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웨이를 열고 그 속을 들여다 보았지만..

그 곳엔 아무것도 없었어

벌래히 공략 및 1000판 통계

 

 

(스압주의)

( 부제 : 우주 최강 미소녀 유키공주 짱 )

본인이 써달라고 한 부 제목입니다.

※이 글은 공략글과 통계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잡담을 보기 싫으신 분은 앞 부분 일부를 패스해주세요

공략글이 필요하신 분은 앞 부분의 내용을

통계글이 필요하신 분은 뒷 부분의 내용을

읽어 주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원하신 분들이 많았고 귓을 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힛걸'길드의 프로 망창러 'Pooka', 'pookas'입니다.

 

저번 닿손히 통계를 낸 이후 많은 사람들이 치명 노기를 원하셔서 저희가 한 번 돌아보았습니다!

글은 저번 신속노기와 같은 형식으로 했습니다

저번 닿손히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842

이렇게 늦은 이유는 이득 충인 Pooka 가

중간부터 '신속이나 캐로 갑시다. 여긴 황무지야' 라는 의견을 내어

잠쩔 손님을 받을 때만 치명노기를 하게되어인데요..

개강이 다가오고 손님도 없어 이대론 안되겠다 싶어 며칠 전부터 조금씩 더 해서 통계를 내게 되었습니다. 

 

팁 게시판에 두 번째 글을 올리며 부족한 것이 많고, 가독성도 떨어지고 마춤뻡도 틀릴 수 있지습니다.

공대생이 쓴거라 이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 오늘의 주인공은?

 

만크리가 130이 되고 공격력이 별로 중요하지 않아진 이 때 연어가 되어 강을 거슬러오기 전에는

치명 분양합니다. 선착 1분 이라는 글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던 바로 그 인첸트

 

바로

치명 인챈트 스크롤

입니다.

 

가격이 500만 골드 선을 유지하고 있는 지금, 이를 획득할 수 있는 장소는 많지 않습니다.

뿐더러 이를 획득할 확률은.. 하 적습니다.

 

왜 500만 밖에 하지 않는지 모르겠더군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왠만한 90제 고강무기를 장착할 시 공격력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 지금

치명 인챈트 스크롤은 열의와 비견할 수 있을 정도, 방어력 감소가 붙어있지 않은 데다가

크리티걸 3% 라는 옵션이  붙은  매우 좋은 인첸트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크저를 생각하지 않는 경우

시보+깨열 보단 균보+깨치 가 벨런 -1 공속 +2의 효과를 내어

 공크벨면에서 좋습니다.

또한 저렴하구요

(물론 이러면 크저가 사망.. -7)

 

물론 이 때문에 루보다 경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 그럼 이 것을 얻을 수 있는 장소는?

인벤 정보를 참조한 것에 따르면

 

많은 장소에서 이 인챈트 스크롤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저는

'벌래 날갯짓 소리' 전투를 선택하여 노기를 진행하였습니다.

 

치명 인챈트만 나온다고 적어놓으신

갓 인벤님의 조속한 수정도 부탁드립니다.

 

(물론 시즌 2 일던 상자, 이벤트등의 방법으로도 획득 가능)

이 전투를 선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전투가 가장 치명이 잘 나온다고 말해 주셧기 때문입니다.

전 여러분을 믿었습니다.

 

한줄 요약

 

솔직히 말하면 치명인챈트를 얻는 빠른 길은 신속한을 얻어서 팔아 치명 인챈트 스크롤을

사는 일입니다.

 

 

이번 보스는 노기용 아이템을 끼시고 도는 것을 추천드릴 정도로 느리고 처음에는 잔 몹인줄 알았던

그 호구보스! 투사 가르웨이 입니다.

약해요. 이걸 보스라고 참..

 

아시는 분이 꽤나 많을 것이지만, 공략은 별거 없고 빠른 클리어를 위한 팁과 맵, 키몹 정도?

물론 지하 수로란 맵에 아예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읽은 것도 좋습니다.

