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인챈트가 몬스터 취약 속성에 따라 대미지가 어떻게 들어가는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았고 수많은 추측들이 존재했습니다.

화령3단은 하이네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
화령무기는 화령 취약 몬스터에게 2배의 대미지가 들어간다,
취약 속성이 아니면 대미지가 1씩 깎여서 들어간다 등
기억하지 못하지만 더 많은 내용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 또한 항상 궁금증을 갖고 있었으나 실험을 할 방법을 찾지 못해서
PVP에서의 테스트만 진행하였습니다.
플레이어끼리 테스트에서는 1단, 2단, 3단 인챈트에 대해서 각 속성 저항이 0%라면
1, 2, 3 대미지가 그대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 하였고,
플레이어의 해당 속성 저항에 따라서 20%의 속성 저항이면
"[속성 대미지 * (100 - 20) / 100] 계산 후에 소수점 버림"의 공식이
성립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몬스터에게는 어떻게 적용 되는지에 대해서는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가
한 가지 방법이 떠올라서 실험에 옮겼습니다.

1. 실험 캐릭터는 동일한 무기를 준비하고 하나는 0단, 하나는 속성1단을 준비한다.
   ※ 랜덤 대미지를 없애기 위해 수정 지팡이로 준비
2. 몬스터 잡는 것을 도와줄 도우미 캐릭터를 준비한다.
3. 실험 캐릭터는 몬스터를 1대만 때리고 도우미 캐릭터가 몬스터를 마무리 한다.
4. 각 캐릭터가 먹는 경험치를 파악하여 상대적으로 실험 캐릭터가 입힌 대미지를 알아낼 수 있다.

[실험 결과]

1. 화령 취약 몬스터에게 수령 무기의 대미지는?

[결과 분석]
약간 신기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험 캐릭터의 스탯 창 대미지는 17이고, 수정 지팡이의 대미지는 1/1로
PVP에서는 고정 된 18의 대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몬스터를 대상으로 획득 경험치를 파악 해보면 대미지가 일정하지 않고 랜덤으로 보이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단 이 부분은 PVP와 PVE에서 대미지 입히는 방식이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게 합니다만,
지금은 다른 실험 중이니 일단 속성 대미지에 집중하겠습니다.


수령 0단 무기와 수령 1단 무기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나열하고 중간 값으로 결과를
산출 해보면 수령 0단 무기 18, 수령 1단 무기 19(18.97에서 반올림)의 대미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속성 취약이 아닌 몬스터에게 속성 인챈트 대미지는 +1이 들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2. 수령 취약 몬스터에게 수령 무기의 대미지는?


[결과 분석]
1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결과를 산출하면 아래와 같은 표가 나옵니다.



동일하게 경험치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나열한 후 중간 값을 이용하여
결과를 산출해 보니 수령0단 18, 수령1단 20(20.19 반올림)으로
수령 취약 몬스터에게 수령1단은 +2의 대미지를 주는 것으로
예상 가능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최종 결론]

이번 실험이 완벽하게 진행된 것험은 아니었지만 취약 속성이 맞으면 +2, 
그렇지 않으면 +1의 대미지가 들어간다고 판단하기에는 충분한 실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화령 몬스터(수령 취약)에게 화령1단 무기로 공격 한다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실험 진행 해보고 싶었으나 화령 주문서가 1만 코인을 잡아 먹고 성공하지 못하는 바람에
해당 실험은 다음으로 넘기려고 합니다.. 아니면 크랩맨 대상으로 수령 무기로 때려보는
방법도 있겠네요.. 아무튼 실험 후에 동일 속성간에 대미지가 +1이 아닌 다른 결과가
나온 다면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상에서 가장 쓸데없는 속성 인챈트 스크린샷 남기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