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영전엔 "경직기" 라는게 존재하는데요. 레이드에서 보스의 까다로운 or 귀찮은 패턴을 캔슬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글 작성시점 기준) 시에테 즉사기 캔슬, 분신기 캔슬 / 타라탄 쿵쾅 캔슬, 즉사기 캔슬 / 로메르 3페이즈 진입 컷씬 스킵/ 밀레드 2페이즈 스킵 < 현재 이러한 용도로 많이 쓰이고 있고, 그 외 다른 보스들도 까다로운 패턴을 강제로 없앨수 있어서 유용한 스킬인데요. 캐릭터가 20명이 된 시점에서 누가 경직기를 쓸 수 있고 없는지 헷갈려서 저도 알아볼겸 팁글을 작성하게 되었으니, 초보자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고 고수분들은 복습 삼아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레이드 보스 패턴 캔슬 위주로 작성.
# 부파(부위 파괴)로 캔슬하는 것 관련 기술은 제외했습니다.
#캐릭터는 출시 순서, 1-2차무기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파랑색 글씨는 무난하게 캔슬 가능한 캐릭(스킬 1개, 즉시 발동), 빨간색은 경직기 2개 보유 캐릭(쌍캔), 초록색은 조건부거나 제약이 많아 캔슬하기 어려운 캐릭입니다.  (다만 파란 글씨 캐릭터들도 스킬 사용후 경직 발동까지 약간의 딜레이 편차가 존재합니다.)
#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끝에 요약 해놨습니다.



시타 : 검창 - 퓨리no.7 (sp 750, 7연타중 첫타에 경직)

오나 : 검 - 방패돌진(sp 500)  / 해머 - 방패돌진 + 4타 스매시 풀 차지(2~3초 소요, 정확한 타이밍 필요)
_ 검오나는 1번,  햄오나는 2번 캔슬 가능. 다만 해머 4타 스매시는 평타4번-스매시(3단계 차징) 타이밍을 정확히 맞춰야 하기때문에 숙련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공속에 따라 평타 및 차징속도가 달라 스스로 정확한 타이밍을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비 : 탭낫 - x

카록 :  기둥 -  어스퀘이크(sp750)  /  블래 - 격노(sp750, 9연타 중 첫타, 막타에 경직)
_ 블록 격노의 경우 첫타와 막타. 두번 경직이 달려 있는데, 첫타 때린 이후 중간에 우클릭으로 바로 막타를 때릴수 있어 속도와 타이밍만 조절한다면 2번 연속으로 경직을 먹일수 있습니다.

카이 :  활 -  x / 총 - 아토믹(sp750, 캐스팅만 미리 해두면 쏘는건 즉발)
_ 아토믹 자체는 즉발로 쉽게 캔슬 가능하지만, 보통 총카이분들은 부파하느라 바빠서 정 캔슬기가 부족한 상황 아닌이상 캔슬을 담당 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벨라 : 검 - x / 듀블 - x
_듀블벨라는 차가운 심장 상태에서 레드아이즈를 쓸 경우 경직기를 먹일수 있지만, 차심은 주력 딜버프이며
레드아이즈는 부파기(쿨타임 빨리 돌려야 함)라서  듀블벨라는 캔슬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허크 : 대검 - 필살의 일격 (sp500, 5스택 유지 필요) 테이드 - 슬랩 더 킬러 (sp500)
_ 사실 필격은 경직이 아닌 다운기라서 중력해제, 마운팅 처럼 서브 홀딩기처럼 쓰이거나 페이즈 넘김용으로 많이 씁니다. 그래서 그소 허크는 캔슬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필격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또한 공격 쳐내기는 몇몇 패턴에만 반응하는 반격기라서 캔슬과는 거리가 멉니다.

린 : 배글 - 낙화 (10스택 미리 쌓아두면 즉발) +  백화난무-멸화참 연계(sp1000+@)  / 우산 - x
_ 캔슬 타이밍에 낙화 스택 충분히 쌓아놧다가 제때 터뜨려야 하니 어느정도 숙련필요,  sp스킬의 경우 백화난무를 먼저 쓰고 남은 sp로 멸화참을 써야해서 sp 압박이 심함. 

아리샤 : 롱블 - 레저넌스(sp750, 캐스팅 너무 오래 걸림+정확한 타이밍 필요)/
 윕 - 린포르찬도 피네(브레스리스 10스택 이상 상태에서 e키로 발동)
_ 레저넌스는 캐스팅이 거의 5초 이상 걸리는 스킬이라, 컷씬 진행할때 미리 캐스팅해서 딜링용으로 쓰지, 경직기로 쓰기에는 타이밍 맞추기도 어렵고 딜로스도 심해서 캔슬에 쓰기는 어렵습니다.
윕샤의 경우 특수한 조건에서 커맨드 사용으로 경직 효과를 발생 시킵니다. 스택만 잘 유지할 경우 원하는 시점에 발동 가능하다고 하니, 숙련만 된다면 좀더 자유롭게 쓸 수 있을듯 합니다.

헤기 : x

델리아 : x

미리 : 레클리스차지 (sp500)

그림덴 : x
_ 스트라이더 버프 중 크사나(반격기)로 경직 먹이기가 가능하지만, 반격기라서 현재 밀순에서 많이 하는 캔슬/스킵과는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 (캔슬 말고 일반 패턴 끊어 먹기는 가능)

미울 : x

레서 : 용아 (sp500)

벨 : 흑단가르기 (sp400)

카엘 : 디모스 업 라이징 (sp400)

테사 : 가닛 대시 - 다이아몬드 더블릿 연계 (보석 소모)
_ 가닛 대시 후 다이아몬드 더블릿 사용시 2타에서 경직 발생(가닛 대시 선행 필수) 다만 덩치가 작은 인간형 보스의 경우 1타만 찌르고 휙 지나가서 2타(경직)이 빗나갈 확률이 많다고 합니다. 거리조절 연습이 필요합니다.

단아 : x

레티 : x

------------------------------------이상 20 캐릭 경직기 유무 정리 -----------------------------------------------



결론
1. 무난하게 캔슬이 가능한 캐릭터는 시타, 오나, 카록, 총카이, 테헠, 배글린, 미리, 레서, 벨, 카엘 입니다.
2. 햄오나배글린, 블록은 2연속 캔슬이 가능합니다. (단 한 번에 or 따로 쓸 수 있는 오나 린(2개의 스킬)과 달리
블록은 무조건 2연속(하나의 스킬에 경직이 2번 달렷기 때문에)
3. 그소허크, 리샤, 테사는 캔슬이 가능 하지만 상황과 숙련도를 탑니다. 일부 던전 및 패턴 에서 활용 가능.
4. 이비, 활카이, 벨라, 우산린, 헤기, 델리아, 그림덴, 미울, 단아, 레티 는 경직기가 없거나 제약이 심하여
캔슬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