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 학자에게 전하는 모엄가의 모엄록 

3. 30레벨~50레벨  하앍 하앍... 학자가 되었습니다


목차

A. 전직을 합시다
B. 이제는 나도 힐러! 4인 던전과 8인 토벌/레이드에서의 학자의 역할
C. 요정학개론
D. 30-50레벨 학자 스킬 설명
E. 주요 보조 스킬 설명 (그리고 부직업 레벨링에 대해)
F. 힐링캠프; 마나 관리와 어그로 관리에 대해, 그리고 딜 보조에 대해


  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온 모엄가입니다. 학자를 위해 30레벨까지 달려온 여러분! 드!디!어! 학자로의 길이 열렸습니다. 지금까지의 고생을 끝이 나고, 더 큰 고생을 할 수 있게 된 것이죠! 학자의 자세한 배경설정과 스토리는 직접 잡퀘를 깨면서 알아보도록 하고, 여기서는 다른 잡소리를 하도록 하죠.


A. 전직을 합시다

  제가 이미 모엄록 1편에서 말씀드렸듯이, 에오르제아에선 2차 직업인 잡(Job)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직업도 15레벨까지 올리셔야 합니다. 학자의 경우에는 (이미 올린) 비술사 30레벨과 환술사 15레벨이 필요합니다.

 환술사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그리다니아의 환술사 길드에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15레벨까지 올리셔야 하죠. 아래 E 항목에서 한번 더 설명하려고 하지만 15레벨은 토벌 수첩과 (혹시 남겨놓은) 서브 퀘스트, 환술사 길드 자체의 직업 퀘스트 정도로 금방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돌던지기...돌던지기...돌던지기라는 정말 지루한 부분이라...

  이미 올리신 분이라면 30레벨 비술사 직업 퀘스트 "비술 최대의 명제 증명"을 완료하신 뒤 완소스킬 전염을 받고 비술사 길드 NPC 무리에게 "머리를 써야지"라는 전직 퀘스트를 받게 됩니다. 그럼 도끼술사 길드의 NPC 알카 졸카랑 여차저차 다니며 짠! 학자가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제 5레벨 뒤 학자 잡퀘스트는 비술사 길드가 아니라 계속 알카 졸카에게 받는다는 점이에요(50레벨까지). 저처럼 35렙때 비술사 길드를 방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전직을 마치면 4레벨의 소환은 치료형 소환수인 에오스를, 15레벨 소환 2는 버프형 소환수인 셀레네를 소환합니다. 각 요정에 대해서는 C. 요정학개론에서 설명할게요.

  이 부분은 선택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울다하로 가서 주술사도 15레벨까지 만들기를 추천해요. 모엄록 0편에서 설명했듯이, 비술사 클래스의 장점은 한 직업만 키우면 다른 직업이 공짜로 따라온다는 점이고, 그걸 위해서 비술사 30레벨, 주술사 15레벨을 만들어 소환사 전직도 해놓으려는 것이죠. 학자와 소환사는 주 클래스, 즉 비술사를 공유하기 때문에 학자로 46레벨이 되면 소환사도 알아서 46레벨이 됩니다. 물론 안 하셔도 되고, 나~~중에 하셔도 전혀 상관없지만, 이 시점에서 같이 해 놓으라는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0. 50레벨 이전까지 무기/장비를 공유한다.
키웠는데 못 써먹을 거면 얘기를 안해요. 하지만 50레벨 전까지는 "마법사" 아이템으로 공유하기 때문에 학자옷과 마법서를 같이 씁니다.
1. 필드 몹 정리가 훨씬 빠르다.
사실 필드에서 안정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게다가 적개심을 잘 잡는 타이탄 에기가 때로는 에오스보다 훨씬 안정적일 때도 많아요. 딜러로써 받는 스텟 보정과 잡스킬로 딜 마법/능력의 추가는 속시원한 진행을 보장합니다.
2. 나중에 소환사를 해보려고 할때 훨씬 도움이 된다.
뭐, 나중에 만렙 다 되고 주술사 레벨만 올리면 만렙 소환사가 똭! 하고 나옵니다. 많은 학자분들이 이렇게 소환사 직업을 가져요. 그런데 이렇게 소환사가 되면 점핑포션 쓴것같은 상태가 되어버리죠. 소환사는 딜러이기때문에 많은 딜 스킬이 추가가 되어있고, 그 때문에 학자만 한다고 그 딜사이클을 다 알 수가 없어요. 미리 소환사 전직 후 필드나 돌발 등에서 써보면 이후에 도움이 됩니다.
3. 어차피 주술사 레벨을 올려야 한다.
사실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될 수도 있어요. 각 직업엔 다른 클래스의 고레벨 필수스킬이 하나둘씩 있습니다. 전사가 검술사 레벨 22의 도발을 가져와야 하는 것처럼, 우리 힐러들은 주술사 26레벨의 신속한 마법을 가져와야합니다. 이거 키우려면 당연히 주술사 15레벨 정도는 키워야겠죠.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선택사항이고, 일단 힐러에 집중하고 싶다고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소환사도 같이 하실 거면 학자랑 같은 레벨에 같이 잡퀘를 하는걸 잊지 마세요! 소환사 잡퀘는 그리다니아의 야미트라가 줍니다(물론 첫 시작은 비술사 길드에서).

  걱정이 되어 얘기하지만, 직업 변경은 무기를 바꿔끼면 되고요, 보통은 캐릭터 창(단축키 C)에서 장비 저장을 새 슬롯에 해서 그걸로 바꾸면 알몸될 필요없이 바뀝니다. 그리고 학자로 전직퀘스트 한 뒤에 어??? 왜 나 아직도 비술사죠? 이러시는 분은 장비 창에서 학자 소울 크리스탈을 장비하세요.



B. 이제는 나도 힐러! 4인 던전과 8인 토벌/레이드에서의 학자의 역할

  여러분은 이제 힐러입니다. 던전 매칭 아이콘은 빨간색이 아니라 초록색이고요,  일반적인 매칭 시간도 꽤 짧아집니다. 여러분의 소환수는 이제 딜을 하지 않고 힐을 하네요. 햇살은 밝고, 새는 지저귀고, 이제 당신은 힐을 하면 됩니다.

  힐 스킬과 언제 어떤 힐을 써야 하는가? 이런 문제는 뒤에 F 항목에서 다룰거에요! 여기서는 학자가 된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는가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모엄록 0편에서 말한 것과 같이요,

  학자는 멀티테스킹이 됩니다. 소환수과 본체가 각각 힐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 대상에게 각각 힐을 줄 수 있고, 요정이 힐, 본체가 딜을 넣을 수도 있고, 심지어 본체의 힐 마법과 능력이 각각 있기 때문에 요정이 아니어도 동시 힐/딜이 가능하죠.

