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 펌입니다. ^^

 

 

클래스별 추천 서브 인증 스킬 클래스별 추천 서브 인증 스킬 편집

태그 :
없음 | 편집이력 | 전체보기
리니지2와 관련한 지식을 쌓고 공유하기 위한 리니지2 파워북에서 여러분의 팁과 노하우를 모아 많은 플레이어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캐릭터의 레벨이 75레벨이 되면 서브 클래스를 추가하여 다른 클래스를 육성할 수 있으며, 일정 레벨 이상까지 육성할 경우에는 다양한 서브 인증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서브 인증 스킬을 습득할 경우 메인 클래스의 전투 능력이 상승하거나 특정 상황에서 스킬이 발동하기 때문에 사냥이나 그랜드 올림피아드와 같은 PvP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브 클래스의 종류와 레벨에 따라 그 효과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클래스와 함께 서브 클래스 조합을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렇게 메인 클래스별 서브 클래스 선택과 서브 인증 스킬의 조합과 관련한 노하우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자 리니지2 파워북에서는 지난 2010년 10월 11일부터 2010년 10월 17일까지 클래스별 추천 서브 인증 스킬 노하우를 접수받았으며, 여러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노하우를 남겨 주셨습니다.

 

참여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 페이지에서는 여러분이 남겨주신 다양한 노하우를 정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소개하는 노하우는 팁과 노하우에 남겨주신 여러분의 글을 정리한 것으로 파워북 편집국의 편집 방향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별 추천 서브 인증 스킬 노하우 선정자

클래스별 추천 서브 인증 스킬 노하우 선정자 편집

노하우 선정자

파이터 계열

루덴
쫑e만의댄서
II똥침일격II
밤새도록춤을
디펜드 
꿀딴쥐이푸우

듀얼리스트 추천 서브인증스킬.

쫑e만의댄서의 실템 서브인증 추천!!

☆단검 클래스 서브인증스킬 추천팁 입니다.☆ 좀듣자~!!

85랩 스펙트럴댄서의 추천 서브스킬입니다

[타이탄이 본캐인 경우] 서브인증 스킬

★☆ 포츈시커 추천 서브 인증 스킬입니다 ☆★

노하우 선정자

메이지 계열

미정

* 메이지 계열의 추천 서브 인증 스킬은 10월 26일 발표됩니다

지급 상품

활력 충전 음료 3개 팩 1개

지급 일자

10/27(수) 정기점검 이후, 쿠폰으로 일괄 지급

서브 인증 스킬이란

서브 인증 스킬이란 편집

 

스킬 리스트 중에서 배울 스킬을 선택하면 된다

서브 클래스의 종류와 레벨에 따라서 메인 클래스가 추가적으로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서브 클래스의 레벨이 65, 70, 75, 80이 되면, 클래스 별 그랜드마스터(혹은 그랜드매지스터)를 찾아가서 각 레벨에 따른 인증을 받아서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참고로 서브 클래스는 3개까지 가질 수 있으므로, 3개의 서브 클래스를 모두 80까지 육성할 경우 총 12번의 인증이 가능하다. 인증을 받으면 해당 레벨 인증에 맞는 인증서를 지급 받는다. 이렇게 받은 인증서는 상아탑에 있는 아방가르드에게 가져가서 서브 클래스 인증 스킬을 배울 수 있다.

 

> 관련 페이지 : 서브 클래스

> 관련 페이지 : 서브 인증 스킬

> 관련 페이지 : 서브 인증 변신

 

파이터 계열 추천 서브 인증 스킬

파이터 계열 추천 서브 인증 스킬 편집

파이터 계열의 전투에서는 발동 스킬의 발동 여부가 큰 역할을 한다

파이터 계열에게 있어 사냥의 효율을 높이거나 PvP에서의 승리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공격력과 크리티컬 확률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서브 인증 스킬을 선택하는 경우도 순간적으로 화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킬을 많이 선택한다. 또한 일부 클래스의 경우에는 자신의 가장 큰 약점을 커버하기 위해 서브 인증 스킬을 사용하거나, 캐릭터의 특성이나 사용 무기의 특성, 사냥 방식에 따라 각기 선택하는 서브 인증 스킬이 다르기도 하다. 아래의 글들은 노하우를 통해 공모된 플레이어들의 각양각색한 추천 서브 인증 스킬 조합과 서브 클래스이다.

 

 

 

 

 

- 듀얼리스트

루덴님의 글에서 발췌

 

제 개인적인 듀얼리스트의 추천 서브 인증 스킬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워리어 계열)와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공통), 서브 - 어택 익스퍼트(공통)이며 이들 스킬의 습득을 위한 서브 클래스로는 워리어 계열의 타이런트와 인챈터 계열의 블레이드댄서 또는 소드싱어, 위저드 또는 로그 계열의 위저드/궁수 클래스를 추천합니다.

