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 학자에게 전하는 모엄가의 모엄록

0. 시작하기 전에 편.




  안녕하세요! 저는 오픈베타때부터 학자를 하고 있는 빚의 전사입니다. 진짜 빛의 전사가 되기 위해 찾아온 새싹 여러분을 위해 허접하게나마 모엄록을 써볼까해요. 이 글은 1. 이제 처음부터 차근차근 학자를 키워볼까 싶어서 인벤에 기웃거리고 오신 귀여운 새싹분 2. 점핑을 했지만 실제 플레이상으로는 어떻게 올라왔을까가 궁금한 만렙 새싹을 위해 3. 나는 만렙 빛의 전사지만 추억의 일기장 보는 느낌으로 공략글이나 봐야지 하는 노란 헌싹들을 위해 쓰게 되었습니다.


  • 학자는 어떤 직업인가?
  요정(에오스&셀레네)과 함께하는 힐러로 파티의 온갖 응급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직업군입니다. 

백마도사와의 비교

1. 백마도사는 학자에 비해 글쿨(글로벌 쿨다운; 스킬을 썼을때 모든 스킬이 같이 쿨다운이 돌아 다른 스킬도 같이 기다려야 하는 시스템)에 묶여있는 마법이 대다수입니다. 이는 응급상황에 빠른 대처는 학자가 더 좋고, 백마도사가 스킬 하나하나를 쓸 때 좀 더 신중하게 써야 한다는 결과를 낳습니다.

2. 백마도사가 힐스킬의 순수 힐량은 더 높습니다. 특히 광역힐에 대해서 이 부분이 도드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미 피가 빠져있는 파티원들의 체력을 채워주는 역할은 백마도사가 더 능숙합니다.

3. 마나관리에 있어서 학자가 유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비술사 클래스(학자의 1차직업)가 가지고 있는 "에테르 순환"은 백마도사의 스킬들에 비해 매우 우월한 마나 회복기이며, 여기서 파생되는 다양한 힐스킬들은 에테르 순환 스택이라는 다른 자원을 소모할 뿐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학자는 여기에 요정이라는 힐 소환수가 있고, 요정이 하는 힐은 학자의 자원을 아무것도 소모하지 않습니다!!

4. 다양한 데미지감소기, 보호막 기술을 통해 데미지의 예방을 해낼 수 있습니다. 눈에는 눈, 야전치유진, 바이러스, 요정의 서약, 요정의 광휘와 같은 다채로운 기술들은 전부 힐 마법과 별개의 시점에 넣을 수 있고 이는 각종 보스의 시전기술 타이밍과 데미지가 정해져있는 파판의 토벌/레이드 시스템과 맞물려 훌륭한 효율을 낳습니다. 고무격려책과 사기고양책은 '격려'라는 이름의 보호막을 힐량 비례로 걸어주기 때문에 일단 피가 빠진 다음에 피를 채우는 백마도사의 마법에 비해 더 높은 안정성과 효율을 보입니다.

5. 위의 1,3,4번에서 알 수 있듯이 힐 마법과 동시에 여러 가지를 수행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 능력은 학자가 최상위 컨텐츠에서 딜 보조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특히 비술사 클래스에서 온 딜링 마법 대부분이 도트딜 형태이기 때문에 요정이라는 힐 소환수가 같이 있는 점과 시너지를 일으켜 힐과 딜을 같이 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오잉? 학자가 좋아보이는 부분이 많네? 라고 느껴지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것은 제가 학자가 주캐라서 그렇다고 대답드릴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백마도사도 학자에 비해서 또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4인 던전 규모에서는 학자든 백마도사든 상관이 없고, 8인 토벌/레이드에서는 학학 또는 백백이 아니라 백+학으로 데려가려고 하기 때문에 어느 쪽 힐러가 낫다! 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파이널판타지 14 힐러 직업군 학자를 하시러 오셨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알아두셨으면 해서 단점을 먼저 적어볼게요.

파이널 판타지 14 초반부에서 견뎌내야할 것
1. 20-30렙 전이 정말 재미가 없다...고들 많이 하십니다. 전 MMORPG가 이게 첨이라 재미있는지 없는지 모르고 지나갔는데, 2.5초의 비교적 긴 글쿨과 적은 스킬 수, 미묘한 타격감, 파판 특유의 (초반) 느긋한 게임성과 퀘스트 라인에 지루함을 많이 느끼시더라고요. 저처럼 재미있게 하실 수 있으시면 제일 좋고, 아니시더라도 이 게임은 50렙부터라는걸 잊지 않아주셨으면 좋겠고, 그도 힘들면 이젠 모험록을 캐시로 사서 레벨링을 바로 하실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주세요.

