걍 새벽부터 일어나서 프프로그 멍하니 보다가 짜증나서 써보는 글입니다




<적마도사의 문제점들>




1. 마나 축적의 랜덤성에 의한 기믹 대처 타임라인의 불균일함



근콤으로 기믹 대처하는게 불가능함예를 들어 마나가 무빙 요구 패턴전에 안모이는 상황일 때. 그럼 캐스팅/신속마 등으로 때워야하는데 빠른 무빙 원하는 기믹에서는 캐스팅이 필연적으로 더 필요하게 되는데, 이 경우 인르프리즈를 위력/마나손해 모두 보면서 사용해야하고 그럴수록 근콤 스윙수 손해가 늘어남.

다른 예로 마나가 과하게 빨리찼을 경우? 이 경우도 인르프리즈를 써서 근콤 타이밍을 늦추거나 아니면 캐스팅을 추가로 해야하는데, 결국 마나를 손해보는건 같음.

흑마도사같은 경우 최대 7글쿨까지 (미지의언어x2 신속마 삼연마 프록 선더가) 자유로운 무빙이 가능하고, 소환사는 최악의 경우(빙의류 스킬 없을때) 루인라로 모든 무빙 대처가 가능한데 이는 2글쿨당 pps 총손해가 108 차이난다.

적마도사의 기본 스킬에 마나 위력 적용했을 때

현재 마나 1당 위력 약 8.5이고, pps는 이를 2.5Gcd로 나눠야하니

인르프리즈 pps 113 - (8.5*10/2.5) = 79
졸트라 pps 100 + (8.5*6/2.5) = 120.4
버파이어/스톤 pps 108 + (9*8.5/2.5) = 138.6
버선더/에어로 pps 124 + (11*8.5/2,5) = 161.4

최소 차이는 2글쿨당 123.8이고(졸트라 > 버선더), 최대 차이는 142차이 난다.(버파이어 > 버선더)
총 근콤 스윙수가 감소한다고 생각했을때는 손해값이 더 높아질 수도 있음.


아무튼 기믹을 대처하는데에 있어 매우 불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뜻함



2. 버스트에 시너지를 제대로 적용받지 못함


위의 마나 축적 랜덤성 + 성원의 점감때문에 생기는 문제점.

가장 pps가 높은 기술인 버플레어/버홀리/작열화를 성원의 최대 시너지를 먹이면서 쏘는게 불가능함.
성원은 개인 버프가 아닌 시너지 기술이기에 쿨을 내 마음대로 조절할수 없고 돌때마다 써주는 것이 rdps적으로 이득인데(본인 근콤에 맞출거면 그냥 다른캐릭 하세요 ㅡㅡ) 이때문에 짜증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인르프리즈는 쓸수록 손해가 크다는 걸 위쪽에다 적어뒀는데, 따라서 시너지량에 따라서 인르프리즈를 몇방까지 쓰고 근콤을 미루는것이 이득인지 그때그때 판단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마나는 언제나 그랬듯 랜덤이기에 내가 이만큼만 인르프리즈를 쓰고싶다고 쓰게 해주지 않는다.
자기 시너지에 최대 버스트도 못쏘면서 남 시너지에도 최대 버스트를 못쓴다는 말임.

물론 필요시간이 짧아서 10초면 버스트 다 끝나긴 하지만.. 극딜 타임이 돌아왔을때 원하는 때 진입을 못하는 딜사이클은 매우 불편한 문제점.



3. 턱없이 낮은 위력과 부족한 직업정체성



기본적으로 평타 기술 위력 계수가 타 캐스터에 비해 낮다. 흑마 파이쟈는 위력이 약 540이고, 소환사는 도트2종을 제외해도 루인가+이프평타가 280인데 적마는 버파이어+버선더 평균위력이 290이다.

물론 적마에게는 성원이라는 시너지가 있긴 하지만, 이게 시너지가 맞는가 싶은 물리데미지 증가/4초마다 점감이 달려있어서 시너지딜러로서의 정체성도 미약하다.

이런 계열의 직업은 몽크, 용기사, 소환사 정도가 있는데 5.1 밸런스 기준으로 봤을때 적마도사와 최소 rdps가 500에서 많게는 750까지 차이가 난다.

몽크/솬사는 유사 퓨어딜러라고 생각하면 그럴수 있지만 최소한 용기사 정도의 rdps는 갖고 있는게 맞지 않나 싶다.
캐스터 계열의 시너지 딜러라고 생각하면 시너지 량을 올려 주던지...






해결책도 몇가지 생각을 해봤는데


1. 마나 최대치를 120으로 올리고 근콤 총 소모 마나를 60으로 낮춘다.


부족한 위력을 보충하면서 낭비되는 마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근거리 콤보 시전횟수가 늘어나면서 근거리/원거리 모두 싸우는 직업이라는 컨셉도 좀 더 명확해 질 듯 함.


2. 성원 점감 삭제 및 물/마딜 공통 적용


본인의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시너지 딜러로서의 정체성은 확립할 수 있을 것 같음. 지속시간 15초로 줄여도 되고 퍼센트도 줄여도 되는데 점감이랑 물/마딜 공통은 좀 어떻게 해줬으면...



이거 말고도 데플라즈망 위력 삭제후 앙가즈망 위력증가라던지 논글쿨에 도트라도 하나 박아주던지 하는 희망사항은 많지만... 아무튼 이것저것 적어봤습니다 





피드백/토론 언제나 환영하고 적마 5.2때 빛나면 좋겠어요 얘는 언제 사기캐 해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