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개인적으로 솔랭과 내전 대회를 하면서 느낀점 들이며 더 자세히 들어가면 너무 복잡해 지기에 최대한 간추려 쓴것이라 부족한 정보도 있을거고 놓친 부분도 있을 겁니다.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갈리오
극기 로밍과 라인 푸쉬에 좋은 패시브 q를 사용한 견제와 라인 푸쉬 w의 광역 cc가 좋긴 하지만 반응하기 쉽고 도주기로 사용하기 애매한 e스킬로 쓰레쉬나 레오나 알리등에게 강제 이니시가 걸렸을 때 매우 위험하다. 반대로 이니시를 걸기엔 힘들고 ap에는 강하지만 ad에 약한 특성이 있으며 w플래시가 막힌 것도 감안해 3티어로 생다.

2. 그라가스
q를 사용한 라인 푸쉬와 견제 w의 뎀감과 퍼뎀 e의 이니시와 상대의 진형을 붕괴시키는 궁 패시브를 사용한 체력
복으로 확실히 강하다. 하지만 e플을 포함한 이니시는 갱 호응이 좋지만 반응이 빠른 원딜러나 상위 티어에서는 맞
기 까다로우며 미니언과 챔피언이 겹치면 무용지물이 된다. 또한 사용하기에 따라 손해를 만들 수도 있는 궁극기
와 w뎀감의 짧은 지속시간으로 3티어로 생각한다.

3. 나미
패시브를 활용한 이속버프와 q를 사용한 cc w를 사용한 유지력 e를 사용한 둔화와 강력한 데미지 r을 활용한 광역 에어본은 매우 강하다. 하지만 유틸서폿의 특징인 약한 몸과 갱에 취약함이 너무 치명적이며 원딜과의 호흡이 중요한 챔프이기에 솔랭에선 3티어 팀겜에서는 2.5티어로 생각한다.

4. 노틸러스
패시브의 추가 cc 강력한 q이니시 w의 쉴드 e의 광역 둔화 강력한 확정 cc인 r의 스킬로 매우 강한 챔프이다. 하지만 너무 좋은 q의 판정으로 지형과 미니언의 영향을 많이 받고 쉴드가 존재하지만 뎀감이 없어 생각보다 약한 내구력과 r의 도달 속도가 매우 느려 플래시나 도주기가 있는 상대에게 사용하기 까다롭다. 또한 q가 존재하지만 도주기가 존재하지 않기에 2.5티어로 생각한다.

5. 라칸
패시브의 쉴드 q를 사용한 체력회복 w의 강력한 이니시 e를 사용해 아군에게 쉴드를 부여 r의 강력한 매혹cc는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대부분 정면에서 들어가는 스킬셋과 약한 몸으로 대처가 어렵지 않고 플래쉬의 의존도가 높기아 단점도 확실한 챔프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도 개개인의 센스로 극복이 가능하고 갱 호응과 아군의 cc연계가 강력해 1.5티어로 각한다.

6. 럭스
q의 속박 w의 광역쉴드 e의 견제와 라인 푸쉬 r의 데미지는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활용하기 힘든 패시브 피하기 쉬운 q와 애매한 w의 성능 딜에만 치중된 r은 서폿으로써의 적성으로 맞지 않다. 또한 약한 몸과 갱에 취약하여 어떤 챔프와 붙어도 주도권을 잡기 힘드며 유틸도 애매하고 딜링도 애매하여 챔프 자체의 한계가 명확해 아무리 잘 보아도 3티어 이하로 생각한다.

7. 레오나
패시브의 추가 데미지 q의 확정 cc w의 뎀감과 방/마방 증가 e의 이니시 궁의 강력한 cc가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도주기가 없고 궁을 제외한 e를 사용한 이니시는 다른 cc기에 쉽게 막히기에 단점 또한 확실하다. 하지만 강력한 갱호응과 내구력 군중제어 능력은 서폿중 가히 원탑이며 어떤 챔프와 만나도 상대가 가능하고 어떤 챔프와도 어울리기에 1티어로 생각한다.

8. 렐
패시브의 방/마방의 흡수 q의 체력회복 w의 이니시와 쉴드 e의 cc r의 광역 cc기는 강력하다. 하지만 q스킬의 회복량은 미미하고 w의 이니시도 리스크가 크기에 한타에서의 영향력은 강력하지만 라인전에서의 힘이 많이 빠진다. 그렇기에 2.5티어라 생각한다.

