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ekiGenya의 팬아트

[응답하라 라이엇]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주에는 챔피언 음성 작업, 시야 점수, 야스오 선택이 자주 금지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거의 모든 게임에서 야스오가 금지되고 있는데요,
이 상황을 야스오 플레이어들에겐 어떻게 설명하고 계신가요?

솔직히 야스오는 너무 공격적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야스오는 살벌하기 그지없는 무사입니다. 사방팔방으로 돌진하며 칼을 휘두르고 눈 깜짝할 새에 주변일대를 혼란과 죽음의 구렁텅이로 만들어 버리니까요.
야스오를 볼 때마다 저희는 사랑 받는 캐릭터를 만들었다는 사실에 뿌듯하기도 하지만 그 뜨거운 인기로 인해 야스오가 게임에서 제외되다시피 하여 애석하기도 합니다.

저희도 야스오가 다시 플레이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야스오가 미니언 사이를 돌진하며 가까스로 죽음을 모면하거나 궁극기로 펜타킬을 달성하는 순간의 통쾌함과 짜릿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죠. 하지만 상대 플레이어들 또한 야스오를 상대하는 전투에서 의미 있는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저희의 입장입니다.

야스오의 능력치를 조정하여 금지율을 줄이는 손쉬운 방법도 있지만 그럴 경우 야스오가 너무 약해져서 캐릭터 자체가 무너질 뿐 아니라 야스오 플레이어들이 지나치게 불리해질 것입니다. 이미 야스오는 티어가 오를수록 승률이 높지 않은 챔피언인데다가, 야스오 플레이율의 대부분은 야스오를 숙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플레이어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숙련도가 높아져도 생각만큼 승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이는 야스오가 프로 경기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 2016년: 픽 19회, 밴 1회(니달리의 경우 픽 404회, 밴 930회)
    • 2017년: 픽 1회, 밴 1회

*물론 위 수치만으로 단정적인 결론을 내리거나, 문제가 있다고 확신할 순 없지만 가장 경쟁적인 상황에서 야스오의 입지가 실제로 좁아진다는 흥미로운 사실만큼은 주목할 만하군요.

강력하면서도 금지가 필수가 아닌 챔피언으로 야스오가 재탄생하려면 수치 이상의 것들을 조정해야 합니다.
이미 야스오는 스킬 업데이트가 필요한 챔피언(렉사이, 킨드레드, 하이머딩거 등)으로 내부에서 상당히 자주 거론되었으며, 10밴 시스템이 도입되면서부터는 르블랑, 아지르와 함께 그 필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현재 다른 여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므로 본격적인 조사는 아직 시작하지 않았지만 향후 몇 주에 걸쳐 야스오를 재검토할 계획입니다. 업데이트 후에도 야스오의 외양과 느낌은 그대로일 것입니다. 현재 야스오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민첩한 검객으로서의 역할도 대부분 유지될 거고요. 하지만 스킬의 강도가 조정되어 상대 플레이어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희는 야스오가 여러분께 사랑 받고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다만, 야스오가 섬뜩한 칼날로 적의 숨통을 끊을 때 적 팀이 그들의 운명을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공정한 방법을 찾고 싶을 뿐입니다.

여러분의 의견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야스오를 플레이할 때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야스오를 상대로 싸울 때 불만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댓글란을 통해 알려주세요!

라이브 게임플레이 팀 제작 리드 Riot Asyrite 드림


새로운 시야 점수는 어떻게 책정되나요?

시야 점수는 플레이어가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시야 확보에 기여한 정도를 대략적으로 측정한 수치로서 ‘플레이어가 제공/제거한 와드의 지속 시간 1분당 1점’에 가깝습니다. 범위는 대부분 5점에서 150점 사이 입니다.

가령 게임 종료 후 시야 점수가 121점이라면 “나는 이 게임에서 두 시간짜리 와드만큼 시야를 확보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야 점수는 주로 세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책정됩니다.

