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ㅡ'

얼마전에 무숙에서 노딜 힐러분들에 대해 얘기가 많았었죠

자게에서 어떤 분이 "딜 하는 방법을 알려주면 좋을텐데" 라는 글을 본것 같아서 미흡하나마 글을 써봅니다.

이 글은 학자 기준입니다. 주력캐가 학자라서요....백마도 조만간 올리겠습니다 'ㅡ'


일단 제 디피는 이정도 나옵니다.

대등대, 1링크씩 잡는 탱커(3마리씩)


식물원, 2~3링크씩 잡는 탱커(6~8마리, 노 블리자라)



디피 600~800이면 거의 왠만한 딜러급 디피라고 생각합니다.
학자는 저정도로 딜 포텐셜이 매우 높은 직업이에요.


1. 시작하기 전

에오스를 꺼냅니다. 딜에 있어서는 셀레네가 더 좋을지는 모르지만, 안정성에 있어서는 에오스가 앞섭니다.
프테->스톤->고무를 걸어줍니다.

스톤을 거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더 힐을 쉴 구간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2. 출발

1링크 이상 몰 경우, 눈눈을 걸어주시면 효과적입니다.
파킹 위치에 다 와갈때쯤 에오스님을 강화해주고 힐업, 도트힐을 하라고 기도해줍시다.

탱커와 거의 비슷하게 혹은 살짝 앞서면서 따라붙어줍니다. 이렇게 하는데에는 이유가 3가지입니다.

ㄱ. 탱커가 파킹할 위치로 빠르게 이동, 도트 작업을 미리 하기 위해서

- 탱커가 파킹할 위치 근처로 가서 도트를 걸기 시작하는게 빨라집니다. 
바이오라 하나 정도는 미리 걸어놓을 수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선풀링이긴 한데, 학자를 보고 오는 몹은 탱커의 광어글 작업에 순식간에 탱으로 갑니다. 어글이 튄적은 없었네요 아직은.

선풀링이 찝찝하다면 파킹 위치에 있는 몹들이 탱커를 인식하고 달려오기 시작하면 바이오라를 걸어도 늦지 않습니다.


ㄴ. 미아즈라, 블리자라 등에 있어서 유리하다

- 미아즈라는 몹들이 몰려있을때 (2링크 이상) 걸어주시면 효과가 꽤 쏠쏠합니다. 블리자라 역시 4마리 이상일 경우 기염법보다 딜이 더 좋습니다. 
 제 학자를 기준으로 허수아비를 쳤을때 블리자라는 약 400, 기염법은 약 1500 정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블리자라가 시전시간이 좀 더 짧고, 400x4 = 1600 이므로 4마리 이상일 경우엔 블리자라가 좀 더 좋습니다.


ㄷ. 어글이 튀었을때 탱커가 어글을 잡는게 유리해진다
- 탱님이 실수하시는 경우라던지 미숙한 탱님이시라던지...어글이 튀는 경우가 정말 가끔씩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탱커 근처에서 서있으면 탱님이 어글을 다시 가져가시는게 상당히 편해집니다.

 
 
위 스샷에서 보시듯, 격려가 파킹 근처 몹들에게 붙기 직전에 꺼지고, 탱커를 인식한 몹들이 움직이는 순간 도트작업을 해주시면 안전합니다.
(사실 스샷찍는거 신경쓰다 눈눈도 안걸고 에오스도 안누른건 안자랑이에요)

이렇게 도트작업을 한 뒤에는 두갈래로 나뉩니다.

ㄹ. 번외편, 3링크 이상

식물원에서 첫 곰을 잡고난 뒤에 있는 거인+곰+나무까지의 3링크 구간을 풀로 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그냥 힐하세요. 그 누구도 그 구간에서 딜 안한다고 뭐라고 할 사람 없습니다.
어느정도 몹이 정리가 되면 중간쯤에 딜 들어가셔도 됩니다. 본인의 딜은 낮아지겠지만 RDPS는 올라가요.
하지만 3링크 이상 모는 경우는 사실 광딜 특화조합이거나 딜러분들이 톤베리인 경우가 아니면 그런 경우는 사실 많지 않아요.


3. 3종도트 이후

1링크씩 잡을 경우엔 곧장 후속콤보들을 넣어줍시다. 쉐도우 플레어, 미아즈라를 넣고 기염법을 칩니다.
3마리일 경우 강화된 에오스님이 도트힐을 걸어주시고 힐을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어지간하면 죽진 않습니다.

2링크씩 잡을 경우 탱커의 체력이 전염을 쓴 이후 약 50%~70%정도 남을겁니다.

곧장 생명활성술을 넣어줍니다. 생활을 넣고 곧장 고무를 이어줍니다.
빠른 힐업을 해야 할 경우 응급->고무로 이어줍니다. 더 급한 상황이면 신속마+응급->고무로 이어줍니다.
정말정말 급한 상황이면 활성술 2연타 넣고 고무를 써줍시다. 에테르 3개중에 2개가 남아있으니까요.

그렇게 한 뒤에 쉐도우 플레어, 미아즈라를 넣고 블리자라를 씁니다.

그렇기에 몹 수가 2배가 넘는데도 dps 상승량은 1.3배정도밖에 안됩니다만, 살리는 것이 최우선이기에 저렇게 한번 해주세요. 쉐플까지만...미아즈라까지만...했다가 탱님 죽으면 5초 일찍 잡으려다 5분 늦게 잡습니다 ㅠ

몹들이 마무리가 되어질때쯤 되면 스톤스킨과 고무를 탱커에게 걸어줍시다. 급하면 고무만 걸어주셔도 됩니다.

끊기지 않고 탱커가 진행할 수 있게 되죠.


4. 네임드전

넴드전은 훨씬 쉽습니다.
탱커에게 고무+눈눈+(스톤, 선택사항)->3종도트->쉐도우플레어->기염기염기염기염기염...

어차피 4인인스의 경우 어지간한 광역피해는 불요불굴책으로 해결이 되고, 에오스님의 도트힐로 커버가 되며, 단일피해는 생명활성술로 커버가 됩니다. 맘놓고 딜해주시면 됩니다.

4인인스의 경우 바이러스를 쓰기가 오히려 조금 애매한게 광역뎀이 시전바가 없이 날아오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초반에 고무크리가 터졌다면 바이러스까지 걸어주셔서 최대한 풀딜할 사이클을 유지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탱커가 튼튼하고 학자 본인이 템랩이 된다면 대놓고 딜만 해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등대 1넴에서 방금 그러고 왔어요 전)


5. 마치면서

생각 외로 간단합니다.

힐러가 딜을 하는건 라면딜을 커버치기 위함이 아니라 좀 더 빠른 클리어를 위함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탱커를 키워보시면 도움이 꽤 됩니다.
어디부터 어디까지 몰것이고 파킹 위치가 어디인지가 딱 들어오거든요 헤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ㅡ'

다른 의견들이 있으면 얼마든지 리플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