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바(모그리)서버 해루입니다.

지난 9월 Pacth 3.1 버전을 대응한 ACT 설치팩을 올린 것을 끝으로 한동안 인벤 활동이 없었는데요.
오늘 조회수를 확인해보니 무려 7만 2천!!! 솔직히 황공하기도 하고 제 딴에는 /기겁했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북마크로 찾아주시거나 닉네임 검색 또는 ACT 제목 검색 등의 귀찮은 과정을 겪으면서까지 일부러 찾아와 다운받으셨다는 증거 아니겠습니까!

이 외에도 유튜브 공략 영상이나 트위치, 아프리카 게임 방송에서도 부족함이 많은 해루스킨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다시금 폭풍 감격했으며 스킨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도 생겼답니다. 무한한 사랑을 주신 여러분들께 고개 숙여 깊이 감사 드리며, 또 한 번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새 스킨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물론 신작들이 많지만ㅠㅠ 그래도 절 기다려주는 분들도 계시기에!!!)

이름 하야
2세대 해루스킨 리부트 v.1.0.Blue.161206!

지난 1세대 해루스킨의 가장 큰 장점이었던 테이블 모드와 탭 기능,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그대로 가져오되 더욱 더 편리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고 불필요하거나 중복이었던 UI 요소가 정리됐습니다. 자세한 사항을 안내 드립니다.

개발 의도와 기능 소개 글이므로 글이 굉장히 깁니다. 굳이 안 읽으셔도 친절한 툴팁으로 사용에는 문제 없습니다만, 잠들기 전이나 집 갈 때와 같이 굉장히 심심하고 무료할 때 한번쯤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런 저런 기능이 있다는걸 알려주는 글인지라. 참, 세부 커스터마이징 하실 꼼꼼한 분들은 관련 설명 부분(맨 하단) 꼭 읽어주세요.

 


[버그 핫픽스 패치]


1. 맥스힛/맥스힐 데미지 or 힐량이 1,000이 넘을 때 표시 안 되던 문제 해결.

2. DPS/HPS가 1,000이 넘을 때 그래프 색깔이 표시 안 되던 문제 해결.

3. 소환수 합산을 위해 캐릭터 이름 쓰는 과정 삭제. (with.라그린네)

4. 소스코드 웹 게시, 1.1.Blue.161207 부터는 한 번만 받으면 버그 수정은 자동으로 :)

5. 미니 모드 NaN값 뜨는 문제 해결.

6. 스킨 번역 기능은 FFXIV Plugin 한국어화 Utility 사용 OFF 설치해야 정상 작동.


문제 원인은 플러그인이 교체되면서 들어오는 데이터 형식이 이전과는 달랐던 점입니다. 어쨌든 해결함과 동시에 진짜 이번 한번만 받으면 더 이상 버그/업데이트 등으로 다시 받을 일 없게 패치했으니 잘 되는 분들도 꼭 재설치 바랍니다.


참, 그래도 혹시라도 있을 새로운 버그 or 오역/미번역 신고는 언제나 환영이야...



이미 ACT 설치하신 분들 중 스킨 업데이트(버전 1.1)만 원하는 분들을 위한 안내


1. 첨부파일(HAERUSKINREBOOT_zip)을 받는다.

2.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 OverlaySkin > HAERUSKIN REBOOT v.1.0.Blue.161206 폴더 삭제.

3. 다운로드 받은 알집 파일 압축을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 OverlaySkin 에 푼다.

4. ACT를 켠다.

5. Plugins > OverlayPlugin.dll > Mini Parse > URL [...] 클릭 > 아래 경로로 찾아가 HaeruSkin.html 열기

   경로 : C드라이브 > Advanced Combat Tracker > OverlaySkin > HAERUSKINREBOOT > HaeruSkin.html

6. 완벽한 적용을 위해 '새로고침' 클릭.

7. 끝! 앞으로 스킨은 자동 업데이트 되니 버그 있어도 조용히... 고칠게요. 다시는 다운로드 안 받으셔도 됩니다.



