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코보 서버에서 제작과 장사를 즐기고있는 부란다라고 합니다

최근 노동요에 관한 글을 등록한 이후로 많은 분들이 노동요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셨고

여러 상황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글을 등록해 나아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노동요에 관한 기초를 몰라서 노동요에 대한 적정 수준의 이해도가 필요한 글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셨네요

때문에 전문장인 스킬에 대하여 기초와 이해에 대한 장문의 글을 작성합니다


제작직을 키워 전문장인의 증표를 얻게 될 분들과

일반 스킬에 만족하여 전문장인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있는 제작자 분들은

전문장인 스킬에 대한 이해와 사용 목적 / 의의 부분까지라도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거에요!





※ 주의사항

전문장인 스킬은 제작에 변수가 심한 스킬입니다

따라서 모든 직업이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스킬과 제작의 전체적인 높은 이해도를 숙지한 후

전문장인 스킬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 전문장인 스킬에 대한 이해




노동요 - CP 36을 소비하여 11스택의 노동요 버프를 부여합니다

상태가 고품질 / 최고품질일 경우 공정이 지나면 스택이 1 감소하며

노동요의 스택이 0이 되면

효율 200 성공률 50%의 마감직업을 실행하게 됩니다

~특성~

전문 장인 스킬의 중심

제작 버프는 버프사용시 다음 공정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버프를 사용한 공정부터 적용되는 판정을 가집니다

따라서 첫 공정 견실한 마음을 사용하였을 때 고품질이 뜨면

고품질 상태에서 노동요를 사용하면 1스택이 감소한 10스택의 노동요 버프가 적용됩니다

고품질이 뜨면 뜰수록 효율이 커지기에 고품질 기회를 늘릴 수 있는

보석공예가 기술인 견실한 마음과 궁합이 매우 잘맞습니다


노동요의 스택수가 3배수인 3 / 6 / 9일 경우엔

작업 기술의 효율이 합연산으로 50% 상승합니다

효율 120의 모범작업 2가 120의 작업량을 상승시킨다고 할 경우

노동요 3 / 6 / 9 에서 모범작업을 사용하면 120 + 50 = 170의 작업량이 진행되는 것이지요

노동요가 0이 되면 내구도를 소모하고 실행하는 마감작업은

성공률 50%의 내구도 소모 기술로서 효과 자체로도 비효율 적이며

작업량에도 멋대로 변수를 두기에

스택이 0이 되기 전 반드시 다른 장인 스킬인 니메이아의 물레로 노동요 버프를 해제해야 합니다







보람찬 작업 - 노동요의 스택이 3배수인 3 / 6 / 9 일때 노동요의 스택을 1 낮추며 CP를 15 회복합니다

노동요 버프에 쓰인 CP 36을 회수하는 기술이며 빠른 속도로 스택을 낮추는데에 유용한 스킬입니다

3배수에서 적용되는 작업효율 50%증가 버프로 작업량을 채울 것이 아니라면

가능한 한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여 곧바로 스택을 내리는게 좋습니다

~특성~

노동요 스택 3 / 6 / 9 일때 고품질 상태일 경우

비결을 사용하면 노동요 기본 성능대로 1스택이 낮춰지지만

이 상태에서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면 2스택이 낮춰집니다

장인의 손재주를 만족시켜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고품질 노동요 6 / 9 스택엔 보람찬 작업으로 2스택을 낮춰 노동요의 효율을 늘리고

고품질 노동요 3 스택엔 비결을 사용함으로서 1스택을 낮춰

노동요 스택이 0이되어 마감작업을 진행시키는 불상사를 줄이고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하기 까지의 스택 여유를 줍니다 [CP가 5 더 회복되는건 덤]






장인의 손재주 - 확률 90%  CP 32를 소모하여 효율 150으로 작업량과 품질을 동시에 올립니다

정신집중과 노동요의 스택이 동일할 때 사용하는 스킬


~특성~

노동요를 사용하는 주 목적중 하나인 매우 강력한 스킬

작업과 품질을 동시에 진행시켜 내구도 10을 절약하며

이 장인의 손재주 하나에 중급작업 + 고급가공이 동시에 들어있습니다

CP 32에 비하면 굉장한 이점을 주는 스킬이며

가능하면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공정을 진행합니다

물론 작업효율 150%또한 노동요 3배수의 버프효과를 받습니다 [150 + 50 = 200%의 효율]







