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억하실지 모르겠는데 저번에 대량으로 야생 덱 아키타입 작성했던 사람입니다.

- 비셔스 리포트가 야생도 나오긴 하는데 서버가 북미섭 기준으로 작성을 하다보니 아시아 서버랑 잘 안 맞는 경향이 있어서 아시아 서버 기준, 주관적인 생각으로 적어 봄

- 이번달에 현생이 바빠서 월초에 달았을 때 200등대, 지금은 천등대

- 퀘냥으로 전설 담

- 원하는 덱 있으면 댓글에 추가 서술해줌

- 반박시 님 말이 다 맞음

 

주술사


두억술사

이전 확장 팩까지는 갈라크론드를 섞어 쓰는 필드형 두억이 2티어 말~3티어에 위치했으나 이번 확장 팩에 희대의 씹사기 카드 조합이 뜨면서 무상성 부동의 1티어가 되어버림. 3코스트 확정서치 필드기 + 주문방해 + 전함방해 + 방어도 + 회복 + 필드 봉인까지 해버리니 어그로 덱이 많은 아시아권에서는 미친 성능을 보임, 더군다나 필수카드가 적어 테크카드 커스텀이 자유롭다 보니 많이 보이는 덱에 대해 저격도 쉬움. 그리고 이번에 오카니 출현으로 인해 퀘냥한테도 5:5까지 비벼볼 수 있게 돼서 더욱 무상성에 가까워짐.

비셔스는 이런 무상성인 두억시니를 굉장히 저평가하는데 이유는 북미섭에 두억덱이 전혀 보이질 않음. 북미애들이 컨덱이랑 그걸 저격하는 수정핵 도적을 많이 돌린다고 들었는데 하필 두억시니가 쪽도 못쓰고 썰리는 덱 중 하나가 수정핵 도적임.

그래서 두억시니 덱에 안 좋은 추억이 있다면 아시아권에서는 야생은 깊게 할 생각 하지 말길, ㄹㅇ 본사 찾아가서 1인 시위 하든가 아니면 밸런스팀 퇴근길에 총 들고 협박하는 거 아니면 밸런스팀은 두억시니 덱 죽었다 깨어나도 너프 안 함. 왜냐? 북미에서는 두억시니 덱 4티어라고 못 땅땅 박아놈

추신. 리노두억이랑 일반 두억 중 어떤 게 좋냐라고 물어보면 두꽉한 일반 두억 성능이 훨씬 좋음


과부하술사(번술사)

많지는 않은데 무시할 정도는 아닌 수준, 정규 번술사가 후반까지 끌고 가서 이기는 반면 야생 번술사는 초중반에 결판을 냄, 거인번술사와 개구리 번술사로 나뉘는데 거인 번술사는 0,1코 주문을 초반에 빠르게 난사한 후 눈덩이거인과 비전거인을 깔아 이기는 플랜, 개구리 번술사는 드렉타르를 이용해 퍄퍄법사처럼 번 주문만 휘갈기는 플랜임.

부족한 딜을 보충하기 위한 주문공격력 증가 옵션은 개인선호를 많이 타서 아예 안 넣고 딜 주문으로 꽉꽉 채우거나 룬단검에서 탈노스까지 넣은 바리에이션이 많음. 하지만 둘 다 개구리의 혼에 의존도가 높다 보니 패말림이 심한 편파지직 마지막으로 쏠 때 26뎀 딱코딱뎀 맞출 때의 뽕맛 때문에 덱 삭제 못하는 중


멀록술사

매크로 아닌데 이 덱 왜 함 ?


사냥꾼


퀘냥

속사 너프로 인해 홀퀘냥이 죽고 퀘냥이 3티어 될꺼다 예상했지만 미니팩 받고 개같이 부활 성공.

퀘냥이 포텐셜에 비해 인기가 없던 이유 중에 하나가 드로우였는데 홀퀘냥도 너프 전에 쓰던게 시린빛 넣어 드로우 챙길 정도면 말 다했지. 이번에 드로우 카드 지원 받고 명격만 맞추면 무한정 쏘는 딜주문을 지원 받자마자 퀘냥이 판을 치고 다님.

이번에 오카니 때문에 퀘냥이 저격을 당하다 보니 하수인을 하나도 안 넣는 것보다는 몇 개는 넣는 편이 좋아 보임. 선택사항이 3~4개 정도인데 너프 전부터 나는 퀘냥에 하수인을 썼었는데 경험상 추천하는 카드는 비어도랑 용살포.


짝수냥

저격용 덱 이미지가 강함. 승리플랜이 이전에는 명치를 빠르게 깎아내는게 우선이었다면 이번에는 비밀로 상대방 플랜을 꼬게 만드는게 추가 됨. 그래도 덱이 구린건 어쩔 수 없음


드루이드


램프 드루이드

영웅변신 거프의 출현으로 야생의 램프드루는 카드 한 장으로 약과 드로우를 한번에 챙기는 만능이 되면서 넣을 수 있는 카드풀이 많아짐. 따라서 상대 입장에서는 어떤 드루인지 감도 안오는 수준까지 되버리는데 거프, 바르고스, 부상당한 약탈자, 참나무, 퍼역을 기반으로 여러 갈래 (카자쿠산, 뉴크툰, 토잘리나, 말리고스, 박살마, 메카툰)로 뻗어나감.

초반 버티겠다고 방어도 쌓는거 보면 혈압이 오름. 3코 흉울, 4코 참나무 + 바르고스 뜨면 ㄹㅇ 드루 놈들 방어도 지랄할거 보이니 심호흡부터 시작하고 봄. 그러고 거프 박고 난 6턴인데 상대는 일식 + 세나리온 쓰면 칼 항복

그렇다고 아예 못 이길 정도는 아니지만 아주 가끔 박살마 드루이드면 헛 웃음 밖에 안남.