모든게 다 귀찮다. 그냥 새로 설치하는 방법 뭡니까 (64비트 전용)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3656



[Tip] 마우스는 아래로 내려주세요.



- 마우스 커서를 아래로 내리면 내가 지정한 불투명도에 맞게 투명해지지롱 






1) 1세대 해루스킨은 무엇이 문제였나?

 

천천히 개발 의도부터 시작해보죠.

사실은 라그린네님의 신작을 보고 재개발을 결정했습니다. 라그린네님의 스킨 출시 이후 주변에서 신작 발표 언제 하냐고 절 쪼아댔고요. ㅜㅜ 덕분에 다시금 돌이켜 보니 뭔가 바꿀 수 있는 요소가 너무나도 많더군요. 그간 보고 배우고 활용했던 게 있으니 안목이 높아졌다고 해야 할까요?
게다가 -아직도 많이들 사랑해주시지만- 제가 보기엔 진심 양심 가출 상태인 1세대 해루스킨을 소중한 여러분들이 계속 사용하도록 내버려둘 순 없다는 기기묘묘한 사명감도 생겼고요. ㅎㅎ;


[그림1] 1세대 해루스킨 : 색깔의 상태가 수박과 태극기와 계란 후라이로군요.


2세대 스킨의 개발 방향은 1세대의 단점을 보완하는 쪽
을 우선으로 잡았습니다.

더이상 뺄 것도 없고 더할 것도 없다는 주변인들의 매우, 정말이지 매우 강력한 만류로 인하여 새로운 도전은 깔끔하게 포기했지만요. 반면 디자인은 확 달라지길 바랐습니다. 때문에 거창한 목표도 세웠었는데, 올해의 '모바일/웹 트렌드 그리고 윈도우10'을 ACT 스킨에 녹여보는 것이었습니다. 잘 반영됐는지는 나중에 보시고 판단해주세요. :)

아무튼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쓰고 계셨을 1세대 스킨의 단점을 줄줄이 나열해보자면,

01. 뭐가 뭔지 설명 없이는 잘 모르겠던 의미 전달이 불분명한 버튼과 축약어
02. 버튼의 중복 (커스터마이징 1st/2nd 버튼과 C 버튼)

03. 고해상도 유저들에게는 깨알 같은 UI 환경
04. 고해상도 대응이 불가능한 픽셀 기반 디자인
05. 메모장 수정으로만 가능했던 탭 커스터마이징
06. 불투명한 그래프로 인해 게임 화면이 가려지던 점 및 채도가 높은 색인 경우 눈 아픔 유발
07. 딱딱 끊기는 그래프 모션
08. 닉네임을 숨기려고 스킨을 접으면 내 캐릭터가 무슨 클래스인지 판단할 수 없어 2차 가공을 거쳐야 했던 점
09. 숫자 값이 너무 많아 DPS만 알고 싶은 유저들에게는 다소 복잡한 느낌
10. 불친절한 이전 전투 로그 보기 UI 및 RHPS의 부재
11. DPS/HPS 소수 설정 시 너무 넓은 가로 여백
12. 해결되지 않은 각종 버그 (특히 힐러탭)
13. 스크롤 시 헤더까지 함께 스크롤 되는 불편함

 

찾아 보면 더 있을 것 같긴 한데 여하튼 이쯤 되면 망하지 않은 게 신기할 정도네요.
그 당시에는 이제 이 이상 고칠 게 없다고 단언했었는데 말이죠. 민망하게 됐습니다요. ㅎㅎ


[그림2] miniparseStdIconGraph.html : 역사의 시작이었던 바로 그 스킨


스킨에 산재된 문제가 너무나도 많아서 해결을 해야 했는데요. 해루스킨은 이미 구현됐던 해외스킨을 야금야금 고치는 것으로 시작했던 것 다들 아시잖아요. 뭐를 어찌하기에는 너무 경직된 상황인지라, 여태 그랬던 것처럼 전 버전에서 찔끔찔끔 수정을 거치면 될 정도가 아니었어요.

