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정도 메타가 정립된 거 같아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린이분들을 위해 기초적인 것부터 작성하였으니 이해 바랍니다.

 

일단 들어가기 앞서, 점수 올리고 싶으면 덱트래커는 까시는 게 좋습니다. 머리로 배치를 다 기억할 수 있다면 필요 없습니다.



0. 선행연구

포셔 교수님의 각 우두머리 별 공략 글 

https://www.youtube.com/watch?v=aTvshuDyYq0&t=598s

Kripp님의 하수인 티어리스트

https://mobile.twitter.com/Kripparrian/status/1233545400386310144

해표님의 16.4패치 공략 글

http://www.inven.co.kr/board/hs/3559/10449

하수인 티어리스트가 중요한 이유는, 특히 1렙, 2렙이 중요한 이유는 8마나까지는 기본적으로 리롤을 할 수 없는 게임 구조이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최대한 강한 필드를 구성하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초반에 어떤 하수인이 좋은 지를 알아야 해. 1턴~5턴까지는 리롤을 하지 않기 때문에 만점이 하든 4천점이 하든 똑같습니다.



1. 메타분석

16.4패치에는 전반적인 덱파워가 약해짐에 따라 우두머리 간 편차에 이해 게임 승패가 결정되는 일이 더 많아졌습니다. Hsreplay 통계에 따르면 1등 티리온의 평균등수는 16.3패치 3.5등에서 3등으로 급격하게 상승하였고, 꼴등 밀하우스의 평균등수는 5.4등에서 5.59등으로 하락했습니다. 따라서 좋은 우두머리를 뽑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주관적인 제 티어표를 추가했습니다.

 

특정 영웅들이 강력한 이유는 전략의 다양성을 꼽습니다. 특히 S 티어 우두머리들은 나머지 우두머리라면 사용이 불가능한 덱의 종류를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A, B티어 우두머리들 또한 명치보존으로 인해 다른 우두머리라면 불가능할 후반지향형 덱인 대깨용과 대깨멀의 성공 확률을 비약적으로 올려주거나, 특정 덱을 시도할 때 압도적인 이점을 가져다 주곤 합니다. 데스윙의 야수덱, 토키의 야수덱, 전시관리인의 빛송덱, 리노의 빛송덱, 두억시니의 멀록덱, 알렉의 용덱처럼 파격적인 장점을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균적인 덱 성공률을 생각해본다면,

기계덱>슈팅악마덱>>>야수덱>>>>>>>용덱>>멀록덱


Hsreplay 우두머리 통계표를 보면 평균등수와 승률이 나눠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덱들도 1등을 하기 좋은 덱과 평균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깨멀은 1등을 할 확률도 높지만 8등을 할 확률은 그보다 훨씬 높습니다.

덱 성공률은 약한 타이밍이 없을수록 높기 때문에, 초중후반 모두 강력한 덱들은 상위권에, 그렇지 못한 덱들은 하위권에 위치하게 됩니다.



2. 덱의 시간대별 파워(전성기에 대한 이해)

 



3. 기본적인 렙업 타이밍

빅악마덱이 16.3패치에서 떠감 4성 너프를 받고, 순방을 위한 기계도발덱이 16.4패치 광기로봇 제거 등으로 사장됨에 따라 저렙에서 하수인을 구매하여 필드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사장되었으므로, 빠른 렙업이 현재 메타의 대세가 됐습니다. 기존에는 9마나 4렙이 필수가 아니었으나, 현재에는 국룰로 자리잡았습니다.

