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낫비 복귀하는 친구한테 설명해주려고 만들었던 플로우 차트가 있는데, 낫비 딜 사이클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간단히 설명을 첨부해서 한 번 올려봅니다. 연어 보라고 만든 자료이다보니 완전 뉴비 대상으로는 보다 선행하는 요소들의 설명들이 좀 필요할 것 같기는 합니다.

1. 낫비의 기본 딜 구조
    
낫비는 평타-스매시(드레인)-드레인 강화-릴리스 의 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 평타(파란 상자)는 4타 구성이며, 마우스 조작 기준 좌클릭(하늘색 화살표) 입력으로 사용됩니다.

2) 스매시(파란색이 아닌 상자)는 각 평타 이후 우클릭 입력(붉은색 화살표)으로 사용하는데, 각 평타 마다 전용 스매시와 스매시 추가타가있으며, 명중시 몹에게 자동으로 각 타수에 맞는 드레인을 묻힙니다.
* 타수에 맞는 드레인 : 분홍 상자(라이프 스틸), 노랑 상자(스피릿 바인드), 보라 상자(데스 레이블), 진홍 상자(블러디 스레드)
* 1스 추가타 이후의 추가 스매시 입력으로 '피어 스크림'을 이용할 수 있는데, 명중시 스태미나를 회복시켜주며, 2타 스매시처럼 스피릿 바인드를 묻힙니다.

3) 피어 스크림을 제외한 모든 스매시 직후에 '잡기(E)' 추가입력으로 '드레인 강화'를 걸 수 있으며, 현재 묻어있는 드레인을 모두 강화합니다.

4) 드레인이 걸린 상태에서 평타 없이 스매시를 입력할 경우 '릴리스'를 사용합니다. 현재 묻어있는 모든 드레인이 소멸하며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2. 블링크 문라이트 연계 단축 딜 경로
    


1) 블링크 문라이트(회피 스매시) 이후 평타/스매시 추가입력을 통해 각각 3평타/1스매시 추가타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각각의 경로는 위의 그림과 같으며, 단축 경로를 통해 사용되는 모든 평타와 스매시들의 특성(데미지, 드레인, 추가타 연계 등)은 기존의 것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2) 블링크 문라이트 자체도 일종의 1타 스매시로 취급되어, 명중시 '라이프 스틸'을 묻히며, 직후 드레인 강화 입력도 가능합니다.




3. 단축 경로만을 활용하는 경우
   


1) 모든 조건이 만족된다면, 위와 같이 단축된 경로만을 사용하는 딜사이클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이처럼 단축 경로만을 사용한 딜사이클이 흔히 이야기하는 A(블문-스스)-B(블문-평스스)-C(블문-평평스스)-강화-릴리스 입니다. 이 딜사이클을 이용하면 최단시간 내에 4종류의 드레인을 모두 강화하여 릴리스할 수 있습니다. 이 딜사이클이 '이론상 최대의 DPS'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인벤닉 '시페'님 글 참고)

3) 위 2)의 딜사이클에서 A,B,C의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피어스크림 직후에는 드레인 강화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요컨대 A(블문-스스)가 맨 마지막에 오지만 않으면 됩니다.

4) 만약 A(블문-스스)를 마지막에 입력했다면, '블링크 문라이트'가 1타 스매시로 취급됨을 이용하여 블문-잡기 로 모든 드레인을 강화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아예 A를 생략하는 경우에 비해 DPS상 더 좋은 방법인지는 모르겠습니다.




4. 그 외 액티브 스킬 관련

1) 인세인 리퍼는 항상 켜진 상태를 유지합니다.
2) 변신 액티브(낙인의 창, 빛의 궤적), 컨퓨전 홀, 아케인 게이트는 쿨타임마다 계속 쓰는게 딜량 증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 마치며

먼저 틀린 점이나 보충할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맞춤법이나 비문 지적도 받아요 ㅎㅎ. 모바일에선 폰트 사이즈가 제멋대로인데 난감하네요.
블문연계가 추가되면서 딜구조가 전에 비하면 많이 복잡해졌는데, 이후 이비게 공지사항 및 팁노게에 공략글이 추가되지 않아서 많은 복귀/뉴비분들이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여쭤보시는 것 같습니다.
혹시 요즘도 공지사항에 글 추가 가능한가요? 그렇다면 완전 뉴비를 대상으로 한 탭비/낫비 기초 조작법 공략을 새로 써볼까 싶기도 한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