겠냐고


반대로 사무라이는 노호의 짜릿함으로 최대 체력이 증가한 전사가 무너짐에 보호막을 켰을 경우
전짜가 꺼지는 타이밍에 참철검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전짜 버프의 남은 시간이 1초일 때 무너짐 참철검을 누르면
전짜 체력 120% 분량의 75600 데미지로, 전짜가 꺼진 타이밍의 63000피통에 공격이 들어가
12600만큼의 보호막까지 먹어버리면서 즉사 시킬 수 있네요

전사는 노호 사용 이후 혈류 카운터를 노릴 때


해방 지속 시간 15초 중엔 본인이 가드를 사용하지 못해 칼등치기 보호막 제거 참철검에 그대로 노출되는 점,


해방 이후 가드가 활성화 되지만 지속 시간 30초의 전짜가 꺼지는 타이밍을 노린
120% 참철검에 당할 수 있는 점 두 가지를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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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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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야 - 8000의 보호막
자신 및 파티원에게도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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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혼검 - 송장 구제의 개인 불사 효과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흑야 - 돌진 - 가드
2. 황혼검 (나이트 팔랑크스와 달리 참철검이 시전된 이후에 사용해도 세이브)
3. 흑야 (무너짐 아군 케어)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흑야


황혼검 - 송장 구제

단, 송장 구제 버프 숫자가 1초일 때 사용 시 버프 종료후 참철검 적용으로 유효하며
궁을 가진 숙련된 암기는 궁 카운터의 이유로 참철검을 누르지 않는편



흑야 제거 패턴

크컨, 전장


전장의 경우 감염 지대 뎀감 20% 효과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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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브레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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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채혈 상태 연속기인
초신속격 6000 / 급소 베기 4000 / 복부 가르기 5000 / 안구 찌르기 6000 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연속기 - 가드
(절대 송곳니 글쿨 콤보로 시작하지 말 것)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먼저 건브레이커에게 탱채혈이 부여되어 있는지 확인


초신속격 / 급소 베기 / 복부 가르기 / 안구 찌르기

건브레이커가 해당 연속기를 '시전 가능'시에도 동일한 형태의 버프가 생성되는 만큼
탱채혈과 건브의 모션을 보고 보호막 버프인지, 시전 가능 버프인지를 빠르게 구별할 것


단일 연속기 제거 패턴

크컨, 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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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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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의 장막 - 8000의 보호막 (CC 해제 시 16000)
자신 및 파티원에게도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글레어가 - 물의 장막 - 가드
2. 치천사의 일격 - 자연의 기적 - 변이가 풀리기 직전 물의 장막 - 가드
(돌진과 변이로 사무라이의 시선을 끈 후 버프를 보고 판단하지 못하는 타이밍에 장막 카운터)

3. 자연의 기적 (방해 하드CC)
4. 물의 장막 (무너짐 아군 케어)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물의 장막


물의 장막 제거 패턴

크컨, 전장


16000 강화물장, 프로테스 10% 뎀감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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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




고무격려책 - 6000, 세라핌 위안, 세라핌의 보호 - 4000의 보호막
자신 및 파티원에게도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고무격려책 - 고골법 - 가드
2. 고무격려책 - 극염법 - 가드
3. 고무격려책 - 전개전술 (파티 전체케어)
4. 위안 (세라핌이 이미 소환되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카운터하기 어려움)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고무격려책 - 고무


세라핌 - 위안, 보호


※ 주의 사항


고무격려책 사용 시 함께 부여되는 격려(공증)


세라핌 소환 시 함께 부여되는 세라핌의 날개 (상태 이상 방어)
비슷하게 생긴 다른 종류의 버프들과 구별


고무격려책 제거 패턴

크컨, 전장


비책의 고무 강화 여부 및 고독법, 질노계의 뎀감 의식
기절을 정화로 푼 다음 추가사용 고무로 카운터되지 않도록
제거 패턴의 마지막을 반드시 칼등치기로 구성할 것
버프에 세라핌의 날개가 있을 경우 칼등치기 직전  추가


위안 제거 패턴

크컨, 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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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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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읽기: 베네피크의 이중 마술 - 별읽기: 베네피크 [밤] 5000의 보호막
자신 및 파티원에게도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이중 마술 별읽기: 베네피크 - 말레피쟈 - 가드
2. 이중 마술 별읽기: 베네피크 (무너짐 아군케어, 0.96초의 선딜로 효율이 나쁨)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별읽기: 베네피크 [밤]