그래서 그냥 처음부터 다시 만들었어요.

감히 비교할 수 없지만 비유하자면 구 파판 갈아엎었을 때처럼 저도 시원하게 갈아엎었죠. 사실 1세대 스킨의 내부를 보면 마치 엉망진창으로 쌓아 올린 젠가가 떠올라서 차마… ;;;

하지만 승승장구하는 스쿠에니와는 달리 저는 새로 시작해도 바람 불면 휘청거리는 것은 똑같네요. 제 전문 분야는 디자인 쪽이라 아직 내공이 많이 부족합니다. ㅠㅠ 더욱 더 편리하게 만들고 싶었지만 주어진 시간 내에서는 최선을 다한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2세대 스킨 소개를 시작해볼게요.





2) 2세대 해루스킨 UI는 'REBOOT'의 의미를 가득 담았다!

 

Reboot, 말 그대로 컴퓨터를 재시동할 때 쓰는 말인데요.

속뜻으로는 시리즈의 연속성을 거부하고 다시 시작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해루스킨이 첫 출시됐던 지난 4월 30일. 별 것 아닌 수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뜨거웠던 반응은 버전 4.0까지 이어지게 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간 많은 유저분들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저도 많이 배웠고, 덕분에 이렇게 많은 분들께 꾸준히 사랑 받는 결과물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만,

감상은 저리 치우고 올해가 가기 전에 떠나 보내는 것이 좋겠군요.
안녕 옛날 스킨이여.

[그림3] 2세대 해루스킨 메뉴 인터페이스


짜잔! 항상 작품의 첫 이미지를 소개할 때는 기분이 둥당둥당 두근두근합니다.
이번 3.2 패치부터 함께 하게 될 해루스킨의 메뉴 모습입니다. 앞서 디자인 컨셉에 대해 언급했는데 잘 녹아든 것 같나요?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효과, 크기 조절이 자유로운 라인 아이콘, 심플함, 크게 더 크게, 친절한 툴팁, 컬러 빼기, 마우스 오버 효과, 햄버거 메뉴 아이콘, 토글 버튼, 반응형 페이지까지. 요즘 모바일이고 윈도우고 할 것 없이 각종 잘 나가는 앱들의 디자인 특징이죠. 그 특징을 ACT 스킨에 녹여보려고 애쓴 현장입니다.

 

2세대 스킨에서 제공하는 UI


00. 상단 좌측부터 메뉴 버튼, 전투 로그 모아보기 버튼, 토글 버튼(테이블 ↔ 미니 모드 전환)

01. 5가지 탭 지원  :  DPS(전투), HPS(회복), 즐겨찾기(My ACT), 편집 모드(All), 나무인형(Solo) 

02. 해상도 설정  :  HD(1366*768), FHD(1920*1080), QHD(2560*1440), UHD(3840*2160)
03. 셀 너비 설정  :  셀 너비 좁게, 셀 너비 넓게  
04. 그래프 색상  :  기본(100%), 반투명(50%), 투명(0%), My 1, My 2 

05. 배경 불투명도  :  75%, 50%, 25%, 0%
06. 데이터 표기 방식  :  소수, 정수
(P.DPS, DPS, Last10/30/60, D%, ACC, D.CRIT, HPS, H%, H.CRIT, RDPS, RHPS)
07. 번역(로컬라이징)  :  한국어, 영어 (스킬명, 던전/토벌전/레이드/지역명)

08. 소환수 데이터 처리  :  합산, 분리  캐릭터 이름 입력


myData.txt에서 세부 설정이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글자색/그래프색/즐겨찾기(미니모드) 항목 편집/셀 너비 세부 수치 조정/캐릭터 이름 입력(필수) 등이 있습니다.

 


[그림4] 그래프 색상과 배경 불투명도를 적당히 조절해보면 개성있는 나만의 미터기가 완!성!


