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컨이 뛰어난 편이 아니고, 인터넷환경이 좋아서 렉없이 플레이하는 유저도 아닙니다.
낫비 외 직업군을 고려하지않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직업군을 플레이하시는 유저분들께서 낫비들이 마냥 마실 하나 하향된 걸로 뭐라하신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어 조금 답답하네요.
마실은 이비가 천옷을 입을때 낮은 방어력을 보완하기 위한 타개점으로서 지금이야 모두가 다 플레이트를 입기 때문에 마나실드가 필요없다. 거기다가 남들보다 좋은 생존기도 있다.
오히려 이비의 특혜가 아니었던가? 하고 말씀하십니다.
맞는 말입니다.
 애초에 낫비는 맞딜캐가아니라 우월한 회피기로 치고빠지는 플레이스타일로 개발되어나온 직업군이라고 생각하고,
어디까지나 마나실드를 믿고 맞딜을 치는것이 아닌 마실은 보조적인 수단으로서 나온거라 생각해요.
하지만 말씀하시는 것들은 최근의 낫비 딜링 스타일을 모르고 하시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낫비의 회피기가 우월한 것은 인정합니다.
모든 직업군 중에서 가장 좋은 도주기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석대로 회피로 치고 빠지는 식의 딜링을 하면 딜로스가 굉장히 심합니다.

 낫비는 1234타의 스매시가 있고 각 스매시의 타수에는 드레인이라는 낫비 고유의 특성이 있습니다.
각 타수의 스매시를 적중시키고 몬스터에게서 뽑아낸 드레인을 손가락을 팅겨 릴리즈해 터뜨리는 딜링 방식인데,
각 타수의 드레인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중시키지 못한 타수의 스매시를 적중시키는 것이 강제되는 패널티를 갖고있습니다.
 
다른직업군들은 스택을 쌓는 직업군이 있다고해도 각 스택이 독립적으로 붙는 직업군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있다면 죄송합니다 ;ㅅ;)
때문에 다른직업군은 해당 스매시를 적중시키지 못했다면 상황에 맞는 스매시를 적중시켜서 스택을 쌓으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낫비는?
상황에 맞게 스매시를 적중시킨다? 같은타수의 드레인을 쌓는다?
드레인은 중첩이 되지않기 때문에 같은드레인을 얻는게 의미가 없고
같은타수의 스매시를 쓰는것 만으로 어찌보면 딜로스입니다.
무리해서라도다른 타수의 드레인을 얻기 위해서는 피격당하는 위험을 감수해서라도 스매시를 적중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방식때문에 자연스레 회피캐가 맞딜캐가 되어버렸습니다.
딜로스를 내지 않기 위해서 회피를 하고 치고 빠지는 것이 아니라 슈퍼아머가 달린 스매시로 어떻게하면 밀려나지않고, 캔슬당하지않고 무사히 스매시를 우겨넣을까 타이밍을 재는 방식이 되어버렸어요.

 그리고 요즘 직업군들을 보면 딜사이클이 간결하고 신속합니다.
낫비는 1타는 없다고 치고 유의미한 234타 전부 적중시키고 릴리즈하는데까지 이 모든 과정이 결코 빠르지 않습니다.
스택의 과정은 피격당해 캔슬되기 일쑤고 블링크연계 스매시로 스매시까지 조금 단축되긴 했지만 여전히 평타를 휘적여가며 스매시까지 나아가 드레인을 쌓는 과정은 길고 긴 사이클입니다.
이런저런 상황 때문에 고공속이 요구되던 낫비는 요즘들어서는 맞딜을 위해 높은 방어력까지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마나실드의 역할은 슈아상태가 아닐때, 평타를 흘릴때 등의 상황에서 낫비의 움직임이 무너지지 않게 해주는 역할이 있었습니다.
물론 마실이 있어도 밀려날때가 많지만, 마실덕에 자세가 흐트러지지않고 스매시까지 나아가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이 매우 컸습니다.
마나실드가 낫비의 체력적 보완?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포션 먹고말지.

네 그래도 그놈의 형평성 문제라면 마나실드같은건 아예 삭제되도 상관없습니다.
그럼 하향당하거나 없어지는 기술이 있다면 보완되는게 있어야 하는것 아닌가요?

각기 드레인들이 중첩되게끔만 해줘도 각 타수별 스매시 강박은 좀 줄어들지 않을까 싶은데..
마실을 아주 삭제해버리는 대신 스매시 슈아판정을 100프로로 해주거나 슈아판정 모션을 더 주고
라이프스틸의 무의미한 회복력을 유의미하게 바꿔주면 어떨까도싶구요.
가드기를 하나 내서 성공시 드레인을 얻는다거나 하는 등 여러 방안들이 있을거라 생각되어요.
드레인 릴리즈 방식 자체만은 낫비 고유의 색깔이라 그이상 건들면 낫비가 아니게될까 두렵네요.

그리고 버그는요? 쓰이지도 않는 연금술 스킬들은?

낫비도 카이나 탭비만큼은 아니더라도 자잘한 버그들을 꽤 갖고있습니다.
블링크 끼임, 블링크중에서도 당하는 피격, 위습이 굳는 버그
드레인 - 릴리즈 연계에서 릴리즈가 안되어 스매시를 다시 적중시켜 드레인을 얻어야 하는 버그
아케인을 긋고 블링크상태(?)에 들어가자마자 튀어나오는 버그, 아케인 이동중에 당하는 피격 혹은 즉사
홀딩중 굳거나 하는 등 자잘하고 뼈아픈 버그들.
이 버그들이 유저들의 인터넷환경문제나 서버렉때문에 발생하는 버그들이라고하면 그냥 포기해야 하는건가요?