니메이아의 물레 - CP 18을 소비하여 노동요 버프를 해제하고 내구도를 회복합니다

~특성~

장인의 손재주와 함께 노동요를 쓰는 목적중 하나이며 장인주보다 더 강력한 사기스킬

노동요 스택 10 / 11에서 사용시 내구도 10 회복

노동요 스택 4~8에서 사용시 내구도 20 회복

노동요 스택 1~2에서 사용시 내구도 30을 회복합니다






혁신적 손길 - CP 8을 소모하여 성공률 40%로 품질가공을 진행하고 성공시 혁신 효과를 부여합니다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CP도 적은 상황에서 혁신 효과를 받아야만 HQ확률을 90%이상 끌어올릴 수 있다면

이 혁신적 스킬이 안솜2를 섞은 70%의 확률로 그 공정을 구해줄 수 있습니다






비레고의 기적

정신집중 스택을 반감시키는 비레고의 축복 열화버전 입니다

11스택 비레고라면 100%를 띄우는 현 제작 환경에선 사용할 이유도, 타이밍도 없으며

효율성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스킬이기에 3.X 제작에선 영구적으로 BAN합니다





전문장인의 혼

CP 45와 청화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제도용지 1장을 소비하여 7회의 장인정신 버프를 부여합니다

장인정신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고품질의 발생 확률이 극대화됩니다


~특성~

버프스킬은 사용한 공정부터 적용되는 판정에 따라

장인정신 버프가 7회 적용됨과 동시에 고품질 극대화 버프가 적용됩니다

고품질 적용 이후엔 반드시 품질상태가 '보통'이 되는 제작 구조상

고품질 - 보통 - 고품질 - 보통 - 고품질 - 보통 - 고품질 연계로

최대 4회까지 고품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노동요가 8스택 이하가 되어야만이 제대로된 효과를 보기 때문에

견실한 마음 버프를 소모하기 까지 고품질이 2번이상 뜨지않아

노동요 스택 10 / 11일 경우 장인의 혼을 사용하여 노동요 스택을 깎습니다

버프를 사용함으로서 얻는 고품질은 고품질에 특화된 스킬인 비결과 집중가공에 스타일 대로 나누어쓰는데

이에 관해선 전문 장인의 혼에 대하여 작성한 글을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전문 장인의 혼 사용에 관해]


전문장인의 혼은 CP 45라는 큰 CP를 소비하는 양날의 검 기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품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기에 혼을 사용하고 100%를 띄우지 못하는 공정은

거의 존재하지 않기에 애용하고 있네요

단, 어디까지나 고품질 확률 '극대화' 이기에

버프가 적용되는 동안에 단 한번도 고품질이 뜨지 않아 시작부터 공정이 붕괴되는 상황도 존재합니다





※ 전문장인 스킬을 쓰는 의의




일반 스킬에 해당하는 능숙한 땜질 1 / 능숙한 땜질 2의 효과를 생각하면

내구도 10은 대략 CP 32만큼의 가치를 지닙니다

따라서 내구도는 굉장히 신중하게 소비해야 하는 귀중한 자원으로서 존재하며 일반 스킬엔 관련 스킬이 적지만

전문장인 스킬에는 내구도에 관여하는 스킬이 두개나 존재합니다




장인의 손재주와 니메이아의 물레

내구도 10의 가치와 비슷한 CP 32를 소모하는 장인의 손재주는

90%의 확률을 가져 안솜과 섞으면 확정적으로 성공하는 스킬에 내구도 10을 절약하며

효율이 100%도 아닌 150%로 중급작업 + 고급가공의 커다란 어드밴티지를 얻습니다



노동요 버프에 쓰인 CP 36을 보람찬 작업이 어느정도 회수해준다고 생각하면

니메이아의 물레는 고작 CP 18만으로 내구도 20~30을 회복시켜주어

수식어 몇개를 붙여도 부족할 만큼 사기적인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게다가 CP 470이상에서 일반스킬로 제작을 진행하면

내구도에 관련하여 능땜2 이후에 능땜1이나 근검을 섞는 정도까지만 가능하지만

전문장인 스킬에선 CP를 절약하여 공정을 진행하면

능땜2에이어 능땜1을 사용하고도 니메이아의 물레 이후 마무리작업에 필요한 CP까지 남게됩니다

장인의 손재주와 니메이아의 물레로 인해

장인 스킬은 일반스킬과 내구도 면에서부터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작업효율 증가 / 내구도 절약 / 내구도 회복의 기능 세가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니 정말 굉장하지요!