1턴 3마나 하수인 1개 구매

2턴 4마나 렙업

3턴 5마나 1턴에 산 하수인을 팔고 2성 하수인 2개 구매 (이 플레이의 강력함 때문에 1턴 토큰 시작은 사기입니다)

4턴 6마나 하수인 2개 구매

5턴 7마나 하수인 1개 구매 렙업

6턴 8마나 하수인 2개 구매

7턴 9마나 하수인 1개 구매 렙업



4. 덱 운영과 배치 팁

체력이 매우 여유 있고 필드가 엄청나게 강한 상태거나, 더 이상 필드 강화를 할 수 없는 상태거나, 켈투를 만난 것이 아니라면 괄호에 적힌 레벨 이상으로 렙업을 누르지 않습니다. 6렙을 가기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굳이 한 턴을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

톡치기: 16.3패치까지는 천보도발 하수인이 굉장히 많아서 약한 하수인으로 천보를 벗기는 목적으로 톡치기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중반 이후 기계덱이 아니라면 천보도발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톡치기를 사용하는 빈도가 감소했습니다


A. 기계덱

i. 코발트덱(4렙) : 천보덱

    

     

기계덱이 성립 가능한 이유는 코발트 때문. 천보를 지속적으로 리필 할 수 있는 개사기 하수인이고, 실질적인 전투원 역할을 거의 모두 떠맡습니다

코발트는 합치면 절대 안 됩니다. 천보 리필의 밸류로 싸우는 하수인이기 때문에 합치면 오히려 약해집니다.

강철사부는 빠르게 떴을 때 가져가면 됩니다

부릉이는 빅악마덱의 사장과 기계내전 그리고 슈팅악마덱에서의 성능 때문에 다시 부상했습니다.

모듈을 사용할 때 도발이 생기기 때문에, 상대방이 히드라를 가지고 있는 지를 생각을 해주어야 합니다. 히드라를 쓰는 유저들이 많으면 도발을 바르는 것이 오히려 덱이 약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발은 코발트가 천보 리필을 하고, 다시 교환하고 리필할 시간을 주지 않고, 리필들이 미리 죽어버리게 되기 때문에, 모듈을 사용할 타겟을 유연하게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천보를 바르는 것이 2번째 리필 가능성을 줄이는 것에 비해 좋다고 판단될 때 여러 리필에 모듈을 사용하면 됩니다

배치팁: 기본적으로 코발트를 전열에 배치하여 천보를 사용하고, 리필을 할 수 있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천보도발이 있다면, 강한 코발트를 2번째에 배치합니다

리필을 배치하는 것이 실력이 되는 데, 상대방이 네파리안인지, 그리고 히드라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코발트 코발트 리필 리필 용병 버프 천보도발

코발트 코발트 천보도발리필 리필 리필 용병 버프

히드라: 코발트 코발트 리필 리필 용병 버프 천보도발리필

네파: 리필 코발트 코발트 리필 용병 버프 천보도발


ii. 기계죽메덱(5렙) : 서순덱

    

  

기계죽메덱은 코발트가 없더라도 갈 수는 있는데, 이상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7마나, 8마나 타이밍이 아니라면, 4발을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5발을 하게 되는데, 이때 리븐데어가 나온다면 할 수 있습니다. 정석은 코발트덱을 하다가 기계알과 리븐데어가 있다면 시도할 수 있습니다.

기계죽메덱은 버프에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코발트가 중반에 강력하기 때문에 사용을 하지만, 핵심은 황금콰광과 기계알 그리고 리븐데어의 연계로 대부분의 전투를 담당하게 되기 때문에, 코발트의 성장을 너무 신경 쓸 필요가 없고, 콰광과 기계알이 죽어야 칸고르가 “가취” 있어지기 때문에, 안녕모듈 등으로 너무 성장을 시키는 것은 위험합니다

서순덱이기 때문에 리븐데어와 칸고르가 저격당하는 잽에 취약하고, 2도발이 있다면 히드라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자리가 없다면, 코발트를 합치는 것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근본덱으로 순방에도 좋고, 1등을 하기에도 유리한 덱입니다.