그래프 색상은 총 2세트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직업별 또는 내 캐릭터에 고유의 색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또 그래프 기본 컬러인 '소울 크리스탈 색상'은 파판14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하므로 3종(100%/50%/0%)은 고정으로 유지됩니다. 근데 여차하면 다음 패치 때는 파스텔 톤으로 수정해볼까 싶기도...합니다. 너무 쨍하네요. 눈이 아플 지경이에요!

그리고 2세대 해루스킨은 부드러운 그래프 모션을 자랑합니다. 안타깝게도 화면에서는 정지된 값이라 안 보이네요. 나중에 직접 확인해 보시는 걸로! 지난 1세대 스킨은 말 그대로 테이블이었던지라 그래프 애니메이션 적용할 방법이 안 보였었는데 이번에는 트렌드에 맞게 개선했습니다. 예뻐요.


[그림5] UHD 이상을 뛰어넘는 해상도가 오기 전까지는 안심해도 되겠지요? 


이전에는 제가 스마트하지 못하여 임시로 폰트 크기와 셀 간격을 수정한 파일을 고해상도용이랍시고 배포했는데요. 시간이 지나 이리 저리 배움이 깊어지고 트렌드를 따라가다보니 요즘 대세라는 '반응형'에 반응했지 뭐예요.
앞으로 어디서 갑자기 고해상도 환경에서 파판을 하게 되던 작은 노트북으로 하게 되던 걱정하지 마세요. 버튼만 딸깍 눌러주면 샥샥 변한답니다. 적절한 해상도 버튼을 누르고 우측 하단 크기 조절 핸들로 늘려주거나 줄여주기만 하세요.

참 쉽다. 그쵸~
다른 기능들은 별 것 없지만 나름 편리한 기능들이니 나중에 직접 눌러가며 확인해보세요. :)

 

데이터 처리 안내


(%)값 : 대문자 처리 (예시: 딜 극대화율(%) → D.CRIT)

일반값 : 소문자 처리 (예시: 딜 극대화 횟수 → D.Crit)


단위 붙은 값(%,K,M)의 소수 처리 :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소수점 이하 '0'값 삭제

단위 붙지 않은 값의 소수 처리 :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소수점 이하 '0'값 유지


P.DPS, DPS, HPS : 10,000 이상이면 K 단위 출력, 1,000,000 이상이면 M 단위 출력, 소수점 이하 '0'값 유지

Last10/30/60 : 1,000 이상이면 K 단위 출력, 1,000,000 이상이면 M 단위 출력, 소수점 이하 '0'값 삭제


테이블 모드 데이터 처리 : 10,000,000 이상이면 M 단위 출력

미니 모드 데이터 처리 : 1,000 이상이면 K 단위 출력, 1,000,000 이상이면 M 단위 출력 



기본적으로 모든 값에 천 단위 콤마(,)가 찍힙니다.


※ Last10/30/60 값은 ACT에서 '정수'로 처리합니다. 따라서 소수점은 단위가 붙었을 때만 출력됩니다.


※ 이를테면 Death값과 같은 사실상 999,999회를 넘기기 힘든 값들은 처리를 보류한 상황입니다.

  적절한 초기화(30초 or 60초)는 미터기가 몸살을 앓지 않게 도와줍니다.


※ 데이터에 따라 셀 너비가 좁아보인다 또는 넓어보인다면 셀 너비 설정을 활용해 봅시다.

 





3) 기분따라 상황따라 바꿔 보는 다양한 미터기 스타일

 

말마따나 우리들, 환상약 얼마나 들이켰습니까!
애정하던 캐릭터도 매일 보면 지겨워서 종변하는 마당에 미터기 화면도 매일 보면 참 질릴 것 같단 말이죠.

물론 이제는 해루스킨 말고도 라그린네님, 히비야님의 좋은 스킨들이 출시됐기에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제가 스킨을 개발할 당시에는 황무지나 다름 없었답니다...ㅠㅠ 어쨌거나 이미 만든 기능 버리기에는 또 아깝기도 하고...여차저차 오랜 숙원이었던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해봤어.'를 실제로 구현해봤습니다.

