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한섭에 효월이 패치되지 않아서이기도 하지만, 효월 초반에 무도가가 워낙에 약했던 탓인지 해당 내용에 대한 가이드나 설명이 거의 없네요;

https://jp.finalfantasyxiv.com/lodestone/character/18719718/blog/4944622/
暁月踊り子の最適GCDが2.47なのではないかという考察 | R'kmath Maynorld@Ultima

윗 글을 비교적 간략하게 번역 및 약간 가필한 내용이니 일본어가 되시는 분은 윗 글을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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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 패치로 플러리쉬로 발생한 Proc이 기존 글쿨 콤보 Proc를 덮어쓰지 않게 패치되었습니다.


앞 두개 : 기존 글쿨 콤보 Proc
뒤 두개 : 플러리쉬 전용 Proc

덧글로도 남겨주신 분이 있는데, 1분째에 돌아오는 플러리쉬의 경우 68초 째의 글쿨과 맞물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1분대의 플러리쉬만 1글쿨 미뤄서 사용해주시면 이후 사이클에서는 자연스럽게 기교 마무리 - 탱고 - 글쿨 기술 - 플러리쉬(단, 재사용 대기 시간의 후반에 사용합니다.)로 정렬이 되네요 🙂



■ 전제

*무도가의 딜사이클은 크게 [기교 마무리와 공세의 탱고를 포함하는 약 30초간]과 [그 외의 1분 30초간]으로 나눠지며, 전자의 DPS가 전체 DPS의 대부분을 채우는 구조입니다.
*글쿨 2.49~2.5에서는 틸라나(ティラナ, Tillana)로 인해 글쿨 손실 없이 사이클을 돌렸더라도 기교 마무리가 2분마다 1.5초씩 늦어지게 됩니다. (7.5초 > 129초 > 250.5초 > …)
*당연하지만 글쿨 2.47에서는 정석 마무리를 쿨마다 정확하게 돌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무도가의 각 스킬의 위력 기대값과 PPS에 대해



6.08 밸런스 기준으로 하면 위 내용이 됩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PPS 순서대로 정렬하면
유성의 춤≥틸라나>검무>파운틴 폴>기교 마무리>리버스 캐스케이드>정석 마무리>파운틴>캐스케이드
와 같은 순서가 됩니다. 칠흑 기준으로는
검무>정석 마무리>파운틴 폴 (이하 생략)
이었기 때문에 칠흑에 비해 정석 마무리의 우선순위가 크게 내려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기교 마무리와 공세의 탱고를 포함하는 약 30초간의 스킬 우선순위

기교 마무리 버프 20초 안에 들어가는 글쿨 스킬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인 틸라나를 포함하면 9개가 됩니다. 틸라나 없이는 글쿨 스킬이 8개 밖에 들어가지 않는 점과 틸라나의 PPS를 통해 이 스킬은 반드시 기교 마무리 안에 사용해야하는 스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틸라나를 제외한 남은 8개의 글쿨 스킬은 PPS 순서 그대로가 됩니다. 따라서 정석 마무리보다 우선순위가 낮은 스킬은 기본 콤보 2종밖에 없습니다.

① 우선 PPS가 가장 높은 유성의 춤은 공세의 탱고 효과중에만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② 이어서 생각해야 하는 내용은 플러리쉬입니다. 플러리쉬 효과로 인해 리버스 카스케이드와 파운틴 폴을 각각 1회씩 넣을 수 있습니다.

틸라나와 ①~②를 통해 우선 4개의 글쿨 스킬이 확정됩니다.

시점을 기교 마무리 준비 단계로 넘겨봅시다. 오프너를 제외한 짝수 버스트의 기교 마무리는 진입 전에 사전 준비가 가능합니다. 최소한 [에스프리 50 이상], [리버스 카스케이드 Proc], [파운틴 폴 Proc] 중에서 2가지 이상을 만족한 채 진입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준비해간 스킬들도 기교 마무리 중에 사용하게 되므로 확정 글쿨 스킬에 2~3개가 추가됩니다.

남은 2~3개의 글쿨 스킬은 전부 검무로 채우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Proc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10씩 채워지는 에스프리와 기교 마무리 효과로 인해 파티 멤버로부터 얻는 에스프리를 합하면, 어마어마하게 운이 나쁘지 않은 이상은 보통 에스프리 150정도는 채워지게 됩니다.
(※ 효월 무도가는 Proc 스킬 1글쿨에 에스프리 10, 일반 기본 콤보 1글쿨에 에스프리 5를 확정으로 얻습니다.)

결과적으로 기교 마무리 안에 사용하는 가장 이상적인 9글쿨은
유성의 춤 1회+틸라나 1회+플러리쉬 Proc 2회+사전에 준비해간 Proc 1~2회+검무 3~4회
가 되어 정석 마무리를 기교 마무리 안에 사용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단, 해당 내용은 8인 컨텐츠에 한하며 4인 컨텐츠에서는 에스프리를 확보할 수 없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기교 마무리 안에 정석 마무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 남은 1분 30초간의 스킬 우선순위

남은 1분 30초간의 우선순위는 PPS 그대로가 되며, 생각해야 할 부분은 정석 마무리를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바로 쓰는 것이 좋은지 아닌지 뿐입니다.