배치팁: 휘둘에 칸고르가 죽지 않게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코발트 코발트 콰광 도발기계알 용병/버프 칸고르 리븐데어

콰광 코발트 코발트 천보도발기계알 용병/버프 칸고르 리븐데어

히드라: 코발트 코발트 콰광 도발기계알 용병 칸고르 리븐데어

네파: 기계알 콰광 코발트 코발트 용병 칸고르 리븐데어


B. 악마덱

i. 슈팅악마덱(4렙) : 서순덱

   

  

악마간수 2성 3/3 1/1 소환

임프두목 3성 2/4 1/1 소환

심지어 자리가 없으면 임두는 소환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악마간수의 압승입니다.

서순덱이기 때문에 쥐떼와 마찬가지로 오른쪽 죽메가 먼저 죽으면 굉장히 약해져.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죽메에 버프를 바르는 플레이를 하는 랭커(bebe님)도 있습니다.

곡예사와 간수와 공군이 같은 3공이라서 잽에 어느 정도 내성이 있지만 취약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순방과 2등에는 굉장히 유리하지만 본질적으로 서순덱이기 때문에 1등을 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덱입니다.

배치팁: 죽메 악마들은 약한 순서대로 배치하면 됩니다

간수 간수 공군 공군 말가 곡예사 곡예사


ii. 빅악마덱(4렙) : 깡스탯덱

  

개인적으로는 1렙부터 가는 명인덱은 사장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조건이 맞는다면 시도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악마를 가기 좋았던 우두머리들, 즉 4마나에 렙업을 누르지 않아도 괜찮은, 5마나 딱코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우두머리들은 명인을 섞으면서 슈팅덱을 시도하거나, 아주 잘 풀린 경우 떠감까지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렙업을 지나치게 미루면서 악마로 명인만 키울 경우 성장성이 제한되기 때문에, 떠감을 서치하는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하며, 나오지 않았다면 말가니스라도 찾아야합니다.

가장 어울리는 우두머리는 티리온, 라팜, 피라마드입니다.

배치팁: 침착맨 침착맨 떠감 떠감 버프 버프 도발

빅덱은 전투원이 충분히 세기 때문에, 노도발 상태에서 필드에 페어를 모으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명확히 약한 타이밍이 존재하는 덱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구간을 뛰어넘어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C. 야수덱(5렙) : 서순덱, 깡스탯덱

    

    

초반 타이밍을 쥐떼와 하이에나로 넘길 수 있게 페어가 나온다면, 야수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야수덱에서 무리의지도자는 매우 좋은 카드지만, 필수카드가 아닙니다.

무리의지도자의 역할은 중반타이밍을 버텨주게 하는 역할이며, 쥐떼와 히드라에 대한 공격력 버프, 그리고 전투 중 쥐떼죽메에 대한 공격력 버프가 핵심입니다.

야수는 5발과 5렙이 필수야. 중반 타이밍에 아무리 하수인(할머니, 늑대)을 많이 사봤자 강하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렙업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고, 야수로 황카를 봐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16.2패치에서 야수의 성능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골드린 야수덱을 완성한다면 상당히 강력한 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계덱과 악마빅덱의 너프 이후로 야수덱은 올라와서 안정적으로 사용할만한 덱이 됐습니다. 거의 모든 게임마다 등장하는 S 티어 우두머리 데스윙에 대한 대비책이 되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배치팁: 히드라가 충분히 크다면, 상대덱에 따라 맨앞에 둘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반드시 골드린이 다 죽은 다음에 히드라가 칠 수 있도록 신경 써서 배치해줍시다.

야수 야수 야수 야수 쥐떼 쥐떼 무리의지도자

골드린 히드라 히드라 야수 야수 야수 리븐데어

골드린 히드라 히드라 야수 야수 리븐데어 골드린도발


D. 용덱(5렙) 깡스탯덱, 천보덱

     

    

하이에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왜그토글은 슈팅용과 곽철용과의 시너지가 상당합니다.

