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RISE 업데이트 및 개편에 관하여 평가 및 건의를 쓰고자 합니다.

디렉터님이 부디 이 글을 읽으시길 빕니다.


RISE 업데이트

1. 장점 (잘한 것)
성장구간,스킬 개편,린 2차무기 업데이트, 신규던전, 스태미나와 이동속도 상향은 대찬성입니다.

2. 단점 (잘못한 것)
<이번 RISE 업데이트는
해야할 것을 하지않거나,
하긴했는데 제대로 고치지 못한게 여러가지 있습니다.>

[1] 강화
강화부담을 줄인다면서 20강으로 늘린것은 모두가 인정할 최악의 결정입니다.
클로저스,검은사막,테라와 같은 다른 RPG게임의 강화시스템을 보고 좀 배우셨으면 합니다.
요즘 RPG 온라인게임 트렌드는 최대 강화횟수 증가가 아니라
새로운 방식의 캐릭터 능력치 증가입니다.
(예를들어 마영전의 인챈트, 정령작, 조합소재.
클로저스의 튜닝,PNA,칩작과 같이
강화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캐릭터 능력치를 올리는 것)
새로운 방식으로 캐릭터의 능력은 강화하고,
강화 시스템 자체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쉽게 강화하거나
강화실패해도 부담이 적도록 만드는것이 트렌드인데 이러한 트렌드에 역행하는 패치가 20강입니다.
이미 마비노기영웅전은 인챈트,정령작,조합소재,투쟁의조각,미지의조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캐릭터 능력치 상승(스펙업)이 가능하므로 최대 강화횟수를 20으로 늘리는건 철회하는게 좋습니다.

[2] 인챈트
인챈트 시스템의 문제는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애초에 기획의도와 유저들이 바란것은
강화보다 훨씬 쉽고 부담이 없는 스펙업수단이었습니다.
그런데 현재의 인챈트는.
심지어 RISE업데이트로 개선된 인챈트시스템은
여전히 성공확률이 낮고, 심지어 실패시 장비가 파괴됩니다.

아직도 인챈트의룬으로 돈벌생각만 하십니까? 제발 정신차립시다.

대충대충하지말고
인챈트 시스템을 제대로 고쳐야합니다.

[인챈트 시스템 개편 건의]
(1) 인챈트 랭크와 관계없이
N 브린 = 인챈트 성공확률 N% <100브린=100%성공, 80브린=80%확률로 성공>
(2) 인챈트 실패시 장비 파괴 없음. 내구도만 하락

이렇게 바꿔야합니다.
강화도 힘든마당에 언제까지 인챈트시스템을 운빨스펙업요소로 남겨둘겁니까.
제발 제대로 고쳐주십시요.

[3] 신규 캐릭터 '미리'

<1번째 문제점>
유저들이 원한건 쌍권총액션의
아름다운 차도녀 '미울' 신규 캐릭터 업데이트입니다.
그런데 엉뚱하게 미리라는 캐릭터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왜 유저들의 바램을 무시합니까?

<2번쨰 문제점>
신규캐릭터 미리는 일러스트는 역대 최고로 못생겼고,
인게임모델링은 피오나 (웃음)의 동양인 버전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이비에서 조금 손본것같다라고 평가할정도로
캐릭터 디자인이 성의가 없습니다.


[4] 티이 그래픽 변경
변경후 티이 얼굴이 더 못생겼습니다. 그냥 바꾸지 말아주세요.
이건 다른유저도 다 똑같이 생각합니다.

[5] 포션과 수리 키트 모션 삭제
대부분의 유저가 모션 삭제에 대해 부정적인데 저는 좀 다릅니다.
현재 마영전의 레이드는
보스몬스터가 초고속으로 미쳐날뛰기 때문에
포션마시거나 수리하는게 사실상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모션을 삭제한게 저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마영전의 특색이 사라지는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기때문에
포션 모션만 삭제하고,
장비수리키트 사용 모션은 삭제하지 않는대신에
장비수리 모션 동작을 1회로 바꾸고,(기존에는 장비파괴가 심할경우 여러번 망치 두드리는 모션이 나옴)
수리동작속도를 빠르게 바꾸면
모션 삭제 호불호 문제가 해결된다고 봅니다.

[6] 전투력과 테크닉 (시스템화되버린 공제)

게임 커뮤니티마다 마영전 왜 안하냐고 질문하면 백이면 백 '공제'때문이라는 덧글 달립니다.
그런데 이번 RISE 업데이틑
공제를 아예 공식적으로 정착시켰습니다.
이건 대단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빠른전투상에서 최소한의 스펙요건을 정하는것은 좋은 결정이지만
유저들이 방생성시 시스템상에서 공제를 설정하는건 대단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빠른전투상에서 최소(기본)스펙제한을 시스템 내부적으로 정하는건 찬성이지만

유저들 개개인이 방생성시 전투력과 테크닉 상한(입장 제한)을 시스템상에서 설정가능한건 삭제해주십시요.

[7] 4인 레이드
많은 사람이 레이드에 참여하면
몬스터의 모습이나 모션이 스킬이펙트나 다른사람으로 인하여
잘 보이지 않는 문제도 있지만
저는 좋았습니다.
다양하게 많은 사람들이 전투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실감나는", "진짜 레이드"로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4인레이드로 인원수를 대폭 감소시킨것은 상당히 실망스럽습니다.

렉문제가 해결된다고 좋아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8인 레이드는 마영전의 아이덴티티 그자체입니다.

다른 RPG게임처럼 레이드 상한선을 4인으로 줄여버린것은 자충수라고 봅니다.

차라리 6인 레이드로 변경해주십시요.

8인에서 갑자기 4인으로 줄어드는것은 너무 성급한 판단입니다.

사람 수가 많음에 따른 재미도 분명히 있습니다.

6인 레이드로 패치 계획을 변경해주십시요.


3. 결론

RISE업데이트는
7가지 불만사항(단점이자 문제점)을
제외하고는

진작했어야할것을 드디어한거긴 하지만
마음에 듭니다.

7가지 문제점마저도 개선해서
마영전이 화려하게 부활하길 기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