고품질이 안뜨더라도 전문장인의 혼이 빈틈을 메워주기에 약점이 거의 없기도 합니다




기술의 성능면 뿐만아니라 결과로 보여드려도 괜찮을 것 같네요!

3.3 오픈 이후 신규 3성 아이템들을 약 270개 가량 HQ제작했습니다

시간 절약을 위해 금서 HQ재료인 야만신 섬유 이외의 모든 재료는 NQ로 제작하여

초기품질 0~1000 사이의 공정을 사용하였고

전문장인 스킬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가지고 활용한 결과 270개의 HQ 아이템을 만들면서

NQ가 나오거나 재활용에 실패한 횟수는 단 8번에 불과했습니다

초기품질 500선으로 제작했음에도 약 HQ 33개당 NQ가 1개나오는 꼴

결과가 보여주듯, 전문장인 스킬은 일반 스킬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사기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론 초기품질만 높으면 일반스킬을 활용해도 거의 확정적으로 HQ아이템을 뽑겠지만

신규 3성 아이템에 들어가는 3성재료 3개 HQ 뽑아 제작하는 것보다

대충 7줄의 매크로로 NQ 양산 후 아이템을 제작하는 단한번의 HQ공정으로 완료했으니

엄청난 시간을 절약해준 것에 비해 33개당 1개 NQ확률은 정말 별거 아닌 셈

엄청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 전문 장인 제작을 위한 준비


노동요를 사용한 전문장인 제작법은 반드시 60레벨 2성 이상의 아이템부터 사용합니다

견실한 마음 구간에서의 고품질 영향이 크기에 견실한 마음 버프 회수가 적게 부여되는 1성 이하는

견맘 견작 노동요가 오히려 독이됩니다




다음은 직업마다 교차 되는 크로스스킬!



필수



두말할 이유도,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는 필수스킬들 입니다



반필수




버프스킬과 재활용입니다

위 9개의 스킬을 먼저 끌어오고 남은 자리에 넣습니다

반드시 HQ를 성공해야 하는 작업의 경우 재활용이 우선시 되며

룩템과 같이 HQ가 나오면 좋지만 NQ가 나와도 상관없는 아이템의 경우 버프스킬이 우선시됩니다


3성 제작까지에선 집중스택 10 이상에서

독창적발상 2의 '품질 상승효과' 가 혁신보다 좋습니다

독창적 발상자체가 작업량을 늘려주어 모범작업의 회수를 줄여줄 수 있기에 내구도에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품질 상승효과만 있는 혁신은 별개로, 3성에서 독창 효율은

독창적 발상 2 >>>>>>>>> 독창적 발상 1 이기에 CP를 14 더 사용하여 작업량에서 이점을 주고싶다면

독창적 발상 2를, CP소모를 적게하여 품질 관련으로만 이점을 주고싶다면 혁신을 추천합니다

보석공예가 / 연금술사 / 요리사의 경우 필수 스킬을 2개 지니고 있어서

독창적 발상 / 혁신을 동시에 지니고 다룰 수 있으며

가죽공예가의 경우 필수스킬 / 반필수스킬 모두를 직업스킬로 지니고 있지 않아 반필수의 버프스킬 / 재활용

둘중 하나의 선택을 강요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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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외

필자가 독창적 발상 1을 사용하는 이유

댓글로 질문이 올라올 수 있어서 함께 적어둡니다

확실히 독창적 발상 2는 혁신보다 품질 상승효과가 좋을 정도로 독창적 발상 1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그럼에도 독창1을 쓰는건

초기품질이 0에 가까운 제 제작 스타일에선 100%를 채우기 위해선

11독창비레고를 만족하지 않으면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 반대로의 의미는 11스택에 버프스킬만 섞으면 100%를 띄울 수 있기에 독창2보다 독창1을 사용해도 충분하다는 것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독창2의 기댓값이 더 크지만

