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톤베리 Fly'xiv 입니다!


알파 영식 시즌이 끝나서 절 컨텐츠 도전하는 분들이 많아서
 
오랫동안 절바하, 절테마에서 닌자로 다니면서 쌓인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엄청 긴 글이 될 거 같은데, 그 이유가

절 컨텐츠는 계속 보스가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매 페이즈마다 쿨기의 우선순위가 바뀌면서 최적화가 엄청나게

디테일해집니다. 절 컨텐츠 닌자의 딜은 이 세세한 디테일에서, 쿨기를

한 번 더 쓰고 못쓰고가 갈리면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계속 절바하, 절테마

갱신에 도전하시면서 이러한 디테일들을 수정해나가려고 노력하면 큰 변화가

있을겁니다.




절바하

닌자의 두가지 오프너, 육도랑 천지인 오프너 둘 다 가능합니다
.
천지인 토둔을 트윈과 두번째 연성구가 깔릴 위치 사이에 깔면 

두번째 연성구 자리로 이동해서도 토둔 판정이 들어갑니다.




두 오프닝을 비교하면 천지인 오프너가 트리니티 전까지

천지인을 한 번 더 쓸수 있어서 위력은 살짝 더 높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게 천지인 오프너 사용시

세 번째 천지인을 넬 2번개때 사용하게 됩니다. 제가 본

천지인 오프너를 쓰는 닌자들은 이 두 번째 번개 대상자가 되면 중앙을 

때리지 않는 위치에서 천지인을 깔던데, 번개 대상자들끼리 서로 눈치를

보면서 유동적으로 처리해줘야 되는 번개 기믹에서 닌마문을 깔고 자리를 고정하는 

건 사고가 날 위험이 엄청 높은 위험한 플레이입니다. 이렇게 개인 디피를

위해 파티에게 부담을 주는 스타일은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디피 차이도 크게 

안나면서 훨씬 안정적인 육도 오프너를 추천드립니다.


 

1. 트윈타니아 페이즈


위에서 말한 것처럼 육도 오프너를 씁니다. 진북 150초 시절에는 이 때 

진북을 아끼기 위해 속공 - 일쌍 - 칼날선풍을 쓰자마자 3시로 가서 회오리를 

빼고 수리검을 던지면서 6시로 왔었습니다만 진북쿨이 90초로 크게 감소해서 

그냥 진북 쓰셔도 됩니다. 이 때 아낀다 해도 90초 내에 진북을 쓸만한 타이밍이 

없기 때문입니다.



트윈 1페이즈때 만약 두 번째 플러멧이 스킵이 되면, 2페이즈때 두 번째 속공을 

연계하는 천지인을 평소보다 1글쿨 늦게 써야 닌자가 2연성구 대상자가 되어도 

처리하고 빠르게 와서 속공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일쌍은 3페이즈, 3연성구 후 첫 랜덤불 + 쉐어불 때 돌아오는데, 이 때

최대한 빠르게 써줘야 넬 오프닝에 일쌍이 버스트때 돌아옵니다. 진북키고 

쿨돌아오자마자 돌아오는 선풍에 꼭 써줍니다.



두 번째 생사는 쿨마다 쓰면 트리니티 전까지 한 번 더 쓸수 있어서 쿨이 돌자마자 

2분 속공과 연계해서 써주는 게 좋습니다.





2. 넬 페이즈

시작하자마자 닌자의 가장 센 오프너인 천지인 수뇌수 - 속공 - 약탈 - 육도를 

써줄 수 있습니다. 다만 트윈페이즈에서 연성구가 엄청 많이 걸렸으면 인기가 

50도 안될때가 가끔 있습니다. 이렇게 만약 4글쿨 안에 80 인기가 안찰 때는 

눈물 머금고 약탈로 천지인 인기를 채워서 수뇌수로 속공 연계해줍니다.



인기가 충분하다고 가정할 때, 넬 천지붕괴 동안 돌아온 인술로 나이트에게 쿵 

찍자마자 토둔을 깔고 나서 1 - 2 - 그송 - 천지인 수뇌수 - 1 - 속공 - 2 - 

약탈 일쌍 - 칼날 선풍       식으로 오프너를 해주면 됩니다. 