하나는 해루스킨의 장점인 '테이블 모드',
또 하나는 rdmty 스킨의 장점인 '미니 모드',
마지막 하나는 kyitrai 스킨의 장점을 녹인 '나무인형(Solo)' 탭입니다.


[그림6] 테이블 모드와 미니 모드는 토글 버튼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미니 모드는 말 그대로 정말 미니미니한 모드입니다. 전원 버튼, 채널 버튼, 음량 버튼만 있는 리모콘과 같달까요. 진짜 필수만 넣었습니다. 그리고 미니 모드에서는 데이터값 1,000부터 K 단위로 표시됩니다.
데이터 축약화! 매우 매우 간편합니다. 여기에 한 술 더 떠 소수말고 정수로 표기해서 보면 더더욱 깔끔하겠죠?

화면 가리는 것이 싫은 분들은 미니 모드를 적극 활용하세요. 특히 즐겨찾기(My ACT)탭의 미니 모드에서는 원하는 항목으로 커스터마이징해서 볼 수도 있어요. 그리고 각 탭 항목은 [그림6]처럼 1행에 마우스를 올리면 무엇인지 툴팁으로도 알려준답니다. 뭐 넣었는지 까먹어도 괜찮아요. 괜찮아.


[그림7] 나무인형 토벌전을 겨냥한 나무인형(Solo) 탭


사실 이 탭은 DPS에 대해 좀 더 심화된 고찰을 하시는 분들, 딜사이클 동영상을 찍어 올리시는 분들, 나만 심도있게 보고자 하는 분들 그리고 나무인형 토벌전에서 사용하시라고 만든 것입니다.

어쩌다 보니 제가 저레벨 캐릭터로 자료를 준비했던지라 수치가 굉장히 빈약한데요. 대충 이런 식으로 흘러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꺾은선 그래프의 가로폭은 대략 3분 길이로 맞췄는데, 네버엔딩 그래프라 전투 중이면 그래프가 계속 그려집니다. 레이드 때도 사용하실까봐 Rank와 현재 1위 DPS도 출력합니다.

그래프가 장식용일 수도 있는데... 일단 예쁜건 둘째고!
버프기가 있을 때와 없을 때, 기믹을 처리할 때와 아닐 때 DPS 변동 추이를 한눈에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나무인형 탭과 함께 나무인형 토벌전에서 딜사이클 동영상이 올라오길 기대해 봅니다.

일명 '쩌딜'들은 그래프 올라가고 내려가는 게 남다르겠지요? :)
근데 가끔 그래프 떨어지는 거 보고 있으면 속 터져요. ㅋㅋㅋㅋㅋ





4) 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나만의 ACT를 만들어보세요.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정말이지 1세대 해루스킨 때부터 훌륭했던 기능이었죠.
단지 그 접근성이 별로였던지라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을 뿐..........................................................ㅜㅜ//

심지어 저도 커스터마이징이 매우 귀찮아서 D탭만 이용했더랬죠.
하지만 개선했습니다. 개선했어요. 아주 완벽하게!!


[그림8] 진정한 편집 모드! 매우 쉬운 커스터마이징!!

[그림8] '디버프 해제 스킬 시전 횟수 (소환수 합산 제외) '→ '디버프 해제 스킬 시전 횟수' 로 수정 적용됨. 

1세대 스킨에서는 편집 모드라고 해놓고 사실상 편집 도우미 화면일 뿐이었는데, 2세대 스킨에서는 [그림8]처럼 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나만의 ACT를 매우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클릭 몇 번으로 편리하게 내가 원하는 항목만 골라서 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니 그때 그때 원하는 대로 바꿔 쓰셔요.

더불어 축약어로 표시된 항목들이 뜻하는 '한글 해석'도 넣어뒀습니다.
이제는 뭐가 뭔지 헷갈리지 않으실 거예요. 이해가 잘 안 되는 항목은 질문해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설명해 드릴게요.
 

2세대 해루스킨에 추가된 ACT 항목


P.DPS / P.Time / Last10 / Last30 / Last60 / Hit / Max-Hit / Max-Heal


00. 'Hit:공격 적중 횟수'의 산출 방식은 'Hit = Swing - Miss - Avoid'로 추정합니다.