 

- 60/70레벨 인증 스킬

마법 방어력을 올려주는 서브 - 매직 디펜스 비기너를 6개 모두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격력을 올려주는 서브 - 어택 비기너로도 해 보았지만 약 47~49 정도의 수치만 증가할 뿐 아니라 버프에 의한 추가 공격력 증가 효과가 없어서 별로였습니다. 결국, 듀얼리스트에게 마법 방어력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이 없는 관계로 데미지 마법 공격이나 상태 이상에 걸릴 확률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 75레벨 인증 스킬

처음에는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를 사용해 보았지만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의 경우 사냥 시 큰 도움이 안되었으며, 그랜드 올림피아드의 경우에도 한방 싸움이 대부분이라 큰 효과를 못 봤습니다. 두 번째로는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대신에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을 사용해 보았으나, 발동 확률이 너무 낮았으며, 그랜드 올림피아드에서 단 한 번도 발동되는 것을 보지 못하여 실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 서브 - 어택 익스퍼트를 해보았는데, 사냥에서는 물론 그랜드 올림피아드에서도 공격력이 상승한 것을 체감할 수 있어서 지금도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루덴님의 원문 보러가기

 

- 실리엔템플러

쫑e만의댄서님의 글에서 발췌

 

- 60/70레벨 인증 스킬

가장 보편적이며 효율이 좋기 때문에 서브 - 매직 디펜스 비기너로 모두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 75레벨 인증 스킬

사냥의 효율에 있어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입니다. 또한, 서머너 계열 중 하나를 서브 클래스로 선택할 경우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 또는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로 스위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챈터 계열을 선택하여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를 습득할 경우 몰이 사냥 시의 위기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으며, 그랜드 올림피아드와 같이 한 방의 차이로 승부가 결정나는 경우에 상황을 역전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나이트 계열의 솔로 플레이 시 헤이스트, 스피릿, 포커스 익스퍼트나 헤이스트, 포커스 익스퍼트, 배리어 등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서브 인증을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서브 클래스 조합으로 각 계열별 추천 서브 클래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 타이런트, 디스트로이어, 워로드, 듀얼리스트

-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 : 팬텀서머너

-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 블레이드댄서

 

쫑e만의댄서님의 원문 보러가기

 

- 고스트헌터

II똥침일격II님의 글에서 발췌

 

- 추천 서브 클래스

블레이드댄서 : 캐릭터 육성 시 파티 구성 및 솔로 플레이가 가장 빠른 클래스로 어느 파티에서나 필수인 클래스이며, 인챈터 계열로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 또는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이상적인 클래스입니다.

글래디에이터 : 타이런트가 아닌 글래디에이터를 추천하는 이유는 블레이드댄서 육성 후 장비의 교체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공격속도와 이동속도에 있어서는 타이런트보다 느릴 수 있으나 기본 공격이나 타격감, 방어력은 타이런트보다 좋다고 생각됩니다. 워리어 계열로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또는 워리어 어빌리티 - 부스트 CP를 배울 수 있습니다.

호크아이 : 3종족의 레인져 클래스 중 HP가 가장 많고 크리티컬 파워와 크리티컬 챈스를 모두 배울 수 있는 호크아이는 일명 대포 문신을 해도 다른 종족의 레인져 클래스보다 안정적으로 사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로그 계열로 로그 어빌리티 - 크리티컬 챈스 또는 로그 어빌리티 - 이베이젼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서브 인증 스킬의 효율적인 사용법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서브 클래스를 육성할 경우 단검 클래스에게 가장 이상적인 서브 인증 스킬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 로그 어빌리티 - 크리티컬 챈스,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서브 인증 스킬으로 고스트헌터와 같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크리티컬 확률이 떨어지는 것을 보완하고 오로지 사냥만을 위한 조합입니다. 스펙트럴댄서와 소드뮤즈가 있는 파티에서는 만크리티컬인 500과 만공격속도인 1500의 수치를 볼 수 있으며, 도우미 캐릭터를 동반한 솔로 플레이 시에도 1300대의 공격속도와 310 이상의 크리티컬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로그 어빌리티 - 크리티컬 챈스,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의 발동도 잘 되는 편이기에 사냥에 가장 특화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2.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로그 어빌리티 - 이베이젼

단검 클래스를 키우는 대부분이 사용하는 서브 인증 스킬 조합입니다.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의 경우 맞을 때에만 랜덤하게 발동되는 스킬이라 경갑을 착용하는 클래스에게는 속직히 로또와도 같지만, 전투 도중에 발동이 되기만 하면 5초동안 모든 공격에 대해 무적 상태가 되므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워리어 어빌리티 - 부스트 CP, 로그 어빌리티 - 이베이젼

이 조합은 사냥보다는 그랜드 올림피아드 또는 PvP를 위한 서브 인증 스킬로 85레벨의 캐릭터나 PvP를 주로 하는 경우에만 추천합니다.