※ 주의 사항


보호막이 아니라 도트힐인 별읽기: 베네피크 [낮]과 구별


별읽기: 베네피크 [밤] 제거 패턴

크컨, 전장


체력 50000 이상 직군 칼등치기 한번에 제거
크컨에서 점성술사가 직접 카운터 시 조천 한 번에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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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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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건강: 도시스3의 심각인 대상 정상건강: 진단치료 - 8000의 보호막
자신 및 파티원에게도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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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네우마의 혈액 - 파티 전체 3000 + 추가 4스택의 보호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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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 조건부 무적 효과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프네우마 - 가드 (참철검 최대 카운터)
2. 심각인 정상건강: 도시스3 - 도시스3 - 가드
3. 심각인 정상건강: 도시스3 - 톡시콘 - 가드
4. 심각인 정상건강: 도시스3 (느린 무너짐 아군케어)
5. 중용 (빠른 무너짐 아군케어, 사무라이에게 닿지 않게 설치)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정상건강 : 진단치료


혈액  - 혈액 보호막 만큼의 최대 피해를 막을 경우 스택을 1 소모하고 혈액 재부여


중용의 조건부 무적 버프



※ 주의 사항


현자 본인에게 걸리는 위 버프는 설치한 중용 영역이 앞으로 몇 초 남아있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위 조건부 무적인 중용과는 별개로 무적 효과가 없는 중용 버프입니다



만약 적이 왼쪽 중용 버프 상태라면
사무는 자신에게 중용을 무시할 수 있는 오른쪽 고뇌 버프가 들어와 있는지 확인합니다



정산건강: 진단치료 제거 패턴

크컨, 전장



프네우마의 혈액은 스택이 높으면 그냥 넘기는게 낫습니다

크컨에서 혈액 스택 2 기준
 제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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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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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중보법 - 6000의 보호막
자신 및 파티원에게도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발중보법 - 육합성도각 - 가드
2. 발중보법 (무너짐 아군 케어)
3. 메테오 드라이브 - 육합성도각 - 발중보법 - 가드 (가드해제 하드CC)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발중보법


발중보법 제거 패턴

크컨, 전장


(발중 6000 = 몽크 풀피 60000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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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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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공 분쇄 착지 시 24000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고공분쇄 (무너짐 부여시 회피용 - 뜨고 보면 그일 확률 체감 99%)
2. 고공분쇄 - 가드 (지천켜고 고공 착지 대기 중인 사무라이)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고공 분쇄


고공 분쇄 제거 패턴

크컨
 or 

버스트를 쏟은 용기사를 메인 버스트를 써가며 긋는 건 비효율이라
일반적으론 넘기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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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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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신술 사용 시 부여되는 잔영 - 8000
풍둔술 - 16000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월영뇌수조 - 분신술 - 가드
2. 풍마의 수리검 - 분신술 - 가드
3. 풍둔술 - 풍마의 수리검 - 가드
4. 축지법 (사거리 밖으로 이동 or 은신으로 타겟 회피)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분신술 - 잔영


풍둔술


※ 참고 사항


닌자의 분신술은 30초쿨 20초 지속이기에
분신술 초를 보고 잔영 사용 불가능 시간을 잴 수 있습니다

풍둔술은 삼인술 - 풍둔술로 보호막을 맺는 게 느린 만큼
삼인술 사용 여부와 풍둔술 사용 불가 디버프 여부를 체크하여 풍둔술 사용 불가능 시간을 잴 수 있습니다



분신술 - 잔영 제거 패턴

크컨

전장



풍둔술 크컨 제거 패턴


도중 분신술을 맺을 수 있기에 칼등치기를 마지막에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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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라이


009663.png (64×64)009664.png (64×64)

오의파절, 반전파절 2타겟 이상 명중 시 각 8000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필살검: 지천 - 오의파절 - 가드

사무라이 이외의 적을 타겟하여 시전해 사무라이와 함께 오의파절을 명중시킬 것
이 경우 무너짐과 파절 보호막이 반드시 함께 부여됨

또한 조건부 보호막이다 보니 사무 유저들이 적 사무의 무너짐에 대해
파절 보호막 체크 없이 바로 참철검을 누르는 경향이 많으며
이를 이용해 미리 켜둔 지천에 참철검을 트리거로 역 참철검을 긋기 용이

2. 근처에서 오의파절 실드 선 생성 - 필살검: 지천 - 필살검: 조천 - 가드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오의파절 반전파절


파절 보호막 제거 패턴

크컨, 전장


적 사무의 지천 역참철, 명경지수 등의 이유로 보통은 넘기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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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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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의 문장 - 수호의 문장 12000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사형 예고 - 수확의 달 - 신비의 문장 - 가드
2. 영혼 낫질 - 신비의 문장 - 가드
3. 레무르 테네브레 (가드 해제 하드CC)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수호의 문장