※ 25가지에서 33가지로 늘어났습니다.

※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스킨 내 편집 모드에서 확인하세요.



Max-Hit / Max-Heal 관련 안내


00. 소환수 합산 설정 시 본체와 소환수의 딜/힐을 비교하여 Max값을 산출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01. 점성술사 도트힐인 '운명의 수레바퀴' 스킬을 ACT에서 아예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02. 흑마도사 '선더/선더라/선더'가 도트명은 동일하게 '선더'입니다.

03. 학자의 '고무격려책'과 '고무격려책(극대화, 200%)' 이름은 각각 다르게 표시됩니다.

04. 전사 '최후의 일격'으로 회복한 힐량은 Max-Heal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05. 닌자 '약탈' 스킬이 unknown 으로 인식되지만 스킨 내에서 대응 처리했습니다.

06. 점성술사 낯별읽기 시 '별읽기: 베네피크'가 '리제네'로 인식되지만 스킨 내에서 대응 처리했습니다.


소환수 합산 데이터 관련 안내


00. 요정 셀레네 스킬인 '요정의 손길'은 'Dispel : 디버프 해제 스킬 시전 횟수'에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스킨 내에서는 소환수 합산을 처리하고 있으되, 적용이 안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01. 'Swing : 공격 스킬 시전 횟수'는 도트, 자동 공격 횟수 외에도 '시전 취소 횟수'도 포함됩니다.

02. 'Miss'와 'Avoid'는 엄연히 다릅니다. 그런데 'Avoid' 횟수 올라가는 걸 본 적이 없지만 일단 구현해둡니다.

03. 'PARRY'와 'BLOCK'는 물리데미지에만 적용됩니다.

04. ACT Main화면에서 보는 '%'값과 스킨에서 보는 '%'값은 다를 수 있으나 스킨 값(=소수)이 더욱 정밀합니다.

 


[그림9] 실제 어떻게 표시되는지 궁금하다면 토글 버튼을 클릭해 전체보기로 이동하세요.


33가지 항목을 다 펼쳐놓고 레이드 하시는 분들은 정말이지 극히 드물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마무리할 때 필요할 수도 있으니 탭:All도 빠짐없이 준비해봤습니다. 다만 1세대 스킨에 비하면 접근성이 조금 떨어지는데요.

[그림9]처럼 탭:편집 모드에서 우측 상단 토글 버튼을 클릭하면 탭:All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5) 좀 더 세련되게, 좀 더 편리하게 환골탈태한 '전투 로그 모아보기'

 

지금에서야 고백하지만 사실상 1세대 해루스킨의 사형선고는 이 '전투 로그 모아보기' 기능 때문이었어요.
왜냐면 이걸 어떻게 고쳐보겠다고 꼼지락대다가 덮어쓰기 잘못해서 날려먹고 며칠 피폐하게 지내다가 그냥 새로 시작하자고 마음 먹었기 때문이죠.

생각해보니 이 기능이 2세대 해루스킨 탄생의 일등 공신이로군요...?


[그림10] 같은 지역끼리 자동으로 묶어 표시되는 세련됨이란!


전투 기록 모아보기는 지난 번과 비슷하게 최대 15개로 제한했습니다.

이게 많아봤자 보지도 않을 뿐더러 복잡해지기만 하고 아무리 맵으로 묶인다고 해도 뭐가 뭔지 결국은 헷갈리기 마련인지라. 또 주변 분들께 물어보니 10개도 많다고 하시는 바람에... 뭐 어쨌든 예전에 대충 찔끔 글자만 뜨던 것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입니다. 곧 나올 레이드 율동편 트라이할 때 큰 도움이 되겠지요? :)

따로 데이터를 보존하지는 않으므로 껐다 켜면 그냥 초기화됩니다. 주의하세요.





6) 미터기의 주요 무대는 사사게와 자게였다...