그리고 쓰지않는 스킬들이 너무많습니다.
이비가 연금술컨셉으로 나온 직업이 맞나요?
골렘이나 마나피스톨 요즘 끄집어내면 잡몹한테도 끔살당하는데다
써도 방해밖에 더되나요.
억지로 쓴다고해도 글라스기브넨 스던에서 발리스타 창 모으기정도? 그것도 한방에 나가떨어집니다.
환각이나 머큐리? 존재자체를 잊으신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굳이 쓰이는걸 뽑자면 터틀레그? 그것도 네베레스중보랑 시에테 분신 이것 외 쓰일데가 있을까요?
쓰이지 않는 스킬이 너무많습니다.
이런 스킬들은 ap낭비일 뿐인데 그냥 없애고 연금술사 컨셉을 버리고 마법사로 미시던가.

그리고 sp기술의 부재.
컨퓨전홀.
백날 터뜨려봐야 그거 안쓰고 스매시 차곡차곡 적중시키는거랑 딜링차이 거의 안나는데다
터지기까지의 딜레이도 길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보스는 피해버리기도 하죠
보스 컷씬때 미리 깔아놓고 터뜨는식으로 쓰는 것 외엔 제겐 그냥 쓸게없어서 쓰는 느낌이 강하네요.
일반던전이 다 죽어버린 마당에 이런 몹몰이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전혀요.
애초에 일반던전에서 쓰기에는 부담스러운sp이기에 인세인을 켜지 컨퓨전홀은 잘 쓰이지도 않고,
컨퓨전홀같은 몹몰이스킬 없어도 낫비는 스매시 드레인 범위도 넓고, 잡몹 굉장히 잘잡습니다.
더군다나 레이드의 잡몹구간에서 써먹으면..
중보 끌려가면 민폐도 그런 민폐가 없죠. 욕먹습니다.

sp는 자연스레 남아돌고 유일한 sp스킬. 아케인도 버그투성이인데다 4타를 적중시키지 못하면 노란딜도 되지않죠.
도중에 캔슬당할 리스크도 큽니다.
무사히 4타까지 다 박아넣었다 쳐도 정신없이 없이 텔레포트를 해대는 보스들은 그 릴리즈를 잘도 피해다닙니다.
아무것도 없는데서 아케인이 폭발하면 정말 혈압이 치솟습니다.

요즘 시도때도 없이 장판난사해대거나 연속공격이 길고 빠른 보스들 덕에 평타흘리기는 꿈도못꾸고, 몇몇 패턴때는 스매시를 안전하게 적중시키지도 못합니다.
정말 어쩔때는 속뒤집어집니다.
두들겨맞아가면서도 슈퍼아머 안터지면 그냥 손까락빨고 다른직업군 슝슝 딜하는거 지켜봐야 할 때도 있어요.

이런 요즘 메타의 던전들에서 딜사이클이 긴 구캐릭 직업군들은 정말 속이 울렁거리고
열심히 전탄 다때려박고 스텍 쌓아서 릴리즈 터뜨렸더니 총알걸림.
손가락 안튕기고 캐릭터가 멀뚱멀뚱 서있으면..
정말 벙찝니다
이런 릴리즈버그 걸리면 정말 고구마 5000개 먹은 느낌인거 아시나요..?

무엇보다 버그가 하나도 안터지고 딜로스없이 무사히 다때려박아도
그렇게까지 막 강한것도 아닙니다.
그래도 중위권이라고. 그래도 더 약한직업 많다고 위안삼고 버텨왔는데
아주 개선점은 개뿔 이게 완벽하다고 생각해서 가만 두시는건지 뭔지.
다른직업군도 마찬가지.
약한직업은 언제까지 약해야 하나요?
강캐 약캐 올리고 내리는 일정기간의 사이클이 있는것도 아니면서..

비단 마나실드 하나때문에 낫비들이 슬퍼하는게 아닙니다.
버그들이 있음에도 개선점은 없고, 요즘 메타에 대한 타개점을 내놓은 것도 아니죠.
애초에  텍스트수정을 왜 캐릭터 밸런싱에 적어놓은건지..
사람 약올리는것도아니고..

밸패가 자주있는 게임도 아닌데 이런식이면 질려버립니다..
이제 낫비 유저분들도 몇분 남아계시지 않고, 더이상 두들겨맞는게 싫으시다고 낫비를 그만두시는 분들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더이상 뭔가 글을 끄적일 기력이 남아 있지도 않거니와 아에 접어버리는 분도 계시구요.
신규유저보다 복귀 연어분들이 많은게임에.
이비도 이제 나이 지긋하게 먹고 이비를 잡아오신 파일럿 분들도 함께 나이들어 갑니다.
저도 나이를 먹어 하나하나 회피해서 딜을 넣는 것보다 그냥 맞딜하는게 피로감도 적고 편해요.
심지어 더 강하구요.
이제 그만 이 구조적인 개선 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네에. 그냥 접어버리는게 빠를지도요.

으앙 너무 길어졌네요..
원래 눈팅만 하던 유저인데.. 너무 답답해서 주저리주저리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