※ 주의 사항


수호의 문장이 깨지면 부여되는 도트힐 활성의 문장과 구별


수호의 문장 제거 패턴

크컨
 or 

전장
 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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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유시인

유일하게 자가 카운터 수단이 없는 직군


사무라이 저항 패턴

1. 침묵의 야상곡 (방해용 CC)
2. 후퇴 사격 - 침묵의 야상곡 (무너짐 부여 시 최대한의 CC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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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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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포탑 비숍 - 에테르 박격포 6000의 보호막
비숍을 밟는 자신, 파티원 모두 받을 수 있음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발밑 비숍 설치 - 보호막 적용 타이밍에 맞춰 충전 분사 - 가드
2. 발밑 비숍 설치 - 보호막 적용 타이밍보다 조금 빠르게 사슬닻 - 가드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에테르 박격포



에테르 박격포 제거 패턴

크컨, 전장


포탑 보호막이 새로 씌워지는 걸 의식하며 타이밍을 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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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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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춤: 결말에 부여된 1000~5000 (x2) 의 보호막
자신과 파티원에게 15m 범위 광역 시전, 5m 이내 보호막 2배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칼춤 : 결말 - 가드

주의 - 자가 카운터로 쓰기엔 부적합

칼춤을 춘 후 2.2초 후 부터 직접 결말을 터트려 보호막을 부여받을 수 있다 보니
결말 이전 참철검에 베이거나 활기를 사용하지 못해 단순 체력 버스트에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컨에서 0스택 결말은 보호막이 무너짐 생성과 동시에 바로 상쇄되어 그대로 즉사 참철검에 노출되니
정확한 카운터 각을 볼 수 있는게 아니라면 직접 시도하지 마세요


2. 콘트라댄스 (가드 해제 하드CC, 비효율)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칼춤: 결말


칼춤: 결말 제거 패턴

크컨, 전장


전장에서 4스택 칼춤 보호막은 추가 딜이 필요하지만
보통 나이트가 붙었을 거라 조천 칼등치기로만 생각하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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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마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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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트 - 16000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사무 에테르 촉진 - 사무 버스트 - 가드
2. 외부 버스트 - 즉발 공격 - 가드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버스트


버스트 제거 패턴

크컨
 or 

전장
 or 

영혼 공명의 구원 10% 뎀감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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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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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의 빛 - 10000의 보호막
자신 및 파티원에게도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루인가 - 수호의 빛 - 가드
2. 수호의 빛 - 진홍 회오리 - 가드
3. 산 쪼개기 - 수호의 빛 - 가드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수호의 빛


수호의 빛 제거 패턴

크컨
 or 

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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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마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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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나 태세 근콤
인리포스트 6000 / 인츠베르크하우 7000 / 인르두블망 8000 의 보호막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


사무라이 카운터 패턴

1. 백마나 태세 근콤 - 가드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인리포스트 / 인츠베르크하우 / 인르두블망


근콤 제거 패턴

크컨, 전장


바매직에 의한 10% 뎀감, 보호막 10% 강화 주의
크컨에서 인리포스트, 인츠베르크하우는 조천 한 번에 제거






※ 사무라이가 주의해야 할 버프 아이콘 모아보기



무너짐에 걸린 적의 버프를 전부 확인하고 위 버프가 없으면 참철검을 누릅니다



※ 근데 엄청 중요한 게 하나있음


처음 내용처럼 칼등치기는 현재 체력의 10%를 날려버리기에 뎀감, 뎀증을 전부 무시합니다
전장의 경우 근딜 경감 -50%와 사무 주피감 -10%도 무시하는 덕에
보호막 제거 패턴들이 대부분 조천 칼등치기에서 끝나는데
가드도 무시하는 10%데미지인게 문제




때문에 위 직군들의 카운터 패턴 중엔 그냥 뚫리는게 많습니다
풀피기준, 발중쓰고 가드에 들어간 몽크나 혈기를 쓰고 가드에 들어간 전사
별베네를 바르고 한대 친 뒤 가드에 들어간 점성 등.