이번에도 사실은 통계글이 주된 글을 쓴 의도입니다.

이 전투는 돌로레스가 셔틀을 할만한 좋은 주인공(호구)를 발견한 것에서 시작합니다.

이러한 기사의 맹세와 보너스 목표를 가지고 있는 던전입니다. 인밴 캡쳐.

기사의 맹세는 이 녀석의 낮은 피통으로 인해 공개방에서는 무엇을 해도 큰 어려움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10회 행동불능? 2인 이하 플레이? 보조무기를 쓰지 않고 전투 승리만 체크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이번에도 역시 창 또는 채광 폭탄이 꼭 필요합니다.

쓸대가 있습니다. 보조무기가..

보너스 목표와 관련해서는 후반부의 통계글을 참조해 주세요~

 

자 이제 출발하기 전에 준비물을 확인해 볼 시간입니다.

저번과 거의 같습니다.

 

 

자 제가 추천하는 보조무기 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 공략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치명을 먹은 파티원에게 죽창을 날릴수도 있습니다. (중요)

 

 

노기 꾼들의 영원한 친구 귀염둥이 채광 폭탄입니다.

채광 가능한 맵이 4번중 1번이라 확률이 낮지만.. 안하는 거보단 나을수도?

혼자서 플레이할 시 이거나 창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귀찮아서 이번에도 역시 그냥 채광 안했습니다.

 

내구도 보호제는? 글쌔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수리비가 아까운 분들은 90제 5만~6만 골드 사이의 아무 옷이나 사입고

내구도가 다 떨어지면 상점에 파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장비를 빼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 보스를 위해 높은 공속, 크리, 벨런, 공격 아무 것도 필요 없습니다.

 

그 것이 귀찮은 사람이라면

 

내구도 보호제는 필수입니다.

쉬엄 쉬엄해도 한 시간당 약 16~18판 까지 돌 수 있는 던전입니다.

 

 

 

 

 

이 전투의 맵 구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전투는 두개의 맵으로 구성되어 있고 두 번째 맵은 항상 가르웨이가 출현하는 같은 맵입니다.

하지만 첫 번째 맵은 4가지 맵으로 나뉩니다.

 

이 중 한가지는 닿손히와 같습니다. (짧은맵)이라고 표시했었죠.

이 전투에선 이 맵이 가장 긴 맵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맵이 전부 쉽게 구성됩니다.

편의를 위해 낙하, 짧은, 스킵, 긴 맵으로 구분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조무기는 창이나 채광을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사실 채광을 챙겨도 창을 챙긴 것과 비슷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채광보다 창이 더 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국민 노기인 열맺히 보다 짧으면 짧았지,

클리어 시간이 길지는 않습니다.

 

 

 

 

                                                                     첫 번째 맵, 스킵맵

가장 짧다고 생각하는 맵입니다.

몬스터를 잡지 않고 넘어가 스킵맵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 맵이 나온다면?

 

대시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길을 쭉~ 따라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두개의 콧구멍 사이를 깨고 들어가면

 

 

이런 이상하게 생긴 맵이 나옵니다

 

착한 몬스터들은 건드리지 맙시다. 첫 구덩이로 떨어져서 몬스터들의 공격을 피한 다음

 

저기 저기 문 뒤 석상에 창 한방 박아줍시다.

그 다음

 

 

옆의 통로를 깨고 이동해주면 저 쪽에도 동그란 문이 있습니다. 열고 쭉~ 가줍시다.

 

 

몬스터들이 반겨줍니다. 귀엽고 동글동글한 갈색 놈들은 건드리지 맙시다.

 

저기 보이는 철창때문에 맵을 넘어가지 못합니다.

 

 

언덕을 오른뒤 보이는 석상에 창을 한방 놔주시면 길이 열립니다.

 

그리고 그냥 보이는 큰 문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30초 정도 소요됩니다.

 

                                                                  첫 번째 맵. 짧은 맵

말은 이렇게 써놓았지만 사실 짧지 않습니다.