독창1과 독창2의 소모 CP 차이 8을 CP 480상태에서 독창2 효과보다도

더 유용하게 다룰 수 있다 판단했기에 독창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확고한 이유가 없는 이상, 효율이 뛰어난 독창2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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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는 '작업량의 체크'

내구도 절약은 작업량에 관련된 일반스킬에서도 가능합니다

모범작업을 2번 사용해야 완료 되는 작업을 독창적 발상 + 모범 작업 혹은 중급 작업으로 완성시킬 수 있다면

내구도를 10 절약하여 품질가공에 넘겨줄 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마무리 작업을 준비하기 위해 공정 중간중간에서 어떤 작업기술을 사용하여 진행해 나아갈지 계산해야 하므로

아래 6가지 경우 모두 직접 공정을 돌려보며 작업량을 체크해둡니다


1. 모범작업
2. 중급작업 (= 장인의 손재주)
3. 노동요 369 모범작업
4. 노동요 369 장인의 손재주
5. 독창적 발상 + 모범작업
6. 독창적 발상 + 중급작업

추가로, '마무리작업' 에 관한 이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작의 HQ여부를 결정짓는 마무리작업에 관해]




※ 전문장인 스킬을 활용하기 위한 작업


노동요에 소모된 CP를 보람찬 작업으로 회수하며 고품질과 보람찬 작업을 섞어 노동요 스택을 줄이고

노동요 스택과 정신집중 스택을 맞춰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 -

마무리 작업에서 니메이아의 물레를 돌리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사기스킬인 장인의 손재주와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하는 것이 장인스킬을 쓰는 의의에요!



때문에 먼저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기위해 1부터 올라가는 정신집중과 11부터 내려오는 노동요의 스택을

서로 만나게 해주면 됩니다

이 구조때문에 노동요를 기피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기술의 효과만 생각하며 굴리는 되는

간단한 숫자놀이라고 먼저 생각해볼까요?



서로의 스택을 1 줄여주는 경우



고품질 상태에서 비결을 사용하면 노동요 스택이 1 감소

노동요 3배수 상태에서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면 노동요 스택이 1 감소

품질 상태 '보통' 상태에서 품질가공 스킬을 사용하여 성공하면 정신 집중 스택이 1 상승하여

결과적으로 서로의 스택이 1 줄어들게 됩니다



서로의 스택을 2 줄여주는 경우



노동요 3배수 및 '고품질' 상태에서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면 노동요 스택이 2 감소

'고품질' 상태에서 가공스킬에 성공하면 정신집중 스택이 1 상승, 노동요 스택이 1감소

결과적으로 서로의 스택이 2 줄어들게 됩니다

서로의 스택을 3 줄여주는 경우




고품질 상태에서 '집중가공'을 사용하면 정신집중 스택이 2 상승, 노동요 스택이 1 감소하여

결과적으로 서로의 스택이 3 줄어들게 됩니다


이 3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정신집중 / 노동요 스택을 동일하게 만드는 것으로

전문장인 스킬의 첫 목적인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고품질 상태에서 '집중가공'이 아닌 '가공'을 사용하면 정신집중 스택1 손실이라 비효율적이지만

정신집중 스택 3 / 노동요 스택 5 처럼 서로의 스택이 2로 남아

집중가공을 사용하면 조건을 빗나가고 장인주를 사용하지 못함으로서 장인주 150 모작 120의 차이만큼인

효율 30만큼의 작업량으로 인해

모범작업 사용횟수가 늘어나게 될때에 한해서 사용합니다



이렇게 숫자계산으로 장인의 손재주를 성공시켰다면 공정을 진행한 후

니메이아의 물레를 돌려 내구도를 회복한 후 마무리 작업을 해주는 것이 흐름의 끝이네요

그럼이제 성공된 공정을 예시를 하나 들고와서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 전문장인 스킬이 사용되는 흐름






수많은 변수와 뒤틀리는 상황 속에서, 대표적으로 나오는 공정 하나입니다

신규 3성 제작 공정이며 이 공정에 사용된 CP는 총 412네요!

