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컴린이라 아직 수냉쿨러 설치에 대한 불안함과 공포가 조금 있었습니다. 혹시나 터져서 컴퓨터가 망가질까봐요. 그래서 이번에 컴퓨터를 구매할 때도 수냉과 공랭을 고민하다가 결국 공랭 쿨러를 사용했었는데 뭔가 부족함이 느껴져서 이번에 한번 도전에 보고 싶어서 수냉쿨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제품이냐면 바로 마이크로닉스 ML240 프로즌튜나 Rev.2 ARGB (WHITE)입니다. 블랙 버전도 있지만 왠지 화이트 버전이 갖고 싶어서 사용했습니다. 물론 제 PC는 거의 올블랙이지만요

마이크로닉스는 다양한 게이밍 관련 제품과 컴퓨터 부품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필자는 이 회사의 파워를 이용하고 있고 마음에 들어서 이번에 CPU 수냉 쿨러를 선택할 때 좋은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이제 마이크로닉스 CPU 수냉쿨러 리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조립 PC 자체가 완전 오버클럭을 위한 PC가 아니다 보니 비싼 가격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의 수냉쿨러가 필요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가격입니다. 10만 원 미만의 제품을 찾고 있었거든요.

마이크로닉스 ML240 프로즌튜나 Rev.2 ARGB의 특징은 메인보드 ARGB 연동 지원하며,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240mm 알루미늄 라디에이터, 구리 베이스의 워터블럭입니다. 마지막으로 5억 원의 생산물 배상책임보험 DB 손해보험 적용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언제나 ARGB를 버릴 수 없죠 화려한 RGB는 남자의 감성을 언제나 자극합니다. 저만 그런 건 아니겠죠?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브래킷과 AMD 용 인텔용 따로 나뉩니다. 설명서도 1부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은 인텔 CPU (LGA 1700, 2066, 2011, 2011V3, 155x(1200), 1366)이며, AMD CPU 모델은 AM5, AM4, AM3(+), FM2+, FM2)까지 거의 웬만한 CPU 소켓을 모두 지원합니다. 무상 A/S 기간은 3년입니다.


열전도성이 높은 구리 베이스로 만들어진 제품이라 CPU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잡아줍니다.


CPU에 장착하기 전에 꼭 스티커를 제거하세요 저같이 컴린이 분들 중에 이걸 안 때서 문제가 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꼭 제거하세요!


나사를 장착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나중에 스티커를 제거할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남겨두었습니다.


이렇게 봉투에 인텔과 AMD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인텔 CPU이기 때문에 먼저 부품을 빼서 조립을 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공랭 쿨러입니다. 컴퓨터 케이스와 메인보드를 분해 후 제거했습니다.


120mm 팬과 라디에이터를 조립을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바람이 케이스 위로 배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위의 사진과 같이 조립을 해주셔야 합니다. 반대로 조립할 경우 바람이 들어가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120mm 쿨링팬은 메인보드 ARGB 연동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두 개의 펜이 높은 풍량과 풍압으로 냉각수와 라디에이터의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CPU 내부 온도에 따라 팬 속도가 자동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PC를 최적화된 환경에서 구동할 수 있습니다.


연결해 줍니다. 같은 선끼리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팬과 팬을 연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큰일 납니다!


장착 시 선들이 케이스 뒷면으로 가야 선 정리가 깔끔하고 메인보드에 장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설치가 아주 깔끔하게 끝났습니다. RGB가 아주 화려합니다. 워터블럭에서 뿜어 저 나오는 화려한 RGB 감성을 메인보드와 함께 일체화 시킬 수 있는 싱크 기능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온도와 RPM이 표시가 됩니다. 펌프의 회전 속도는 약 2500 RPM까지 가능하며 전후 10% 정도 왔다 갔다 합니다. 커넥터는 3PIN, 소음은 23dB로 저소음입니다. 전압은 DC12V 이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냉각수의 온도를 바로 체크할 수 있어서 시인성에 아주 좋습니다.


워터블럭 쿨링팬의 구조 개선을 통하여 2300 RPM -> 2500RPM까지 속도가 증대되었습니다. 또한 인디케이터 밝기가 이전 버전 대비 밝기 증가로 시인성이 30% 정도 개선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AM5도 지원합니다.

시내 벤치를 돌려봤는데 대략 200점 정도가 더 나왔네요 확실히 수냉쿨러를 사용해서 그런지 점수가 더 잘 나왔습니다. 만족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