9. 룰루
패시브의 추가딜 q의 둔화 w의 변이 e의 쉴드 궁의 에어본과 체력뻥튀기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유틸서폿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cc와 궁으로 인해 갱에도 어느 정도 면역이 있으며 갱 호응또한 좋다. 하지만 약한 몸으로 쉽게 죽고 강력한 w 변이를 잘 활용하기 힘든 경우도 생기며 단점 또한 존재한다. 그렇기에 1.5티어라 생각한다.

10. 마오카이
패시브의 체력회복 q의 cc w의 속박 e의 짤짤이와 부쉬 견제 r의 광역 속박은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도주기가 존재하지 않고 추가적인 뎀감이나 방증이 없어 생각보다 약한 내구력 한정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궁으로 인해 사용이 까다로워 1.5~2티어로 생각한다.

11. 말자하
패시브의 면역쉴드와 q의 침묵 w의 공허충 e의 딜 r의 제압은 강력하다. 또한 말자하는 요즘에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쓰레쉬나 노틸등 그렙류의 챔프들의 카운터로 많이 활용됬고 특히 w를 사용해 공허충을 소환하여 그렙을 막으며 주도권을 잡을수 있다.  하지만 애매한 딜링과 약한 생존력 라인전 단계의 갱에 취약하여 3티어라 생각한다.

12. 말파이트
패시브의 쉴드와 q의 이속훔치기 w의 추가 방어력과 추가딜 e의 공속저하 r의 강력한 이니시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ad챔프에 매우 강력하고 딜로 가면 딜러 한명은 죽일수 있을 정도의 딜이 나온다. 하지만 서폿의 특성상 성장이 느려 탱으로 가도 많이 못 버티며 딜은 애매하게 못잡고 혼자 죽는 경우가 생기고 라인전이 매우 취약해 궁의 장점만을 생각하고 뽑기에는 매우 구려 3티어라 생각한다.

13. 모르가나
패시브의 체력흡수 q의 긴 속박 w의 견제 e의 cc면역 쉴드 r의 광역 기절은 강력하다. 또한 e스킬인 블랙쉴드는 가장 강력한 보호 스킬이고 q의 긴 속박시간은 매우 위험하다. 하지만 속도가 느려 피하기 쉬운 q와 w의 애매한 데미지 존야 의존도가 높은 궁극기로 요즘 메타에는 맞지 않다 생각하고 라인전은 강력하지만 한타에서의 영향력이 낮아 2.5티어라 생각한다.

14. 미스포츈
뭐 e에 둔화 강한 궁이 있긴한데 걍 원딜로 쓰죠 3티어.

15 . 바드
패시브의 둔화와 추가딜 q의 기절과 견제 w의 체력회복 e의 관문 r의 광역 존야는 강력하다. 또한 w는 미리 깔아두어 사용할수 있기에 패시브와 적절히 사용하면 엄청난 유지력을 얻을수 있고 종을 줍거나 w를 활용한 기동성과 e의 관문으로 로밍 위주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약한 라인전과 궁극기의 활용이 까다로워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하다. 그렇기에 2~2.5티어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16. 베이가
패시브의 주문력 증가와 q의 견제 w의 라인푸쉬 e의 광역 스턴 r의 딜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베이가는 다른 스킬보단 e스킬과 시간이 흐를수록 강해지는 특성으로 사용되며 갱에도 강하고 이니시도 준수하다. 하지만 e를 사용하기 위해선 앞으로 나와야 하고 상대의 이니시에 노출되 위험하며 아무리 패시브를 활용해 딜을 강화시켜도 결국 서폿의 한계로 요즘처럼 빠른템포의 게임에 사용하기 애매하다. 그렇기에 2~2.5티어라 생각한다.

17. 브라움
패시브의 기절 q의 둔화와 견제 w의 방증 e의 뎀감과 투사체 방어 r의 광역 에어본과 둔화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갱에 매우 강하여 역갱을 만들기 편하고 수비적인 플레이와 공격적인 플레이 모두를 할 수 있는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방어에는 매우 강하지만 이니시는 약한 편이며 원거리 서폿과의 라인전이 까다롭다. 하지만 한타에서의 주요딜러 보호로 안정적인 딜링은 만들수 있어 솔랭 1.5 팀게임 1티어라 생각한다.

