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공략은 뉴비용이 아닙니다. 흑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원하시는분들께서 참고만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선더가에 대해서 글을 적어볼까합니다.
선더가하면 역시 마력각성을 빼놓을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력각성을 이용하여 선더가프록을 확정적으로 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선더가에 대한 이해입니다.

1. 선더가와 선더가프록, 다른스킬과의 위력비교
선더가의 효과부터 읽어봅시다.
선더가 자체는 지속피해를 입히는 도트기이며, 
선더가프록은 착탄데미지에 도트딜 총 위력을 더함과 동시에 즉발로사용가능하며 MP를 소모하지않습니다.

<위력 계산>
깡캐스팅 선더가 사용시 : 착탄위력 ( 50 ) + 30초간 10번의 도트뎀 ( 350 ) = 400
선더가프록 사용시 : 착탄위력 ( 50+ 350 ) + 30초간 10번의 도트뎀 (350 ) = 750

만약 선더가프록을 놓치신다면 착탄시의 위력 추가데미지인 350 을 놓친게 됩니다. 고로 선더가프록을 안놓치는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선더가의 위력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는데 흑마의 주력기들과 비교해도 거의 가장 쌘 스킬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흑마 주력기 위력 비교>
※ 흑마 스킬 간의 위력비교를 위해 천사의언어 특성 등은 제외하고 천상의화염 추가딜만 적용하였습니다.





2. 마력각성과 선더가의 활용법



1) 선더가에는 항상 마력각성을 바르자 ( ※선더가프록은 절대 끊기면 안됩니다 ! )
마력각성의 쿨타임은 30초, 2스택충전이 가능한 버프기입니다,
선더가의 지속시간은 30초로 매 도트마다 마력각성을 발라도 쿨이 남습니다.
또한 선더가프록을 놓칠경우 위력 350을 잃게되니 꼭! 마력각성을 선더가에 발라줍시다.

2) 도트틱은 최대한 넣고 갱신하자
이건 흑마뿐만 아니라 다른 잡들도 다 똑같죠?
도트딜은 최대한 우겨놓고 갱신하는게 좋습니다.
전 갱신을 늦게해서 도트가 끊길지라도 최대한 도트딜은 우겨넣는편입니다.

3) 마력각성 쿨이 남는다면?
선더가프록 지속시간이 40초, 마력각성쿨이 30초라서 마력각성 쿨이 남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일부로 선더가도트갱신을 늦게해서 이 10초의 텀을 이용하여 마력각성 쿨타임을 버는 편입니다.
이렇게 번 마력각성으로는 파이가프록을 띄워주시면 좋습니다.


3. 즉발기로써의 선더가프록 활용법

선더가프록은 즉발기입니다. 또한 MP 소모가 0 입니다.
그리고 흑마에겐 이 즉발기라는 스킬은 무빙용, 스킬연계용, 필러용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잘 활용하면 더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선더가와 마력각성과 프록에 대한 고찰 ( 이 글은 무시하셔도됨 )

이 글은 선더가와 마력각성에 대한 제 주관적인 생각을 적어놓았습니다.
흑마 여러분들께선 각자 스타일마다 선더가도트를 칼같이 갱신하시는분들도 계시고
저처럼 도트를 자주 끊어서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자신만의 택틱으로 인해 선더가도트좀 곂쳐서 쓰시는분들도 계십니다.
진짜 극단적으로 마력각성으로는 파이가프록을 띄우고 선더가프록은 운빨로 띄우시는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니 제가 지금 작성하는 내용은 저도 많은 고민중에 있다는것을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위력참고용>



저같은 경우에는 선더가 도트를 조금 늦게 박더라도 무빙용으로 사용하거나 논글쿨기연계용, 마나틱필러용으로 사용하려고 노력하는편입니다.
물론 이렇게 사용하는것으로 인해 선더가도트가 발라지지않은 초단위마다 14pps 가 계속 손해가 난다는 지적을 많이 받아왔고 저 또한 이는 사실이라고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르게 말하자면 이 손해를 입음으로 인해 파이가프록에서의 이득을 ( 위력비교짤에서 봤듯이 속성전환 파이가를 사용하였을경우의 pps 값이 무척이나 높습니다 ), 선더가를 즉발기로 사용함으로써의 이득이 더 크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아 선더가도트를 칼같이 갱신하지 않는 편입니다.

선더가도트가 곂치는것보단 낫다고 생각해서 도트를 끊는편이긴 합니다만 저 또한 선더가도트가 10초 이상 끊기면은 딜손해를 보는 느낌이 강하게 들기도합니다.

그냥 아예 다른잡들처럼 도트기위력이 압도적으로 높으면 모를까 애매하게 위력이 높은 기술이라 참 여러모로 고민을 많이하게 되는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