 

미터기는 제게 있어서 그냥 딜을 얼마나 했나 힐을 얼마나 했나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알고 보니 인벤에서는 나름의 컨텐츠(?) 역할을 하고 있더라고요. 활발한 대화 주제(라고 쓰고 떡밥이라고 읽는)가 되기도 하고요.

그날 돌았던 던전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거나, 무난했던 또는 힘들게 클리어했던 사례를 소개할 때 스크린샷으로 첨부하기도 하고, 오늘따라 유난히 잘 나온 딜을 자랑하기도 하고, 사사게에 신고하거나 신고당할 때 근거 자료로 제출하기도 하고...?!?!?!?! 어쨌든 신변 보호가 필요할 듯 보였습니다요.

많은 분들이 간과하셨는데 1세대 스킨에서도 캐릭터 이름은 숨겨...졌습니다.
단지 '모 아니면 도'라... '다 가리거나, 다 못 가리거나'... 그래서 가리면 내 캐릭터가 뭔지 아무도 몰랐어요...

그래서인지 항상 제 미터기는 '색칠'돼서 올라오더라구요.
음...이번에 추가해드립니다.


[그림11] 개별적으로 지울 수 있는 캐릭터 이름


코드 진행상 전투 도중에는 지워봤자 다시 업데이트되면 이름이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그냥 전투 종료 후(=ACT 초기화 시)에만 이름을 지울 수 있게 설정했습니다. 모든 유저/소환수/리미트 브레이크를 개별적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는 못 지웁니다. 그냥 그런 설정 뺐습니다. 사실 버튼 추가할 자리가 없었습니다. 다른 방법을 강구해볼 수도 있었으나 또 부가 설명이 필요해질 것 같아 그냥 아예 뺐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24인에서 사고가 나거든 그냥 커스터마이징에서 Name 부분 빼 버리세요! 어차피 내 캐릭터는 굵게 보이니까요!

어쨌든 이리 하여 그저 장식용이었던 Job 아이콘이 캐릭터 이름 숨기기/보이기 버튼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스크린샷 편하게 찍으시기 바랍니다!





7) 번역 데이터는 수시로 업데이트됩니다. 신경 쓸 것 없어요. 자동으로 된다니까?

 

그래요. 소환수 데이터도 글로벌 서버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잘 안되니까 스킨에서 분리/합산 처리하게 했고...
한글 번역도 그래요... 스킨에서 하고 그러는 거죠. 덕분에 때아닌 사전을 만들게 됐네요~ㅎㅎㅠㅠ



[그림12] 글로벌 서버 유저들도 안심하고 사용해요.


웹에 올라가 있는 파일을 받아와 스킨에서 사용하는 원리랍니다. 때문에 번역 데이터 변동을 이유로 다시 스킨을 받고 어쩌고 할 필요가 없어요. 그냥 자동으로 수시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항상 사용하다가 오역/미번역 사례를 발견한다면 꼭꼭 제보해주세요.
감사히 적용하겠습니다!


[그림13] 어째서 제일 처음 화면이 제일 마지막에 소개되고 있는 것인지 미스테리;


이렇게 시작 화면을 클릭하고 '서버 연결 중입니다...'라는 메세지를 본 후 가로로 흐르는 공지사항을 보게 되면 실제 사용 가능한 순간이 됩니다. 뭔가 쓸데없는 과정인 것 같지만 어쩔 수 없었다는 한마디만 하도록 하죠. ㅠㅠ

공지사항은 전투가 시작되면 ACT를 껐다 켜지 않는 이상 다시 볼 수 없습니다.
그러니 크게 방해되진 않으실 거예요. 종종 재밌는 말들, 다음 버전 개발 소식, 안부 인사 등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가끔 뻘글이 올라 와도 놀라지 맙시다. ㅎㅎㅎ





8) 해루스킨 리부트 : 세부설정 안내

 

myData.txt 파일에 '캐릭터 이름 입력'하는 유저들 말고 '진짜 커스터마이징'하는 유저분들은 진심 엄청나게 꼼꼼하고 세심하고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그 귀찮은 과정을 감당할 수 있는 분들만(...) 아래 내용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림14] 뭔가 망한 부분 친절하게 알려 드립니다.