사무라이는 보호막+가드로 참철검 카운터를 시도한 적의 보호막을
가드무시 칼등치기로 제거해 킬을 내는 선택지를 인지하고,

사무를 낚으려는 입장에선 숙련된 사무라이를 상대로 빈약한 보호막을 사용한 낚시를 자제하도록 합니다
최소한 칼등 한방에 제거될 보호막이라면 시도하지 마세요

즉발 보호막을 연이어 시전할 수 있는 학자, 몽크, 적마라면
적 사무가 가드 칼등치기로 보호막을 제거하고 참철검을 그으려는 타이밍에 맞춰
보호막을 재시전하는 걸로 추가대응도 가능하지만
버프체크 후 재시전된 보호막까지 오의파절로 지워버릴 수 있는 퓨딜이다보니
어디까지나 칼을 쥐고 있는건 사무입니다 빈약한 보호막으로 낚시하지 마세요





※ 지천의 무너짐 부여 기준




스킬 시전 시 시전 타이밍에 피해를 주는 공격들은 무너짐을 부여합니다
보통 ~ 공격을 가한다. ~ 피해를 준다. 의 툴팁을 가졌는데

직관적이지 않은 특수한 경우를 정리합니다



→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는 케이스


1. 일부 도트 스킬

009595.png (64×64)009568.png (64×64)009624.png (64×64)009659.png (64×64)009678.png (64×64)

암흑기사 - 감염지대
학자 - 고독법
현자 - 정상건강: 도시스3, 중용
닌자 - 토둔술
소환사 - 반동기류의 '도트 장판'


적용 데미지가 없는 순수 도트 스킬들은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닌자의 겁화멸각술이나 기공사의 생화학무기는 스킬 사용 시의 적용 데미지가 존재하여 무너짐에 걸립니다

소환사의 반동기류는 처음 시전 공격에 무너짐이 부여되지만
깔린 장판으로 부여되는 도트 데미지론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2. 일부 디버프 스킬

009621.png (64×64)009688.png (64×64)

점성술사 - 하늘별 물결
적마도사 - 피폐화

스킬 사용 시의 데미지가 없어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몽크 - 만상 투기권 추가효과 '급소 경혈'

만상 투기권에는 무너짐이 부여되지만
추가 피해를 주는 매커니즘의 급소 경혈로 발동되는 데미지론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몽크의 공격 시전 직후 지천을 올리면
이후 함께 터지는 급소 경혈까지 두 번의 데미지를 받아도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는 경우에 주의합니다
선딜이 매우 긴 연격 / 파쇄권에서 자주 겪는 편



3. 일부 CC스킬

009590.png (64×64)009608.png (64×64)009627.png (64×64)009670.png (64×64)009641.png (64×64)

전사 - 희생양
백마도사 - 자연의 기적
음유시인 - 침묵의 야상곡
리퍼 - 레무르 테네브레
무도가 - 콘트라 댄스

스킬 사용 시의 데미지가 없어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4. 소환수



기공사의 자동포탑 비숍 - 에테르 박격포
소환사의 바하무트 - 메가플레어, 아크몬, 비룡파 / 피닉스 - 화염, 계시

소환수가 시전하는 스킬이기에 소환자에게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5. 6.3 패치로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게 변경된 스킬들

009592.png (64×64)009669.png (64×64)

전사 - 원초의 노호
기공사 - 소이탄 '폭발'
리퍼 - 사형 예고 '폭발'


원초의 노호는 데미지가 없는 분류의 일관성을 위해,
소이탄과 사형 예고의 폭발 데미지는 스킬 시전 시점의 직관성을 위해선지 부여되지 않게 바뀌었습니다
소이탄이나 사형 예고의 폭발 직전에 지천을 켜서 예상치 못하게 참철검에 베이는 건 당황스럽긴 하니깐요

개인적으로 적 기공사가 아군에게 붙인 소이탄의 스플래시 데미지를 트리거로 참철검을 긋는 게 재밌었는데 아쉽

※ 소이탄과 사형 예고의 부착은 원래부터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았습니다



사무라이는 위 스킬들에 의해 무너짐이 생기지 않는 걸 의식하며
상대하는 입장에선 위 스킬들을 편하게 사용합니다




→ 무너짐이 부여되는 특수 케이스


009585.png (64×64)009596.png (64×64)009660.png (64×64)

나이트 - 신성한 방벽 추가 공격 기폭 데미지
암흑기사 - 감염 지대의 추가 공격 어둠 감염
닌자 - 토둔술의 추가 공격 환영 토석룡


전부 시전 시의 데미지가 존재하는 스킬들이기에 무너짐이 부여됩니다

사무라이는 감염 지대와 토둔술 위에 지천을 키고 올라가 추가 효과를 무너짐 트리거로 사용하기 좋으며
암흑기사와 닌자는 두 스킬을 사용하며 추가 공격으로 인해 무너짐에 노출될 가능성을 의식합니다




나이트는 신성한 방벽을 부주의하게 키고 다니지 마세요



※ 사무라이의 나이트 신성한 방벽 공략법



신성한 방벽이 켜진게 보이면 지천을 켜고
방벽 2초 명경지수
방벽이 1초에서 숫자가 사라지는 타이밍에 칼등치기가 들어가도록 조천 + 칼등치기
이후 무너짐을 보자마자 참철검을 긋습니다