2.지도, 지도, 지도!!!!!! 이건 사실 60렙까지도 고통받으실겁니다... 파판 지도는 알고 보면 참 정확하고 모르고 보면 참 부정확해요. 정말 지도상에 깨알같이 강이랑 갈수없는 포인트랑 절벽이랑 위치정보가 다 쓰여있기는 한데, 사실 직접 가보지 않으면 그게 뭔지 알지 못하거든요. 게다가 Z축으로 장난을 많이 칩니다. 퀘 표시가 있길래 가봤는데 대상이 없어서 한참 해맸더니 지하에 동굴이 있다던가, 절벽을 오르락내리락하게 만든다던가, 계단 두개 올라가서 옥상에 있다던가 하는 식으로요. 학자가 되기 위해 림사 로민사의 비술사를 택한 여러분, 여러분은 도시에서부터 헤매게 될겁니다. 아, 그래도 안심하세요. 울다하가 더 어렵답니다(찡긋

3. 던.전.매.칭. 창천의 이슈가르트 확장팩이 오픈된 지 얼마 안 된 현 시점에서는 신직업 암흑기사와 점성술사를 키우는 분들 덕에 딜러 매칭이 엄청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탱,힐 인구가 딜러에 비해 적기 때문에 매칭 시스템에서 딜러가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에? 난 학자라서 힐러인데요? 놉 당신은 30레벨 전까지 딜러입니다. 그것은 비술사 클래스의 숙명, 어쩔 수 없지요.

4. 스토리 따라가는 게임을 싫어해요. 이런 분들은 파판 14 정액 넣기 전에 조금 고민을 해보셔야해요. 거의 모든 시스템과 던전, 토벌전이 메인 퀘스트 라인을 깨야 열리는 구조고, 파판 14의 매력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토리 파트를 빼고 즐기기엔 조금 아까우니까요.

파이널 판타지 14 후반부에서 견뎌내야할 것
5. 50레벨 전까지는 소환수는 자동으로 돌려놓고 적당히 보호막 힐이나 돌려주면 다 깨지지만 엔드 컨텐츠로 갈수록 학자는 손도 머리도 바빠집니다. 위에서 학자의 장점으로 멀티태스킹을 써놓았던가요? 네... 바꿔말하면 당신은 소환수 관리, 스스로의 힐 관리, 마나관리, 파티원 피관리, 기믹 처리, 각종 버프/디버프 스킬 타이밍재기 + 딜컷 맞추기 위한 빡딜까지! 동시에 해내셔야합니다. 학자가 왜 학자인지 알 수 있게 돼요. 보호막과 뎀감기는 예방기술이고, 바꿔말하면 해당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걸어야 합니다=해당 레이드의 모든 정보를 외워놓으셔야합니다. 거기에 적절한 힐을 돌리려면 탱커 기술의 버프 아이콘정도는 다 외우시고, 더 잘하시려면 탱 기술의 쿨도 외워놓으시면 좋고, 거기에 더더 잘하시려면 딜러분들 스킬도 다 외워놓으시면...

6. 그냥 깨려도 바쁜데 엔드 컨텐츠를 초기에 깨시려면 갈려나갑니다. 백마도사랑 같이 흑흑. 일찍 클리어하고자 마음먹으면 a. 파티원들이 아직 기믹에 능숙히 대처하지 못한다. b. 템파밍이 덜 되었으므로 기본 스텟이 안 좋다. 이렇기 때문에
탱이 물살이다->힐러 고통
딜러가 기믹처리 실패->파티원 피가 빠지거나 죽는다->힐러 고통
딜러의 딜이 낮다(딜컷이 없는 경우)->게임이 길어져서 마나관리가 안된다->힐러 고통
딜러의 딜이 낮다(딜컷이 있는 경우)->전멸을 막기 위해 학자가 딜 참여 및 기믹처리 전담->백마는 힐을 혼자 책임진다->힐러 둘 다 고통
딜러의 딜이 낮다(딜컷이 있는 경우)->전멸을 막기 위해 탱도 힘셋을 끼고 딜->힐러는 어그로 관리와 탱힐이..->힐러 고통
그냥 보스가 평범한 광역기->그냥 모두가 템파밍이 적어서 피복구가 힘듦->그냥 힐러 고통ㅋㅋㅋ
이렇습니다...괜히 인터넷 돌아다니면 힐러 흑화짤이 나오는게 아니에요. 여러분의 가장 큰 덕목은 튼튼한 멘탈이 됩니다.

7. 랜매 학학 조합 나왔을때 백백보다 짜증. 솔힐을 전제로 한 4인 던전은 상관 없지만, 8인 토벌/레이드에서는 학학이 걸리면 좀 슬픕니다. 서로 중첩이 되는 백마도사의 도트힐과 달리 학자의 격려(보호막)은 중첩이 되지 않고, 뎀감 및 디버프도 중첩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시점에 쓰지 않게 눈치를 잘 봐야합니다. 50레벨이 넘어서야 배우는 불요불굴책과 응급전술을 배우기 전에는 마땅한 광힐 스킬이 없고(35레벨 사기고양책은 절반이 보호막이라는 점 때문에 연속 광데미지가 아니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파티원들 피관리가 백학 조합에 비해 아주 짜증납니다. 동족혐오의 표본이죠.


  자, 이제 무서운 부분을 보았으니 학자의 즐거움을 논해봅시다.