 

제일 깁니다.

 

저번 닿손히에서 볼 수 있는 맵입니다.

재탕...

 

(사실은 사진 개수가 부족해서 못넣었어양!

이거 어떻게 사진 30개 넘게 넣을 수 있는 방법 없나..)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842

                                                                   첫 번째 맵, 긴 맵

 

이름은 긴 맵이지만 사실 길지는 않습니다.

 

첫 소개드린 맵 빼고 3개 맵의 클리어 타임은 비슷합니다.

 

채광이 유일하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앞에 몬스터들이 나옵니다.

전부 잡아야합니다.

 

담 위에 있는 놈들도 잡아줍시다..

 

 

채광을 들고왔다면 숨어있는 이 녀석을 그냥..

 

 

그리고 나머지놈들은 전부 무시하고 달려주세요~~

 

그럼 넓은 맵이 나옵니다.

 

 

저기 저기 파란 석상에 먼저 창 한방!

 

물이 빠집니다.

 

몬스터가 나오죠.

 

물이 빠질때까지 몇초 기다렸다가.

 

한방 더 날립시다.

 

처음엔 디거 3마리 워리어 1마리 어쌔신 1마리가 젠됩니다.

 

그 놈들을 잡고 리젠되는 놈들을 잡으면~

 

문이 열립니다.

 

 

                                                                   첫 번째 맵, 낙하 맵

 

 

이렇게 시작합니다 쭉 가주면

 

 

여기서 땅에 생성되는 몹들을 다 잡으면 문이 열립니다.

그리고 사다리를 올라 쭉~ 가주면

 

이렇게 생긴 석상이 있는데요. 저걸 쳐주면 길이 생깁니다.

 

빨리 뛰어 가줍시다. 길이 내려갑니다.

 

반대편 석상을 치면 길이 다 열리는데 그냥 앞에거 치고 달리는게 빠릅니다.

 

 

그리고 가시면

 

탐스러운 에르그 항아리가 있는 몹 구간이 나옵니다.

전부 잡아줍시다. 나오는 것만요.

 

 

그런 다음 앞으로 가시면

 

 

거대한 구덩이가 있는데요....

 

그냥 떨어지면 죽거나 행불이 많이 뜹니다!

 

이비면 걍 떨어져도 마실때문에 삽니다.

보스한테 맞을 일도 없는데 걍 떨어져 주시거나

마실이 없거나 다른 직업일때는 하나 거쳐야 됩니다.

 

 

벽에 딱 붙어서 떨어져 주세요~

 

                                                                두 번째 맵, 보스맵

보스 맵입니다. 바로 그냥 내려가시면

 

가르웨이가 살아 숨쉬는 역동적인 장면을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믿지 못하시겠지만!

 

저 리자드맨 큰 워리어 라고 이름붙어도 이상하지 않을 맨 오른쪽 몬스터가!

 

가르웨이입니다!

 

 

많이 쓰다듬어 주면 죽습니다.

 

( 공략의 끝에서 소소한 자랑을 해보자면 그 동안 모은 골드로 80킹 낫을  삿어요. 예쁜 키에루 매혹)

 

 

 

당연하고 지루한 공략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 이 부분부터 보는 분들도 많겠죠.. 드디어 메인 파트입니다.

메인 파트를 뒤에 위치시키는 것은 당연한 일!

     1000판 보스 코어 획득 아이템 통계와

추정 기대 골드 평균 값에 대하여

먼저 이 통계 자료는 정확히

보스 투사 가르웨이가 드랍하는 코어에 한하여

행운 115, 행운 축복, 여신의 축복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획득 된 표본 값을 이용하여 얻은

통계 자료란 것을 알려 드립니다.

 

진지하니 궁서체입니다.

 

표본을 얻기 위하여 이용된 캐릭터는 총 3개

 

열맺용증닿손배무벤초

Pooka

pookas

 

입니다.