진입부터 참철검을 긋는 시점까지 CC에 걸리지 않기 위한 명경지수를,
나이트의 5m 이내에서 신성한 방벽 추가 공격을 안전하게 받으며
추가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도록 기절을 넣기위해
조천 - 칼등치기를 쓰는 흐름이네요



결과 나이트가 기절을 당하자마자 정화 - 팔랑크스를 사용해도 이미 무너짐 참철검이 시전된 상태라 즉사


크컨과 전장 양쪽에서 매우 유효한 플레이입니다

크컨에서 나이트의 팔랑크스는 상당히 강력한 궁극기인데
사무가 방벽을 트리거로 궁을 쓰지 못하게 한 채 끊어내 5 : 4 전투에 들어가면 구도가 좋습니다




전장에서 방벽을 킨 나이트는 참철검을 안전하고 빠르게 굴릴 수 있으면서
적 본진 다이브 참철검 사용시 나이트 확정 1킬을 기본적으로 포함해 더 많은 처치를 기록할 수 있는 만큼
나이트부터 빠르게 먹어버립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적 나이트+무도가 조합에서 게임 마지막 버스트 직전에
부주의하게 방벽을 킨 나이트를 본 콤보로 먼저 끊어낸다면
무도가의 진입이 크게 억제되어 마지막 버스트 승부에서 상당히 유리해지는 부분이네요





+ 신성한 방벽 판정 추가 설명


나이트의 신성한 방벽 추가 공격은 보호막 최대 흡수 기준이 아닌 버프의 시간 경과를 기준으로 하기에
보호막을 최대로 흡수하는 스킬이 시전되어도 데미지 적용 전 방벽의 시간이 경과하면 추가 공격이 터집니다

때문에 칼등치기의 즉발 기절과 칼등치기 데미지 적용의 딜레이
0.6초 사이에 신성한 방벽이 시간 경과 되도록 칼등치기 사용 타이밍을 맞추면
신성한 방벽이 칼등치기 데미지로 제거되기 전 버프 시간 경과로 CC공격이 터지게 되네요




크컨 기준 조천 + 칼등치기 데미지가 신성한 방벽 보호막 8천을 넘어 최대 피해를 흡수하게 되는데
방벽 추가 효과 데미지는 이미 계산된 보호막 값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칼등치기 데미지 적용 전 방벽 추가 공격이 터진 경우
0의 150%인 0데미지가 적용되기 위한 최소값인 1데미지가 들어가게 되고
사무 본인이 위 이미지처럼 1의 피해를 받으면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한 것입니다


툴팁과 신성한 방벽 추가 효과 매커니즘과 데미지 베이스값
세 가지가 전부 따로 노는 정말 기괴한 스킬





※ 터주 낚시

사무라이가 지천으로 심리전을 거는 이야기인데

인터넷 끊긴 척 가만히 있다가 공격 들어오는 중간에 켠다던가...
근데 이런 심리전이 한 두가지가 아니라서 공격 1회에 거는 부분만 적어봅니다


포션 캔슬지천

지천을 켜고 포션을 먹는 걸 역순으로 포션 끊으려 오는 적의 공격 시전 직전에 지천사용

지천 - 포션의 경우 포션을 끊으면 참철검을 긋고 끊지 않으면 포션을 먹는 이지선다를 걸 수 있고
포션 - 캔슬지천은 킬에 비중을 두는 편




탈것 데존 캔슬지천

적의 데존을 끊으려는 공격 시전 직전에 데존을 끊고, 탈것에서 내리고, 지천 시전



최초 공격 반응 지천

원거리 공격을 랜덤 대상으로 계속 시전하는 적이 있을 경우
타겟 대상을 확인해 처음 자신을 향한 공격이 시전 완료되기 전 탈것에서 내리고 지천 시전

적 시점에선 지천이 안 켜진 사무라이에게 처음 시전한 공격에 무너짐이 붙다보니
갑작스럽게 대처하기 어려운 편


예시로 든 세가지 최초 공격 1회에 무너짐을 붙이는 지천 시전은
직군 별 공격 최대 사거리와 적과의 거리, 타인의 행동이 약 0.3초 늦게 화면에 출력되는 부분과 함께 가늠해
타이밍을 재야합니다


화이팅




위는 크컨용에 가깝고
전장에서 실전 가치를 찾는다면 온살의 노드 / 봉바의 타워 오브젝트 입니다

지천을 켠 직후 오브젝트를 만지면
적은 보호막이 없더라도 지천이 꺼진 직후 시전이 빠른 공격으로 끊을 수 있기 때문에

소수 오브젝트 교전시
역순으로 오브젝트 터치 - 끊으려는 적의 공격 시전 직전 캔슬지천 참철검으로 적을 처치하고
오브젝트를 올리는 선택지도 고려해보면 좋습니다