1. 필드에서의 굉장한 안정성. 일단 소환수가 있는 직업군은 일반적으로 솔플에 매우 유리하죠. 특히 학자는 힐 스킬이 있는 소환수기 때문에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솔플을 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좀 느려도 죽지 않고 모든 걸 할 수 있어요.

2. 저렙-중렙 던전에서의 편리함. 피가 80퍼센트 이하로 내려간 파티원들 체력을 낮은 퍼센트 순서대로 알아서 채워줍니다. 마나소모도 없고, 내 글쿨을 빼앗지도 않아요. 게다가 30렙 이후 던전에서는 높은 보호막을 주는 고무격려책을 쓸 수 있는데 이게 참 탱 피를 안정적으로 두게 하는데 꿀입니다. 화룡점정은 역시 50레벨에 주는 생명활성술! 에테르 순환 스택 소모만으로 강력한 힐을 남발할 수 있습니다.

3. 어그로 및 마나 관리의 수월함. 파판 14는 힐어글이 강려크하고, 그 때문에 탱커들이 광어그로 잡는데 고통받습니다. 하지만 소환수와 어그로를 나눠가지는 학자는 웬만해서는 어그로 튈 일이 적지요. 본체가 어글이 끌리면 요정이 본체를 힐해줄테고 만약 요정이 어그로가 끌리는데 탱커가 다시 못 잡아간다 싶어도 죽으면 다시 소환하면됩니다. 게다가 효율좋은 마나회복기와 마나로부터 자유로운 힐펫,힐스킬의 존재로 마나 관리에 있어서도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4. 학자만 키우면 원플러스원으로 따라오는 소환사. 딜러가 필요할 땐 언제든지 소환사로 바꾸어서 플레이하면 됩니다. 자유부대(길드) 힐러랑 같이 던전을 가고 싶다던가, 필드 몹 정리할때 딜링이 부족한 느낌이던가, 아니면 그냥 오늘은 딜러가 좀 더 하고 싶을 때 말이에요. 이번 확장팩에서 굉장히 좋아졌다는 평가를 듣는 소환사이기에 더 눈에 돋보이는 강점입니다.

5. 눈도 손도 머리도 바쁘지만 그만큼 재미있습니다. 위에서 단점이라고 쓴 부분이지만, 이것 때문에 학자를 손에서 못 놓는 분들도 많아요. 글쿨 사이에 우겨넣는 각종 어빌리티들과 딜도 같이 할 수 있는 멀티능력 덕분에 끊임없이 쉬지 않고 무언가를 할 수 있어요.

6. 엔드 컨텐츠에서의 귀족. 전사와 더불어 신경쓸 것이 굉장히 많고 부담감도 상당하기 때문인지 최상위 레이드에서는 모두가 잘하는 학자를 눈에 불을 켜고 찾아요. 취직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 파밍 단계에서의 편함. 헤딩 단계에선 누구보다 힘들지만 숙련된 사람들로 이루어진 파티에선 급격히 난이도가 쉬워져요. 위에서 말한 ->힐러 고통 부분을 다 역으로 하면 됩니다. 탱은 단단해지고, 딜러는 딜이 좋고 장판을 다 피하며, 동료 백마는 재깍재깍 피를 채웁니다. 학자요? 딜 좀 하면서 이미 외운 뎀감기만 좀 넣으면야... 힘든 걸 추구하는 헤딩에선 힘들고 이제 다 익숙해지고 금방 끝내고 싶은 파밍에선 편한 난이도라니, 적절하지 않나요?


  사실 원래는 스킬도 요정도 이뻐요..도 쓰고 싶었는데 이쁜건 점성술사가 너무 대단하네요. 그래도 학자도 이쁩니다! 그리고 직업퀘스트가 제일 (클래스도 잡도) 재미있고 좋다는 분들이 많아요!

 이 글을 읽고 학자를 해야지! 하시는 분들은 이제 파이널판타지14를 켜시고, 캐릭터 생성을 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생성할 때 많이들 물어보시는거 정리해볼게요. (댓글로 추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Q. 학자에 유리한 종족/수호신은 뭔가요?
A. 그런거 없습니다. 스텟차이가 아주아주 적어서 그냥 맘에 드는 외형에 맘에 드는 수호신, 맘에 드는 생일 고르십시오. 하지만 저는 제일 귀엽고 이쁜 루가딘을 합니다.

Q. 학자를 하려면 무슨 직업해야 해요? 학자가 없는데.
A. 비술사 클래스를 선택하시면 되어요. 림사 로민사가 시작도시입니다.

Q. 정보 찾아보니 학자를 하려면 비술사와 환술사 레벨링이 필요하다던데, 캐릭터를 두개 만들면 되나요?
A. 아닙니다. 파이널판타지14는 한 캐릭터로 무기만 바꾸면 직업이 바뀌며, 학자 전직을 위해서는 비술사를 30렙까지 키우고, 그리다니아라는 도시에 가서 환술사 전직 후 15레벨까지 키우고, 학자 잡(Job)퀘스트를 깨시면 학자 전직이 됩니다.





다음은 1. 1레벨~15레벨 첫 던전 전까지! 편으로 찾아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