CP가 한계치일 경우 총 68만큼의 여분 CP가 있기에 3회분의 성손을

가공 / 가공 / 중급가공 대체할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럼 나눈 순서대로 진행의 흐름을 알아봅시다



1. 작업량 진행 구간





견실한 마음 구간 입니다

견실한 마음 - 노동요 - 작업요령을 입력하며 노동요 이후로 고품질이 나오면 비결을 사용하고

3배수를 만족하면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노동요 스택을 낮춥니다

성공률 90%인 꾸진한 진척에 안솜1을 섞어 100%의 성공률로 두번 진행하고

나머지는 견실한 작업으로 쭉쭉 밀고 나갑니다

3성 제작에선 총 18회의 견실한 마음 버프가 적용되니 중간에 작업요령을 리필해줍니다

견실한 마음이 끝날때까지 고품질이 2번이상 나오지 않아 노동요 스택이 10 / 11일 경우 전문장인의 혼을 사용합니다



2. 품질 가공구간


위 공정대로라면 노동요 스택 8 내구도 50에서 정신집중을 사용하게 됩니다

먼저 품질가공을 진행하기 전 작업량을 살펴보고 작업스킬을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공정 스크린 샷을 하나 빌리자면

견맘구간 진행된 작업량은 총 1452 / 1764로 필요한 작업량은 312가 남았네요

공정을 굴리던 시점에서 장인의 손재주 작업량이 155이기에

남은 157은 작업량 171의 독창+모작으로 마무리 할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모범작업의 작업량이 127이었는데 남은 작업량이 250정도로 모범작업 2회로 마무리 된다면

노동요 3배수의 모범작업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모작 2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괜히 필요없는 3배수 모작사용하다 고품질이 떠서 CP회복의 기회를 잃지 마세요

어느정도 작업이 진행된 상태에서 계획한 마무리 작업은 계획했던대로 들어가지만

작업량이 부족한 경우 노동요 3배수의 모범작업 , CP 부족 등으로 계획했던 마무리작업보다

더 효율적인 마무리작업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주세요





자! 어떻게 작업량을 채울지 정했다면 이제 안정된 솜씨 2를 사용하여 성급한 손길로 품질가공을 시작합시다

내구도 10을 만들기까지 품질가공 횟수는 총 4회

따라서 안정된 솜씨2 버프가 적용되는 5회동안 다른스킬을 1회 사용할 여유가 주어집니다

견맘구간 비결 / 보람찬 작업 사용으로 작업요령의 타이밍이 밀리지 않았다면

내구도 20에서 작업요령을 리필할 수 있게 되는데

작업요령 리필을 통해 마지막 성손을 고품질의 집중가공으로 노려볼 수 있게됩니다

물론 작업도중 고품질이 나와 노동요가 369가 되었다면 작업요령 리필 대신 여유 1회를 보람찬 작업에 사용하고

작업요령은 안정된 솜씨2 효과가 끝나고 능땜2를 사용하기 전에 리필해줍니다

[보람찬 작업이 작업요령보다 우선시됩니다]



능땜 2를 사용하고 나서의 안솜2 구간에서 고품질이 한번 나와 집중가공을 사용하여

7 / 7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만족했네요!

보통의 경우는 능땜 2 이후의 안솜구간에서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그 보통이 아닌경우 인데...


A . 고품질이 많이 떴을 때

고품질이 많이나오면 능땜2를 쓰기 전인 첫 안솜2 구간에서 장인의 손재주 여부가 결정되는데

이 경우는 거의 성공한 작업입니다

[ 내구도 20 남은 안솜버프 1회 고품질 상태 정신집중 4 노동요 5 ] 의 상황을 예로들면

안솜버프가 1회 남았고 모범작업으로 고품질을 넘길만한 작업량 여유가 없으면 반드시 가공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서로의 스택이 1 남아서 조건이 빗나가버리는데 어떻게 해야할까? 싶은 경우가 있는데

첫 안솜구간에서 정집이 노동요 스택을 넘는건 앞선 공정에서 여러번 나온 고품질의 효과를 봤기에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지 않아도 매우 충분한 공정입니다

그냥 집중가공으로 장인의 손재주를 날려버리세요!