이 때 인술을 쿨마다 돌려도 두번째 속공 타이밍에 인술도 거의 같이 돌아오는데, 이걸

칼속공 박으려고 인술을 10초 이상 아끼는 건 너무 아까워서 전 그냥 쓰고 한 2~3초

밀리게 속공넣었습니다..ㅎㅎ



카탈 직전에 천지인이랑 일쌍이 돌아오는데, 이 중 더 빨리 써야되는건 일쌍입니다.

그 다음 일쌍은 바하 오프닝에 쓰는 반면, 다음 천지인은 진군이 끝나고 써서 더

여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쌍은 무조건 1 카탈 징이 뜨기 전까지 써주셔야 바하 

오프닝에 돌아오기 때문에, 둘이 동시에 사용가능해지면 일쌍선풍을 써준 다음

천지인 수뇌수 써주시면 됩니다.



카탈 페이즈가 끝나고 나서 넬 피를 보신 뒤 판단을 하셔야 되는데,

1) 넬 피가 20% 미만: 속공을 쓰지 않고 몽환만 씁니다.

2) 넬 피가 20%~23%: 속공을 써줘야합니다.

3) 넬 피가 23%~27%: 연환계랑 속공등등 쿨타임이 돈 시너지를 다같이 써줍니다

4) 그보다 많을 시: 전원 탕약까지 먹어서 모든 쿨기를 써줘야 합니다.

이 때 1대사 직전까지 인기가 80이 되면 2대사 끝나고 바로 잡힌다 쳤을때

육도를 써줘도 바하 오프닝때 다시 인기가 100이 됩니다. 1대사보다 늦게 

80이 차면 그냥 인기를 100 안고 갑니다.






3. 바하 페이즈

바하 오프닝은 육도오프너를 써줍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인기보다 인술을 먼저 쓰셔야 합니다.

즉, 속공 - 일쌍 - 칼날선풍 - 수리검 - 1 - 육도 약탈 순으로 오프너를 쓰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그렇게 해야 진군이 끝난 뒤 인술이 한 글쿨 빠르게 돌아서

1 - 수리검 - 2 - 천지인 수뇌수 를 써줄 수 있습니다. 이 때 반드시 돌풍베기 

후에 바로 천지인을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흑염을 위해 바하가 

사라지기 직전에 인술 쿨이 다시 돌아 수리검 한번 더 써줄 수 있습니다. 만약 

속공 다음 육도를 써주면 인술 쿨이 1글쿨 밀려 1 다음이 아니라 2 다음에 인술 

쿨이 오게 되어 흑염 전에 인술을 한번 손해봅니다.



흑염이 끝난 뒤엔 최대한 빨리 수둔을 맺어서 속공을 써줍니다. 일쌍은 

속공과 같이 들어가지 않지만 쿨되면 써줍니다. 여기서 인기가 100이 

차는데, 꾹 참아서 재앙이 끝나고나서 돌아오는 천지인에 써줍니다. 

어차피 인기 스윙 차이 안납니다.



재앙에서 넬이 첫 대사 기믹을 수행하자마자 잔영을 켜주고, 에테르 홍수가 

끝나자 마자 축지를 타고 바하 뒤편으로 타줍니다(앞으로 타면 용기사 

또는 나이트님과 겹칠 위험이 있습니다). 이때 최대한 빠르게 붙어야 

천지 직전에 갑각으로 풍둔리필 + 육도 까지 넣을 수 있어서 엄청난 위력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바하를 때리고 있다가 천지인 쿨이 오자마자 

수뇌수를 써서 속공에 연계해줍니다.



천지가 끝난 뒤에 바하가 나타날 때쯤 속공 쿨을 잘 봐서 13초 내면 미리 

수둔을 연계하고 있다가 나오자 마자 써주시고, 여기까지 천지인이나 

인술이 밀려서 속공이 조금이라도 밀렸다면 미리 맺지 말고 속공이 10초 

될 때쯤에 써주시면 됩니다. 이 때 속공에 일쌍을 넣어 주셔도 트리니티에 

돌아옵니다. 속공이 끝날 때쯤 인술이 한 번 더 도는데 이걸 육도로 

써주셔도 군룡 전까지 100이 다시 찹니다. 바하 페이즈 마지막 인술입니다.



