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60채에 서식하고있는 듀얼록

<버스> 길드의 흑미막걸리 입니다.

요근래 초보 블록 분들의 스킬 질문글에

빅뱅 어택은 쓸일이 거의 없다, 배우는 것도 낭비다, 변킵용으로만 쓴다 등등

이런 댓글들이 많더라구요...

빅뱅 어택을 애용하는 카록으로써 빅뱅이 푸대접 받는 것이 안타까워서

빅뱅 어택을 깊게 탐구해보고자 이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순서부터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 빅뱅 어택 소개

 

2. 빅뱅 어택이 푸대접 받는 이유

 

3. 빅뱅 어택 성질

 

4. 빅뱅 어택의 장점

 

5. 마치며... 

 

 

 

 

 1. 빅뱅 어택 소개

 

 

 

빅뱅 어택은 버스트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여 전방으로 강력한 포격을 가하는 스킬입니다.

포격의 공격력은 버스트 게이지의 단계가 높을수록 강력해지죠.

버스트 게이지와 빅뱅 어택의 데미지 상승폭의 관계에 대해서는 3. 빅뱅 어택의 성질 에서 다루겠습니다.

 

빅뱅 어택을 시전하는 모습입니다.

 

 

강력한 포격을 준비하기 위해 발을 구르고, 블래스터를 달군 뒤 대포를 날리듯 포격합니다.

포격한 후에는 손을 한번 촥 털어주십니다. 짱멋있음

실제로 날아가는 탄도 대포처럼 꽤나 멀리 날아갑니다.

또한, 빅뱅 어택을 시전하는 중 각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시점 변경 방법을 이용해 캐릭터의 포격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카메라 시점은 거의 고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짱짱멋있는 빅뱅 어택이 푸대접을 받는 이유가 뭘까요...

 

 

 

2. 빅뱅 어택이 푸대접 받는 이유

 

 카록 분들의 의견을 모아봤습니다.

 

 1) 데미지가 구립니다.

     데미지에 관해서는 3. 빅뱅 어택의 성질 에서 다루겠지만, 데미지가 상당히 구립니다. 강력한 포격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ㅠㅠㅠ

 

 2) 버스트 게이지에 대한 의존성이 너무 큽니다.

     버스트 게이지가 하나라도 차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 버스트보다 못한 데미지가 나온다죠아마?

 

 3) 선딜이 너무 깁니다.

     영상에서 보셨듯이 선딜이 굉장히 긴 편입니다. 사이즈가 작거나 이동이 많은 보스의 경우 적중이 어려울 수 있죠..

 

 4) 연계 공격이 전무합니다.

     빅뱅 어택이 끝나고 나면 빅뱅어택의 후딜만 남을 뿐 어떤 연계공격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회피위빙으로 캔슬을 하려 해도 뒤로 밀리는 모션이 끝나고 손을 터는 모션 직전에만 캔슬이 가능합니다. 지속딜을 요구하는 블록에게는 치명적이지요.

 

5) 먼지만 맞아도 터집니다.

 

    

    날아가는 포탄은 굉장히 민감하셔서 떨어져있는 발리스타 창, 수레바퀴, 볼록한 지형만 맞아도 터집니다. 초승달 섬과 같이 요철이 많은 지형에서는 적중률이 급격히 떨어지지요...

 

이런저런 얘기들이 많기에, 빅뱅 어택의 성질을 자세히 보여드리고 충분히 해결될 수 있음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3. 빅뱅 어택의 성질

 

 1) 버스트 게이지가 올라감에 따라 빅뱅 어택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스킬 설명에 명시되어있듯이 빅뱅 어택은 버스트 게이지를 말그대로 '모두 소모'합니다.

이 말인즉슨, 버스트가 1단으로 채워져있든 2단으로 채워져있든 풀로 채워져있든 빅뱅 어택을 사용하고 나면 버스트 게이지가 소모되어 없어진다는 소리죠.

 

 

영상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풀로 채워져있던 버스트 게이지가 없어집니다.

각 단계의 버스트게이지를 쓸 때마다 들어가는 데미지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게이지 X

 

 

1 게이지 ( 버스트 시 돌격 버프 활성화 )

 

 

2 게이지 ( 버스트 시 강타 버프 활성화 )

 

 

3 게이지 ( 버스트 시 파괴 버프 활성화 )

 

 

대략 이렇습니다. 원래 장비 끼고 거대 오거 하드에서 나온 데미지입니다.

아마 공상한에 걸리는 몹이면 데미지가 저정도 나올 것입니다.

저정도 데미지에 크리티컬이 붙으면, 꽤나 준수한 데미지가 나온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게이지를 풀로 채우고, 파괴 버프가 활성되어 있다면 100% 크리티컬 버프로

대략 18000 가량의 데미지를 뽑아 내실 수 있을 겁니다.

 

 

 2) 빅뱅 어택은 파괴 버프의 영향을 받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파괴 버프가 활성화되어 있을 경우 빅뱅 어택도 그 영향을 받아 100% 크리티컬 데미지가 뜹니다.

 

 

 3) 빅뱅 어택의 선딜과 후딜은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습니다.