    • 제공한 와드 시간: 설치한 와드의 지속 시간 1분마다 1점(소수점 점수도 가능)이 주어집니다.
        이 점수에는 사실 다양한 변수가 작용합니다. ‘제공 와드 시간 변수’를 아래에서 참고해 주세요.
    • 제거한 와드 시간: 와드를 제거하면(와드를 제거하고 골드를 획득하면) 제거한 와드의 남은 지속 시간
        1분마다 1점이 주어집니다(영구 와드는 수명이 1.5분 남은 것으로 가정).
    • 시야 메커니즘: 시야를 확보하는 다양한 메커니즘에는 통용되는 기본 점수(주로 0.1점에서 0.5점 사이)
        가 있으며, 보이지 않던 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를 드러내면 보너스 점수(주로 0.1점에서 1.0점 사이)
        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수정초, 장신구 사용, 와드 설치, 바위게를 와드로 활용, 애쉬의
        E-매날리기, 칼리스타의 W-감시하는 혼, 퀸의 W-예리한 감각 등이 있습니다. 애쉬의 E-매날리기가
        내셔 남작을 완전히 드러내면 퀸의 W-예리한 감각이 아무것도 드러내지 못했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점수가 주어집니다(아무것도 드러내지 못해도 약간의 점수는 부여됩니다).

시야 점수는 한 자리 수(장신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금방 끝나버린 게임)부터 100을 넘긴 수(시야석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며 오랫동안 이어진 게임)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짧은 게임에서는 시야에 주력하는 정글러들이, 긴 게임에서는 시야석을 사용하는 서포터들이 점수가 높습니다.

여기에 여러 가지 하위 규칙과 변수(자세한 내용은 영문 게시글 전문을 확인해 주세요)도 함께 작용하지만 핵심 내용은 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게임플레이 리드 기획자 Meddler 드림


신규 챔피언의 담당 성우는 어떻게 발탁되나요?

새로운 챔피언의 목소리를 선택할 때 저희는 우선 챔피언의 정체성부터 심도 있게 분석합니다. 각 챔피언 팀에는 챔피언의 심장에 숨결을 불어넣은 서사 작가가 있습니다. 이들 작가는 해당 챔피언이 룬테라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어디인지, 고유한 특성은 무엇인지, 해당 챔피언을 플레이할 때 얻을 수 있는 경험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의 답이 상당 부분 찾아지면 챔피언의 목소리를 찾는 탐색 작업이 시작됩니다.

탐색 작업은 작가가 쓴 배경 스토리와 대본에서 출발합니다. 배경 스토리를 통해 성우는 챔피언이 처한 상황의 맥락과 챔피언의 동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본은 녹음 시 직접 읽어야 하는 부분이고요.
두 원고가 모두 완성되면 라이엇 게임즈의 음성 팀이 바통을 넘겨받아 성우를 물색하기 시작합니다. 우선, 작성된 원고를 성우들이 소속된 여러 에이전시에 전달합니다. 그런 후 며칠이 지나면 에이전시에서 보내온 녹음 파일이 봇물처럼 쏟아져 들어오죠. 녹음 파일을 들을 때 저희는 과감한 선택과 강렬한 비전이 돋보이는 음성을 선보인 성우를 주로 선호합니다. 신규 챔피언의 목소리에는 그런 성우들이 단연 최적이니까요.

수많은 녹음 파일을 듣고 저희가 추구하는 목소리를 연기할 수 있는 다섯 명에서 열 명의 후보를 선택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챔피언에게 무언가 독특한 개성을 더할 수 있는 성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선택된 성우들은 오디션에 참여하는데요, 이 때 라이엇 게임즈의 담당자가 직접 참석합니다. 성우 개개인과 조금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녹음 부스 안에서 의사 결정 과정에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을 제시하기 위함이죠.

이렇게 오디션에서 녹음된 파일들을 검토한 후 최종 합격자가 결정되면 작가와 음향 기획자, 음성 제작자가 해당 챔피언 담당 팀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합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에는 성우의 가장 훌륭했던 연기와 챔피언 음성 프로세싱의 첫 단계가 담겨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준비가 완료되면 그동안의 작업 내용과 새로운 성우를 팀 전체에 공개합니다. 팀원들이 찬성하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반면 부족한 점이 있으면 바로 잡힐 때까지 작업을 반복합니다.

음성 인프라 그룹 제작 리드 Diggity Jones 드림


질문이 있으신가요? 질문하러 가기로 가셔서 리그 오브 레전드 북미서버 계정으로 로그인하시고 이용 수칙을 확인하신 후 질문을 해 주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질문을 빠짐없이 읽고 있지만, 모든 질문에 답변을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떤 질문은 다른 공간에서 답변을 드리기도 하고, 또 어떤 질문은 이 공간의 목적과 맞지 않기 때문이죠.
가령 신제품 발표나 기존에 논의된 사항은 이곳에서 다루지 않습니다(개별 사안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는 예외겠지만요).

설령 질문에 대한 답변이 올라오지 않더라도 저희는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질문과 직접 관련된 담당자와 그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