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 : 전장패스 없이 9500점

1. 최근 메타
리스크를 감수하고 레벨업을 빨리 찍는 플레이가 유행. 특히 8마나 4레벨이 많은 상황에서 고려해볼법한 플레이가 되었으다.

칼렉고스가 사기유닛이기때문에 중반에 페어가 풀리면 6발을 보는게 좋은 상황이 많으며, 4레벨에서 리롤을 돌리다가 애매한 마나에 페어가 풀리면 5발을 보거나 골드를 크게 낭비하기 때문에 5레벨을 빨리 찍는 상황이 많이 나온다.

멀록, 용이 결승에 남는경우가 가장 많다. 

전반적으로 레벨업을 빨리하고, 사기꾼들이 많기때문에 9마나 칼빛송, 반사로봇 두마리같은 나름 잘풀린 상황에서도 순방에 실패할때가 있으며 큰 점수상승을 노리기 어렵다.

빛송, 기계 같은덱은 정직하게 하면 용, 멀록을 이기기 힘들고 여유가 있다면 천멀을 노리는게 좋다.


2. 초반 운영과 레벨업 타이밍
3마나 - 1성 하수인 구매

4마나 - 2업

5마나 - 두개를 사거나, 레벨업을 한다.
괜찮은 2성 두개사는게 제일 좋다. 
쓰레기 2성 : 구울, 콩콩이, 할머니  조건부 2성 : 하이에나, 나스레짐, 토그왜글  괜찮을수 있는 1성 : 버프멀록, 사우로리스크, 새끼용
리롤 두번하고 2성을 하나 사는 플레이는 대체로 안좋다. 어차피 지는 필드를 쭉 가져갈바에야 깔끔하게 맞고 3성하수인으로 채워서 7,8마나에 역전을 노려보는게 좋다. 

6마나 - 두개를 산다. 이 타이밍에 3레벨업은 몇몇 영웅 빼고 절대로 하면안된다

7마나 - 업하고 한개를 산다.

8마나 - 업을 하거나, 두개를 산다
7마나가 끝난 상태에서 일반 영웅이라면 5개체수(+토큰)가 채워져 있다.
이상태에서 리롤을 섞어가며 3성 하수인을 두개를 채우는게 정석적인 플레이인데, 개체수가 5개보다 많이 쌓이는 영웅(요그,라팜)은 여기서 레벨업을 하는게 좋은 플레이가 될 때가 많다. 노즈도르무 처럼 개체수가 평범한 영웅이라도 체력관리가 잘되는 경우 레벨업을 하는 경우가 꽤 자주 보인다.
*5마나 패스트업을 했을때 8마나업 vs 9마나업 : 8마나에 레벨업비용 5 + 하수인 구매하면 마나커브가 깔끔하게 떨어지는데, 상대가 약하거나 상점이 잘떠서 체력관리가 됬다면 8마나업, 아니면 9마나 업이 좋다.  이미 5,6마나에 맞아서 체력이 낮고 필드 개체수도 전부 안채워져있는데 8마나업은 위험이 큰 플레이다. 잘풀린 상황이 아니면 9마나업이 안정적.

9마나 - 전턴에 업을 안했다면 업을 하고, 업했으면 두세개를 채운다.


이후 레벨업 타이밍은 필드의 구성종족, 페어 갯수에 따라 유동적으로 잡는다.
기계 : 하수인 질은 4레벨, 발견은 6발이 좋다.
용 : 하수인 질은 4레벨, 발견은 6발이 좋다.
야수 : 하수인 질은 5레벨, 발견은 5,6 모두 괜찮다.
멀록 : 하수인 질은 5레벨, 발견은 5발이 좋다.
슈팅악마 : 하수인 질은 5레벨, 발견은 5,6 모두 괜찮다.
명인악마 : 하수인 질은 4레벨, 발견은 큰 의미가 없다.

그리고 여기서 확실한 방향이 안정해졌을때나 필드에 근본 유닛이 있을때 노려볼 수 있는게 브란, 빛송이다.

잘 보면 알겠지만 9마나,10마나에 어정쩡한 필드에서 노려볼수 있는게 페어풀면서 6발 칼렉 - 5성에서 돌려서 브란, 빛송
이런식의 상황이 잘나오기때문에 최근메타에서는 5업을 거의다 하게되고, 그렇기 때문에 5업을 빨리 찍어놓은 사람이 게임을 유리하게 풀 수 있게 된다.
기계, 명인악마로 방향이 잡혔으면 4렙에서 꾸준히 강해지면 되고, 야수가 두세마리 있는 필드면 5렙을 빨리 찍어서 골드린나오면 야수, 빛송나오면 빛송으로 가는 식으로 하면 된다. 멀록은 5렙을 빨리찍는게 좋긴한데, 페어가 많다면 4렙에서 돌려서 브란,므라옳을 발견으로 노려보는것도 좋다. 
용이 칼렉을 찾기만하면 최강인데, 칼렉외의 시너지가 빈약하고 발견을 못보면 강해질 방법이 없다(폭군나오면 그나마 다행). 그렇기때문에 페어가 없거나, 발견이 망하면 토그왜글 빨로 체력관리하는 용덱은 순식간에 꼬꾸라질 가능성이 높다. 이게 이세라가 개구린 이유고, 그럴때는 직접 6렙을 올라가서 찾는게 최선.