연격이 끝난 뒤에 1분 쿨기는 쓰셔도 트리니티 전에 쿨이 돌아오므로 속공과

몽환은 쿨오면 써줍니다.




4. 트리니티 페이즈

군룡에서 바하가 돌진하자마자 풍둔을 맺어주시면 트리니티 직전에 인기가 

돌아옵니다. 트리니티 페이즈에서 닌자의 가장 센 스킬은 천지인 수화토입니다.

이걸 오프닝에 써주시면 2대사 끝나고 와서 다시 한번 천지인을 써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프닝에 천지인을 돌려주기 위해 미리 수둔을 맺고 

기다리고 있다가 수둔 - 1 - 천지인 수화토 - 2 - 진북 속공 - 그송

- 1 - 약탈 생사 - 2 - 일쌍 - 칼날 선풍 - 화둔 - 1 - 두꺼비   

식으로 오프너를 써줍니다. 보통 넬 먼저 버스트라 연환계가 넬한테 

박혀있어서 넬 타게팅하고 오프너 전개해주시면 됩니다.



2대사가 끝난 후 돌아오는 90초 쿨기는 보스가 잡히가 최소 20초 전에 

써줘야 금바하 오프너에 쿨이 돕니다. 파티 딜을 보고 넬 트윈 피가 합쳐서 8% 

이상일 때만 빨리 털어줍니다. 이에 반해 천지인은 쿨이 100초지만 오프너에 

쓰지 않고 2속공에 연계용으로 쓰기 때문에 보스가 거의 잡히기 직전에 써도 

쿨이 돕니다. 그러므로 2대사 끝나자 마자 오는 천지인으로

바로 수화토를 써줍니다. 60초 쿨기도 보스 잡히기 직전에 써도 쿨이 돌아오지만,

3속공이 올때는 보통 보스가 잡히기 직전이므로 쓰지 마시고, 몽환도 아꼈다가

한 보스를 잡으면 반대쪽 애 마무리 용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생사는 절대 쓰면 안됩니다.





5. 금바하 페이즈

금바하 페이즈는 엑사와 극직에서 모든게 갈립니다.

육도 오프너를 쓰고 금바하 팝업될 때 인술 한 6초 정도 남아서 콤보 도중에 수둔을 맺게 되는데,

이러면 0.7글쿨 정도 밀리는 거라 회전베기 후에 속공을 써줘야 원래 쓰는 5글쿨 속공과 타이밍이

비슷해집니다. 그래서

시작 5초전 음유/기공 연막 - 1 - 멘탱 그이 - 2 - 탕약 - 그송 - 수둔 - 1 - 약탈 속공 - 2 - 일쌍

- 칼날선풍    식으로 돌려줍니다. 

4아크몬 (6방, 탱 둘이 같이 맞는거) 에서 인기 80이 돌아오는데, 어차피 여기서 부터

인기는 2번 밖에 못쓰니까 이걸 절대 쓰지 마시고 마지막 엑사까지 계속 아꼈다가 5몬아파

캐스팅때 기도 전장 올라올 때 천지인 수뇌수로 속공 연계해서 약탈을 통해 속공 안에 육도

쓰시는 게 최곱니다. 생사도 2분에 바로 쓰지 마시고 3분 마지막 버스트때 쓰시는게 

좋습니다.







*8/29 추가

안녕하세요 톤베리 Fly'xiv 입니다!


알파 영식 시즌이 끝나서 절 컨텐츠 도전하는 분들이 많아서
 
오랫동안 절바하, 절테마에서 닌자로 다니면서 쌓인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엄청 긴 글이 될 거 같은데, 그 이유가

절 컨텐츠는 계속 보스가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매 페이즈마다 쿨기의 우선순위가 바뀌면서 최적화가 엄청나게

디테일해집니다. 절 컨텐츠 닌자의 딜은 이 세세한 디테일에서, 쿨기를

한 번 더 쓰고 못쓰고가 갈리면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계속 절바하, 절테마

갱신에 도전하시면서 이러한 디테일들을 수정해나가려고 노력하면 큰 변화가

있을겁니다.