18. 브랜드
걍 미드로 쓰세요

19. 블리츠크랭크
패시브의 보호막 q 그렙 w의 이속과 공속증가 e의 에어본 r의 광역 침묵과 보호마 제거는 매우 강격하다. 또한 블츠의 그렙을 성공할시 매우 큰 이득일 챙길 수 있고 침묵과 보호막을 제거하는 궁극기는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이런 각들은 상대도 어느정도 알 수 있고 저티어가 아닌이상 당해주지 않는다. 또한 한타에서의 영향력이 약한편이고 모든 조건에서 쓰레쉬 하위호한이라 생각하기에 2.5티어라 생각한다.

20. 사이온
패시브의 부활과 q의 광역 에어본 w의 쉴드와 퍼뎀 e의 견제 r의 로밍이 강력하다. 또한 w에 지속효과로 체력을 늘릴 수 있으며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높은 내구력을 갖출 수 있다. 하지만 뎀감과 추가 방증이 없어서 결국 딜이 넘처 흐르는 요즘 메타에서는 버티기 힘들며 q의 차징시간도 길고 그 사이에 무방비해진다. 그렇기에 여러 상황을 고려해 2.5티어라 생각한다.

21. 세나
패시브의 능력치 증가와 q의 견제or라인푸쉬와 회복 w의 속박 e의 은신 r의 쉴드와 딜링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서폿임에도 딜템을 가도 되는 챔프로 준수한 쓰레쉬에게 특출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약한 몸과 갱에 취약해 라인 주도권을 잡기 힘드며 쓰레쉬 상대로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렙을 맞으면 의미가 없어진다. 여러 단점과 한계점이 확실해 잘 나오지도 않으며 3티어로 평가한다.

22. 세라핀
패시브의 공격강화 q의 견제와 라인푸쉬 w의 쉴드와 이속증가+회복 e의 둔화 r의 매혹은 매우 강력하다. 하지만 모든 스킬이 느려 대처하기 쉬우며 w또한 패시브에 의존하기에 애매하다. 물론 그럼에도 강력한 스킬과 cc를 가지고 있지만 넓은 지형에서 전투에 특화되지 않아 큰 영향력을 끼치긴 어렵다. 결과 2~2.5티어라 생각한다.

23. 세트
패시브의 체력회복과 좋은 딜링 q의 이속증가와 w의 고뎀+쉴드 e의 cc기 활용성이 높은 r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기본적인 성능자체가 서폿으로 사용해도 w로 인해 딜과 탱이 말이 안되게 좋으며 마법공학점멸과 매우 잘 맞는 챔프이다. 하지만 마공점은 상대가 숙달 될수록 사용하기 힘들며 이니시가 강하지 않고 견제형 서폿에 약하다. 하지만 근거리 챔프에게 매우 강하고 w를 활용한 탱킹과 궁의 활용도에 따라 매우 좋은 챔프이기에 1.5~2티어라 생각한다.

24. 소나
패시브의 강화 평타 q의 견제 w의 힐과 보호막 e의 이속증가 r의 광역 스턴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q의 사거리가 길어 라인전 견제에 매우 유리하고 w의 보호막과 e의 이속증가는 서포팅으로써 매우 뛰어난 스킬이다. 하지만 약한 몸과 갱에 취약함 그리고 q의 견제의 딜자체가 강하지 않아 라인 주도권을 잘 잡지 못하며 오히려 쓰레쉬나 레오나 같은 챔프들에게 잡아 먹히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2.5티어라 생각한다.

25. 소라카
패시브의 이속증가 q의 견제+라인푸쉬+회복 w의 힐 e의 견제+침묵 r의 광역 힐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의외일수도 있지만 소라카는 라인전이 매우 강력한 챔프로 q와 e를 사용한 견제를 적절히 활용하면 모든 챔프를 상대로 주도권을 잡을수도 있다. 하지만 도주기의 미아와 약한 몸 확정 cc의 부재가 큰 단점이며 갱에 취약한 편이기도 하며 장단점이 확실한 챔프이다. 하지만 높은 힐량과 e의 침묵이 매우 큰 영향력을 끼치기에 2티어로 생각하며 뒤에서 힐만 할꺼면 3티어이다.

26 쉔
패시브의 쉴드와 q의 평타강화+조건부 둔화 w의 평타무시 e의 도발 r의 로밍+쉴드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q의 평타강화의 딜량이 매우 높아 라인전 단계에서 원딜 이상의 딜을 넣을떄도 있으며 w의 장판은 평타를 무시하기에 ad챔프들의 상대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궁극기는 즉발 쉴드에 쉴드량도 상당하여 매우 좋다. 하지만 e의 도발이 이니시로 사용할수도 있지만 까다롭고 ap챔프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며 궁극기를 사용시 중단할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2티어라 생각한다.

