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인 2선바리정도되는 드슬아툰 풀테랑 기사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하이엘프 업데이트와 함께 기사로 클래스 전환이 출시된다는 점인데요,

많은 분들이 기사로 넘어오시려하는것 같지만 정보도 없고, 장단점 및 스킬습득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많으신것 같아 간략하게나마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작성하는 내용은 저의 주관 및 제 캐릭 기준으로 생각하고 판단한 것이며, 사람에따라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깔끔하게 부러뜨리고 가자면,



1. 내가 원거리 혹은 법사유저인데 기사로 가고싶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반대하고싶습니다. 왜냐, 리니지M은 우리 모두가 아는 것 처럼 장비와 변신만이 전부가 아니죠. 컬렉이라는 엄청난 벽이 가로막고 있습니다.

기존 원거리나 법사를 하시던 분들은 변신, 인형, 아이템 컬렉을 목표할 때 대부분 덱스나 인트 위주로 컬렉을 하셨을껍니다. 하다못해 이벤트 컬렉 (증표 등등)도 덱스나 인트 중심으로 하셨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변신 및 인형컬렉은 클체를 해도 바꿀 수없죠.

따라서 본인이 판도라 컬렉조각이랑 아이템컬렉을 격수 위주로 다시 할수있는 재정적인 여유가 된다 하시면 갈아타셔도 무방하나, 중소과금러라서 다시할 수 없다 하시는 분은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2. 스킬체인지

내가 전설스킬 및 영웅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무엇 무엇을 우선적으로 배워야할지 모르겠다.


대부분의 넘어오시려는 분들중에 기사를 잘 아는분들도 계시지만 대다수의 분들이 안해보셨거나 잘 모르시는 것 같아 말씀해 드립니다.

우선 클체 스킬교환을 어떻게 해줄지는 모르지만, 지난 신검 스킬교환과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말씀드리자면

전설스킬이 3~4개에서 넘어오시려는분들은 상관없으나 1개 혹은 2개를 보유중이신분들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작성 기준은 전설스킬 1개를 보유한 분들을 타겟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저같은경우는 전설스킬이 있다면 양손검 세팅을 하는게 맞다 생각하구요, 그에따른 스킬 우선순위로는 1. 베테랑스턴, 2. 카배, 3. 카배베테랑, 4. 퀵리커버리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쟁을 자주하고 어느정도 한타에 도움이 되고싶다 = 베테랑 스턴입니다.

왜냐, 아무리 신성검사M 이라지만 베테랑 스턴기사의 존재감은 쟁에서 어마어마합니다. 일반적으로 신검 왕턴에 비해 스턴시간이 길고, 스턴내성 10퍼 감소라는 디버프가 있어 혈원들의 연턴이 잘들가며, 신검의 컨퓨즈와 연계하면 고스펙 유저들도 스턴이 길게 돌아 뮨이 끊겨 죽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또한 1대1 전투시에도 단무지턴과 왕턴의 적중률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습니다.  1대1상황에서 스턴의 적중여부는 승패를 가릴수 있는 요인이므로 베테랑 스턴에 대하여 가치를 높게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이건 약간 심리적인 부분인데 단무지턴은 당하는 사람입장에서 아무런 감흥이 없지만 왕턴이 박히게되면 굉장히 아파보이는 연출효과가.. ㅋㅋ 그리고 기사의 꽃은 스턴 아입니까!

아무튼 이런 이유들로 저는 베테랑스턴을 1순위로 두었습니다.


두 번째, 카운터 배리어

카배의 경우 대다수의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많은데요.

카배를 배운다고 한 단계, 두 단계 위의 사냥터 사냥이 수월해진다? 아닙니다. 비록 카배가 확률 20퍼센트의 고정회피가 생기지만 바꿔서 생각해보면 5대 맞을꺼 중에 4대를 맞는겁니다. 딜이 안박히는게 아니에요. 리덕과 AC가 부족한 상태에서 카배를 배운다고 덜아파지는게 아니라 물약을 조금? 덜먹는 정도입니다.

신성검사 뮨배운거처럼 드라마틱한 신분상승이 아닙니다.
이점 명심해 주시고, 카배는 전투시에 상대방 1파티정도가 나에게 턴을찍고 점사를 할 때 살아서 베르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전투 시 생존률을 올려주기에 좋은 스킬이죠.

