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URK96입니다.


뭐 가끔 그랬지만 새벽에 업데이트를 들고 왔습니다. 이 업데이트를 올리고 전 자야겠네요 (ㄷ _ ㄷ)



신 기능 추가!!!..........까지는 아니고 역시 기능개선 위주의 업데이트 입니다.

원래 2.3.2도 업데이트 되었는데 이 버전은 긴급 패치격 업데이트였던 터라 따로 글로 알려드리진 않았습니다. 프로그램 내 공지사항으로 따로 올렸으니 그 쪽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번 2.3.3 버전은 이미지 로드 방식이 좀 바뀌었습니다. 프로그램 내에 내장시키다 보니 개발툴에서 OutOfMemory 오류를 내뿜더라고요;; 그래서 프로그램 실행 후 2가지 방식으로 로드하도록 변경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을 참고해 주시기 바랄게요 ^^


우선 주요 변경사항입니다.

- 인형도감을 제외한 나머지 도감의 이미지 로드 방식 변경 (RealTime-Load, Pre-Load 중 택 1)
- 업데이트 주기 변경 (분 -> 시간)
- 설정에 툴팁 추가
- 설정 항목 추가
- 로드 표시가 맞지 않는 현상 수정
- 메모리 최적화
- .NET 타겟 버전 변경 (4.5 -> 4.6)





1. 이미지 로드 방식 변경 (인형도감 제외)


인형도감을 제외한 나머지 도감들의 이미지 로드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프로그램 내에 내장시켜 불러오는 식이였으나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개발 시에 오류를 시원하게(?) 터뜨려 주어서 결국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내장되어 있던 이미지들은 모두 프로그램 외부로 빼냈으며, 따로 개별 파일로 프로그램 설치 폴더 내 저장되고 프로그램에서 이를 불러오는 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여기서 2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바로 실시간 로드인 Realtime-Load 방식과 미리 로드해서 리스트에 저장해놓는 Pre-Load 방식이 있습니다.

우선 Realtime-Load는 프로그램 기동 시 미리 로드하지 않고 도감에서 각 항목 선택 시 해당 항목에 맞는 파일들을 직접 디스크에서 불러와서 메모리 탑재 후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기동 시 메모리가 매우 작은 장점이 있으나 이미지를 불러올 때마다 메모리 증감량이 약간 크고 하드디스크 딜레이에 따라 로드 속도가 일정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Pre-Load는 프로그램 기동 시 미리 로드해서 메모리에 탑재 후 해당 항목 선택 시 이미지를 바로 표시해주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이미지를 불러올 때마다 메모리 증감량이 매우 적고 하드디스크 딜레이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초기 기동 시 로딩이 약간 길어지고 메모리 점유량이 어느정도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은 원하시는대로 설정에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택할 때 참고하시라고 몇 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 프로그램 기동 시 메모리 점유량

Pre-Load : 80MB -> 40MB (GC에 의해 기동 후 잠시 뒤에 점유량이 최적화 됩니다.)
Realtime-Load : 10~20MB

# 항목 선택 시 이미지 표시에 따른 메모리 증감량

Pre-Load : 2MB 내외 (GC에 의해 거의 바로바로 증가된 메모리가 회수됩니다.)
Realtime-Load : 3~8MB 내외 (GC에서 증가된 메모리가 회수되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 이미지 품질

Pre-Load : 32Bit깊이 색 품질, 각 ImageList마다 해상도 고정 (요정 : 230x230 (원본 크기 : 512x512), 장비 일부 해상도 약간 감소)
Realtime-Load : 원본 이미지가 각 ImageBox에 맞게 조정되어 표시 (원본 이미지 정보 변경 없음)



여기까지가 제가 드릴 수 있는 정보입니다. 여기서 Pre-Load의 이미지 품질은 2.3.0까지 보셨던 이미지들의 품질과 동일합니다.

각 소전러분들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형 도감의 경우 이미지 품질을 계속해서 최적화시키고 있습니다. 조만간 업데이트로 최적화된 모습을 공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ET Framework 타겟 버전이 약간 올라갔습니다. (4.5 -> 4.6)
다만, 초기 설치시 설치되는 .NET Framework 버전이 4.6.2 이기 때문에 사용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초기 버전과 업데이트 버전 설치파일을 따로 나눈 이유는 .NET Framework가 중간에 설치되느냐 마느냐의 차이입니다. 초기 버전 설치 파일만 .NET Framework가 자동적으로 설치되므로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왠만하면 초기버전을 먼저 설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 인스톨러 코드 수정으로 업데이트 버전만 설치할 수 있도록 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