절테마

여기서도 오프너가 쫄페에 무슨 인기를 쓰느냐에 따라 두꺼비랑 천지인 

오프너로 갈립니다. 쫄페만 보면 딜은 두꺼비가 조금 더 좋지만 이후

쿨기 정렬에서 천지인 오프너가 훨씬 깔끔해서 상위권 로그 대다수가

천지인 오프너를 사용해줍니다.


.

1. 가루다 페이즈



5글쿨 뒤에 3시에 서서 속공 - 일쌍 대신에 일쌍 - 속공을 써주면 보스가 미스트랄 

송을 위해 9시로 고개를 돌리는 판정이 먼저 나오게 되서 많이 써줬었는데, 

이러면 스타트가 조금이라도 늦으면 속공 쓰기 전에 수둔이 꺼져서

리스크가 좀 있습니다. 그래서 진북 90초 패치 이후로는 안전하게 오프닝에 

진북을 써줍니다.



이후 보스 주차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갈리는데 보스를 중앙에 주차하는 파티면

쫄이 최대한 빠르게 중앙에 모이고, 끝에 주차하는 파티면 쫄이 조금 더 늦게

모이는 편이라서 1 - 수리검 - 2 - 를 쓴 후 중앙에 주차하는 파티면 하강기류 

캐스팅 75% 정도에, 외곽에 주차하는 파티면 90% 정도에 천지인을 시작

하면 쫄이 보스에 도착할 때쯤에 화둔이 날라갑니다. 이때 외곽에 주차하는 

파티면 쫄들이 조금 멀리 퍼져서 모일 가능성이 있어서 이때는 가루다에게 수리검을

날린 뒤 적대 목록에서 가시깃털로 타게팅을 옮겨서 화둔을 써주는 게 더 정확합니다.



이때 천지인이 끝난 뒤 글쿨이 조금 밀리더라도 천지인(수화토) - 피의비 - 생사 -

화둔 - 피의비 를 써주는 게 좋은데 쫄딜이 센 파티면 두번째 피의비를 쓰고 화둔을

맺으면 이미 쫄들이 다 잡혀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피의비보다 4배 정도 쌘 생사 화둔을

우겨넣는 이유도 있고 이렇게 하면 인술 쿨이 2초 정도 빨리 돌아서 첫 광역기 전

깃털비때 인술이 돌게되어 수둔을 미리 맺어놓고 보스가 내려올 때 까지 기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유시인들이 가루다가 등장하자마자 굳은 결의로 도트 리필을

해주기 때문에 이 미리 맺은 수둔으로 1 글쿨 속공을 써주면 음유시인 도트에 속공이

들어가게 됩니다.


두 번째 일쌍은 두 번째 미스트랄 송이 끝나고 보스한테 붙을 때 진북을 선풍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쫄페가 끝나고 나서는 만약 마지막 하강기류까지 딜컷을 하는 파티면

돌아오는 몽환을 써주셔도 됩니다. 인기는 아무리 빨리 차도 그냥 100 모아서

이프리트 들고 가는게 좋습니다.





2. 이프리트 페이즈

오프닝에 1 - 2 - 그송 - 천지인 수뇌수 - 1 - 속공 해주시고 이때 천지인 후

약탈을 써서 다시 차는 인기와 생사는 기둥 페이즈를 위해 야껴놓습니다.

기둥이 생기면 이프리트에 2 까지 때린다음에 그송을 기둥에 써주고 천지인

후 돌아온 그냥 인술 - 생사 인술 - 육도 까지 연계해서 때려주면 기둥이 

20~30% 정도 남아있을 겁니다. 나머지는 기둥이 2스택 된 다음에 마무리 

해줍니다.



기둥페이즈 동안 1 2 기둥이 부서지고 나서 다시 인기 80이 차게 되는데 

탱커님이 주차를 잘해주셨으면 3이나 4기둥에 두꺼비를 쓰면 보스랑 34기둥

다 맞게됩니다.