    선딜레이인 발을 구르는 동작, 블래스터를 달구는 동작과 후딜레이인 뒤로 밀려나는 동작, 손을 터는 동작은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습니다. 영상을 보시죠.

 

< 공속 0일 때의 빅뱅 어택 >

 

 

< 공속 58일 때의 빅뱅 어택 >

 

 

굉장히 극단적이긴 합니다만, 딜레이가 확연히 줄어든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이렇게 찍었습니다.

 

 

 

4. 빅뱅 어택의 장점

 

 1) 순간딜이 뛰어납니다.

 

    말 그대로 순간폭딜이 가능합니다. 힘의 해방과 같이 사용하게 되면 꾸준딜을 노리는 블래스터 카록에게서 2만 가까이의 폭딜이 나오는 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간혹 힘의 해방을 아깝게 빅뱅어택에다 날리느냐 하시는 카록분들도 있기에, 약간의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액티브 : 힘의 해방을 시전할 경우 돌격, 강타, 파괴 버프가 활성화 되지요. 그와 동시에 버스트 게이지도 푸른 빛을 띠며 풀로 차게 됩니다. 블래스터의 특성상 활성화된 버프는 버스트 게이지가 몇 단계든 버스트를 쏘게 되면 시간과 효과가 재활성화됩니다.

 

    (버프 스킬을 마스터 하셨다면) 돌격과 강타 버프는 유지 시간이 60초로 돌아가고, 파괴 버프는 유지 시간 60초와 함께 다음 3번의 스매쉬 or 버스트가 100% 크리티컬 데미지로 들어가도록 재활성화 된다는 얘기죠.

 

    그러므로 버스트 게이지와 상관없는 일반적인 스매쉬와 버스트를 사용하게 된다면 힘의 해방으로 인해 생기는 풀 버스트 게이지를 낭비하게 됩니다.

 

    이 때 빅뱅 어택을 쓰게 된다면 풀 버스트 게이지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고, 파괴 버프도 활성화 되어 있기에 데미지도 준수합니다. 게다가 빅뱅 어택을 시전하는 시간도 4타 스매쉬 한번을 날리는 시간과 비슷하니 시간대비 효율이 굉장한 스킬이죠. 물론 총체적인 데미지는 한참 뒤떨어지지만 시간대비 효율을 생각하신다면 빅뱅 어택을 사용하시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을 주신 분이 있어서 수치화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간키 공속 58에서 돌격 버프 활성화4타스매쉬 평타 흘리고 적중시 약 2.4초가 걸리고, 버스트가 추가되면 약 0.4초의 딜레이가 더 생깁니다.

빅뱅 어택도 2.4초 경에 포탄이 나갑니다만 후딜 때문에 위빙으로 캔슬하지 않는다면 총 3.1초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빅뱅 어택을 쓰고 나면 남은 2번의 스매쉬 or 버스트가 100% 크리티컬 데미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때 버스트 게이지를 한 번만 모아서 버스트를 땡겨준다면 파괴버프는 재활성화 되는것이지요!

 

    힘의 해방 시전 후 4타 스매쉬를 6번 날리느라 이래저래 맞고 하는것보다는 빅뱅 어택을 시원하게 날려준 뒤 파괴 버프를 유지할 궁리를 하며 딜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여러가지 모션들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직접적인 딜을 위한다기보다 다음 딜을 위해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빅뱅 어택의 게이지가 차오르는 동안 변신이나 하울링, 힘의 해방 등의 캔슬할 모션을 사용하시면 모션의 후딜이 캔슬되고 빅뱅 어택이 사용됩니다.

 

    연락이 닿지 않아서 직접적인 출처는 수록하지 못했습니다만 관리자 인증 게시판에 '빅뱅' 이라고 치시면 인벤 / 게임닉 살쿠우 님의 빅뱅 어택 응용 기술들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문제 시 삭제하겠습니다)

 

 

 

 

3) 공격이 불가능한 패턴이 끝나고 난 직후나 다가가기 힘든 패턴에 폭딜이 가능합니다.

 

    근접공격 스타일인 블래스터 카록에게는 원거리 딜을 가능하게 해주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앞서 말한 패턴의 예로는 라키오라의 기둥 패턴, 크로우 크루아흐의 분신 처치 성공 후, 드루이드의 하울링과 브레스 등이 있습니다. 라키오라에서의 영상을 보시죠. (--- 수정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타이밍과 자리를 잘 잡아준다면 만족스러운 딜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스샷이 잘나옴 하앍

 

※ PVP 에서도 꽤나 유용하다고 하네요! 이부분은 저도 참고해야겠습니다 ㅎㅎ 인벤닉 스펙구림 님, 더필러 님 감사합니다!

 

 

 

6. 마치며...

 

이 글은 빅뱅 어택을 그저 버리는 스킬로만 생각하시는 블래스터 카록 분들에게

빅뱅 어택이 이런 면도 가지고 있다 라는 점을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이지

빅뱅 어택을 사용하지 않으면 바보다 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 뿐!

빅뱅 어택을 정 못 쓰겠다 싶으시면 그냥 무시하셔도 되는 글입니다만

한번 쯤은 생각해주시고, 태클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며, 이상 흑미막걸리 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