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즈 변환

 

판테움은 3가지 페이즈를 갖고 있으며 각각 무속성, 불속성, 번개속성입니다.

각 페이즈가 변환되는 동작을 취할때는 무적이므로 홀딩기 등은 무시당합니다.

 

2. 무속성

 

무속성일때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굳이 팁이라면 무속성에서 코코볼을 날릴때 얼굴에 창을 맞추면 부파하기 쉽고 공격도 캔슬됩니다.

힘겨루기 패턴을 높은 빈도로 사용하므로 카록 플레이어들은 판테움과 근접해서 단타성 공격을 하면 좋습니다.

판테움에서 힘겨루기는 가장 좋은 홀딩기라고까지 생각이 됩니다. 적극적으로 힘겨를 노리면 좋습니다.

 

3. 불속성

 

불속성에서 가장 주의할 점은 이때 판테움 공격력이 18k 라는 점입니다.

아마 극방의 피오나라고 하더라도 상당한 대미지를 받을 것이고 만방 정도의 유저는 깔끔하게 순삭당합니다.

다시 말해서, 불속성을 최대한 빨리 해제시키거나, 홀딩기로 공격을 못하게 하거나, 도망다니거나 해야합니다.

 

1) 가장 좋은 것은 불속성을 최대한 빨리 해제시키는 것입니다.

판테움 바로 밑에 꽤 큰 장판같은 이펙트가 생기면서 입주변에 빨간 기운이 모여든 후,

느린 유도성 코코볼을 발사하는데 이걸 최대한 많이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일단 이 패턴 진행되는 도중에 무적입니다.

그러므로 이 때 공격하는 것은 바보짓이고 중력은 걸리더라도 패턴은 진행되며 캔슬되지 않습니다.

즉, 유도 코코볼 패턴이 나오면 파티원 전체 즉각 행동을 중지하고, 각기 판테온 측면에 위치하다가,

코코볼을 뱉으면 즉시 판테움 뒤로 뛰어 돌아가면 불속성을 해제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판테움에서 가장 중요한 공략법이며 현재 가장 안되는 공략이라고 봅니다.

 

2) 가불 광역 장판

다른 팁글에 써있는 것처럼 가불 광역 장판은 육망성의 불길이 완전히 꺼지고 나서 나옵니다.

이 패턴은 퍼펙트 판정이 있는 방어기로 방어할 수 있고(피오나/카록), 무적 회피기로 회피 가능합니다.

다만 블링크의 이동거리로도 정중앙에서 그냥 블링크하면 맞을 정도로 장판이 큽니다.

스탭비의 경우 발밑에 장판이 생긴 이후 피하려고 하면 그냥 죽었다고 봐야됩니다.

 

따라서 이 패턴은 맵의 육망성 불길이 완전히 꺼지면 항상 대비하며 중앙으로 최대한 빨리 이동하는게 좋습니다.

더 좋은 것은, 이런 패턴을 자주 만나지 않게 최대한 빨리 불속성을 해제시키는 겁니다.

 

4. 번개속성

 

번개 속성일 경우 맵의 모서리에 있는 비석을 잡기 키로 활성화시켜, 파란 원 안에서만 공격해야 합니다.

나머지는 무적이며 원 밖에서 1명이라도 어글을 끌며 무적인 적을 공격하고 있으면 나머지 모두가 딜로스입니다.

이 속성일때는 공격 다운치를 5배로 받으므로 다운치가 높은 스킬을 집중해서 퍼부으면 다운되고,

그럴 경우 번개속성은 해제됩니다. 홀딩기로 강제 다운시키는 경우에는 해제되지 않습니다.

 

번개속성 자체는 그냥 파란 원 안에서 공격하면 되므로 특별하지 않지만,

이 속성일때 범위가 가장 넓은 연타성 공격을 사용합니다. 플레이어들이 모여있으므로,

연타성 공격에 다수의 플레이어가 피격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번개속성도 가능한 빨리 다운시켜, 해제하고 무속성으로 상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변신딜

 

불속성과 번개속성일때는 방어가 약 2k 라고 합니다. 무속성일때는 11k 입니다.

그러므로 변신으로 인한 공 상승의 이득을 보려면 변신딜은 최대한 무속성일때 지속시켜야 합니다.

 

변신딜의 효율을 높이려면 무속성 페이즈로 변환되는 즉시 변신을 하는 것이 좋고,

어느 정도 딜링을 한 후에 홀딩기들을 사용하여 계속 무속성 페이즈로 붙잡아두며,

불속이나 번속으로 변환될 경우 가능한 빨리 최대한 다운시키거나 홀딩시키거나 페이즈를 해제시켜야 합니다.

불속일때는 변신상태라도 장판에 대다수의 캐릭터들은 원킬납니다. 불속성일때 변신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무속성이 아닐때는 공상한이 12k 정도밖에 안되므로 변신의 이득을 볼 수 없고,

불속일때는 사망으로 인한 딜로스, 번속일때는 무적으로 인한 딜로스가 심하기 때문에,

공상한이 21k 인 무속성일때 가능한 오래 변신상태여야 변신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6. 힘겨루기와 샤우트

 

20회 정도 판테움을 클리어하는 동안, 가장 편했던 팟이 5카록 팟이었습니다.

판테움은 모든 페이즈에서 힘겨 패턴을 쓰긴 씁니다. 다만 번속일때는 거의 쓰지 않고, 불속일때도 별로 안씁니다.

 

불속 페이즈에서는 샤우트가 정상적으로 먹힙니다만, 유도 코코볼은 후딜없이 바로 나오기 때문에,

유도 코코볼을 사용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이라면 샤우트가 무시당할 수도 있습니다.

번속 페이즈에서는 샤우트를 정상적으로 성공시킨 사례를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만약 번속에서 샤우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아는 유저님이 계시면 답글 부탁드립니다.

 

카록이 힘겨루기를 하는 동안에 다른 홀딩기를 쓰지 않는 것은 기본입니다.

나이스를 쳐주시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적어도 힘겨를 캔슬시키지는 말아주세요.

 

7. 몇 가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점

 

1) 불속성을 유도 코코볼로 빨리 해제시키는게 정공법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2) 페이즈 변환 동작, 코코볼 준비 동작 등등 꽤 여러 패턴에서 강제홀딩기를 무시하며 무적 상태

3) 판테움의 공격 및 이동거리가 극히 길고 히트박스가 매우 크기 때문에, 생존을 우선한 짤짤이가 기본

4) 최대한 무속성일때 열심히 딜하고, 최대한 무속성인 시간을 길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