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기계드루이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계드루이드를 생각하게 된 이유는 기계메타의 경우 순간적으로 많은 하수인을 내서 필드를 잡는 것이 기본 소양인데, 드루이드의 정신자극을 통해 그것을 좀 더 빨리 끌어당기는 것이죠. 아니면 빠르게 고 코스트 기계를 내서 초반에 기계가 나오는 족족 정리당하는 것을 막는 용도로 쓰기도 하구요.

 

기계 드루이드 덱의 연구가 거의 없기는 하지만 기존의 것들을 살펴보니 초중반을 기계로 버티고 결국 자군 야포로 마무리 하는. 결국 기반 하수인만 다를 뿐 보통의 노루덱과 별 다를 바가 없더군요. 자는 야포는 있지만 자군이 한장도 없고, 생명의 나무도 없고... 뭐 그래서 기계 덱을 생각하게 된 것이기도 합니다마는...

 

무튼,  때문에 완전히 기계메타를 형식으로 짜는 기게 드루이드 덱에는 드루이드 덱의 기본이라 불리는 급속성장이나 자군 야포가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대신 드루이드 기계덱만의 하수인인 기계표범곰과 가즈로를 통한 콤보가 주를 이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 하여 일단 제가 쓰고 있는 덱을 살펴보자면

 

0-정신자극x2

1-노움태엽돌이x2

   톱니장인x1

2-천벌x2

  -기계소환로봇x2

  -안녕로봇x1

  -양극처리로봇새끼곰x2

3-거미전차x2

  -땜장이마을기술자x2

4-휘둘러치기x2

  -강화로봇x1

  -기계설인x2

  -누군가조종하는벌목기x2

5-육성x1

  -발톱의드루이드x1

  -하늘빛비룡x1

6-별빛섬광x1

 -가즈로x1

 -기계표범곰x2

 

이상입니다. 물론 제가 봐도 엉성합니다만. 저는 카드가 거의 없는 무과금에 가깝기 때문에(낙스는 열었습니다. 검은바위는 아직...) 박사붐도 없고. 가즈로도 겨우 나온거지요.

이 덱의 기본은 초반에 노움 및 기계 설인을 필두로 이런 저런 하수인을 깔면서 필드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명치에 4딜을 꽂을 수 있는 휘둘이 있기 때문에 여차하면 명치로 달리셔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필요한 플레이는 가즈로가 떳을 때를 위한 기계부품을 모르는 것이지요. 때문에 톱니장인을 한장만 넣고 노움을 두장이나 넣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장인을 뺄까도 했지만 저코스트에 저정도 딜이 나오는 애가 거의 없는지라 그냥 넣어봤습니다.

 

결국 이 덱에서 기계부품을 뽑아 낼 수 있는 하수인은 노움,땜장이,설인,표범곰 입니다. 이걸 짜면서 제가 토쉴리를 갈아버린걸 그렇게 후회한 적이 없습니다ㅠㅠ. 즉, 토쉴리가 있는 분들은 토쉴리를 넣어주시면 개꿀이란 것이지요.

 

그거 제외하고 기계메타에 보통 들가는 다 제외하면 눈여겨 볼 점(이라기 보다는 엉성한 점)은 하늘빛 비룡과 발톱드루입니다만. 저도 이걸 항상 고민합니다. 발톱 드루이드는 급한 도발이 필요하거나 명치가 가능하게 되었을 경우 마무리로 쓰는 경우가 종종나와서 넣게 되었습니다. 두장 넣자니 기계나 주문을 한장 빼야 되서 아깝더군요. 토쉴리가 있다면 바로 뺄 카드 1순위 이긴 합니다.

그리고 하늘빛 비룡은 확정 카드 드로우에 주문+1이기 때문에 어지간한 덱에는 다들 들가는 것으로 압니다. 뭐, 저는 야메덱만 연구하기 때문에 절대 넣는 편이 아닙니다만... 어쨌든 드루와는 너무 잘 맞는 하수인이기 때문에 넣어는 봤습니다. 이것도 두장 넣기는 아까워서 한장만...

 

이 덱의 주문을 살펴보자면, 천벌,휘둘,육성,별섬인데 이는 드로우가 관건인 이 덱에서 드로우를 해주는 하수인이 거의 없기 때문에 최대한 드로우를 볼 수 있는 주문들로만 넣었습니다. 초반 하수인을 던지다 시피 하는 덱이기 때문에 거진 천벌도 드로우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이 기계덱은 초반에 하수인 교환을 통해 필드를 정리하고 주문으로 카드를 뽑아 가즈로를 얻은 후 지금까지 모아놓은 부품을 모조리 써가면서 무한 기계를 불러오는 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즈로가 불러오는 기계는 어지간 하면 부품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거기에가 주로 후반에 나가는 기계 표범곰을 계속 부품으로 다시 손에 가져오면서 다시 나가면 거의 무한에 가까운 부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도움을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770마나가 있어서 어지간한 하수인들은 만들 수가 있는데, 이 덱에 허술함을 보완해 줄만한 하수인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기계노루덱에서 별섬이 아니라 별똥별(5딜 혹은 전체2딜)을 쓰는 경우가 있던데 어느 것이 더 나을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렉스트라자가 있는데 이렇게 후반 하수인+ 일렉으로 킬각을 노리는 플레이는 어떤지에 대해서 여쭤봅니다.

 

스샷도 없는데 내용이 길어져서 읽으시려면 토나오겠네요... . 아무튼 하스스톤을 시작한지 5개월이 채 안된 새내기로서 많은 도움을 부탁드리겠습니다(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