  4인 던전에서 여러분의 힐은 한 나무꾼의 비명(38레벨 던전) 전까지 에오스가 거진 다 해먹을만 합니다. 특히 무작위 저레벨로 랜덤매칭되어서 들어갈 저레벨 던전들에서요. 저는 힐 마법이 치유술 + 고무격려책밖에 없는데요? 이럴만 하지만 (동레벨 백마도사는 힐에 대해서는 훨씬 다채로운 스킬이 있죠) 요정의 존재, 그리고 훌륭한 고무격려책으로 60레벨까지 아주 안정적인 단일힐이 되실겁니다. 4인 던전은 네명이 동시에 피가 빠져서 골골댈 일이 적고, 있어도 요정의 광힐과 학자의 사기고양책으로 쉽게 복구가 됩니다. 아, 돌방패는 조심하세요. 아이템과 레벨이 부족한 당신은 골골대는 탱커의 시체를 기워 겨우 버티게 하는 기분을 맛보게 될겁니다. 혹시 바삐 레벨링 하느라 충의의 방패(40레벨 잡 스킬)라도 안 배우신 분이 오셨다? 아마 몹들이 당신도 때릴겁니다...

  주의를 주고자 하는 부분이 몇 가지 있어요. 1레벨부터 꾸준히 힐러로서 역량을 쌓아온 환술사와 달리, 갓 힐러가 된 30레벨 학자는 힐러로서 익숙해질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단축키 창 정리도 필요하고, 지금까지 쿨마다 눌러주면 딜이 되던 소환수 관리는 보스가 아니라 파티 상황에 따라 써야 되는 쪽으로 바뀌고요. 특히 40렙 즈음의 던전들이 힐러들에게 잡이 생긴다고 그러는지 아프거나, 힐이 신경써야 스무스하게 넘어가는 부분이 마구 생겨요. 32레벨 브레이플룩스의 야영지에서는 학자는 해제 불가능한 독 디버프를 자꾸 중첩해서 걸고요 폭풍 번개도마뱀은 어찌나 아픈지, 35레벨 카른에서는 공략 모르고 가면 첫번째 보스에서 전멸을 그리고 멍때리다가 사원 땅벌에 탱 눕기 38레벨 나무꾼의 비명에서는 힐러가 어글먹고 뛰어댕기거나 막보는 기믹실패하면 디버프 해제해야하는 광역을 남발하고요 하지만 학자에겐 아직도 해제기술이 없죠 41레벨 돌방패는 탱커와 힐러가 같이 비명을 지르게 하는 일반몹이 한그득 있습니다. 돌아다니면 숯불 훈제도 시켜주고...
  그런데 다른 직업군도 갓 잡이 생기면서 혼란이 조금 일어납니다. 나이트는 어글 버프를 얻는 레벨이 40레벨인데 세진 딜러들이 어글 자꾸 뺏어가는 헬 구간, 치유 계수 높은 기술이 몇 없는데 왜인지 피가 잔뜩 빠져서 겁주는 전사(사실 받는 치유량도 늘어나는데, 힐 처음할땐 몰라서 무서움)...
  겁먹지 마시고, 요정을 믿고, 치유술과 고무고무를 믿으십시다. 딜러하다가 힐러하시면 괜히 너무 큰 부담감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요. 위에 겁을 줄 만한 내용을 막 써놓았지만 학자는 쿨마다 에테르 순환만 눌러주면 마나가 마르는 일은 없고, 40렙 전 디버프 해제 기능이 없어도 요정이 힐로 죄다 밀어붙여요. 딜러한테 신경 끄고 탱한테 고무격려책이나 날려도 아무도 안 죽습니다. 오히려 동시다발적으로 피 빠지는 상황에 우왕좌왕하다 글쿨 관리나 어그로 관리가 안 되어서 죽는 경우가 더 생기니 언제나 침착합시다.
  아참, 까먹지 말고 프로테스 넣고 출발하세요!
  
  4인 토벌전은 힐러로는 34레벨 타이탄, 44레벨 가루다가 나오고 이후는 8인 파티로 진행합니다. 토벌전 이상에선 반드시 공략을 미리 봐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안 그럴거면 헤딩팟을 파티 모으기 기능으로 모아가세요. 학자는 보스 기술을 알아놓아야 데미지 감소와 보호막을 감습니다. 그리고 기믹 실패로 죽으면 보스 피가 1퍼센트 남거나 하는 게 아닌 이상 전멸이에요. 심지어 탱이 죽어도 근딜이 잠시 탱하고 힐러가 부활시키는데 힐러는 죽으면 그런거 없고 리트라이... 운좋게 소환사가 딜러로 들어오지 않는 이상에는요.
  참, 일반 가루다에서 너무 멘탈 털리지 마세요... 진 가루다 토벌전, 극 가루다 토벌전보다 더 어려워하는게 일반 가루다 토벌전입니다.
  
  이후의 주요 토벌/레이드는 8인 파티로 진행됩니다. 동료 힐러가 생겨요! 우와! 딜러들끼리 딜 경쟁하는거 보면서 나도 백마랑 경쟁하나...생각하실 지 모르지만 보통 힐러는 둘이 부둥켜안고 나머지 6명과 보스몹을 욕하고 있습니다. 운명 공동체라고 생각하세요.
  50레벨 토벌/레이드에서 일반적인 경우 학자/백마가 같이 메인탱 힐을 하다가 파티원 응급상황 힐은 학자가, 보스 광역기 힐은 백마가 합니다. 파티원들 광역힐을 돌리는 순간에도 메인탱이 쳐맞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계속 메인탱 힐을 해야하고, 그건 보통 광역힐 효율이 낮고 단일힐이 안정적인 학자가 계속 맡고 있어요. 반면 보호막으로 기믹 처리를 해야 하는 경우(이를테면 진성 1층에서 디버프 6초 이후 데미지가 들어오면 더 큰 데미지와 마비 디버프가 추가로 들어오는 "홍옥")에는 많은 경우 학자가 처리하게 되죠. 백마도사의 스톤스킨은 동레벨에 학자보다 보호막 양도, 마나소모 효율도 다 낮기 때문이죠. 이 모든 이야기는 일반론입니다. 아픈 광역은 당연히 학자의 사기고양책이 같이 돌아가고, 위급한 응급힐로 백마도사의 거룩한 축복과 쾌속-힐이 같이 쓰이는 것처럼 말입니다. 부활도 보통 학자가 전담하는게 옳습니다. 물론 신속한 마법(주술사 26레벨. 마법 시전시간을 없앤다. 부활과 조합하면 즉시부활)의 쿨 때문에 둘 이상이 같이 죽는다면 같이 써야겠지만, 일반적으로는 학자가 마나회복의 효율, 부활과 별개로 들어가는 요정스킬로 인한 힐의 유연성으로 인해 부활을 쓰는 주체가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백마도사는 신속한 마법을 학자보다 쓸 데가 많아요.
 부활용으론 소환사가 있다고요? 소환사는 마나가 부족한 직군 중 하나입니다. 3.0 확장팩 버전에서는 많이 나아졌지만, 학자와 비교하면 확실히 그렇죠. 에테르 순환은 "최대 MP량에 비례"해서 마나를 회복하고, 딜러인 소환사 장비엔 신앙이 잘 붙어있지 않은데다가 붙은 장비라면 차라리 딜에 도움되는 스텟이 있는 다른 장비를 껴요. 애초에 최대 MP가 적은데 회복도 훨씬 적게 되는 상황이죠. 힐러는 파티원이 맞지 않는 동안 마나 소모가 적은 힐 마법으로 대체 및 마나 안 쓰기가 가능하지만 딜러인 소환사는 한 시도 쉬지 않고 마나를 쓰고 있어요. 게다가 글로벌 쿨타임+신속한 마법의 소모는 소환사의 딜로스를 불러옵니다. 파티 상태가 막장(힐러 둘이 눕기, 동시에 누운 사람 세명 등등..)이 아니라면 미루지 맙시다.