물론 카배역시 사기적인 스킬이긴 하지만 베테랑카배를 배울 전설스킬 여유가 안되면 저는 전설스킬이 1개인데 굳이 스턴을 포기하면서까지 일반 카배를 배우는건 비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카배를 비추하는 또 다른 이유는 아래의 베테랑 카배에서 설명해 드릴께요.


세 번째, 카운터 배리어:베테랑

말그대로 카배 베테랑. 반사데미지 증가입니다. 기사 양손검 공속의 패널티로 인한 부족한 딜을 보충해 주는것이 바로 카배 베테랑입니다.

베테랑카배의 경우 신규맵 폭젠자리 (4, 6 ,20) 가만히 서있기만해도 반사뎀지로 몹이 죽어나갑니다. 어떻게 보면 선공몹이 많은 곳에서는 어느정도 몰이사냥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그리고 기사, 요정, 총사, 다엘의 경우 카배팅이 잘터지게되면 어마어마한 데미지가 상대방에게 들어가게됩니다. 양손검 큰몹최대데미지 + 내 근뎀 + 상대데미지 + 베테랑으로 인한 반사데미지증가를 계산해보면 어마어마 한걸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암기와 전투시에는 마법데미지라서 그런지 잘 발동되지 않고, 법사의 경우에도 마법을 반사하긴 하지만 확률이 높진 않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카배 베테랑의 단점으로는, 지금 전체 유저의 50퍼센트가 신성검사인데 이 유저들이 명코200만짜리 신검 카배스킬을 배우게되면 기사 카배팅 데미지가 1 밖에 들어갑니다. 무려 전설2개 합쳐놓은 스킬이 1뎀짜리 스킬로 전락하는 거죠. 신검카배는 피를 채워주는 반면 기사카배는 고작 1뎀넣는 스킬로 효과가 미미해 지게 됩니다. 물론 지금당장 명코200만짜리 신검카배를 배운 신성검사들이 적긴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하나 둘 늘어나게된다면 점점 카배기사의 매리트가 없어진다 볼수도 있겠죠.

또한 자동사냥 시에 자사킬을 따인다? 카배 반사데미지로 인해 PVP 점수가 쪽쪽 빨립니다. 예전이야 그저 무기 크리티컬 확률 버프때문에 상관이 없었지만, 패치 후 점수에따라 무료복구 개수와 연관되므로 점수뺏기는게 엄청난 손실이죠.

이런저런 이유로 저는 전설스킬 순위를 이렇게 책정을 해두었습니다. 물론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되었고, 반드시 정답은 아니지만 경험에서 느낀 바를 말씀해 드립니다.

다음으로는 영웅등급 이하의 스킬들입니다.

저는 기사로 넘어오시면 무조건 양검세팅을 추천드립니다.
미래를 봤을때도 발전 가능성이 많고, 추후에 나올 스킬들도 양손검 기반으로 출시할 가능성이 많아 웬만하면 양검세팅을 추천드립니다.

배울 수 있는 전설스킬이 하나도 없는 경우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책정하면,


첫 번째, 카운터 어택

보급형 카배라고 하죠. 카배에 비하여 반사뎀지는 미미하지만 어느정도 상대 공격의 회피가 가능하여 양손검의 가더 착용으로 인해 허전한 방어를 어느정도 커버해 줄 수 있습니다. 패치되고나서 마법도 낮은 확률로 회피를 해줍니다.

두 번째, 스턴마스터

스턴적중 +7 %의 옵션이며, 적중률만 보면 나발검 이상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모든 스턴에 적용되며 (단무지, 베테랑, 신턴)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스킬입니다. 전투를 하는 기사에겐 필수로 배워야 할 스킬이죠.

세 번째, 블로우어택

일정확률로 1.5배의 데미지를 주는 양손검 전용스킬입니다. 따라서 양검세팅시 필수인 스킬이죠. 하지만 발동률이 타클래스 뎀지증가에 비해 높지는 않습니다.


이런저런 생각때문에 기사로 오시는분들을 위하여 정리하여보았으나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어떻게보면 린생일대의 큰 결정을 앞두신 분들을 위해 적어보았으니 수정할 부분이나 궁금하신부분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