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TRcqNaiGYjUEHbYizHDg3-hEW0eUiU9AXyCY7p0lF5A/view
 - 참조1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cG0p3ivdnipEePVj0Agyf4yYNg1qQRaH-WR7Ifag2xg/edit#
 - 참조2 : http://www.inven.co.kr/board/ff14/5572/1639
 - 요구 최저 기시 : 761 -> 글쿨 1.96초 : 홍련의 극의 업타임동안 11글쿨 넣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서브 스탯 우선 순위 : 극대+직격 합이 4900이상이면 극대 > 직 > 의 아니라면 직>극>의 입니다만, 스탯 인플레가 너무 심해진 관계로 그 어떤 셋팅을 하더라도 극대+직격이 4900이하 일 수 없습니다.
 - 서버틱 그딴건 이제 개나 주면 됩니다.
 - 태클 환영합니다.

5.4 주요 변경점

질풍의 패시브화 : 질풍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 


대신 질풍번개의 대미지 증가 버프도 사라졌습니다....

금강의 결의 : 피격 조건 삭제, 진북 효과 6초 부여, 3스택
 - 3글쿨짜리 진북이 3개더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도원결의 : 물리딜에서 모든 딜로 변경, 투기 대상 효과 물리딜에서 물리딜+캐스팅으로 변경, 대신 파티원에 의한 투기 프록 확률 20퍼로 감소.
 - 도원버프의 시너지 대상이 물리딜에서 모든 딜로 변경됨에 따라 도원결의의 시너지력이 닌자의 속공만큼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투혼선풍각 : 질풍 소모 삭제, 330에서 400으로위력 상승
 - 질풍이라는 자원을 소모하는 스킬에서 단순 논글쿨기로 변경 되었습니다. 몽크의 아이덴티티가 하나 더 사라진것이 아쉽긴 합니다만 개인딜적인 측면에서 어마어마한 상향을 받았습니다.

진각 : 15초간 확정으로 6번의 글쿨 품새 무시
 - 10초 조건에서 15초 조건+6글쿨제한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글쿨을 낮춰 어떻게든 10초 윈도우에 6글쿨을 우겨 넣었다면 이제는 진각중 6글쿨은 기시가 아무리 낮더라도 보장해주는 모양새로 바뀌었습니다. 즉 진각 사용에 따른 연격 프록 획수에 차이로 인한 유저간 변별력이 이전보다 줄었습니다.

연무 :  다음품새로 변경에서 다음 1회 글쿨 품새 조건 삭제로 변경
 - 편의성 개편.

무아 : 쌍장타 유지 시간과 현재 품새의 유지시간을 최대로 연장
 -  질풍이 패시브화 되면서 질풍 유지 시간 연장 효과가 사라지고 쌍장타 유지시간 연장과 품새 유지시간 연장으로 바뀌었습니다.
 - 5.3 몽크는 무아로 질풍을 다시 쌓는 용도였다면 5.4 몽크의 무아는 모든 글쿨의 순서를 일시정지하는 효과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육합성도각 : 400에서 540으로 위력 상승, 이속증가 부여
 - 보다 더 안정적으로 기믹을 빼러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양투기참 : 370에서 300으로 위력 감소
 - 훨씬 많은 수의 투기 기댓값 때문에 하향 되었습니다.
 - 투기 로스에 따른 유저간 딜 편차가 감소하였습니다.

투기 : 자기 자신이 극대화시 100퍼 확률로 투기 프록
 - 정신없이 투기가 차오르는 또다른 원인.

많은 글쿨의 위력 상승 : 질풍번개의 대미지 증가버프가 사라짐에 따라 밸런스 패치로 거의 모든 스킬의 위력이 상승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패치노트를 확인해주세요.


오프너 두가지 

일반 오프너 : 밸런스 오프너


* 빠른 버스트 오프너


 - 피갈은 두번째 논글쿨을 미루는 용도로 실제로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글쿨이 절반 이상 지났을때 그 다음 논글쿨을 누르는 것을 추천 드리며 너무 늦게 누르면 그 다음 버스트에 밀릴 수 있습니다.

