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페이즈
0
7 "과열 분사"
11 "기관총 발사"
19 "기관총 발사"
19 "증기 미사일" - 백마와 조율에 따라 고무 한번정도 감을수 있음
20 "광자포" duration 3
28 "과열 분사"37 "점착탄" duration 3
39 "과열 분사"
40 "광자포" duration 3
46 "기관총 발사"
49 "과열 분사"
54 "긴급 출격"
63 "증기 미사일" - 백마와 조율에 따라 고무 한번정도 감을수 있음
이다음 바로 기관총발사가 2번 오기떄문에 각성+속삭임
63 "기관총 발사"
66 "과열 분사"
70 "기관총 발사"
72 "광자포" duration 3
77 "기관총 발사"
79 "기관총 발사"
84 "과열 분사"
85 "미완성 억압자 출동"
# Phase 2 - 미완성 억압자
110 "초대형 미사일"
112 "기관총 발사" - 이후 백마의 솔힐지원을 위해 서약온 후 풀딜
117 "긴급 출격"
126 "점착탄" duration 3
128 "과열 분사"
129 "광자포" duration 3 - 바로 다음에 기관총발사 + 증기미사일 + 초플라즈마라는
위험한 타임이기때문에 되도록 도트만 빠르게 리필하고
성전 오프. 그리고 데미지가 쎄게오는 타이밍이므로
각성+속삭임, 에테르킵(비상상황대비)
136 "기관총 발사"
145 "증기 미사일"
147 "과열 분사"
154 "초플라즈마" - 이후 백마의 솔힐지원을 위해 광휘온 후 풀딜
162 "광자포" duration 3
173 "기관총 발사"
183 "과열 분사"
188 "점프"
200 "점착탄 x8" duration 8
대충 이런 흐름으로 가게된다.
물론 백마 역량에 따라 광역힐이 더 필요한 경우도 생기는데
그럴경우엔 필요에따라 에테르기(불굴책, 생활)을 쓰거나 글쿨을 몇번 포기하고 사기고양책을 써준다던지 하면된다. 힐좀 더봐줘도 DPS차이는 많이나봐야 100이다.
아 그리고 더블 도트는 기본이다.
2.스킬활용의 차이
똑같은 시간을 주더라도, 도트의 우선순위나 모션렉등을 생각하지않으면 DPS가 생각보다 잘 나오지 않는다.
똑같은 글쿨을 먹는 스킬들의 경우 최종위력이 높은 것을 우선으로 써야한다.(평범한상황)
그러나 보스를 칠수 있는 시간이 한정적인 경우, 최종위력보단 순간데미지가 쎈 스킬(기염법, 바이오, 에어로) 위주로 넣어야한다.
그리고 흑마마냥 글쿨 한타임이라도 쥐어짜려고 노오오력을 해야한다(중요)
그럼 한번 딜 스킬들의 위력을 알아보자
틱뎀 35*(30초/3) = 350
틱뎀 35*(24초/3) + 즉발대미지 20 = 300
틱뎀 40*(18초/3) = 240
틱뎀 25*(30초/3) = 250
틱뎀 25*(18초/3) + 즉발대미지 50 = 200
즉발대미지 170
만약에 패턴등에 의해 끊어지지않고 대상한테 계속 딜을 넣을 수 있는 가정하에
당연히 스킬 우선은 > > > > 순으로 도트 리필을 해야한다.
여기서 섀도우플레어보다 바이오가 우선순위인 이유는 위력이 최종위력은 10차이인데 바이오는 즉시시전 스킬이고 섀도우플레어는 시전시간이 3초이기때문이다. 또 섀도우플레어는 30초동안 바이오가 18초만에 넣는 대미지를 넣는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바이오를 먼저
이 우선순위는 "도트 리필 타이밍이 겹칠떄" 이야기며 안겹치면 걍 시간0초되는대로 넣으면된다.
섀도우플레어는 시전시간이 3초나된다. 그래서 가 있을때는 아끼지말고 리필할떄 쓰자
다만 보스를 칠수있는 시간이 앞으로 한정댈때!(패턴넘어가면서 잠시 무적상태가 된다던지)
도트 리필 타이밍인데 남은시간에 따라 기염법이 이득인가 도트리필하는것이 이득인가 잘 따져봐야한다.
한번 대충 따져보도록 하자
만약 칠수 있는 시간이 18~20초 남았을떄! 기염법보다 이득볼수 있는 시간은
35*5 = 175 -> 15초 이상 남았을때
20+(35*5) = 195 -> 15초 이상 남았을때
40*5 = 200 -> 15초 이상 남았을때
25*7 = 175 -> 21초 이상 남았을때(제일 조건이 까다로움)
50+(25*5) = 175 -> 15초 이상 남았을때
결론은 는 21초, 는 15초 이상 더 칠 수 있는것 아니면 리필하면 손해
그리고 만약에 겹친다면 > > > > 순서로 리필해야하며
> 의 이유는 는 확정 적중스킬이고, 는 빗나갈 여지가 존재하기 때문.
다만 무빙이 필요한 타이밍의 경우엔 닥치고 쓰도록하자
다음으로 중요한건 쓸데없는 무빙의 최소화 이다
다음 패턴이 뭐가올지를 예상해 미리 자리를 잡고, 또 긴 무빙이 필요할때는 즉시시전기
ex) 이런걸 섞어주는것도 중요하다.
이거도 중요한데
정해진 위치로의 빠른 합류는 글쿨 한두번을 더 쓰게 만들어준다.
30초쿨에 풀TP일경우 20초간 전력질주 상태가 되기 때문에
사실상 TP쓸일이 없는 학자는 1분에 30초이상을 이속증가상태로 있을 수 있다.
신속하고 정확한 무빙은 생각의 여유를 낳고 곧 생각의 여유는 스킬의 효율적인 사용을 낳고 높은 DPS를 낳는다.
그리고 쥐꼬리딜 무슨상관이냐고 할수도있는데, 하이엔드 DPS를 원한다면 평타스매싱도 해야한다.(실제로 한다)
작은차이가 큰 차이를 만든다.
랑 친해지는건 모든 캐스터, 힐러들의 기본이다.
참고로 도 이런 즉시시전 글쿨기 사이에 쓰는게 좋다. 모션렉이란게 존재하기때문이다.
또 중요한건데, 위기관리편에서도 설명할거지만
에테르 스택 관리, 의 효율적인 사용은 마나관리와 딜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단 자기 플레이스타일별로 다르다고 할수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은 쿨마다 돌리는게 가장 좋다
그리고 스택낭비를 방지하기위해 나 를 쿨 돌아오기전에 써버리는게 좋다.
다만 돌발상황을 방지하기위해선 아끼는것도 필요한데, 이건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여기까지가 중급편 - 딜 - 내용이다
생각보다 별내용이없다. 누구나 생각할수 있는 내용인데,
많은 학자 유저들이 이런걸 생각하지않고 그냥 힐러니까 대충 딜은 3도트만 박고하면 되겠지 하는것같다. (사실 이렇게해도 엥간치 딜은 나오긴한다...)
학자는 단순함과 그 단순함속에서 조그만 차이가 누적되어 차이가 나는 직업이다.
개인적으론 ARR시절 흑마 + 힐러 정도라고 보는데
그만큼 조금만 연구해도 높은 딜을 뽑을 수 있는 직업이다.
그러니까 다들 학자답게 네임드 연구에 매진해서 더 나은 DPS를 뽑도록 하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