 딜컷이 빡빡한 레이드에서 딜 보조뿐만 아니라 기믹 처리도 보통 학자가 많이 하게 됩니다. 기믹 처리를 하는 동안 발생하는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때문이죠. 침공 3층의 사방 탑 밟기, 진성 3층의 연옥/홍염 처리 등등에서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왜 하필 학자냐? 이건 요정의 존재, 캐스팅 없는 즉시힐 존재 때문입니다. 더불어 힐은 대상을 바라보고 있지 않아도 마법이 완료되기 때문이기도 하죠. 이를테면 흑마의 공격마법은 뒤돌면 캐스팅이 끊깁니다. 힐은 안 그래요. 음유는 뒤돌아보면 자동공격(평타)이 안 나가요. 힐러는 때릴 일이 없죠. 이래서 공략을 꼭 보라고 한번 더 당부하게 됩니다.
 60레벨에서도 상황은 비슷하지만, 학자 광역힐의 추가와 보호막-힐 전환 스킬의 추가, 반대로 백마에게는 즉발 힐 스킬들과 마나 회복기의 추가로 좀 더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30-50레벨 이야기니까 이건 여기까지!

우리는
0. 메인탱커를 눕히지 않는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서브탱커가 있다고 해도 메인탱커가 눕는 순간 적개심 관리 및 보스 위치/방향은 난장판이 되고, 모든 탱커 대상 기믹이 대혼란 상태에 빠집니다. 딜러와 탱커가 죽을 거 같음 당연히 딜러를 포기하세요.
1. 동료 힐러를 눕히지 않는다.
 힐러는 누웠다 일어나면 쓰레기가 됩니다... 랜덤매칭이라 기공사/음유시인이 없으면 재활용 불가 쓰레기로... 백마도사는 애초에 마나회복이 병맛이고, 학자는 에테르 순환이 쿨이면 말도 못하지만 있다 해도 요정 소환하느라 다 쓰고 생활술 겨우 날리고 있어요. 물론 내가 안 눕는걸 포함해서 힐러가 안 죽게 케어해줍시다.
2. 음유시인/기공사가 주요 기믹을 처리한다면 눕히지 않도록 특별 케어. (랜매에서의 소환사, 흑마가 할때도 같은 방식으로!)
  보통 이들이 처리하는 기믹은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해야하는데 실패하면 파티 전체가 큰 데미지가 옵니다. 죽어서 갑자기 처리할 사람이 붕 떠버리면 혼돈 파괴 망가!
3. 그외 쩌리들
  뭐....살아는 있게 해줍시다.

  모엄록 전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나의 무빙캐스팅과 보스의 장판 판정을 주의깊게 보고 연습합시다. 모든 종류의 타이탄 토벌전이 정말 흥미진진하게 연습하기 좋아요. 실패하면 죽창!! 땅바닥으로 슝~!





C. 요정학개론


  요정! 다른 힐러가 가지고 싶어하는 MUST HAVE ITEM 1위가 아닐까 싶어요. 얘 하나가 학자의 모든 장점을 만듭니다. 유연성, 효율성, 마나와 어그로 문제로부터의 자유까지. 각 요정의 스킬을 일단 알아볼게요.

a. 에오스(소환)
a.0. 빛의 치유
 치유계의 평타마법입니다. 근데 계수가 300이나 되네요. 하지만 글쿨이 3초입니다. 시도때도 없이 써서 몹들의 어그로를 끌어오시고, 몰이를 방해하시고, 다른 스킬을 못 쓰게 하시지만 그래도 얘 덕분에 우린 딸피 딜러를 무시하고 탱이나 보고 있을 수 있습니다.
a.1. 빛의 속삭임
 학자의 유일한 도트힐이자 몇 안되는 광역힐입니다. 50레벨 전에는 두개밖에 없는 광역힐중 하나에요. 도트힐 특성상 전체 힐량이 높고, 어그로도 엄청 빡세지만 몹 어글 끌려보았자 에오스가 맞고 전 옆에서 웃으며 지켜볼 수 있습니다. 보스 광역기 전후로 많이 쓰고 쿨이 60초로 특성 받은 각성(레벨 42)과 같아서 묶어서 많이 씁니다.
a.2. 요정의 서약
  마법 방어력을 1/5이나 올려주는 버프를 광역으로 20초나 뿌려줍니다. 아픈 광역기에 잘 쓰면 죽을 사람도 다 살려놓을 수 있어요.
a.3. 요정의 광휘
  회복마법 효과를 1/5이나 올려주는 버프를 광역으로 20초나...너무 멘트가 똑같네요. 근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받은 사람의 회복마법을 쓰는 효과를 올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요정의 광휘 버프는 탱커가 아니라 두 힐러에게 들어가야 합니다. 아 그리고 분명 회복마법입니다. 분류가 '능력'인 생명활성술(학자 50레벨), 신의 이름(백마도사 60레벨) 등에 적용이 안되고, 무기기술인 피의 갈증(도끼술사 8레벨) 등에도 적용 안됩니다. 그래도 좋은 기술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연속 광역힐이 필요한 구간, 메인탱이 찢어지게 아픈 공역 연속 구간 등에서 힐 부담이 훨씬 줄어들고, 엔드 컨텐츠에서 학자 딜보조를 하는 동안 백마 원힐이 가능하게 하는 주요 버프입니다.