27. 스웨인
솔직히 e의 cc기를 제외한 모든게 딜이기에 저 티어에서 서폿걸리면 양학용으로만 사용하자. 3티어

28. 쓰레쉬
패시브의 방어력 주문력 증가와 q의 그렙 w의 쉴드+구조 e의 광역 cc기+둔화 r의 강력한 둔화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수많은 너프에도 스킬 구성이 좋아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라인전에서 갱이좀 필요하지만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낮은 기본 방어력과 체력 논타겟인 q에 의존하며 잘쓰면 좋고 못쓰면 답이없는 챔프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사용자에 따라 1.5~2티어라 생각한다.(자고로 글쓴이의 모스트이자 가장 즐겨쓰는 챔프이다.)

29. 아무무
패시브의 고정딜 q의 이니시 w의 체력뎀 e의 광역딜 r의 광역 cc기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e를 찍을시 고정 물뎀 감소가 붙으며 패시브의 고정데미지는 아군에게도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또한 2개로 늘어난 붕대는 1개였던 시절의 단점을 어느정도 보완해 주고 궁극기는 가장 좋은 광역 cc기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미니언과 겹치면 이니시를 거는게 힘들고 강한 궁극기를 가졌지만 궁을 쓸려고 하면 상대가 머법처럼 산개되는 마법이 펼쳐진다. 그렇기에 성능은 좋지만 그 성능을 사용하기 힘들기에 2티어라 생각한다.

30. 알리스타
패시브의 회복 q의 에어본 w의 cc기 e의 스턴 r의 데미지 감소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궁극기를 사용시 모든 챔피언중에서 가장 단단한 내구력을 가지게 되며 cc기 또한 매우 강력하다. 그리고 패시브는 라인 유지력을 매우 높혀주어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매우 약하고 알리의 이니시는 점멸이 있다면 충분히 반응이 쉬운 편이기에 유저의 센스가 필요한 챔프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1.5~2티어라 생각한다.

31. 애니
패시브의 기절 q의 견제 w의 광역 딜링 e의 반사+쉴드+이속 r의 티버소환은 강력하다. 또한 e를 제외한 모든 스킬은 패시브에 따라 스턴의 추가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강력한 딜을 자랑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높은 플래시 의존도와 패시브에 의지하는 스턴은 매우 치명적인 단점이며 이속을 증가시키는 스킬이 있지만 이동기 또한 없어 상대가 정상이면 걸어와서 궁쓰는 애니의 스킬을 맞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2.5티어라 생각한다.

32. 유미
패시브의 쉴드와 마나회복 q의 견제 w의 버스타기 e의 힐 r의 광역 속박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q의 견제는 맞추기 매우 쉽고 e는 힐량이 높고 이동속도와 공속을 올려주기에 강력한 힘을 보여준다. 그리고 궁극기를 사용하면 상대의 추적도 힘들고 이니시의 효과도 볼수 있어 매우 좋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어도 상대가 조합을 잘 맞춰서 오는 순간 0.5인분이 되버리며 아군의 의존도가 높아 한계점이 명확해 2티어라 생각한다.

33. 자이라
자이라는 패시브와 w가 식물의 씨앗을 만들고 q로 원거리 식물을 소환+견제 e로 근거리 식물+속박 r의 광역 딜과 에어본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이라는 식물을 소환할수 있는 챔피언으로 스킬의 딜도 중요하지만 식물의 딜과 활용도가 매우 중요한 챔프고 성능도 뛰어나다. 하지만 이동기의 부재와 한방딜이 약하고 라인전은 강하지만 갱에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궁극기의 활용에 따라 큰 영향력을 끼칠수 있기에 2티어로 평가한다.

34. 잔나
패시브의 이속증가 q의 에어본 w의 둔화 e의 쉴드+공격력 증가 r의 힐과 밀치기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잔나가 마음먹고 눕거나 아군을 지키면 어떤 챔프도 킬각을 보기 힘들며 쉴드에 공증은 아군의 딜을 강화시켜 준다. 하지만 너무나도 방어에만 치중된 스킬셋과 아군의 의존도가 너무 높아 2.5~3티어로 생각한다.