야스드루

정규 야수드루가 흥행하면서 야생의 기사를 이용한 야생 야수드루가 나왔지만 확실히 호랑이보다 불편하기도 하고 그렇다고 패에 들고 가자니 초반 필드를 제대로 휘어 잡는게 힘듦. 이도저도 아닌 포지션

 

전사


해적전사

어그로의 스테디셀러, 든든한 철밥통 덱, 실제로 한번 사장될 뻔 하다가 스톰윈드 퀘스트 때문에 다시 살아남. 최근 미묘하게 너프를 먹고 추세가 바뀜. 너프전에는 4코 하수인까지 넣어도 6턴에는 로카라가 나갔지만 너프 후 4코하수인을 넣은 덱이 줄고 3코이하로 해서 빠르게 끝내는 게 추세. 등반이 목적이면 해적전사는 무조건 추천함.

 

흑마법사


지팡이흑마

램프드루처럼 지팡이를 이용해 코스트 감소로 운영하는 덱. 램프드루보다는 바리에이션이 떨어지지만 (올빼미, 메카툰, 탈진) 빠르게 덱을 털어 키카드를 찾고 이기는 모습은 아직 건재함. 다만 흑마 카드의 특성인 피를 깎는다는 점은 어그로 및 퀘냥에 좀 취약한 모습


짝수흑마

거인의, 거인에 의한, 거인을 위한, . 초반에 막을 수 없게 거인러쉬로 이기는 덱, 항상 12시는 거인 깔고 나면 다음턴에 때또때 튀어나오더라. 공망괴가 쏠쏠하게 쓰이고 있음. 짝흑도 리노 짝흑이나 두꽉짝흑 뭐가 좋을까 논쟁을 하는데 겶판이 난건지는 모름. 체감상 두꽉짝흑이 좀 더 낫긴함


도적


수정핵 도적

당시 너프가 거두어지고 55가 되었을 때 야생은 추억보정에 맛들린 아저씨들이 엄청 많았음.

다만 소냐의 너프가 큰 탓인지 일시적인 붐이었으나 알터랙에 산양 지휘관 때문에 퀘스트 클리어와 필드 스윙에 이점을 가져다주며 점유율이 높아짐, 몇 안되는 두억시니의 카운터 덱이지만 어그로 덱에 개같이 처맞는 점이 아쉬움


유강도적

전형적인 하이리스크 로우리턴 덱의 대표 덱. 커터버터와 텐우가 나오기 전에는 갈라크론드 버전이 있었음. 딜량은 현재보다 높았으나 필요한 파츠가 많고 기원이 필수적이다 보니 예능덱에 가까운 이미지였음. 현재 고점은 갈크에 비해 훨씬 낮지만 고데미지를 뽑기가 힘듬. 가끔 머리쓰고 싶을 때 쓰는 덱.


왕파도적

1티어 두억시니 덱의 압도적 카운터 덱. 두억 카운터 치자고 돌렸다간 다른 어그로 덱에 두들겨 맞을 수 있음

 

마법사

수습생 너프로 개같이 멸망함 언제까지고 1티어를 유지할 거 같던 비법도 밥그릇 뺏김. 비법이 너프를 먹은 게 아니라 다른 덱이 밸류가 너무 높아진 탓이라 파워는 여전하지만 하고 싶다면 해도 됨, 대신 난 다른 덱함


사제


천내사제

58사제가 지는해라면 천내사제는 떠오르는 해임. 이번 확장팩에 체력 버프 카드와 드로우 카드, 그리고 내열을 대신 할 축복카드를 받아 날뛰고 있음. 상대가 천내사제면 되게 머리를 쓰게 하는데 하수인을 깔면 내꺼를 가져가서 킬각을 보고 안 깔자니 드렉타르로 죽군 꺼내놓고 포식 발라서 잡지도 못하고 이도저도 못하고 당하는 경우가 많음. 실제로 등반덱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하린이의 스테디셀러였던 천내사제가 이제는 당당한 티어 덱으로 나서게 됨


암흑사제

야생의 암사는 2가지로 분류된다. 해적암사와 죽메암사. 죽메암사보단 해적암사가 훨씬 세니까 다들 해적암사 하세요.야생암사는 덱이 저코스트로 이루어져 있다보니 4~5턴이면 손패가 마르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그쯤이면 상대 명치는 너덜너덜함. 대충 내 피가 반피가 날라가고 6턴전에 상대가 환영이나 번창만 쓰고 왜 손패 2장이상 들고 있지란 생각 들면 다음턴에 정분 3방 맞고 GG

 

성기사


짝수기사

야생은 정직한 덱은 살아 남을 수 없다는 암묵적인 통념이 있다. 단적으로 제일 잘보여주는 직업이 성기사라 덱 타입은 많아도 티어덱으로 고개를 내미는 경우가 되게 드물다. 그 중에서 기사의 명맥을 잇고 있는 것이 Tax 기사로 알려진 짝수 기사 되시겠다. 짝수기사는 필드를 제압해서 이긴다기 보다는 상대의 플랜을 망치고 스노우볼을 굴려 그 틈에 내가 필드를 먹고 이기는게 룰이며 이번에 던발다르 다리가 사기치기가 굉장히 좋았음

초반에 상대플랜을 망쳐 놓지 않으면 승기 잡는 것이 힘든게 단점

 

악마사냥꾼

홀악

그냥... .....

 

요약

두억 시발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