b. 셀레네(소환 2)
b.0. 빛의 치유
  뭐, 에오스랑 정확히 같아요. 자유전투로 더 많이두는 셀레네 특성상 얘가 덜 발암이긴 하지만...
b.1. 빛의 침묵
  내가 때리는 애에게 침묵을 겁니다. 지속시간이 짧아 미리 걸어둘 수는 없고, 상위 몹일수록 침묵에도 열심히 꾸역꾸역 기술 쓰는 애가 많아서 미묘하긴 합니다.
b.2. 요정의 손길
  생명정화술을 광역으로 씁니다. 진성 4층같은데서 기믹실패로 파티원 전체 디버프! 이럴때 쓰면 참 좋긴 한데, 그렇게 아픈 곳에서는 보통 힐을 위해 에오스를 꺼내는지라... 그래도 자동으로 두면 재깍재깍 이런저런 디버프 풀어줘서 실제로 써보면 꽤 좋습니다.
b.3. 요정의 바람
  딜 버프기! 딜러(그리고 왠만하면 탱커까지) 전부 범위에 들어오게 써주시면 됩니다. 범위도 넓은 편이라 적당히만 두면 다 버프가 묻어요.

  비술사일 때 소환은 던전에서, 소환 2는 필드에서 주로 꺼내고, 소환은 지시 전투, 소환 2는 자유 전투를 많이 쓴 것처럼 에오스와 셀레네도 정확히 똑같습니다. 힐러의 본분을 요구하는 토벌/레이드에서는 거의 에오스를 꺼내고, 셀레네는 파밍 다 끝나서 힐은 딱히 필요 없는데 딜 올려서 속도를 높이고 싶을 때/솔플 필드에서 에오스 힐까지는 딱히 필요 없을때 보통 꺼내놓습니다.
  
  우리 에오스 정말 이쁘죠? 셀레네도 이쁘고...순수하고...아주 좋소. 근데 카벙클보다도 더 말을 안듣습니다. 카벙클 짜응이 말 좀 안들으면 딜이 조금-밀리는 정도인데 에오스가 말을 안들으면 누군가 죽어요. 아주 악독한 양반이죠...
  카벙클과 에기(소환사의 소환수)는 평화 모드일때 암것도 안하고 잘 따라다니는데 우리 요정들은 힐은 평화로운 기술이죠! 이러면서 피 빠진 파티원에게 힐을 넣어요. 몰이(여러 몹을 모아놓고 한 번에 잡는 것)할 때 그런다? 몹들이 어 저새끼 힐쓰네 그러면서 다같이 요정을 쳐다봅니다. 이동중엔 캐스팅을 못하니 몰이 상황에서는 탱 조금 뒤에서 계속 달려서 따라잡을 정도로 갑시다.
  그리고 빛의 치유를 쓰면 요정도 글로벌 쿨이 돌아서 3초간 먹통이 되는데, 때맞춰 걸어야하는 마법방어랑 회복증가는 써달라는데 안 쓰고 ㅜㅜ 그러니 한 5초 미리 쓰던가 그럽시다. 요정이 자동힐을 하지 못하게 피를 전부 채워두시던가.

  요정은 전체 HP의 80퍼센트 이하로 내려간 파티원들을 자동으로 치료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그 이상의 경우엔 나 놀건데? 이상태가 됩니다. 직접 빛의 치유를 눌러줘야 치료를 해요. 탱 피는 만피 채워두고 싶은데 요정이 힐을 안하네... 이러시는 분은 탱을 타겟팅하고 빛의 치유를 누르세요. 아니면 빛의 치유를 항시 같이 쓰게 만드는 매크로를 치유술이나 고무격려책에 묶어두시고요. 요정 글쿨은 3초, 내 글쿨은 2.5초라 빡세게 돌리려면 머리가 좀 아픕니다.

  요정은 광역 공격에 아주아주 튼튼하지만, 어그로가 끌려 직접 맞으면 좀 약합니다. 딜이 들어가는 디버프(빙결, 고통 등)에 매우 약합니다. 행동방해형 디버프(마비, 기절, 석화 등)에 걸리면 힐 캐스팅이 죄다 끊겨서 요정이 바보가 됩니다. 독려(요정 피 24% 회복)와 각성(행동방해형 디버프에 면역)을 적절히 쓰시고, 필요하다면 요정에게 생명정화술을 써주는 센스를 가집시다.

  요정 위치 고정에 대해 연구합시다. 당연히 쫄몹잡으며 이동할때는 추종 상태로 두시고, 보스 상대시에 파티원들이 모두 빛의 치유 + 빛의 속삭임 범위에 있도록 적당히 가운데 주차시켜놓는 연습을 해봅시다. 참고로 범위는 30M입니다. 고무격려책 범위랑 똑같아요. 아주 널널하니 걱정마세요. 보스가 밀쳐내기 스킬을 가지는(대표; 타이탄) 경우에는 요정이 날라가니 주의해주세요. 추종일 경우엔 돌아오지만, 주차는 다시 이동을 눌러주셔야합니다. 왜 굳이 주차시켜 놓는가? 이건
a. 내 위치와 상관없이 요정이 파티원을 회복/버프를 줄 수 있는 위치에 두는 게 좋다. b. 본체가 보스 장판을 피하는 동안 추종이면 요정도 이동하느라 힐을 못하는데, 주차상태에서는 광역마법에 강한 요정이 가만히 있으면서 끊임없이 힐이 가능하다. 이런 두가지 이유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힐로스를 줄이기 위해서죠.

  보시면 알겠지만, 제때제때 안쓴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요정 스킬은 하나같이 효과가 굉장히 우월합니다. 내 스킬 아니라고 까먹지 말고 꾸준히 쓰는 연습을 합시다. 


D. 30-50레벨 학자 스킬 설명

30레벨. 고무격려책
  학자로서의 첫 힐스킬! 고무격려책입니다. 순수 힐량은 치유술보다 낮지만(치유술 계수 400, 고무 계수 300) 특징은 힐량과 같은 양의 보호막 "격려"가 대상에게 걸린다는 점이지요. 보호막이 순수하게 전부 쓰인다는 가정하에는 계수 600이나 마찬가지지요. 게다가 극대화가 터지면 보호막이 힐량의 두배나 걸립니다. 이 경우엔 공략에선 탱커 피가 너덜너덜해진다던 공격이 ??? 왜 암것도 안 달지? 이러고 넘길 때도 나옵니다. 힐 부분만 보면 마나 효율이 매우 안 좋고, 반대로 보호막을 다 쓰는 가정하엔 조금 좋습니다. "격려" 효과는 중첩이 안 되니 남아있으면 치유술을 쓰세요.