오프너 선택

 얼리 오프너, 딜레이 오프너, 밸런스 오프너, 밸런스 얼리 오프너등 생각보다 여러가지 오프너가 있지만 사실상 일반 오프너의 변종입니다.
 질풍이 패시브화됨에 따라 더이상 오프너에 무아가 사용되지 않으며 이에따라 거지같은 서버틱을 더이상 고려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밸런스 일반 오프너의 이론적 기대치가 최대치임에 따라 다른 오프너를 '굳이' 숙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참조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3YqUX3CiGtAtiylh-guUehboVgmC7monGDso2GzCqhA/edit#gid=12743530
밸런스 - 최종 기대 위력치 : 13951.2 > 얼리 - 최종 기대 위력치 : 13879.6
 빠른 버스트 오프너는 공명 4층 전반전과 같이 정규 오프너 사용시 버스트 업타임 손해를 1글쿨이라도 줄이게끔 설계된 오프너 입니다. 상황따라 맞춰 변형하시며 되며 the balance discord에 가시면 또다른 변형 얼리 오프너도 있으니 궁금하시면 거기가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딜 싸이클

밸런스 오프너 끝을 기준으로
 쌍   (  )입니다
1쌍룡각 1연격, 1쌍장타 1정권, 1파쇄권 2붕권을 항상 기억하시면 됩니다.

논글쿨기 사용 가이드

진각
 - 진각 진입 시점의 두가지 경우가 생겼습니다. 이전의 경우에는 진으로 용품새에서 진각에 진입하게 됩니다. 
직전 글쿨이 이었으므로 글쿨 순서는 연쌍연쌍연쌍파 입니다. 단 홀수번째 진각 진입시 쌍룡각이아닌 연격으로 진입하게 되므로 이때의 글쿨 순서는  쌍연쌍연쌍연입니다. 글로 보면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상 1쌍룡각 1연격이라는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숙지했다면 당연한 것입니다.
 * 참조 -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277968306307072001/825746336585482300/unknown.png
 - 또한 진각 사용도중 15초동안 6글쿨의 품새무시조건이기때문에 자신의 기시가 +0 이여도, 기시가 엄청 높아도 진각 사용시 총 6글쿨을 넣을 수 있게 고정 되었습니다.

홍련의 극의
 - 변경점 없습니다. 5.3처럼 그대로 쌍장타 갱신하시고 홍련의 극의 쓰시면 됩니다. 5.3과 마찬가지로 사무라이처럼 버스트 진입 시점을 필러로 꼬아야 되는 경우는 여전히 있습니다.

 - 연격 / 쌍룡각 사용후 홍련의 극의 쿨타임이 7~8초가 남음 - 정상 로테이션 진행후 버스트 진입
 - 연격 / 쌍룡각 사용후 홍련의 극의 쿨타임이 5~6초가 남음 - 연격 / 쌍룡각 사용후 육합성도각을 쓰고 버스트 진입
 - 연격 / 쌍룡각 사용후 홍련의 극의 쿨타임이 3~4초가 남음 - 연격 / 쌍룡각 사용후 쌍룡각을 쓰고 버스트 진입
 연격 / 쌍룡각 사용후 홍련의 극의 쿨타임이 ~2초가 남음 - 정상 버스트 진입

도원결의
 - 홍련의 극의와 더이상 묶어쓰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홍 파 도 음으로 제일 처음 음양을 최대한 딜 기대치를 높게 했으나 너무나 많은 투기 프록 갯수로 인하여 홍련이 올라가고 5초뒤에 올려서 겹치는 15초 윈도우 기대치는 그대로 유지한채 최대한 많은 수의 음양 프록을 노립니다.
 - 5.4 패치됨에 따라 파티원 8명에게 전부다 적용되며 투기 프록 또한 8명 전부에게 받아 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프록 대상자의 수가 최소 5명에서 8명으로 증가했고 파티원 투기의 프록 확률이 30퍼에서 20퍼로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도원을 쓰면 거의 매 글쿨당 음양을 날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캐스팅에도 적용됨에 따라 몽크는 이제 더이상 2 캐스터를 혐오할 이유가 없습니다.
 - 한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도원결의를 누르고 바로 음양투기참을 누르면 도원버프가 적용되지 않은 상태로 음양이 나갑니다. 도원을 누르고 0.2~0.3초 정도 (스스로에게 도원버프가 달리는것을 보고, 파티원중 제일 먼저 버프가 달립니다) 기다린 후 음양을 눌러주세요. 하지만 기다려야 한다고 해서 글쿨이 밀리거나 넘어가서도 안됩니다

투혼선풍각
  - 질풍스택 소모 스킬에서 45초 쿨기로 바뀌었습니다. 즉 90초 버스트 윈도우마다 무조건 투혼각을 한번씩 넣으셔야하며 홍도 도중 투혼각을 놓치지 않도록 쿨을 빡빡하게 돌려야합니다.