사실 myData.txt 파일에 모든 설명을 다 써놨기 때문에 따로 뭔가 더 설명할 것은 없고 그냥 이러한 것들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과 색상값 찾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myData.txt 파일에서 설정할 수 있는 값 모음


캐릭터 이름 설정

→ 반드시 사용 전에 '본인 캐릭터 이름'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입력해야 소환수 합산이 정상적으로 됩니다.

→ 입력 안 하면 ACT 시작할 때마다 [그림14]의 에러 메세지를 보게 됩니다. 생각만 해도 귀찮아! 악악!


탭:즐겨찾기(미니 모드) 4가지 항목 

→ 기본값은 HPS / Healed / Ov.H / DPS 입니다.


각종 셀 너비 

→ 테이블 모드의 셀 너비가 너무 넓거나 좁다면 '숫자 입력'으로 간단하게 조절 가능합니다.


각종 글자색

→ 내 캐릭터 글자색, 타 캐릭터 글자색, 나무인형(Solo) 글자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색상 커스터마이징

→나만의 그래프(2 set)를 만들어보세요. 내 캐릭터/직업별로 그래프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림15] 색상값은 이렇게 얻습니다.


다양한 컬러피커 사이트와 그래픽 툴이 있지만 보편적으로 색을 뽑아낼 수 있는 사이트는 역시(!) 네이버 색상 팔레트입니다. 아주 익숙하죠. 특히 블로거 유저들에겐 더없이 익숙할 터!
 
우리가 필요로 하는 값은 색상코드 RGB값인데요. 원하는 색상의 R, G, B값을 원하는 곳에 집어넣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적용 끝나요. 16진수 값(#000000)이 아니에요. 16진수 값은 투명도를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 입력값 검수를 위해서라도 rgba(R,G,B,투명도) 형식을 적용해주세요.
  

 

색상값 = rgba(R,G,B,투명도);

 


저 예쁜 하늘색의 색상값은 rgba(79,201,222,1); 이겠네요. 투명도는 0부터 1까지 소수점 둘째자리 숫자로 기입합니다. 1은 100%를 의미하고, 0은 0%를 의미합니다. 0%는 투명하다는 뜻이지요. 보통 그래프 색상은 투명도를 0.5~0.7 가량으로 주는 것이 안전하고, 글자색은 투명도를 1로 줘야 가독성이 가장 뛰어납니다.

새로운 myData.txt 메모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제는 진짜 자잘한 색상 설정이라던가 간단한 숫자 입력밖에 없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정말 개성 있고 예쁜 미터기를 만들 수 있지요.

그러니 저보다 예쁜 미터기 스타일을 기대해 봅니다.
기발한 색상 조합을 공유해주세요. 나도 따라 하게 ㅋㅋㅋㅋㅋㅋ  




 

9) 마치며

 

예나 지금이나 글쓰는 일이 제일 힘듭니다.
보여줄 것도 많았고 할 말도 많았는데... 제대로 전달하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ㅠㅠ 이상하게 글은 길어지고 ㅠㅠ

아무튼 이번에 제가 준비한 컨텐츠는 여기까지입니다.
실제 파일은 내일 패치 진행 후 검수해본 뒤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12/5)까지는 최종 테스트 및 자잘한 수정을 거칠 예정입니다. 하도 뭔가 쌓아둔 게 많아서 온갖 변수가 튀어나오곤 한답니다. 배포 전까지 긴장을 놓칠 수가 없어요!

이상입니다. 그럼 내일(12/6) 뵙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파판 라이프 되시길♡

 

1세대 해루스킨에서 삭제된 기능 안내


01. 힐러 그래프 + / - 버튼으로 조작해서 변경해 보던 기능

02. 막대그래프 그라데이션 기능

03. 탱커 탭

04. 탭 커스터마이징 2세트 → 1세트로 축소, 전환 버튼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