34레벨. 눈에는 눈
  백마도사도 흑마도사도 다 빼가는 데미지감소관련 버프기 눈에는 눈입니다. 판정이 조금 특이한데요, 보통 뎀감기 처럼 쓰면 받는 데미지 감소... 이런게 절대 아닙니다. 아픈 기술 타이밍에 맞춰쓰시면 안 돼요. 눈에는 눈이 걸린 사람이 물리 공격으로 맞을 때(따라서 마법 장판 연속...이럴때도 안됩니다) 20% 확률로 때린 놈한테 주는 피해량 10% 감소 디버프가 걸립니다. 우리 쪽 방어력/마법 방어력 증가보다 보스 쪽 데미지 감소 디버프가 월등히 효율이 좋기 때문에 정말 꿀버프인데, 맞을 때 확률로 걸려서 확정 스킬로 못 씁니다. 따라서 아픈 공격을 하기 한 15초쯤 전에 미리 걸어서 보스의 평타나 물리기술에 터지길 빌어야합니다. 효율이 좋은 순간은 몰이 사냥시(수많은 몬스터가 제각기 평타를 치고 있죠)와 보스의 연속 물리 타격스킬 타이밍입니다.

35레벨. 사기고양책
  학자도 광역힐이 생겼습니다..눈물 왈칵.... 그리고 힐 계수가 150.... 더 왈칵 ㅜㅜㅜ 
  고무격려책처럼 보호막을 다 써먹으면 효율이 괜찮지만, 보통 파티원 전체가 연속으로 맞는 순간이 그리 많진 않아요. 그리고 그런 상황도 사기고양책으로 계속 채우는 것보다 백마도사의 메디카라(파티 광역 도트힐) 돌려놓는게 힐량도 글쿨도 마나도 이득이죠. 보통은 그래서 광힐은 백마도사님께 맡기고 사기고양책은 아픈 광역기술 대비용으로 씁니다.

38레벨. 루인라
  오 루인의 상위스킬이 생겼네요? 근데 딜 계수가 루인과 같습니다. 마나 소모는 훨씬 높은데도 말이죠. 이게 뭔가요? ㅜㅜ
  이유는 바로 "실명 디버프"와 "즉시 시전"에 있습니다. 일반 필드몹에겐 실명을 걸어서 맞는 데미지 좀 줄이고, 토벌/레이드에서는 장판을 피하면서도 딜을 우겨넣을 수 있게 만듭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루인을 쓰세요.

40레벨. 생명정화술
  디버프 해제기술을 40레벨 와서야 얻었습니다. 토토라크의 독, 브레이플룩스의 맹독, 나무꾼의 마비... 수많은 디버프들이 머릿속을 스쳐가네요. 감회가 새롭습니다. 하지만 저렙 던전가면 레벨 조율되서 다시 못쓰게 되시는거 아시죠(찡긋
  참고로 백마도사는 '에스나'라는 같은 기능의 기술을 18레벨에 배우고, 때문에 다른 직업도 디버프 해제 기술을 "에스나 해주세요" 이렇게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스나 해달라고 하면 뭔 개소리야 하지 말고 생명정화술 써줍시다.

42레벨. 각성
  요정의 회복량을 무려 40퍼센트나 20초간 증가시켜줍니다. 게다가 행동방해 디버프에 면역이 뜨게 해줘요. 보통 요정 스킬 빛의 속삭임과 같이 많이들 하고, 아니더라도 쿨마다 눌러주면 좋습니다. 레이드에선 파티원들 아프다 싶으면 누릅시다.

45레벨. 야전치유진
  에테르 순환을 소모하지만 치유진 안의 파티원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피해량을 10% 줄입니다. 바이러스, 요정의 서약, 야전치유진이 함께라면 아무것도 두려울게 없죠.

46레벨. 미아즈라
  음... 잘 안씁니다. 몹몰이 정도에선 괜찮지만, 평소에는 데미지가 워낙 약해서... 독기 효과를 보고 쓰기도 하지만 본체 주변 짧은 범위라는 점을 염두에 둡시다.

50레벨. 섀도우플레어
  바로 위의 미아즈라와 달리 1. 데미지가 쏠쏠하고, 2.장판 설치형이라 몹이 없을 때 설치해놓아도 알아서 효과가 적용되며, 3. 명중 상관없이 적중이라는 세가지 장점으로 꾸준히 사랑받습니다. 레이드 딜 지원, 솔플 다수 몹 딜 등에서도 잘 쓰니 미아즈라보단 누르기 쉬운 데 둡시다.

50레벨. 생명활성술
  Oh! Oh! 생명활성술 Oh! Oh! 꿀스킬입니다. 학자의 안정적인 단일힐, 위급시 응급힐의 기반이 되는 스킬이죠. 마나소모가 없고, 즉발인데, 쿨도 짧습니다. 사실 2.x버전에서는 최대 hp의 1/4를 냅다 채워주는 사기스킬이었지만, 너프되어 계수 600 힐을 주는 준사기스킬이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퍼센트 힐이라 성전태세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 써도 상관없었지만, 이젠 계수 적용받는 힐이므로 무조건 성전 태세 off일때 쓰셔야합니다. 예전 공략보고 딜하면서 생활술^^ 안돼요.



E. 주요 보조 스킬 설명 (그리고 부직업 레벨링에 대해)

  아무 직업에서나 보조 스킬을 가져올 수 있었던 클래스 시절과 달리, 학자는 환술사와 주술사 두 가지 직업에서만 땡겨올 수 있습니다. P를 누르면 뜨는 스킬 창에서 밑의 보조 스킬 부분으로 가시면 몇몇 스킬을 선택해서 가져올 수 있는 걸 볼 수 있을겁니다.

0. 필수스킬...이지만 레벨링 필요없는 것들(환술사 15레벨 전)
0.1. 성전 태세(환술사 레벨 6)
당연히 필수스킬... 정신력 올릴건데 딜은 어쩌실겁니까. 
0.2. 프로테스(환술사 레벨 8)
30분짜리 물/마방 10% 증가. 없으면 안 되죠.

1. 신속한 마법(필수. 주술사 26레벨)
  마법 시전시간을 한 번 없애줍니다. 부활을 위해 필수이긴 하지만, 다양한 힐/딜 마법에 적용시켜도 좋은 능력이에요. 반드시 누군가 누운다 싶은 곳이 아니면 힐-신속-힐로 살릴 수 있는 곳이면 신속-부활이라는 상황 가기 전에 끝내는 게 좋겠죠. 시전시간 참 긴 섀도우플레어도 준수한 광역딜기로 바꿔줍니다. 님이 죽다 살아나서 요정 소환할때도 아주 꿀이죠.