B . 고품질도 안뜨고 성손도 터지고

노동요 스택이 7 남아있는데 성손이 자꾸 터져서 능땜2 이후의 안솜2 구간에서도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하지 못했다면

여기서부터 제작센스를 이용한 임기응변을 시작합니다




바로 능땜 1을 사용한 강제연결

앞선 부분에서 CP를 집중가공에 사용했기에 능땜 1을 사용하면 마무리 작업에 필요한 CP를 확보할 수 없게됩니다

그치만 HQ를 성공시키기 위해선 어쩔 수 없습니다 사용해야죠!


능땜1 사용후 마저 장인의 손재주 조건을 만족시킨 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CP가 타버려 마지막에 사용하려 했던 독창적 발상은 사용할 수 없게되네요

게다가 마무리작업에 필요한 CP를 회수해야 하기에 큰일입니다

하지만 노동요 스택이 7이기에 고품질이 한번만이라도 떠주면 비결 - 보람찬 작업 콤보로

35의 CP가 회수되어 마무리 작업에 필요한 CP를 회복하는 극적인 드라마공정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마무리작업 CP가 확보되지 않은 시점에선 정신집중 스택 1보다 CP 20이 더욱 더 큰 가치를 지닙니다

독창 + 모작을 빠르게 포기하고 모작2번을 사용하는 것으로 마무리작업 계획을 바꿔

여유분인 모작 1회도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하기 전에 사용함으로서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니메이아의 물레를 남겨 고품질 CP연계 콤보가 떠주길 바라시면 됩니다


이 경우가 많은 분들이 노동요를 사용하면서 겪는 난해한 상황 1위로 꼽혀서 조금 길게 적어봤네요





자, CP가 충분하다면 그럼 편하게 마무리 작업을 진행합시다!

마무리 작업에 관해선 딱히 적을게 없네요

모든 사투를 작업량 진행구간, 품질 가공구간에서 하다보니...

마무리 작업에선 CP가 55아래로 떨어지기 전까지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공정을 진행하고

전체적인 HQ성공률이 재활용 회수율인 90%보다 낮다 판단되면 재활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노동요 실전 영상


노동요의 실전 영상은 위 레시피대로 흘러가기도 하지만 굉장히 난잡합니다

온갖 변수가 적용된 영상 하나와 전문장인의 혼을 사용한 영상 하나를 가지고 설명하겠습니다


1. 전문장인 스킬 일반공정 예시





견맘 구간에 고품질이 3번이나 떠줘서 제도용지를 사용할 필요가 없네요!

견맘 이후의 작업량을 보니 1332 / 1764 였습니다

계산해보니 제 스펙 기준으로 장인의 손재주 + 모범작업 2회로 마무리가 되네요!

노동요 3배수에서 모범작업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영상에선 작숙 스펙이 낮은 대장장이인줄 알고 3배수 모작을 사용했습니다 이러면 안돼요 흐엉엉엉




만약 고품질이 너무 많이떠서 CP회복 기술을 써도 더이상 CP를 회복할 수 없을 것이다 라고 판단하면

모범작업 이후 후반에 쓰이기도 하는 능숙한 땜질 1을 미리 끌어와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이미 CP는 충분히 회복되어있기에 능땜2 / 마무리 작업에 필요한 CP는 충분하거든요

굳이 능땜1을 미리 사용하는건 내구도 40상태에서 안솜2는 품질가공이 3회로 제한되어

자칫하단 장인의 손재주 타이밍을 놓칠 수 있기에

초반 CP회복량이 많을 경우 모작 - 능땜1을 먼저 쓰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영상에선 내구도 40인 상태로 안솜2를 돌리고 바로 작업요령을 리필했는데

내구도 40으로 다른 스킬을 사용할 타이밍이 2번인 이유도 있지만

노동요가 3배수 +2로 고품질이 나와도 보람찬 작업을 사용하지 않기에 가능한 한 빨리 작업요령을 돌렸습니다

※ 작업요령은 보람찬 작업의 우선도를 지킨 조건 아래에서 빨리 사용할 수록 좋습니다




능땜 2 이후 장인의 손재주을 사용하고 안솜2 버프가 끝난 상황,

초반 CP회복이 충분하였기에 능땜1을 사용할 여유가 되어 성손을 가공으로 대체하지 않고

능땜1을 위해 CP를 아껴두었습니다

게다가 작업요령도 능땜2 이전에 빨리 리필하였기에 한번 더 사용할 수 있었네요!


