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인 카드 혹은 직업 평가, 과도한 중복 팁, 카드 활용에 대한 추측성 게시물, 질문, 팁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은 무통보 삭제될 수 있으며, 반복 시 제재조치 될 수 있습니다.

 

 

 

기대했던 신 컨텐츠 선술집 난투가 나왓습니다. 첫 주차의 컨셉은 마치 우리가 모험모드의 보스가 된 듯한 기분을 맛볼 수 있는 재미있는 전투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런데 게임 덱을 구성할 떄 네파를 어그로 포지션으로, 라그를 컨트롤 포지션으로 설정하는 것까지는 좋았는데, 모험모드 네파의

 

"초반 마나 우위 + 영능으로의 패(그것도 0코 주문) 수급 - 즉, 마땅히 컨트롤이 가져야 할 우위" 를 그대로 가져오면서 "어그로" 포지션을 함꼐 가져가 버렸습니다...

 

저는 현재의 밸런스 붕괴가 바로 여기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이미 약을 거하게 빤 드루 + 1턴 세미거인이 가능한 어그로흑마라고나 할끼요.(어떤 분은 드루+사냥꾼이라고 하셨는데...어떤 근거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영능이 본진 슈팅이 아니라 흑마의 상호호환인데...)-부가 설명: 흑마는 영능을 바탕으로 패를 수급하여 지속적인 필드 장악을 전개하는 플레이 스타일이죠. 바로 이 네파처럼요.

 

자, 여러분. 제가 이제부터 배틀 로그(경기 진행 과정의 기록 - 마우스 올리면 배경이 검어지는 그거요.)를 적어 볼 건데요, 어디서 많이 본 시츄에이션이라고 생각되실 거라 봅니다.

 

네파 선공 - 오색 비룡(4코 7/7 용) 또는 5코 7/7골렘 또는 5코 4/6 2/2 2개 소환

다음 라그 - 동전 6/6도발(이 단계에서 이게 안 나오면 이미 네파가 이긴 겁니다), 본진 살파로 공격 또는 2/2 잡음

다음 네파 - 패에 오색비룡이나 4코 2/8용이 있을 경우 먼저 영능 누르고 내고 도발 7/7/로 제거, 7/1생존 또는 2/2와 4/6으로 제거(만약 영능에서 단일 디나이가 나올 경우 지체없이 6/6에 사용)

또는 6코 전체 공3부여해주는 용 또는 6/6 주변까지 같이 피해를 주는 용 소환

 

...어때요, 많이 본 경우이지 않나요? 이미 초반부터 필드를 뺏기는 게 완벽히 기정사실이 되어 있는 건 물론이고, 심지어 약한 하수인들이 아니라 거인급의 오피 하수인들이 초반부터 화임 나오듯이 툭툭 나올 수 있다는 겁니다...이러니 당연히 네파가 유리하지요.

 

그렇다면 라그는 무슨 컨셉일까요? 컨트롤은 컨트롤인데...바로 영능 패보충 없고 단일 제압 없고 힐도 한정적이고 광역마저 한정적인 거인흑마입니다...ㅋㅋㅋㅋ;;(이것도 어떤 분은 마법사+전사라고 하시던데;; 저코 단일 제입기가 존재하지 않는데 어째서...)- 부가설명: 전사의 어그로 상대 운영 핵심은 무기+"저코 제압기"으로 초반 버티기입니다.

 

거인흑마보다 나아진 점이라면 초반 무기로 그나마 1,2체력 남은 하수인 정도는 잡을 수 있고, 극초반부터 낼 하수인이 존재는 한다...정도일까요.

 

제가 라그를 거흑에 비교한 이유는, 초반 압박을 저지하려 같이 필드를 먹는 게 아니라, 본체 체력으로 초반을 버티면서 살폭 또는 광역 부패 하수인 또는 코렌이 주는 난투로 정리를 한 후에 영능과 후속 하수인으로 필드를 잡는다...는 컨셉이 거흑과 동일하기 때문이에요. 애초에 용거와 용거 전설을 쓰기도 하고요.

 

 

아니...만약 네파를 컨트롤 포지션으로 잡아서 하수인 질이 라그보다 낮은 대신에 초반부터 많은 마나와 영능의 주문 수급으로 버텨 나가면서 후반 우위를 잡는 컨셉으로 하고, 라그를 어그로 포지션으로 잡아서 현재 라그가 가지고 있는 초반 강력한 하수인으로 압박하면서 후반엔 벌레잡기로 슈팅을 병행한다...같은 식으로 설계를 했다면, 절대로 지금처럼 네파가 일방적으로 좋다고 평가를 받지는 않았을 거에요...그리고 이게 맞는 설계라고 생각하고요.

 

패 우위와 마나 우위는 컨트롤이 가져가고, 필드 우위/데미지 우위(킬각 압박)를 어그로가 가져가야 맞는 건데, 현재의 네파는 그야말로 모든 걸 가지고 있으니;; 

 

만약 설파의 내구도를 1 줄이거나, 초반 6/6도발을 7/6도발로 수정해서 네파의 초반 7/7들에게 쉽게 제압당하지 않게 하거나, 3코 6뎀 하수인을 2코로 낮춘다면...이들 중에서 한두 개만 해 줘도 충분히 괜찮은 밸런스가 나올 법 할 것 같기는 해요.  

 

...뭐, 이러니저러니 해도, 어차피 밸패해 줄리도 없고...ㅠㅠ...그래도 아직 초반이나까,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아서 끄적여봅니다...(내용 대부분이 징징이라는 건 안비밀...ㅋㅋㅋㅋ;)

 

그래도 꽤 재밌는 콘텐츠가 나와서 개인적으론 만족스럽습니다. 초보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잇는 컨텐츠라는 점에서도 좋은 거 같구요.

 

...음...음....블리자드 파이팅...? (결말이 이상한데...?)

 

------------------------------------------------

 

밑의 댓글 중에 이 글이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다는 주장에 대해 해명을 할 필요가 잇을 것 같아서 덧붙여 보겠습니다

 

여기 게시판은 팁/전략 게시판이고, 이 글은 네파/라그 각각의 플레이 "전략" 에 대해서 서술한 글입니다.

 

왜 게시판 이름이 분명히 팁/전략 게시판인데도, 팁만 써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조금만 거슬리면 남들을 극혐이라느니 일기는 일기장에 쓰라느니, 언어 10등급이냐느니, 중학생들한테 사과하라느니 하는 발언들은 좀 삼가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도대체 왜들 그렇게 공격적이신지; 제가 뭔 욕을 했거나 중복글 도배를 했거나 한 것도 아닌데요. 아니, 애초에 제가 이런 욕설을 들을 짓을 했는지조차 모르겠는데...후.

 

또 어떤 분은 주관적인 글은 아예 못 올린다고 하시고;; 분명 직업 및 카드에 관해서만 불가능한 건데...;;

 

후...너무 속상하네요;; 도움이 되라고 쓴 글이었는데;

 

만약 이 글 덧붙인 이후로도 논란이 된다면 자삭할게요;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