이건 전장을 하는 걸까 할리갈리를 하는 걸까

....
근데 사실 지천켜고 오브젝트 터치하면 빈틈에 끊는 걸 모르는 적이 많아서
그대로 터치되는 경우가 많은 느낌





※ 캐스팅 스킬의 무너짐 판정 주의점



처음 작성한 내용과 똑같이, 캐스팅 스킬은 슬라이드 캐스팅이 활성화 타이밍에 모든 계산을 마치기에
캐스팅 완료 0.5초 전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때문에 위 처럼 글레어가의 실제 계산 타이밍 이후 지천이 올라온 경우엔
아무리 글레어가 캐스팅 중 지천 버프가 올라왔다 하더라도
이미 계산이 끝나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 글레어가 남은 시전 0.22초에 지천이 올라왔지만
캐스팅 계산이 남은 시전 0.5초에 이미 끝난 상태라 무너짐 부여 X


따라서 지천이 올라온 후 데미지를 받았다 해서 무조건 무너짐이 생기는 건 아니니
되도록이면 디버프 아이콘으로 판단해주세요

적의 모션과 캐스팅 바를 보고 적용 여부를 판단하려면
파판 시스템상 타인의 행동이 약 0.3초 뒤늦게 화면에 출력되는 부분까지 계산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캐스팅 계산 0.5초 + 선딜이 매우 긴 소환사 반동기류 1.6초 + 전장 24명의 데미지 순차 적용 이 합쳐져
지천이 꺼지기 직전에 반동기류 데미지를 받았는데
시전자인 소환사에게 무너짐이 부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파판의 여러 시스템들이 합쳐져 탄생된 불편하고 기괴한 케이스중 하나







※ 이미 죽어버린 보호막에 대해

보호막은 스킬 시전 시점에서 데미지 경감을 계산하기에
보호막 버프가 상태 창에 있는 시점에서 참철검을 사용해도
체력 100%의 데미지로 즉사시킬 수 있는 상황이 존재


※ 지천과 공격보호막 스킬이 부딪쳤을 때

공격과 동시에 보호막을 부여하는 스킬들이 반격 데미지가 있는 지천과 부딪쳤을 때

보호막 생성이 즉발인 경우 반격 데미지가 생성되는 보호막으로 바로 상쇄되지만
보호막 생성이 데미지 적용 시점인 경우 반격 데미지가 체력을 깎고 상쇄되지 않은 보호막이 생성



이 두 가지에 관한 내용들은 별도로 정리한 글이 있어 링크 처리합니다

실전 적용 난이도가 높아 숙련자 사무라이 분들께 권장합니다





※ 특수한 도구들


1. 참철검 매크로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pvpac "참철검"
/아이콘 "참철검" 대인기술


궁극기는 선입력을 지원하지 않기에
모든 직군에 동일한 15줄 매크로를 적용하기 용이합니다
(일부 예외직군 존재)



2. 참철검 적대 대상 매크로



/merror off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pvpac "참철검" <la>
/아이콘 "참철검" 대인기술

자신에게 적대 행동(공격) 을 한 대상자에게 참철검을 바로 긋는 매크로입니다
지천을 켜고 진입한 다음 가드를 키고서 별다른 생각 없이 본 매크로를 누르면
가장 최근에 자신을 공격한 대상자에게 참철검을 날려주기에

사무라이를 처음 시작해 적당히 참철검을 사용해 보고 싶은 분들께 좋습니다


다만 입문 단계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적대 행동 시스템과 참철검 사이엔 조화되지 않는 부분이 많은데




1. 적대 행동이 데미지 적용 (무너짐 부여) 시점보다 몇 프레임 빠르다 보니
클립처럼 본 매크로를 연타하면 무너짐 없는 깡철검으로 들어감

2. 데미지 적용 근처로 반응하다 보니 선딜이 긴 공격 - 즉발 보호막의 보호막에 막힘
(위 클립의 참철검 데미지가 글레어가 - 물의 장막의 보호막에 경감됨)

3. 무너짐을 부여하지 않는 스킬들도 적대 행동으로 판정해 깡철검으로 들어감

4. 한번 적대 행동을 한 적은 100m 이상 멀어지지 않으면 계속 적대 행동 대상자로 찍힘


때문에 /대상 <la> 로 타겟을 찍어보거나 /주시대상 <la>로 주시대상을 찍어보는 등
적대 행동을 한 대상의 버프를 확인하고 참철검을 시전하는 식으로
한 차례 건너갈 필요가 있습니다