 

 

1000판 동안 나오지 않은 아이템에 대해서는 확률 계산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먼저 1000판을 진행할 동안 얻은 아이템의 종류 입니다.

치명 인챈트 스크롤

극한의 인챈트 스크롤

강화의 비약

최고급 강화석

고급 옷감

고급 가죽

녹슨 동전

가르웨이 넓적다리 보호대

미지의 팔찌 장식함

 

총 얻은 코어의 개수는 7274개 이며

(전과 거의 동일하게 나왔군요.. 신기)

 

이를 통하여

 

코어당 치명 인챈트 스크롤이 나올 확률

한 판당 치명 인챈트 스크롤이 나올 확률

코어당 기대할 수 있는 수익

한 판당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을 

 조사하여 보았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인 아이템의 획득 개수 입니다.

총 7회에 걸친 표본 수집을 통하여 아이템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는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 획득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명 인챈트 스크롤 x 13개

극한의 인챈트 스크롤 x 15개

강화의 비약 x 103개

최고급 강화석 x 695개

녹슨 동전 x 2245개

고급 옷감 x 1011게

고급 가죽 x 1126개

가르웨이 넓적다리 보호대 x 2057개

미지의 팔찌 장식함 x 9개

 

총 획득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통해 계산된 코어 하나당 아이템의 획득 확률입니다.

소수점 넷째 자리에서 반올림했습니다.

 

치명 인챈트 스크롤 0.179%

극한의 인챈트 스크롤 0.206%

강화의 비약 1.416%

최고급 강화석 9.554%

가르웨이 넓적다리 보호대 28.279%

녹슨 동전 30.863%

고급 옷감 13.899%

고급 가죽 15.479%

미지의 팔찌 장식함 0.123%

 

잘 와닫지 않으신다구요?

 

치명 인챈트 스크롤 0.179%

극한의 인챈트 스크롤 0.206%

강화의 비약 1.416%

잡탬 98.076%

미지의 팔찌 장식함 0.123%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극한의 인챈트 스크롤과 치명 인챈트 스크롤의 획득 확률이 같은거 같습니다.

 

 

 

바니똥보단..매우 높은 확률이군요!

 

총 실행한 횟수에 근거한 판당 치명 인챈트 스크롤을 획득할 확률은

 

1.302%입니다.

 

그렇하면 76.9판 수행하여야

평균 치명을 한 장 획득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안 나올때는 진짜 정말로 안나옵니다 ㅠ

그런데 연속으로 치명을 획득한 적도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안나온다?

 

총 피로도 300을 가지고 노기를 돌아도

 

60판 밖에 되지 않습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이 확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명 인챈트 스크롤의 획득 확률입니다.

 

여긴 황무지입니다.

 

하지만 다른 것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보스 코어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잡탬들은 850원의 상점 거래가를 가지고 있으며

강화의 비약은 약 50000원

최고급 강화석은 약 1000원

등의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지의 팔찌 장식함은 무한한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이 것의 기대 가격은 정확히 산출하지 못하였으나, 구리 팔찌가 나올 확률을 10%로 가정후

각 팔찌의 시세를 측정하여 가격을 측정하였습니다.

순은은 제외

 

※치명 시세에 따라 결과 변동이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500만 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시세 변동이 매우 큰 인챈트입니다. 전 520~550 사이에 처분하였습니다.)

 

극한의는 5만 골드로 계산하였습니다!!!

페카 먹이로 주면 수익이 내려갑니다.

 

그렇다면, 한 판당 보스 코어에서만 얻을 수 있는 평균  수익을 확인하여 볼까요?

한 개당 10801골드

한 판당 78570골드

반올림하여 이러한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해서 총 1000판을 진행하는 동안 보스 코어에서 획득한 

 골드의 기대 값은 약 78570878 골드입니다.

우편 수수료, 거래소 수수료 등을 전부 제외한 결과입니다.

물론 이 것 뿐만이 있는게 아닙니다.