우선 파티 멤버로부터 얻는 에스프리 및 플러리쉬로 얻는 Proc 등은 제외하고, 기본 콤보와 Proc 분량의 에스프리만 계산하기로 합니다. 기본 콤보를 20회, 확률대로 Proc 스킬을 10회 사용하면 에스프리가 딱 검무 8회 분량인 400이 채워져 위력 계산이 간단해지므로 해당 분량의 PPS를 계산합니다.

캐스케이드 위력 220*20회 = 4,400
파운틴 위력 280*20회 = 5,600
리버스 캐스케이드 위력 기대값 405*10회 = 4,050
파운틴 폴 위력 기대값 465*10회 = 4,650
검무 위력 480*8회 = 3,840

총 위력 22,540 / 68회 = 평균 위력 약 331.4
해당 평균 위력 331.4 / 글쿨 2.5초 = PPS  132.6

앞서 계산한 정석 마무리의 PPS가 144이므로, 남은 1분 30초간의 딜사이클에서는 정석 마무리를 되도록이면 재사용 대기 시간마다 사용하는 것이 위력이 높다는 계산이 됩니다.


■ 결론

그러므로 효월 무도가는 기교 마무리를 "정확하게" 30초마다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정석 마무리를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자마자 사용할 수 있는 글쿨이었던 2.49~2.5초를 고집할 이유의 한가지가 사라집니다.

나머지 한가지의 이유인 기교 마무리를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자마자 사용할 수 있었던 부분 또한 글쿨 1.5초의 틸라나가 추가되어 1.5초씩 늦어지게 되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어떤 글쿨이든 기교 마무리와 다음 기교 마무리 사이에는 정석 마무리를 반드시 3번만 사용하게 됩니다.

위 내용에 따라 보스가 사라지지 않아 계속해서 칠 수 있는 레이드라면 "기교 마무리를 정확하게 2분마다 사용할 수 있는 글쿨"이 무도가의 최적 글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기교 마무리를 정확하게 2분마다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낮은 글쿨이 2.47이므로, 효월 무도가의 최적 글쿨은 2.47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 여담① : 틸라나와 정석 마무리 버프

위 내용에 따라 기교 마무리 버프를 포함한 30초간 정석 마무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기교 마무리 직전 정석 마무리부터 기교 마무리 이후 정석 마무리까지 약 1분이 비게 되어 자칫하면 정석 마무리 버프가 끊길 위험이 있습니다.

↓이미지화하면 이렇게 됩니다. (클릭 추천)

※ 이미지화의 편의성을 위해 0초부터로 되어있으나 실제로는 오프너 기교 마무리에는 정석 마무리를 사용하므로 120초씩 더해서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틸라나에 난데없이 정석 마무리 버프를 갱신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생각하면 파판14 개발팀에서 상정한 무도가의 딜사이클은 기교 마무리 효과 안에 정석 마무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정답이 아닐까요?


■ 여담② : 그 외 딜사이클에 대해

① 오프너에서의 플러리쉬의 사용 위치
효월 초기에는 정석 마무리 → 플러리쉬 → 기교 마무리로 진입하는 오프너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정석 마무리의 착탄이 늦다보니 전투상태 돌입 또한 늦어져 플러리쉬를 아무리 연타해도 글쿨이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현재 더밸런스에서는 정석 마무리 → 기교 마무리 → 공세의 탱고 → 유성의 춤 → 플러리쉬 진입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② 기교 마무리 버프 안에 사용하는 마지막 글쿨에 대해
마지막 글쿨이 기교 마무리 버프에 아슬아슬하게 묻기 때문에 그 후로 얻게되는 환상부채에는 기교 마무리 버프를 묻힐 수 없습니다. 그런고로 Proc과 에스프리가 둘 다 남아있다면, PPS로는 검무의 우선순위가 더 높으나 환상부채를 얻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8번째 글쿨로 Proc을 사용한 후 9번째 글쿨로 검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면, 기교 마무리의 막타로는 환상부채를 얻을 가능성이 없는 검무(혹은 운이 아주 나쁘다면 기봄콤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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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후 사족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칠흑 무도가는 정석 마무리를 쿨마다 사용하는 것이 강제되어 특정 구간에서 수세의 삼바 및 치유의 왈츠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서 좋아하지 않는 편이었는데, 위 사이클은 정석 마무리를 상대적으로 어느정도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훨씬 재밌어졌어요.

그런데 반대로 칼같이 쿨타임마다 정확히 스킬을 돌리는 것을 좋아하던 유저분들 중에서는 재미없어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꽤 호불호가 갈리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딜갱신이나 스피드런 파티가 아닌 일반 공략~파밍 파티에서는 기교 마무리가 1.5초씩 느려진다고 해도 클리어에 지장을 줄 정도로 차이가 나진 않으므로 글쿨 2.49~2.5 및 칠흑 딜사이클을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