즉발로 참철검을 la로 그어버리는건
사무 입문자 분들이 지천을 켜고 진입 후 가드 중간에 누르는 용도의 매크로이니
사실상 본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쓸 일이 없기도 하네요





3. (전장) 주시 대상 및 주시 대상 참철검



/merror of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pvpac "참철검" <f>
/아이콘 "참철검" 대인기술


크컨과 달리 전장에선 타겟팅 한 적의 버프들을 여과 없이 전부 보여줍니다
PVP와 관련 없는 부대 버프 / 음식 / 일부 강화 효과 / PC방 / 우대서버 / 복귀자 마크 등등
모든 버프를 포함하는 탓에 이론상 18개까지 가능한 수준




사무라이는 무너짐에 걸린 적의 버프를 순간적으로 전부 확인해 판단해야 하는만큼
쓸데없는 버프들이 판단 시간을 지연시키지만
주시 대상으로 확인할 경우 모두 필터링됩니다

주시 대상은 버프를 5개까지 밖에 안 보여줘 마냥 편한 건 아니지만
타겟한 적과 주시 대상의 적 두명을 동시에 스캔하는 등 도구로서의 역할은 충분합니다






※ 터주왕 낚시 (전장) 


사무라이의 참철검은 데미지 적용 시점에 타겟한 적 너머로 순간 이동하기에
보호막 가드 카운터 시 참철검 모션을 보자마자 이동기를 사용해
참철검으로 이동하는 사무라이를 본대 깊숙한 곳으로 빨아들여 쉽게 킬낼 수 있습니다



퍼의 경우 클립처럼
참철검 20m + 회귀 30m + 역주행 공황 5m = 최대 55m까지 가능하며
과중력 - 가드해제 공황 - 속박의 연속CC까지 가능하다보니 이 정도면 터주왕을 낚은 수준

참철검 직후 활기가 조금 늦는다는 점 때문에 근탱이면서 자유로운 이동기를 가진
리퍼(지옥 입장 / 회귀)와 닌자(축지법)의 실전 가치가 높습니다




※ 사무라이의 역카운터



클립처럼 원거리에서 사무라이의 참철검을 먹으려 시도하는 백마도사를 예시로 들어봅니다

1. 글레어가 - 물의 장막 - 가드
2. 물의 장막 - 글레어가 - 가드

1번은 물의 장막이 들어간 이후에 무너짐이 부여되고
2번은 가드에 들어간 이후에 무너짐이 부여되어 어느쪽이든 안전해 보이네요

그런데 사무라이에게도
위 백마처럼 카운터 치려는 적을 잡을 수단이 있습니다


사무의 글레어가 - 물장 - 가드 백마 역카운터

글레어가 시전 판정 직후 보호막/가드의 사용을 기절로 한순간 끊어
기절을 정화로 푸는 지연 시간 빈틈에 참철검 시전



tmi 설명
캐스팅 스킬들의 실제 캐스팅 계산은 완료 0.5초 전에 이루어짐
스킬간의 사용 가능 지연 시간인 애니메이션 락은 0.6초+핑
캐스팅 스킬들은 실제 계산 0.5초를 기준으로 애니메이션 락을 시작하기에
캐스팅 완료 시점에서 0.1초+핑 이후 다음 스킬이 나감

캐스팅 스킬의 실제 계산 완료 시점(캐스팅 - 0.5초) 부터 캐스팅 직후 보호막이 시전되는 시점 (캐스팅 + 0.1초)
이 사이 0.6초 틈에 칼등치기 기절을 넣으면 됩니다



1. 글레어가 - 물의 장막 - 가드 순이라면
백마가 정화로 풀고 물의 장막을 쓰기 전까지 무너짐에 참철검을 그을 시간이 생기고

2. 물의 장막 - 글레어가 - 가드 순이라면
백마가 정화로 풀고 가드를 쓰기 전 여유롭게 물의 장막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프 시간 초가 명확히 보이는 신성한 방벽과 달리
타인의 행동과 시점이 0.3초 정도 뒤늦게 화면에 출력되는 파판 시스템상
이 화면 딜레이까지 계산해서 감으로 기절 타이밍을 노려야하기 때문에 꽤 어려운 편이네요

또한 1번의 경우
사무 본인이 칼등치기 - 참철검을 연이어 시전하는 속도와 적도 정화 - 보호막or가드로 대처하는 최대 속도는
동일한 애니메이션 락 0.6초이기에
적의 공격이 적용되어 무너짐이 부여되는 선딜보다
적의 cc 정화 반응이 더 빠르면 실패하므로 최대한 선딜 끝자락에 가깝게 기절을 넣으면 좋습니다
물론 적 입장에서 선입력 가드or보호막 누르다가 갑작스러운 들어온 CC를 정화로 빠르게 선회하는건 쉽진 않겠지만?