2. 스톤스킨(준필수. 환술사 34레벨)
  음 사실, 안 끌어와도 됩니다. 없을땐 없는대로 잘 살아요. 가끔 아쉽기는 하지만... 극 리바이어선 토벌전에서 학학 팟이 걸렸다던가, 템레벨 적은 탱인데 학학 팟이라던가, 학학 팟이라던가... 그래요. 학자는 고무격려책이라는 준수한 보호막 기술이 있지만 그건 중첩이 안 됩니다. 근데 스톤스킨이랑은 되지요. 한큐에 탱이 죽을만한 기술 전에 고무격려+스톤스킨으로 걸어두는 용도로 쓸 수 있고, 30분이라는 긴 지속시간 때문에 전투 시작전에 걸어두기도 좋지요. 하지만 백마랑 같이 있으면 특성까지 받는 스톤스킨을 상대로 우리가 쓸 필요가 없기도 하고요.

3. 선택사항들
3.1 에어로(환술사 4레벨)
  3도트에 섀플로는 도트가 부족하시다고요? 미아즈라까지 걸었는데도 몹 디버프창이 허전하시다고요? 그렇다면 당신에게 에어로가 있습니다! 왜 도트딜을 선호하는지는 뒤의 딜 보조편에서 얘기할게요.
3.2 견고한 마법(주술사 8레벨)
  다음 마법의 시전이 끊기지 않게 해줍니다. 다만 님이 캐스팅 끊는 것은 끊기고요, 넉백으로 끊기는 것도 끊겨요. ??? 그럼 뭐냐, 보통은 피할 수 없는 큰 데미지가 올때 힐 캐스팅이 안 끊기게 하는데 쓰입니다. 우리 캐스터들은 섬세해서 데미지를 한번에 크게 입어도 마법이 끊기거든요. 보스 광역 예측힐에 주로 쓰입니다.
  아주 독특한 쓰임새로, 모션캔슬에 쓰입니다. 이 견고마 버프가 즉시시전 능력인데, 고무격려책처럼 마법 캐스팅-모션-모션완료-힐-보호막 적용이라는 기나긴 시스템에서 마법캐스팅-견고마-견고마 이펙트로 인해 모션캔슬-즉시 보호막 적용 이런 식으로 되거든요. 사기고양책의 경우 자기 자신부터 힐 이펙트가 퍼져나가면서 주변으로 하나하나 보호막이 걸어지는데 사기고양책-견고마를 쓰면 즉시 파티원 전체 사기고양이 됩니다. 모션캔슬이 되면서 아무렇게나 써도 아깝지 않은 버프 기술이라는 독특한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견고마를 이 용도로 쓰기도 합니다.
3.3. 블리자라(주술사 12레벨)
  위력이 나쁘지 않은 단발형 광역기이자, 속박을 거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평범하고, 그만큼 가끔 기용되기도 합니다.

4.이걸...왜?
4.1. 케알; 치유술 모션 안이쁘다고 빼오는 사람이 있습니다.
4.2. 레이즈; 얘는 전투부활이 안됩니다. 쓸애기
4.3. 광부의 눈...등; 아니 왜...? 왜? 채집기술이 왜?

  레벨이 다 차면 보조기술 5개를 가져올 수 있고 보통 성전태세, 프로테스, 신속한 마법, 스톤스킨 + (자기 취향) 그렇게 고릅니다. 참고로 p누르면 뜨는 기술 창의 보조스킬 배치 순서대로 레벨 조율이 되니 참고하세요. 첫칸에 신속한 마법을 두면 샤스타샤 침식 동굴에선 신속마는 써지는데 나머지가 안써집니다. 그 레벨대에서는 보조스킬이 1개까지니까요. 학자만 하실 것이라면 환술사 34레벨, 주술사 26레벨을 한 학자 50레벨쯤 될때까지 올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직업 레벨링을 할 때는
1. 토벌수첩
  매칭 도중, 퀘스트 다니면서, 그냥 심심할때 틈틈이 수첩의 몬스터들을 잡아줍시다.
2. 남겨놓은 서브퀘스트
  울다하와 그리다니아에 처음 가면 림사처럼 1~15레벨 서브퀘가 포진해있는데, 이동하는 멘퀘 할쯤에는 그 레벨대를 넘어있죠. 어차피 높은 레벨에선 추가적인 도움이 안 되니 환술사/주술사를 위해 남겨 두는 사람도 많습니다.
3. 금강거북알과 포도주(길드 의뢰)
  고요한 야영지의 금강거북알과 코스타 델 솔의 포도주 줍기 의뢰는 몬스터와 단 한번도 싸우지 않고 단시간에 완료할 수 있는 의뢰들입니다. 팁게에서 검색해보시면 더 자세한 내용들이 나와있습니다.
4. 던전 매칭
  일반적으로 가장 빠르게 레벨링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매칭만 되면요... 환술사는 문제가 없고, 주술사도 요즘 괜찮은 딜러 매칭이 된다니 한번 해보세요.
5. 길드 임무
  직업별로 한 번 처음 깰때는(캐릭터 별이 아닙니다! 비술사 키울때도 한번, 환술사 키울때도 한번, 주술사 키... 이렇게 다 가능해요) 경험치를 더 많이 줍니다.
6. 무작위 저레벨
  캐릭터별로 하루 한 번 높은 경험치 및 길 부스트를 줍니다. 꼬박꼬박 해줍시다.
  정도를 하시고 주안점으로는
1. 음식 섭취
  에에에에? 설마 지금까지 퀘스트로 받은 음식이 인벤토리에서 썩나요? 아무 음식이나 먹으면 경험치 3% 부스트를 30분이나 받습니다. 시장에서 재료템으로 파는 것도 (라노시아 오렌지처럼) 먹을 수 있기만 하면 같은 효과를 받아요. 어차피 최상위 레이드/제작/채집 도핑용 음식이면 퀘에서 주는 것 따위로는 만족할 수 없습니다. 좀 먹고 다니며 레벨링하세요.
2. 휴식 경험치
  마을을 비롯한 휴식 지역에서 접속종료하면 그 동한 휴식경험치 부스트가 쌓이고, 다시 접속했을때부터 일정 기간동안 경험치 부스트를 받습니다. 언제나 도시든 마을이든 휴식 지역에서 접종합시다. 잘 모르겠으면 에테라이트 있는 곳은 다 휴식지역이에요.
3. 부직업 부스트
 레벨이 높은 클래스가 있으면 그 클래스 레벨을 따라잡을 때까지 다른 모든 전투직은 부스트를 받습니다. 부직업 레벨링이 빠른 이유기도 하지요.
4. 공략 수첩
 공략 수첩을 체크해두었다가 주요 수첩 항목이 완료되기 직전에 레벨링하는 직업으로 바꿔서 달성하세요! 
 를 알아두세요.