영웅별 플레이 팁과 장단점

라팜 : 개사기, 매턴 영능을 누르며 6마나업, 7마나업까지는 정석이며, 그 이후로도 상황이 괜찮으면 8마나 업영능, 9마나 업영능을 해서 빠르게 레벨업을 할 수 있다. 황카가 매우 잘떠서 칼렉뽑고 용덱하기 좋으며, 쭈꾸미 + 리븐데어의 힘으로 야수나 죽메기계를 가는경우도 많다.

다릴 : !!!!!!!!!!!!!8마나에 3골드까지 던지세요!!!!!!!!!!!!!!!!!!! 
1. 7마나 끝날때까지 토큰을 한번만 뽑아서 필드 개체수 5마리만든다. (6마리면 리롤한번 or 모자 두개 더 던지기)
2. 8마나에 뜬 하수인 두개사고 - 한개팔고(3골드) - 한개사고(0골드) - 세개팔고 - 산다
3. 모자 7개가 던져진 3성하수인을 포함해서 개체수 6마리 필드가 만들어진다.
4. 9마나에 업하고 한개산다

토큰이 한번도 안뜨면 어쩔수 없지만, 뜨면 8마나에 어지간히 괜찮은 3성하수인에 던지는게 좋다. 어디까지 던질지는 사람마다 스타일 차이기는 한데, 두판중에 한판은 천보용, 반사로봇 안뜬다고 불평하게 될수밖에 없는 플레이를 안된다.

 상점이 너무 구려서 8마나에 못던지는 상황에는 리롤두번 - 두개 구매로 천보 하수인을 찾아보고 뜨면 9마나에 던지면 되고, 또 안뜨면 적당히 찾아본다음 9마나에 업하는게 좋다. 9마나에 7개체수 상태에서 7까지 바로 던지면 4개체수+리롤 구매가 가능한데, 리롤 한번이 섞일때마다 효율이 심각하게 구려지며, 레벨업 늦추면서 두개밖에 없는 천보하수인 찾는것보다 레벨업해서 던질수있는 유닛을 늘리는게 좋은 플레이다.

다릴이 5레벨을 찍은 이후에는 모자쇼를 안하는게 좋다. 따라서 4레벨에서 오래 있으면서 순방을 플레이가 정석이나, 강한 타이밍을 바탕으로 5레벨을 아예 빠르게 찍는 플레이도 괜찮을 수 있다.

이외에도 설명할게 많은데 직접 해보면서 숙련도를 쌓는게 좋다. 그렇게 어렵지도 않으니 보이면 무조건 하는걸 추천.

노즈도르무 : 업하고 영능누르는게 좋다. 무난히 좋은 영웅

데스윙 : 영능을 바탕으로 초반에 강한 필드를 만들 수 있다. 토큰위주의 하수인을 구매하는게 좋지만 결국 개체수가 많을수록 좋은 영능이기 때문에 6마나에 팔아용+2/4 멀록을 거르고 쥐떼찾는다고 리롤을 돌리는 플레이는 안하는게 좋다.
데스윙 날먹필드에서 정상필드로 전환하기가 어렵다. 기계, 야수쪽으로 방향이 자연스럽게 잡히는게 가장 좋고, 빛송브란보이면 사고싶은 경우가 되게 많은데 여러번해보니 결과가 안좋은 경우가 많았다. 카드가쇼를 할줄알면 매우 좋다.

요그사론 : 8마나에 영능 - 팔고업을 어지간하면 하는게 좋다. 초반에 안맞고 빠른 레벨업이 가능해서 좋다.

밴클리프 : 토큰시작하면 6마나에 영능을 쓰는게 좋다. 끝까지 쓸수있고 버프효율이 좋은 유닛을 찾으면 좋다. 다른영웅들에 비해 4레벨에 오래있는게 좋다.

피라마드 : 한 유닛에 영능을 집중적으로 쓰는게 핵심. 초소형, 파도술사, 명인이 1턴에 안나오면 산 하수인을 안내고 다음 상점을 본다. 6마나에 업하는걸 기본으로 해서 여러가지 플레이가 가능한데, 기본적으로 상대를 보고 질것같으면 내면 된다. 초소형 시작한경우는 5마나업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