천보용과 용기병 집행자는 빠른 렙업이 중요시되는 메타에서 필드 버프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싸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야수덱과 마찬가지로 용덱을 성립하는 카드들은 5성 이후에 있기 때문에, 빠른 렙업이 중요시 됩니다. 중반에 하수인을 많이 산다고 해도 다른 덱들의 성장성에 밀리기 때문에 5발과 빠른 5렙 달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최종덱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나디나까지 필요하기 때문에 6발 또한 필수입니다.

히드라가 나온다면 용야멀 버프를 이용하기 위해서 섞어줄 수 있습니다.

신장개업으로 손님이 끊이질 않지만 1시간 동안 줄을 기다릴 정도의 맛집은 아닙니다.

배치팁: 도발 발라놓은 게 아니면 나디나는 얌전히 앞에 두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히드라 천보용 천보용 용기병 용기병 왜그토글

나디나 천보용 천보용 서슬 서슬 칼렉 버프


E. 멀록덱(5렙) : 천보덱

i. 대깨멀

    

     

상점이 망해서 거먹눈과 멀전대를 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대꺠멀을 가게 됩니다. 웬만하면 하지 마세요.

대깨멀을 노리고 멀록을 골라 사는 행위는 자살행위임을 잊지 맙시다

멀록은 절대로 4발을 해서는 안됩니다. 5발로 브란 망꾼 므라옳옳을 사야됩니다.

첫 5발로 체력 여유가 상당하다면 브란을 사겠지만, 웬만하면 므라옳옳을 사는 것이 명치보존에 유리할 겁니다.

온순메 순서는 천보, 독성, 죽메 순이며, 히드라 때문에 도발은 절대 안 고르는 편입니다. 당장 죽기 직전이고 튼튼이가 있다면 고려해볼 수 있어. 개인적으로 질풍도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천보 독성을 찾았다면 시린빛과 므라옳옳을 서치 해주면 됩니다.

배치팁: 므라옳옳 앞에 두는 게 기본이고, 천보를 완성했다면 브란으로 톡치기를 하는 경우와, 히드라 각을 피하기 위해 맨 오른쪽에서 두 번째에 브란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천상멀에 도발을 발라서 천보 리필을 사용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천상멀은 맨 오른쪽에 두게 됩니다.

멀 멀 멀 멀 멀 브란 멀

멀 멀 멀 멀 멀 브란 천상멀


ii. 갑분멀

     

갑분멀은 매우 좋지만, 중반 타이밍에 피스를 모으면서 째다가 죽거나, 애니메이션 스킵을 위해 재접할 때 죽어있으면 그 공허함은 채울 수 없습니다.

림고수님의 공략글을 참고합시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ebble&no=3808315&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head=100&page=1


F. 빛송브란덱(5렙) : 깡스탯덱

         

5발을 했을 때 빛송곳니 빠르게 뜬다면 할 수 있습니다. 당장 피가 적을 때 느조스나 죽메가 없는 상태에서의 리븐데어나, 브란보다 필드에 즉각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6.4패치에서 용족이 추가됨에 따라 브란 마술사의 버프가 8/8에서 12/12로 상당한 버프를 받았기 때문에, 기존에 비해 더욱 더 강력한 모습을 가지게 됐습니다. 또한 용족에 천보용이 있기 때문에 이 버프는 더욱 더 유용한 모습을 보입니다.


G. 카드가덱(5렙) : 꿀잼덱

     

i. 기계죽메덱

     


ii. 헬로키티덱 : 깡스탯덱

   

브란, 카드가, 엄마곰이 나가있는 상태에서 시공냥이를 내면 토큰들이 엄마곰 버프를 받으며 황카로 합쳐지게 됩니다.

카드가로 복사되는 토큰은 엄마곰 버프를 이미 받은 상태에서 다시 버프를 받기 때문에 엄청난 스탯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16.4패치 엄마곰 버프로 인해서 4/4버프에서 5/5버프로 상향됐습니다.