F. 힐링캠프; 마나 관리와 어그로 관리에 대해, 그리고 딜 보조에 대해


  1. 오버힐을 주의하자.
  탱이 죽을까봐 너무나 걱정되는 점 잘 이해합니다. 하지만 첫 몹들을 잡을 때 눈치를 한번 보고, 내 치유술 한 번에 피가 얼마나 차는지, 저 탱이 동레벨 몹을 잡을때 얼마나 아파하는지 관찰하세요. 우리는 탱 피가 안정적으로 차는 걸 추구해야지, 피가 95% 아래로 내려가면 걱정에 부들부들 떨면서 100%로 꽉꽉 채워야하는 강박증 환자가 되어선 안됩니다. 오버힐(피가 꽉 찬 것보다 더 힐량이 많게 넣는 것)은 마나를 그대로 날려먹으면서, 실제 힐을 안 들어가고, 어그로 수치는 그대로 들어가는 끔찍함 삼박자가 어우러지는 훌륭한 스킬입니다.

1.1. 고무격려책 연타를 하지 않는다.
  "격려"효과는 중첩이 되지 않고, 몹이 때리지 않는 상황에서 고무격려책은 효율이 떨어집니다. 환술사가 만렙이 되어도 케알이 기본 힐이듯, 학자는 만렙에도 치유술을 소중히 해야해요. 잡스킬 얻었다고 기뻐서 이것만 쓰면 학자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마나가 줄줄 샙니다. 고무격려책-치유술-치유술-(보호막이 벗겨졌군!)-고무격려책-치유술... 이렇게 쓰셔야 합니다.

1.2. 학학 팟이라면 눈치를 잘 보자.
  다른 학자의 "격려"랑도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분이 고무를 열심히 넣으면 님은 치유술을 넣으시고, 데미지가 셀 거 같으면 스톤스킨으로 지원해주세요. 겹친 고무격려책은 날아가는 마나의 상징입니다. 눈에는 눈/바이러스도 타이밍을 잘 보셔야 하고, 야전도 동시에 쓰면 한 사람의 에테르 순환이 날아간겁니다.

2. 요정을 매우 치자.
  요정은 마나를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급하지 않은 힐은 모두 요정이 처리하는게 효율이 좋고, 아닐 때도 요정 힐이 쉬지 않게 해주세요. 각성 및 요정 스킬을 꾸준히 쓰셔야 올바른 학자입니다. 요정 위치 제어, 스킬 제어에 대해 연습하고, 필요하시다면 관련 매크로를 써보셔도 좋습니다.

3. 뎀감기의 타이밍을 알자.
  자기 자신의 마나 관리뿐만 아니라 동료 힐러의 마나/탱커의 생존기/딜러의 딜링에 아주아주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단 파티 상황이 안정적이면 다른 분들도 침착하게 되는 선순환이 일어나요.

4. 에테르 순환 파생 기술을 이해하자.
  쿨마다 에테르 순환을 누르는 것 이외에도, 낭비하지 않고 이들을 잘 쓰는 걸 알아둬야 해요. 필요한 순간에 야전치유진을 까는 것 이외에도 남는 순환 스택을 적절하게 생명활성술로 쓰면 힐에 쓰는 시간과 마나를 아끼죠. 동시에 딜을 위한 전염과 생흡 또한 염두에 두셔야 하고요.

5. (선택)탱커의 생존기를 알아두자.
  이를테면 "재활"이 켜져있으면 그동안 힐 효율이 올라가고, "일대일"이 켜져있으면 피가 1로 떨어져도 안 죽지만 끝날때 얼른 힐을 줘야 하며, "산송장"은 일부러 한 번 죽였다 큰 힐을 아슬하게 주어야하고... 이런거 알아두시면 힐 효율이 늘어납니다. 오래 하시다보면 알아서 체득되지만, '알아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다니는거랑 체득 속도는 달라지겠죠?

  음? 왜 마나관리랑 어그로 관리라고 해놓고 바로 얘낼 말하지 하는 분이 있을텐데 위 내용이 전부 마나와 어그로를 관리해줍니다. 점성이나 백마와는 달리 어그로 관리기가 따로 없고, 스스로 힐을 관리하면 알아서 따라오게 되어있어요.

  딜은 언제나 뜨거운 감자죠. 특히 딜컷이 아슬한 상황에서는 전사와 학자가 딜을 끌어오게 되요. 왜 백마도사가 아니고 학자냐 하면
0. 요정이 힐하고 있다
1. 학자의 마나회복이 우월하여 딜 보조시에도 마나관리가 안정적이다.
2. 반대로 백마의 힐량이 우월하여 원힐시 파티원 체력관리가 안정적이다.
3. 성전태세의 특성상 도트딜기가 딜 보조에 좋다
성전태세를 켜고 도트딜기를 넣음->성전태세를 끈다 이래도 켜서 쓴 마법 효과 그대로 갑니다.
4. 명중에 구애받지 않는 딜 스킬이 학자에게 3가지나 있다(바이오, 바이오라, 섀도우플레어)
5. 성전태세에 구애받지 않는 뎀감기가 학자에게 몇 가지나 있다(요정마방, 야전치유진, 바이러스, 눈에는 눈)
6. 명중에 의해 빗나가는 상황/장판에 의해 캐스팅 끊기는 상황에서도 학자가 우월하다
루인은 딜이 낮아도 마나효율이 좋기 때문에 빗나감!이 떠도 스톤에 비해 덜 아깝고, 바이오, 미아즈마, 루인가, 생명력흡수는 모두 즉시시전 딜이기 때문에 장판 이동시에도 쓸 수 있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이유 때문에 학자가 딜을 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명심할 것은 학자는 어디까지나 힐러가 본업이라는 점입니다. 딜은 언제나 파티원 피가 안정적인 후에 욕심내세요. 애초에 학자까지 빡딜하는 레이드는 템 파밍이 덜 된 상태의 욕심이거나 레이드 설계 자체의 미스입니다. 요시다도 인터뷰로 재차 힐러의 딜은 근본적으로는 설계에 없다고 했었고요. 성전은 한번 켜면 5초 쿨동안 off를 못 시키기 때문에 보스 기믹이 안 아픈 순간을 잘 알아두셔야 하고, 그 와중에 파티원들이 긴급하게 힐을 필요로 하는 상황도 없어야 합니다. 무작 저렙에서 심심하니 요정힐+본체딜 상태로 연습을 하시고, 8인 토벌전에서 성전on-3종도트-성전off-힐의 연습을, 여기에 안정적이면 생명력 흡수, 루인, 루인가, 섀도우플레어를 구겨넣는 연습을 해보세요.