 

채광 폭탄을 들고 온 분이라면 채광에서 고급, 가끔 고급 철광석을 얻으실 수 있고 (동광, 동광 동광 동광)

 

에르그 항아리에서 얻는 수익과 물건에서 나오는 마법 가루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잔 몹의 코어에서 나오는 수익도 무시할 수 만은 없습니다.

 

이 번 노기에서는 이 수익이 많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채광이나 에르그 항아리가 있는 맵 자체의 등장

확률이 낮아서 입니다.

 

 

이제 하나 남았죠?

바로 클리어 골드입니다.

 

이 클리어 골드를 산정하는 것은 꽤나 복잡합니다.

먼저 만랩이냐 만랩이 아니냐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만랩일 경우 보너스 목표+완수 골드의 합을 클리어 골드로 받으실 수 있고,

 파티가 여러 판 연속으로 진행하실 경우 +@골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4인 재도전 기준 약 120%)

 

 

  

 

보너스 목표를 보시게 되면 골드가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수 골드 또한 입니다.

 

이 때 만랩이고, 히어로 모드 이므로, 첫 판에는 완수골드+보너스 목표 골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속으로 진행하였을 때 더 높은 골드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클리어 골드는 솔로 플레이와 만랩 연속 진행시의 클리어 골드로 책정하겠습니다.

 

 

전 가시디거를 찰 생각이 1도 없으므로, 그리고 거의 모든 유저분들이 이 것을 하지 않을 것을

암으로 저 것을 과감하게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총카이같은 분들은 부파를 할 수 있겠죠?

 

저도 가끔 때리다 보면 부파가 되곤 합니다.

혼 마스크 가격이 똥이므로 일부러 하진 않습니다.

이 것은 일단 제외하고 계산하겠습니다.

 

이 때 보호대의 획득 확률로 계산해보면

한 판에 하나 이상 획득 확률 코어를 각 독립사건으로 볼 시

 

획득하지 못할 시 클리어 골드와

획득할 시 클리어 골드를 평균내보면

 

솔로 플레잉시 판당 평균 클리어 골드는 7492원입니다.

4인 파티 플레잉시 판당 평균 클리어 골드는 8991원입니다.

 

 

(뀨램린 사세양! 녹슨 동전과 보너스 목표를)

 

그럼 판당 평균 클리어 골드를 더한 값을 구해볼까요?

솔로 플레잉시

 

86062 골드

 

4인 파티 플레잉시

 

 87561골드입니다

x1000을 하면 오차 범위가 적은 제 수익이 얻어지게 됩니다. 1000판을 돌았을 때 말이죠.

물론 잠쩔 기사를 하면서 얻은 수익도 있습니다.

 

부파를 하시거나

잔몹 코어를 줍줍하시거나

마법 가루를 드시거나

채광을 하거나 하면

 

수익이 +@가 되겠죠?

 

수리비는 각자 다른 것이어서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가 되겠죠?

 

이 값은 정확히 계산할 수 없어서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계산해 보니 신속 노기의

판당 기대 수익의 약 1/2 정도 되는군요

 

클리어 타임은 솔로 플레이시 용맹노기와 비슷하게 걸린 거 같습니다.

 

용맹노기의 짧은 맵시  클리어대기가 뜨는 것 처럼 이 노기도 스킵 맵이 나오면

클리어타임이 뜹니다.

 

 

제 기준으로 시간당 약 16판 정도 돌 수 있습니다.

 

각자 자신의 시간당 판수를 곱하시면 시간당 골드 수익을 추정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부족한 것이나 또 다른 꿀팁! 통계의 오류 지적은 대 환영합니다.

그럼 모두 신속 노기 하시고 득 많이 하세양!

잠쩔을 하신다면 이 노기도 나쁘지 않은 거 같군요. 후후

 

물론 피로도 비례 계산을 하신다면? ㅜㅜ

 

에키나르가 너무 말괄량이라서 힘들다.

 

또는

 

가르웨이를 xx게 패고 싶다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