35. 제라스
패시브의 마나회복 q의 견제 w의 견제+둔화 e의 스턴 r의 딜링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라인전의 견제는 모든 서폿중 원탑이라 생각하며 패시브를 활용한 마나회복으로 안정적인 견제를 할수있다. 하지만 견제를 하는 과정에서 라인이 계속 과하게 밀리기에 갱각에 노출되고 스킬샷에 따라 압박이 달라지기에 오히려 견제에서 밀리는 경우도 나온다. 또한 cc가 강하지 않고 딜에 치중되어 있기에 서폿보단 미드로 사용하자. 2.5티어

36. 질리언
패시브의 경험츠 증가 q의 견제 w의 쿨 감소 e의 둔화+이속증가 r의 부활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qwq콤보로 광역 스턴을 먹일 수 있으며 e의 둔화도 만렙시 99퍼의 둔화량을 가진 매우 강력한 둔화 r의 부활은 아군을 되살릴수 있는 유일한 스킬이다. 하지만 폭탄의 사거리가 긴편이 아니라 역으로 물릴수 있으며 약한 딜로 단점또한 존재한다. 하지만 궁극기의 부활과 활용에 따라 매우 높은 영향력을 끼치기에 솔랭 2티어 팀겜 1.5티어라 생각한다.

37. 카르마
패시브의 궁쿨 감소와 q의 둔화+견제 w의 속박 e의 쉴드+이속 r의 스킬강화는 매우 강력하다. 또한 q의 둔화와 e의 이속증가가 매우 뛰어나며 궁으로 강화된 q는 딜과 둔화가 강화되고 e는 광역 쉴드+이속을 주는 매우 좋은 성능을 가졌다. 하지만 강력한 cc의 부재로 한타에서의 영향력이 낮아 약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매우 안정적인 라인전과 한타에서 아군의 기동력을 올려 주는것이 좋아 2티어라 생각한다.

38. 케넨
패시브의 스턴과 q의 견제 w의 견제? e의 이속증가와 딜 r의 광역 딜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이 스킬들은 단일 스킬로는 강하지 않지만 케넨의 패시브와 연계되며 스턴을 먹이기에 매우 위험하며 한타에서 케넨의 궁이 잘들어가면 지던 한타도 이길수 있을 정도로 높은 위력을 가진다. 하지만 이속이 빨라도 결국 뚜벅이 대처가 크게 어렵지 않으며 라인전 단계에서도 견제가 강한편이 아니라 한타 궁을 제외하면 큰 강점이 없다. 하지만 궁이 좋아 2티어

39. 탐켄치
패시브의 스텍중첩 q의 퍼뎀+체력회복 w의 이니시+에어본 e의 쉴드 r의 아군 구조+상대 제압은 매우 강력하다. 또한 q의 견제와 w의 이니시가 강력하고 e의 쉴드와 지속효과인 회복은 매우 안정적인 라인전을 할수있게 해준다. 그리고 궁극기는 위험한 아군을 매우 안전하게 보호할수 있고 상대의 주요 챔프를 활동하지 못하게 막을수도 있다. 하지만 w와 궁의 변화로 조금 나아졌지만 여전히 라인 주도권을 잡기 힘드며 갱에 취약하다. 하지만 높은 쉴드 량으로 별도의 뎀감이 없어도 내구력이 높고 죽지만 않으면 어떤 상황에서도 살리는 궁과 패시브를 활용한 스턴과 제압이 강력해 2티어라 생각한다.

40. 파이크
패시브의 체력회복과 q의 그렙 w의 은신 e의 광역 스턴 r의 처형은 강력하다. 하지만 파이크의 q는 라인전에서 맞추기 매우 힘들며 e또한 대부분 상대방의 진형으로 들어가며 사용 또는 도주로 사용되고 궁극기의 처형은 추가 골드를 주지만 파이크는 후반에 없는 챔프라 생각해도 되기에 의미가 없어진다. 이 챔프는 저티어에서 양학용으로 사용하자 3티어.

41. 판테온
패시브는 스킬강화 q의 견제 w의 스턴 e의 정면 데미지 무시 r의 로밍은 강력하다. 또한 라인전의 딜이 매우 좋고 e는 정면의 데미지를 완전 무시하기에 2대2 교전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궁극기를 이용한 로밍은 미드에게 은근한 압박을 주며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패시브가 없으면 딜이 매우 약하며 원거리 서폿에게 약하고 근거리 상대로도 그렇게 강한 모습을 못 보여주기에 2.5티어라 생각한다. 근데 잘커도 뭐 빵통기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