  여러분이 빡딜을 했는데 파티가 안정적으로 깨진다면, 우선적으로 백마도사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집시다. 당신이 안한 힐을 동료 힐러가 다 메꾸어주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는걸 알아야해요. 힐러끼리는 언제나 친하게 지내야 합니다.

  보스 가까이 붙어있는 순간이 유지되면서(사실 대부분의 보스는 뒷꽁무니에 모여있게 합니다. 광힐과 기믹처리 효율을 위해서요) 손톱만한 딜이라도 더 필요할때는 보스를 "오른쪽 클릭"하세요. 표식 위에 빙글빙글 돌아가는 모양 생기며 책으로 때리는 자동 공격도 합니다. 가까이서 보면 책 접어서 모서리로 때려요...아프겠습니다.. 의외로 dps도 많이 올라요. 그래도 부족하면 극독약을 쿨마다 던집니다. 근데 이정도 되면 백마도사도 물의오라 쿨마다 쓰라는 정도까지 가서....

  이 부분은 사족입니다만, 다시 한 번 학자는 힐러라는걸 강조하고자 합니다. 딜에 대한 부담은, 애초에 아이템 레벨이 부족한 때에 엔드 컨텐츠를 조기에 깨고자 하는 경우가 아니면 질 필요가 없습니다. 그 전 던전/토벌/레이드에서의 딜은 학자 본인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 하는 것이지 반드시 해야 하는 어떤가는 절대 아닙니다. 위에 온갖 경우의 딜 방법에 대해 썼다고 '아 학자는 저렇게까지 딜을 해야 하는구나'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음 해요.


Q&A

Q. 사람들이 초코보 말고 이것처것 타고 다니는데 뭐죠.
A. 파판 공홈에서 캐쉬를 사는 것, 특정 메인 퀘스트 보상으로 주는 것이 있고 업적 보상으로도 줍니다. 그 외에는 야만족 우호도 보상으로 열리는 상점에서 살 수 있는 것들도 있지요. 50레벨부턴 극만신에서 낮은 확률로 드랍되기도 합니다.

Q. 야만족 우호도요?
A. 45~50레벨 즈음에 각지의 총사령부에서 야만족 우호도 퀘스트가 열립니다. 각 야만족마다 스토리가 있고 귀여운 각자의 개성이 있으니 놓치지 말고 해보세요. 또한 각 우호도 퀘스트는 경험치도 쏠쏠하게 챙겨주고, 석판과 집사 급료도 줍니다. 어차피 하루 최대 개수가 정해져 있어 몰아서 하기보다는 꾸준히 해야만 하고요. 다만 이크샬 족은 제작/채집 직업으로 올리는 것임을 알아두세요.

Q. 제멜런이 뭔가요?
A. 제멜 요새(44레벨) 던전에서 4인파티를 맺고 첫 보스 전까지의 모든 몹을 몬 뒤 한꺼번에 잡고 퇴장을 반복하는 레벨 업 코스입니다. 시간대비 가장 빠른 경험치작이라고 알려져 있지요. 첫 보스 전 위치에 크리스탈 장막이라는 버프를 주는 지대에서는 데미지 저항이 있기 때문에 그쪽에서 몹을 몰고 탱과 힐은 버티고 딜러는 빠르게 광역으로 몹을 지웁니다.

Q. 메인퀘가 레벨제한때문에 막혔어요!
A. 요즘은 메인퀘스트 경험치를 예전보다 더 많이 주기 때문에 드문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예전에는 30 중반, 40 중반, 40 후반 부근에 막히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각각 코스타 델 솔, 커르다스 용머리 고지, 청린수 정제수 근처 돌발임무를 뺑뺑이로 도는 사람이 많았고 신규 직업이 추가된 지금 시점에도 활성화되어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Q. 마물에 대한 설명은 저번 모엄록에서 해주셨죠? 왜 사람들은 마물을 잡으러 돌아다니나요? 저도 참가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A. 마물을 잡으면 경험치와 휘장(동맹 휘장, 센츄리오 휘장), 석판(시학/법전) 을 줍니다. 각각 뭐냐고요? 여러분이 총사령부를 고를 때 생간 군표처럼, npc에게 가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화폐의 일종입니다. 각각의 쓰임새는 팁게에 검색을 해보시면 깔끔하게 정리해주신 분들이 나올거에요.
 마물은 보통 링크셸, 자유부대를 통해 제보가 됩니다. 마물 링크셸에 가입하고 싶다고 대도시 또는 마물이 떠서 사람들이 모인 곳에 외치기를 해보세요. 마물을 잡는 문화는 서버별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각자의 서버에서 좀 더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Q. 보너스 능력치를 얻었어요! 학자는 무슨 스텟을 찍어야하나요? 그리고 모엄록 1편에서 말한 스텟 초기화템은 어디 있죠?
A. 학자는 정신력에 몰빵합니다. 마나가 많이 부족하시다면야 신앙에 조금 분배하실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마나 관리에 익숙해지는 게 더 좋을거에요. 백마도사가 신앙에도 많이 찍는 것과 달리 학자는 정신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a. 힐량 증가=보호막 증가로 이어져서 낭비가 덜하다. 오버힐이 그대로 날아가는 백마와 달리 학자는 보호막 수치는 오버되어도 전부 쓰입니다.
b. 각기 다른 계수의 단계별 힐과 마나효율 좋은 도트힐이 있어 취사선택할 수 있는 백마와 달리 학자는 글쿨에 포함되는 힐 마법이 50레벨까지 3개밖에 없습니다. 계수도 백마도사 기본 마법 정도에 해당하지요. 결국 한방 한방의 힐을 어떻게든 끌어올려놓아야 합니다.
c. 학자는 딜 보조를 할 일이 많고, 성전태세 시에 딜량은 정신력에 비례합니다. 학자 빡딜까지 기대해야 하는 상황은 조그만 딜을 위해서라도 온갖 짓을 다 하기 때문에 학자의 정신력 스텟은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와 같습니다.
  비술사로 찍은 지능을 초기화 하거나 소환사-학자 전환을 위해 스텟 초기화를 하려면 자신의 해당 총사령부-보급사령관-1단계 군용품에서 시간신의 부적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군표 250개밖에 안해요.




  50레벨까지 저와 함께 열심히 달려와주셨습니다. 이젠 여러분도 엄연한 희망의 등불들이세요. 아주 좋은 빛의 전사님들...

  이 구간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나중에 글의 Q&A 항목으로 보충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