캐스팅이 아닌 즉발 공격들에 대해서도
다음 선입력 스킬이 적용되기 전의 후딜에 칼등치기를 노려볼 만 합니다
 

예시로 흑마의 에테르 촉진 - 버스트 - 가드 카운터에 대한 역카운터

→ 에테르 촉진을 보고 반응해 즉발 버스트 시전 직후 애니메이션 락에 묶인 타이밍에 칼등치기 (0~0.6초)
→ 정화로 풀고 가드를 쓰기 전 오의파절로 버스트 보호막 제거 후 참철검

위 예시의 흑마는 기절을 0.8초 내에 풀지 못하면 오의파절 데미지를 가드로 막지 못해 죽습니다



글 초반에 작성했던 가드무시 10%의 칼등치기를 섞어 패턴을 짠다면

1. 글레어가 - 물의 장막 - 가드  를 예시로 할 경우


물의 장막이 조천 + 칼등치기에 제거되는 만큼 굳이 글레어가 직후의 물장 시전을 지연시키는게 아니라
물장 사용 직후 가드 진입 전 0.6초 사이 물장에 조천만 시전되었으면
나머진 가드무시 칼등치기로 보호막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이 패턴을 노리는게 더 확실하고 안전합니다

모두 정리하기엔 복잡해서 몇 가지만 예시를 들었는데
직군과 스킬별, 전장이라면 투쟁차이 별로 정말 수많은 제거패턴 변화가 가능하니
여러모로 고려해보면 좋겠네요







사무라이의 참철검은
반 재미로 적을 속여 무너짐에 걸리게 하는 여러 심리적인 방법으로도

본 글에서 작성한 신성한 방벽 트리거 / 캐스팅 계산 타이밍 칼등치기 / 즉발 공격의 후딜 모션 칼등치기 등
여러 교전적인 방법으로도

결국 심리전에 들어가면 우위에 있는 건 사무라이 쪽입니다
아무튼 궁을 든 사무라이를 이유 없이 치지 않는다가 결론이네요

다만 파판이 메이저 게임이 아니고 그 안의 PVP가 주요 컨텐츠인 것도 아니니
뉴비 인구가 많은 전장과 크컨 일반전에선 기본 보호막 카운터 패턴 정돈 편하게 쓰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어떤 심리전이 날아올지 몰라서 패턴을 막 쓰지 못하는
크컨 팀 게임으로 가면 무척 재밌는 구도들이 나오는데

예를 들자면...



1. 크컨에서 적 나이트가 팔랑크스를, 아군 사무가 참철검을 들고 있는 상황

→ 짧은 CC와 약한 팀 버스트로 나이트의 신성한 방벽 사용을 강요하고
신성한 방벽을 사용하자마자 전체 딜 중지

→ 궁을 가진 사무라이가 지천을 켜 신성한 방벽을 트리거로 나이트를 끊어내려 시도

→ 적 나이트가 그걸 눈치채고 미리 가드를 켜둬 기절에 대비,
사무라이가 조천으로 진입해 방벽을 트리거로 무너짐을 띄움과 동시에 팔랑크스로 참철검 카운터 시도

→ 미리 가드를 보고 나이트가 역카운터 칠 걸 예상한 사무라이가 참철검을 쓰지 않아
적 나이트의 팔랑크스만 소모시킴




2. 크컨에서 적 사무가 참철검을 들고 있는 상황

→ 백마도사가 글레어가를 연타하다 지천을 보자마자 물의 장막을 거는 방식의 카운터를 시도

→ 사무가 캐스팅 타이밍을 가늠해 캐스팅 계산 직후 칼등치기로 역카운터를 노림

→ 백마가 사무의 역카운터를 읽고 지천이 켜진 시점에 올라간 글레어가 캐스팅을 중간에 ESC로 캔슬

→ 사무라이의 역카운터 불발, 지천이 빠져 위험요소가 사라진 사무라이의 버스트가 가능해짐



계속 쌓이는 숙련도와 숙련도가 교차하며 나오는 심리전의 입파판이긴 하지만

최근 즐겨보는 메이저 게임 오버워치 프로경기에서 이런 수준의 전략 / 소규모 교전이 많이 보였고
글섭 크컨 팀들의 스크림 단계에서도 정말 재미있는 디테일들이 많았던 만큼
파고들수록 재밌는 요소가 넘쳐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거 적고 싶어서 참철검으로 스타트 끊었네요...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끌었다 느낌의 참철글이긴 했는데

아무튼 즐거운 심리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