브란 카드가 엄마곰 6/6 6/6 6/6 11/11 합쳐지면 22/22

황드가 엄마곰 6/6 6/6 11/11 16/16 합쳐지면 32/32

황드가 황마곰 11/11 11/11 21/21 31/31 합쳐지면 62/62

 


iii. 갑분멀

E-ii. 참고


H. 티리온덱(1렙) : 천보덱, 적폐덱

    

    

사는 순서는 정수>천보녀>침착맨

악마가 옆에 있고, 딱코가 된다면 침착맨을 우선시할 수도 있습니다.

7마나 타이밍까지는 1렙에 머무는 것이 거의 국룰입니다. 렙업을 누르고 싶은 욕구를 참는 것이 승리를 향한 지름길입니다.

침착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악마빅덱으로 가는 방향과 천보가 많다는 점을 이용해서 볼바르를 키우는 방향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리븐데어로 천보녀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주면 됩니다

배치팁:

천보녀 천보녀 침착맨 침착맨 정수 정수


I. 데스윙덱(쥐떼) : 적폐덱

    

빠른 쥐떼가 나왔다면 배짱으로 쌩레벨업을 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5. 기타 팁

쓰쓰쓰: 쓰레기 하수인으로 황카를 만들지 마세요


라팜한테 느조스 안 주려고 쳐 맞는 것은 개손해입니다.


웬만하면 풀 필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타를 때리는 것이 싸움을 유리하게 가져갈 때가 많고, 한자리를 비운다는 것은 그만큼 필드가 약해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황카를 보기 위해서 무리하게 필드를 비우는 것은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국룰 렙업 타이밍 한 턴 전(6마나, 8마나)에 황카를 만들 수 있다면, 웬만하면 참고 다음 턴에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1턴 상대방이 소악마고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필드에 내지 않는 것이 이득입니다


만점이하 리치 금지라는 말이 있는데, 만점이어도 리치는 못 쓰겠습니다. 잘 쓰면 좋다고 하시는 랭커분들도 계신데, 비록 hsreplay 통계가 최상위 점수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는 않지만 6600+ 구간에서 엄청나게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으며, 잘 써도 8등 박을 가능성이 높아서 매우 안 좋은 우두머리라고 생각합니다.


전장 애니메이션 스킵 버그를 2/8일 림고수님 방송을 보고 알게 되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지하게 악용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기물선점이 중요한 게임에서 첫 리롤을 하게 되는 8마나 타이밍에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걱정되기는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패치를 하는 게 좋다고 생각은 하는데, 상당한 피지컬적인 재미가 있는 카드가덱이나 브란망꾼덱을 존재 가능하게 하려면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도 맞습니다.


첫턴에 소악마를 사야만 할 때, 최대한 소악마를 필드에 늦게 내는 것이 자신의 정보를 숨기기 좋습니다.


서로 레벨업 늦게 누르기 자존심 배틀을 하는 경우가 왕왕 보이는데, 자신의 정보를 상대가 천천히 알리기 위해서 이런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자신이 레벨업을 눌렀다는 사실을 상대에게 알려줌으로써 상대가 같이 레벨업을 따라가게 하는 전략 또한 의미가 있으므로 적절히 판단해서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많이 남는 4마나 타이밍에 쓸데없이 재는 사람이 워낙 많아서 적어둡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우두머리 운과 상점 운이라는 것이 존재해서 밥 아저씨 할애비가 와도 못이기는 판은 못 이깁니다. 따라서 졌을 때 멘탈 관리는 필수입니다. 내가 못해서 진 판과 잘했는데 운이 나쁜 판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고, 다음 판에 빡쳐서 보상심리로 이번 판엔 운이 좋겠지 라는 도박사의 오류를 저지르며 무리수를 던지는 것을 지양합니다.



6. 인증

 



7. 3줄 요약

힝홍 행행흥 힝홍

대가리 깨져도 기계 악마

컴스스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