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사과

※ 게시물 목적에 따라 4개 중 1개만 남긴 후 나머지 항목은 삭제합니다.




■ 게임 닉네임


작성자: [펜리르] 플레르타

대상자: [모그리] 파닛 님의 부대원 님




■ 사건 설명


* 발생 날짜
: 23. 8. 18

* 사건 내용

1. 서론

안녕하세요, 펜리르@플레르타입니다. [11816번] 게시글에 뒤늦게 답글을 달았으나, 사과문을 따로 올리라는 조언을 듣고 사과문 작성합니다.  사과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였으나 정확히 어떤 피해를 끼쳤었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셨을지 글을 보고 알게 됐습니다. 글을 보자마자 피해자분의 서버에 들어가 보기도 하고 직접 사과 드리려고 했으나 최근 파티 목록에서 사라진 지도 오래였고 해당 부대도 찾지 못해 이렇게 게시글 형태로 비겁하게 찾아뵙게 된 점 죄송합니다. 

저 펜리르@플레르타는 초코보@깜베 님과 펜리르@츠로키 님과 함께 소울 크리스탈을 빼고 무작위 던전을 매칭을 했고, 피해자분과 함께 매칭이 된 상태였습니다. 어리석게도 저는 당시에도 상황의 심각성을 크게 인지하지 못했고, 그대로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5분 쯤 지나고 딜 부족으로 전멸했을 때조차 이 상황에 대해 제대로 해명하지도 않고 장난처럼 사연이 있다는 투로 얘기했습니다. 이 말에 대해서 당시 제 의도와는 상관없이 충분히 화가 날 만한 일이고, 제가 사과드려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글을 올려주지 않으셨다면 제가 이 상황에 대해 인지하지도 못하고 잠깐 미안했던 일 정도로 기억했을 수도 있었는데 글 올려주셔서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당연히 피해자분은 정당하게 화를 내신 것이며 저희는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나갔었으나, 여기서 제가 몰랐었던 건 피해자분보다 늦게 던전을 나갔기 때문에 패널티를 드렸었고, 상처를 드렸다는 점입니다. 

 다음에는 제 사과문이 늦어진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피해자분께 중요한 부분은 아닐 것이니 불편하시다면 읽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2. 사건 발생 바로 직전의 상황. 이 부분은 읽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저 펜리르@플레르타와 초코보@깜베 님, 펜리르@츠로키 님은 피해자분을 만나기 바로 전판인, 61렙 메인 퀘스트 던전에서 마주친 사이입니다. 게임을 하던 도중에 탱커분이 튕겼었는지 잠깐 기다리다가 계속 기다려도 돌아오지 않자 저희 셋이서 게임을 진행했고 클리어를 해서 서로 친구 추가도 하고 조금 친해졌었습니다. 아마 제 기억으로는 저 두 분이서 서로 친구거나 지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니라면 정정하겠습니다.

잠깐 이야기 하다가 장난으로 초코보@깜베 님이 소울 크리스탈을 빼고 해보자고 제안하셨고 저도 세 명이서 하는 걸로 잘못 이해하고 (이 부분은 꼬리 자르기 오해가 있을 것 같아 첨언합니다. 제가 매칭 시스템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다는 점도 있으나, 피해자분이 같이 매칭된 것을 보고도 제대로 대처 안 하고 깐족거리는 것처럼 채팅한 것은 명백한 잘못입니다.) 그대로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그 다음 내용은 [11816번] 모그리@파닛 님의 글과 같습니다. 다시 생각해도 플레이에 큰 지장을 주고 상처를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그 이후 모그리@파닛 님께서 23년 8월 18일에 글을 올리셨고 8월 20일에 나머지 두 분께서 사과문을 게재하셨습니다. 변명이 될 수 있는 말이나, 원래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는 편이라 제가 해당 게시글의 존재를 확인한 건 8월 26일 새벽 4시 경이었으며, 서로 접속을 했음에도 두 분께서 아무런 연락이 없었기에 상황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이 게시판의 존재 자체를 알게 된 것은 게임 팁을 찾다가 우연히 이런 곳이 있구나 하고 들어가 봤다가 제목이 제가 약 일주일 전에 했던 판의 내용임을 직감하고 읽게 된 것입니다. 당시에는 당황하기도 하고 놀란 마음에  급하게 가입하여 댓글로 사과하는 문화에 대해 여쭤봤는데 감사하게도 늦게 올린 댓글에도 답변해주신 분이 계셔서 이렇게 사건 발생 후 한참 지난 시점에서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3.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피해자분께는 고의 여부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미숙과 무지를 방패 삼아 사과하는 것 같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피해자분에게 끼쳤을 피해를 인지했으며, 즐거운 게임 문화를 망친 것에 정말 죄책감을 느낍니다. 계속 찾아다녔으나 실패했지만 가능하다면  찾아가 직접 사과를 드리고 싶으나, 우선 게시글과 댓글을 다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하여 글로 찾아뵈었습니다. 이런 적이 처음이라 양식이 빠져있거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히 배우겠습니다. 피해자분께 끼친 피해와 지난 시간으로 봤을 때 그리 길지 않은 글이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저 말고도 모두가 즐거울 수 있도록 고려하고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피해자분께 정말로 죄송합니다.  


■ 증거 자료(스크린샷, 동영상)


※ 해명, 사과의 목적으로 작성된 게시물은 자신의 캐릭터 스크린샷을 첨부바랍니다.

중요한 부분은 아니나 두 분의 사과글에 있는 내용이 아니기도 하고 당시 상황에 대해 재미로 찍어뒀었던 사진입니다.


■ 요약 내용
1. 서로 장난으로 소울 크리스탈을 빼고 플레이하다 5분이 지나 전멸하자 피해자분께 성의없이 사과하고 뒤늦게 나가 패널티를 드렸습니다.

2. 사과문을 나머지 두 분께서 올리셨고 사건이 일어났음을 알리지 않아 저는 해당 사건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으나 사건을 알게 되자마자 댓글로 사과드리며 사과하는 방법에 대해 여쭤보고 늦은 사과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3. 늦게 인지하여 비겁하게 한참 지난 시점에서 글 올리는 점에 대해 정말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