노동요가 5스택이었다면 내구도 50에서

바로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해 내구도 70상태로 품질가공과 마무리작업을 진행시키는게 좋지만

능땜1이후 고품질로 노동요 스택이 4가 되면서 '고품질을 통한 연계 CP회복을 노려볼 수 있게되었습니다'

내구도 70에서 시작하건 니메이아를 늦게 쓰던 안정된 솜씨는 똑같이 2번 사용하기에

내구도 50상태로 공정을 진행시켜 비결 - 보작의 CP콤보와 노동요가 2스택이 되면서 니메이아의 물레의 회복효과를

내구도 30으로 늘리는걸 노려보는게 더욱 효율적입니다

뭐 이 공정에서는 고품이 떠주지 않았지만 절실할때 떠주는 연계CP회복과 니메이아의 물레 30회복은

정말 행복합니다


예시로 든 공정이 조금 난잡했지만

사진으로 예를 든 공정처럼 능땜1까지 가지 않고 능땜1에 사용된 CP 92를 앞 공정에 적절히 배분되어

깔끔하게 끝나는 공정이 대부분이니까 안심해주세...요?


2. 장인의 혼 사용 예시




11스택으로 유지된 노동요 스택을

장인의 혼 사용 효율성을 이끌어 내는데 중점을 두어 공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장인의 혼 앞부분에서 CP 회복을 하였고 안솜2 이후로도 장인정신 버프가 남아있도록 하여 집중가공도 노려보았습니다

비록 안솜2 이후로는 고품이 나오지않아 집중가공에는 사용하지 못했지만 CP회복과 노동요 스택 감소는 했으니

매우 편해졌네요


작업량은 장인의 손재주 + 독창적발상 모범작업으로 마무리 됨을 계산하였고

공정이 매우 우수하게 진행되었기에

마무리작업에 필요한 CP 105이상을 남겨두는 가정하에 3회정도 성손대신 가공을 사용하였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장인정신 버프를 CP회복에 쓰면 영상처럼 CP를 여러곳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으나

집중가공을 통한 품질가공에 치우치면 이후 CP가 부족하여 독창을 이용한 대처가 힘드니

아래, 장인의 혼 효율성에 관한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장인스킬 설명 중 장인의 혼 밑에 링크한 글과 동일합니다]

 


추가로 공정에서 실수한 부분입니다

장인정신 버프에서 '최고품질에 비결을 사용한 이후' 로, 저품질인 상태

최고품질은 반드시 최고품질 - 저품질 - 보통의 상태로 돌아가기에

저 시점에선 안솜2가 아닌 작업요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고품질은 작업요령 - 안정된 솜씨2를 쓰고난 이후에야 나올 수 있으니 효율적인건 역시 빠른 작업요령 리필이지요






전문장인 스킬에 대한 기초와 이해는 여기까지 입니다

기초에 더해서 전문장인 스킬 사용시 가장 많이 겪게되는 난해한 상황들을 몇가지만 추가해봤는데도

심화가 된 기분이네요...


일반 스킬을 사용한 제작에서 온갖 모든게 변수덩어리인 스킬들이 추가된 만큼

제 지식 내에서 특정 상황에 대한 대처, 상황에 따른 효율적인 스킬 사용 방법을 적는다면

이정도 양이 되는 글을 10개를 더 써도 부족할 정도로 난해하고 많습니다


그만큼, 전문장인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경험을 쌓으면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효율적인 스킬 사용법을 터득하여 더욱 완벽한 제작이 가능해 질 수 있을것입니다

앞으로는 상황 대처 및 효율성 등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해나갈 것이니

함께 장인 스킬을 사용해 보며 노동요의 참된 사기성을 맛봅시다 흐흐




제작에 관련된 질문은 초코보 서버 >> 부란다 << 로 귓주시면 도와드릴 수 있으며

노동요를 다루며 특정 상황에 대해 어떻게 스킬을 굴려야 할지 궁금할 경우

작업량과 스펙, 버프상태와 CP양이 표기된 스크린샷을 찍어 채집 제작 게시판에 등록해 주시면

공정의 상태를 보고 감정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노동요 정말 사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