 

II똥침일격II님의 원문 보러가기

 

- 스펙트럴댄서

밤새도록춤을님의 글에서 발췌

 

서브 인증 스킬은 서브 클래스의 레벨이 65, 70, 75가 되었을 때마다 스킬을 하나씩 배울 수 있으며, 3개의 서브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총 9개의 서브 인증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 65/70레벨 서브 인증 스킬

65/70 레벨에 배우는 스킬은 클래스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는 스킬로 선택의 폭이 적습니다. 공격력 증가의 서브 - 어택 비기너, 방어력 증가의 서브 - 디펜스 비기너, 마법력 증가의 서브 - 엠파워 비기너, 마법방어력 증가의 서브 - 매직 디펜스 비기너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배우게 되는데 스킬 습득 시의 효과는 절대치로 작은 수치가 증가합니다. 때문에 4가지 능력치 중 타 클래스보다 낮다고 생각되는 능력치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방어력이 낮은 로브 계열은 물리방어력, 공격속도가 빠른 대신 공격력이 낮은 경갑은 공격력을 올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75레벨 서브 인증 스킬

75레벨에 배울 수 있는 서브 인증 스킬은 65/70레벨의 스킬과 달리 종류도 다양하고 스킬의 효과도 좋습니다. 보통 캐릭터의 능력치가 상승하는 스킬과 특수 상황(피격 시 또는 타격 시)에서 발동하는 스킬의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스펙트럴댄서의 서브 인증 스킬로 적극 추천하는 것은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입니다.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 다른 스킬과 비교했을 때 밸런스가 안맞는다고 느껴질 정도로 효율이 좋으며, 특히 이도류 사용으로 2회 타격 무기를 사용하는 스펙트럴댄서에게는 그만큼 발동의 기회가 많습니다.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 : 크리티컬 수치를 30 증가시켜 주는 효과로 상대적으로 크리티컬 수치가 낮은 스펙트럴댄서에게 무척 좋습니다. 또한 제련과 함께 크리티컬 수치를 50정도 증가시키면 300을 넘는 크리티컬 수치를 볼 수 있으며, 댄스 오브 파이어의 효율을 높이는데 꼭 필요한 스킬입니다.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 마지막으로 PvP를 즐기는 분에게 추천하는 스킬입니다. 다만, 스펙트럴댄서가 이 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캐릭터 육성이 어려운 프로핏이나 오버로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밤새도록춤을님의 원문 보러가기

 

- 타이탄

디펜드님의 글에서 발췌

 

- 추천 서브 클래스

하이파이브 파트3 이전 : 워리어 계열(타이런트), 인챈터 계열(소드싱어), 나이트 계열(팰러딘 또는 템플나이트)

하이파이브 파트3 이후 : 워리어 계열(바운티헌터), 인챈터 계열(워크라이어), 나이트 계열(팰러딘 또는 템플나이트)

 

- 추천 서브 인증 스킬

타이탄에게 사냥용으로 추천하는 서브 인증 스킬은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입니다. 타이탄은 양손 무기와 함께 창도 사용할 수 있는데 창 사냥 시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서브 인증 스킬이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입니다.

만약 그랜드 올림피아드를 위한 세팅을 하고자 하면 워리어 어빌리티 - 레지스트 트레이트,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를 추천합니다. 타이탄의 레이지 스킬을 사용할 경우 방어력이 감소되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선택한 것이 각종 디버프 공격에 대한 내성을 올려주는 워리어 어빌리티 - 레지스트 트레이트입니다. 또한,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가 교전 시 예상 외의 변수를 만들어 주며, 낮은 크리티컬 수치를 보완하기 위해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를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펜드님의 원문 보러가기

 

- 포츈시커

꿀딴쥐이푸우님의 글에서 발췌

 

- 각 상황에 따른 추천 서브 인증 스킬

1. 일반 격수 파티 시 :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서브 - 어택 비기너 × 6

일반 근접 격수 파티 사냥 시에는 방어적인 능력보다는 공격력에 치중하여 파티의 화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로 드워프의 낮은 크리티컬 수치를 보완하고,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의 공격속도 증가로 공격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는 레이드, 사냥, 그랜드 올림피아드 등 모든 상황에서 생존 확률을 높여주기 때문에 절대로 빠져서는 안될 필수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솔로 플레이 또는 창파티 시 :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 워리어 어빌리티 - 헤이스트,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서브 - 어택 비기너 × 6

일반 격수 파티와 마찬가지로 공격력을 극대화시키는 세팅입니다. 일반적인 파티 사냥에서는 포츈시커가 탱커의 역할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피격 시 발동 스킬의 발동을 기대하기가 거의 힘듭니다. 하지만, 솔로 플레이나 창 파티에서는 몬스터에게 많은 피격을 당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서브 - 포커스 익스퍼트보다는 피격 시 발동하는 서머너 어빌리티 - 스피릿을 추천합니다.

 

3. 그랜드 올림피아드 시 : 워리어 어빌리티 - 부스트 CP, 나이트 어빌리티 - 디펜스,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 서브 - 디펜스 비기너 또는 서브 - 매직 디펜스 비기너 × 6

그랜드 올림피아드에서는 사냥용 세팅과 다르게 방어력과 생존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드워프의 많은 CP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워리어 어빌리티 - 부스트 CP를 배우고, 순간적으로 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을 높여주는 나이트 어빌리티 - 디펜스와 인챈터 어빌리티 - 배리어를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비기너 스킬의 경우 서브 - 어택 비기너 대신에 서브 - 디펜스 비기너 또는 서브 - 매직 디펜스 비기너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꿀딴쥐이푸우님의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