육합성도각
 - 육합성도각은 원래 측면 쌍룡각 2회에 대체되어 품새 순서를 맞추거나 기믹 처리용 이었습니다. 그에 따라 200짜리 측면 쌍룡각 기준으로 400으로 맞춰졌었고 400짜리 1회보다 200짜리 2회의 투기 기대치가 더 높았기에 투기 프록 기대치 로스에 따른 로스를 감안하고 단순 기믹 처리용으로 쓰는 용도였으나 측면 쌍룡각의 위력이 200에서 260으로 증가하고 육합성도각의 위력이 260*2로 520이 아닌 540으로 20이 추가로 증가한것으로 보아 더이상 투기 프록 기대치 로스를 봐야할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 즉, 기믹을 처리함에 있어서 육합성도각의 사용을 더이상 기피할 이유가 없어졌고 거기에 더 나아가 이속증가 버프까지 생겨서 육합성도각으로 기믹처리를 보다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강의 결의
 - 이전 30초짜리 쿨기를 6초씩 나눠쓴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측후 무시 조건이 조금 더 빡빡해짐에 따라 측후에 따른 유저간 변별력은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음양 투기참
 - GD(음양)()GD와 GD()(음양)GD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음양을 박으실때는 되도록 음양만 박는게 좋고 박을때도 빨리 박는게 글쿨이 밀릴 확률이 적습니다. 

나찰 충격권, 창기포
 - 홍도 극딜 타이밍중 무조건 한번은 넣게끔 적당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쿨타임이 30초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자연스럽게 홍극타이밍때 하나가 남으실겁니다.

무아

쓰레기통 ㄱ


결국 유저간 변별력은

1. 버스트 중 프록 연격을 얼만큼 많이 쓰냐 
2. 완벽한 홍극 진입 타이밍을 잡느냐

 이 프록 연격 수를 올리는 핵심은 90초마다 돌아오는 진각이며 완벽한 진입 타이밍은 연or쌍(진) 으로 용 품새에서 진각에 들어가야 합니다
 만약 완벽한 진입을 위해 진각 사용을 미룬다면 이는 지양해야하며 진각 타이밍에는 미리 버프를 갱신하여 최대한 땡겨써야 합니다.

 완벽한 홍극 진입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몇초에 자신의 품새가 어느 품새인지 외우셔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홍극 쿨을 을 단 1글쿨이라도 밀리지 않고 ()(홍극)()GD가 되게끔 품새를 강제로 맞추시도록 연습하셔야합니다. 하시는 방법은 홍련의 극의 란에 자세하게 적어두었으니 정독바랍니다.

 하지만 위의 글을 아무리 정독했더라도 측후를 틀리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업타임, 측후, 평타와 같은 기본기가 완벽해야 위의 내용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 평타의 경우 몽크딜 지분의 20퍼센트 이상을 차지 하기 때문에 평타 로스를 내지 않기 위해서 보다 깊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특히 금강의 결의가 너프받은 5.4 몽크는 측후가 그 어떤 점보다 가장 큰 유저간 변별력이 될것입니다.
 이 글을 처음 읽으시는 분이라면 기본기부터 다시 다지시길 바랍니다.

요약

1. 오프너 
진입전 - (홍련태세 투기 연 진북) 
 진입- (나찰)(탕)(약)()(홍)(음)(진)(도)(창)(투혼)(나찰)

2. 로테이션
위의 오프너 끝을 기준으로
    (  )

그 어느 시즌의 몽크보다 쉬워지고 강해진 5.4 몽크입니다
극대 버프의 효율이 극대화됨에 따라 용, 음, 무, 학 과의 시너지면에서 어마어마한 투기 프록 횟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단 극대 버프 증가로 인하여 받은 투기는 이중프록이기에 시너지 직업군의 납세 대상이 아니여서 시너지 직업군이 싫어 할 수 있습니다....
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후측

 - By Vindictor@모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