기둥 페이즈 이후에 보스가 올라갔을 때 미리 수둔을 맺어놓고, 속공은 

이프리트가 작열을 위해 머리를 돌리기 직전이나 머리 돌리자 마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때 속공 끝쯤에 인술이랑 육도랑 같이 쿨이 도는데

반드시 인술먼저 써줍니다. 그래야 보스가 4연돌진을 위해 날라가기 

직전에 인술 쿨이 한번 더 돌아서 수리검 한번 더 날릴 수 있습니다.



4연 돌진 후 이프리트 피가 10% 이하면 마지막 이럽션을 안 볼 확률이

크기 때문에 천지인을 안써줍니다. 마지막 이럽션을 보는 파티면 이 때

천지인 수뇌수를 써줘서 쿨을 빨리 돌리는 게 좋습니다. 속공과 일쌍

등의 쿨기는 타이탄 오프닝을 위해 아껴 갑니다.


3. 타이탄 페이즈

타이탄이 등장하기 전에 미리 수둔 맺어놨다가 바로 써주고 속공을

2글쿨 안에 빨리 넣어줍니다. 오프닝에 생사를 최대한 빨리 써주셔야

돌감옥 넉백 전에 뇌둔을 써서 축지 쿨을 다시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대지붕괴 후 타이탄 돌감옥 넉백 전까지 닌자는 인술을 꾸겨넣던 글쿨

안밀리고 때리던 3글쿨 밖에 못 씁니다. 그래서 만약 오프닝에 생사를 조금

늦게 써서 인술이 바로 안오더라도 넉백 전에 인술 쿨 오는대로 뇌둔을 빨리 

맺어서 써주셔도 똑같이 3글쿨이라 글쿨 손해는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대지

붕괴 - 타이탄 넉백 두 번 다 축지를 써줄 수 있습니다.


몽환의 사용이 조금 갈리는데 저는 파티에 음유시인이 있어서 돌감옥 후 격진에

전장 - 기도가 들어가는 상황이면 몽환을 쿨되자마자 써줍니다.


두 번째 대지붕괴 후 천지인을 이프리트때 썼다면 천지인 쿨이 돌아왔을 건데

그러면 3글쿨 후에 천지인을 진입해 수화수를 써주면 화둔이 나갈 때

쯤 힐러 돌감옥이 생성되서 보스랑 감옥 둘 다 맞출 수 있습니다. 화둔 까지

쓴 다음 마지막 수둔을 돌감옥으로 타게팅 변경해서 써줍니다. 속공은 산사태

후 멘탱쪽으로 머리를 돌리자마자 써주시면 됩니다.


라하브레아 페이즈때는 캐스터 리밋 구간 쫄에게는 90초 쿨기까지는 써주셔도

쿨이 다시 돌아오고, 근딜 리밋때는 60초 쿨기인 몽환을 써주셔도 쿨이 다시

옵니다.



4. 알테마 페이즈

알테마 페이즈도 금바하 처럼 거의 닌자 연구가 끝나서 모두가 똑같이 돌리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팁이라 할만한건 폭격 초반에 돌아오는 천지인을 11시에

깃털비를 빼고 12시로 오자마자 써주시면 난격 이후 알테마때 다시 쿨이 돌아서

천지인을 한 번 더 쓸 수 있는것과, 난격때 돌감옥 대상자가 걸리면 인술로

빠르게 풍둔을 한번 맺어주는 것 정도입니다. 폭격때 천지인을 쓰셨다면, 만약 파티가

4호밍 까지 보고 가는 파티면 난격 후 쿨이 이미 와있을 거라 수뇌수로 속공을

연계해주시면 되고, 더 빠르게 스킵하는 파티면 속공을 쓰고 나서 쿨이 올텐데,

천지인 쿨이 100초라 마지막 전멸기 페이즈 속공에 수뇌수를 연계하려면 속공을

쓴 뒤 20초 안에 천지인을 돌려줘야 해서 속공 안에 일쌍 생사 등을 최대한 빠르게

쿨 돌리시고 바로 거리유지 - 천지인으로 연계해주셔야 합니다.


삼만신 페이즈 두번째 만신쯤 도는 속공은 파티가 딜이 모자라서 전멸기 끝까지

보는 정도면 진북쓰고 넣어주시고 딜이 충분한 파티면 이 때 쓰면 다음 속공을

다 못써서 아꼈다가 마지막 전멸기때 써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