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artificialintelligence-news.com/2024/03/15/uae-set-help-fund-openai-in-house-chips/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의 보고서 에 따르면, 고급 AI 모델을 구동하기 위한 자체 반도체 칩을 개발하려는 OpenAI의 야심찬 계획이 아랍에미리트(UAE)로부터 힘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보고서에는 아부다비의 국영 그룹인 MGX가 자체적으로 AI 칩을 구축하려는 OpenAI의 벤처를 지원하기 위해 논의 중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 정보는 토론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두 사람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오픈AI는 내부적으로 반도체 칩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투자자들로부터 수조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자체 칩을 제조함으로써 현재 반도체 칩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Nvidia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금 조달 노력의 일환으로 OpenAI는 2023년 2월 Thrive Capital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로 인해 회사의 가치가 8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하여 10개월 이내에 거의 3배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영국의 반도체 부문이 EU의 '칩 공동 사업(Chips Joint Undertake)'에 참여함으로써 연구 자금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나온 것입니다.

영국이 Chips Joint Undertake에 참여함으로써 영국 반도체 부문은 Horizon Europe에서 2027년까지 반도체 기술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별도로 확보한 13억 유로 규모의 자금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올해 영국 정부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영국의 추가 연구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3천만 파운드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Saqib Bhatti 기술부 장관은 “Chips Joint Undertaken의 회원 자격은 영국의 반도체 과학 및 연구 분야의 강점을 강화하여 글로벌 칩 공급망에서 우리의 입지를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기술의 경계를 넓히려는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강조하고 전 세계 반도체 기술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우리의 중요한 역할을 확고히 합니다."

OpenAI에 대한 잠재적 투자를 뒷받침하는 그룹인 UAE의 MGX는 이번 주 초에 출시된 AI 중심 펀드로 UAE의 국가 안보 고문인 Sheikh Tahnoon Bin Zayed al-Nahyan이 이끌고 있습니다. 이 펀드는 G42 및 Mubadala와 협력하여 설립되었으며, G42는 이미 회사의 중동 확장의 일환으로 2023년 10월 OpenAI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G42 파트너십 계약에서 OpenAI CEO인 샘 알트만(Sam Altman)은 “지역의 미묘한 차이에 공감하는” AI 솔루션을 중동에 가져올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GX 펀드에 대해 브리핑한 소식통 중 한 명은 "그들은 전 세계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아부다비를 AI 전략의 중심에 놓을 구조를 만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첨단 반도체 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UAE와 영국-EU 모두 핵심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