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tech-industry/artificial-intelligence/openai-aims-to-make-its-own-ai-processors-chip-venture-in-talks-with-abu-dhabi-investment-firm-report
 

아부다비에서 새로 설립된 투자 회사인 MGX가 AI 프로세서를 위한 과도한 반도체 제조 역량을 구축하려는 Sam Altman의 야심찬 계획 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협상 중이라고 Financial Times가 보도했습니다 . 만약 이번 회담이 성공한다면 이는 글로벌 인공지능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가 되겠다는 아랍에미리트의 전략과 맥을 같이하는 것이 될 것이다.

OpenAI의 반도체 개발 추진은 H100과 같은 Nvidia의 AI GPU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할 필요성에 의해 추진 됩니다 . 한편, Sam Altman은 AI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것 외에도 OpenAI 및 잠재적으로 다른 회사 에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기를 원합니다 . 그는 최근 몇 년 동안 두 번의 주요 반도체 공급 위기(첫 번째는 자동차 및 PC 산업, 그 다음은 AI 산업)를 목격한 후 전통적인 칩 계약 제조업체가 AI 칩에 대한 전 세계 수요를 충족할 만큼 충분한 제조 역량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 결과적으로 그는 더 많은 팹을 건설하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OpenAI의 CEO인 Sam Altman은 새로운 반도체 제조 시설을 구축하고 인프라를 지원하는 데 드는 비용이  최대 7조 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추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칩 벤처가 OpenAI 프로젝트인지 Sam Altman의 프로젝트(후자일 가능성이 높음)인지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CEO는 전 세계를 순회하며  칩 제조업체와 대화  하고 싱가포르의 Temasek과의 논의를 포함하여 국가의 지원을 구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벤처 캐피탈리스트는 그렇게 막대한 금액을 투자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UAE가 출범한 AI 중심 펀드인 MGX는 국가안보보좌관인 셰이크 타눈 빈 자예드 알나흐얀이 의장을 맡고 있다. 이 기금은 국가의 재정 자원과 정치적 지원을 활용하여 아부다비를 AI 개발의 중심 허브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글로벌 AI 강국이 되려는 UAE의 야망은 AI 벤처인 xAI를 위해 걸프 지역과의 파트너십에 관심을 표명한 Elon Musk를 포함하여 AI 업계의 주요 인물을 유치하려는 노력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Sheikh Tahnoon의 역할은 MGX 의장을 넘어 확장됩니다. 그는 또한 아부다비의 국부 투자 펀드 Mubadala가 지원하는 UAE의 AI 중심 보유 기업인 G42를 이끌고 있습니다. G42는 OpenAI, Microsoft , Cerebras 등 AI 업계의 주요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 G42 및 Mubadala와 협력하여 MGX를 설립한 것은 아부다비의 또 다른 AI 관련 전략적 움직임입니다.

AI 에 대한 UAE의 적극적인 접근 방식은 2017년 세계 최초의 AI 장관 임명, 2019년 AI 중심 대학원 개설 등 AI 이니셔티브의 조기 채택을 통해 강조됩니다. 이러한 노력은 AI 분야에서 입지를 발전시키려는 국가의 헌신을 보여줍니다. 산업.

그러나 UAE의 AI 야망은 무역을 넘어 국가 안보 분야까지 확장되는 미중 무역 긴장과 같은 복잡한 지정학적 환경 속에서 나옵니다. G42는 미국의 우려에 대응하여 화웨이를 포함한 중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재평가해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